# 15 / 40 / 45 라인의 경우에는 보통 착용 전설에 따라 갈리게 됩니다.
현재 수드 유저분들은 대부분 쐐기에서 난타전설과 자연율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기억의 남는 우르속의 분노 : 곰변 상태에서 난타가 15% 확률로 추가 난타 발동
난타 사용시 입힌 모든 피해의 75%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생성
자연율의 의지 : 나무 껍질이 받는 피해를 추가로 10%만큼 감소시킵니다. 또한 곰변상태에서
시작 또는 종료시 무쇠가죽과 광재 효과를 얻습니다.
두가지 전설 모두 쐐기에서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난타전설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광란 / 화신 / 대지의 파수꾼을 찍습니다.
난타전설 + 화신트리는
난타전설의 보호막 매커니즘과 화신 사용시 난타가 난사가 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해서 플레이합니다.
때문에, 괴저주간에도 2~3무리 몰고 몹의 마릿수만 유지된다면 제자리에서서 30초간 말뚝탱이 가능한
기이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MDT를 짤때 본인이 화신을 염두해두고 빅풀 구간을 만들어 둔다면 쉽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딜러들도 화신 빅풀에 맞춰서 쿨기를 털어주기때문에 빅풀 직후 구간의 어그로 문제도 다소 수월해지구요.
무엇보다 자연율 트리에 비해 난이도가 비교적 쉽습니다.
단점으로는
화신이 빠지면 무기력합니다.
수드가 기본적으로 딜량이 매우 낮은편에 속하기 때문에(사실상 최하) 폭군주간 보스전이나, 마릿수 적은 구간을 진행할때 우르속 보호막량이 생각보다 유의미한 편은 아닙니다.
자연율 전설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광란 or 가시나무 / 은수 / 적자생존을 주로 찍습니다.
자연율 트리는
1분쿨에 12초동안 지속되는 20% 뎀감기인 나무껍질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플레이합니다.
적자생존으로 33% 쿨감
나무껍질 쿨감 도관으로 13% 쿨감 (공찾기준)
자연율 전설을 통해 뎀감 10% 증가 및 광재와 무쇠가죽 부여
34~35초 쿨의 12초짜리 30% 뎀감기 및 공짜 광재 무쇠가죽
2분 쿨의 6초짜리 50% 뎀감기 2개
이를 통해 최대한 안정적으로 무난히 운영하는 방식의 수드입니다.
장점으로는 빅풀구간이든 적은 마릿수든 단일보스든간에 안정적으로 전투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빅풀구간에서 화신키고 제자리 서서 난타만 돌려도 말뚝탱이되는 화신트리에 비해 불안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화신트리에 비해 조금은 난이도가 있는편입니다.
(다만, 수드가 기본적으로 난이도가 있다하더라도 모든 탱커들 중에서 쉬운 편이기때문에 어렵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