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용군단을 마무리하며 용군단 야드 가이드 (임시저장중)

아이콘 랑필
댓글: 28 개
조회: 7850
추천: 10
2024-01-31 15:55:30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1.2% 의 야드 유저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제는 저를 소개하지 않더라도 잘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북미 서버 냥캣입니다.
Covid-19이 끝나고 일이 바빠지다 보니 게임을 거의 못하고 간간히 들어와서 가볍게 라이트하게 즐기다보니
 가이드를 쓸 만큼의 인증할 만큼의 점수도 나오지 않아 따로 글을 쓰지 않았었는데요 .
그래도 요즘 다시 여유가 생겨 인벤에 접속했더니 몇몇 분들이 반갑게 인사도 건네주고 가이드 요청도 해주시고 하다 보니 그래도 시즌에 맞춰 한 개 정도 글을 올리는게 맞지 않나 싶어 이렇게 글 하나 올리게 됐습니다.

벌써 몇년째 가이드를 적고있지만, 안타깝게도 아직은 떡상이라고 불릴만큼의 상향은 먹지 못했음에도  1.2%의 여러분들은 정말 꿋꿋하게 야드를 지키고 있다는게 참 다행스럽기도하네요. 분명 격아 때 야드 인구도 딱 1.2%였던걸로 기억하네요. 




우연히 딱 1m 딜 나와서 찍어본 스샷 
빅풀에서 최대 2.3m 까지 기대할수있습니다. 

야드는 어떤 존재 인가요?

단일 : B-
   타 클래스와 다르게 광역기술과 단일기술이 확실하게 갈라져있고 오래전부터 이어진 만성 기력부족은 단일딜에서  좋은 효율을 보기 힘듭니다.  단일에서 가장 강력한 스킬을 공짜로 써주게 만드는 최상위포식자의 갈망 이 얼마나 잘 떠주냐에 따라 상황에 따라 압도적인 딜을 자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광역 : B+
  용군단 초반만해도 다른 클래스를 압도적으로 씹어먹을만큼 강력한 광역스킬을 자랑했지만 지속적인 너프와 타클래스의 압도적인 버프로 인하여 현재는 좋다고 말하기 좀 어렵습니다. 
AOE 전투에서 대부분의 지분을 차지하는 스킬은 도려내기 이기때문에  이 도려내기를 어떻게 최대치까지 딜을 뽑을수 있게 만드느냐에 따라 딜을 만드는데, 사전작업이 제법 필요합니다.  

시너지 : B
 다행스럽게도(?)  레이드에서 수드 회드 조드의 입지가 약한편이라 신화공대에서도 야드가 한자리를 차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야생의 징표라는 유연성 3% 효과는 모든 공대원에게 효과가 있기때문에 무난한 시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틸 : B+
드루이드는 오래전부터 유틸면에서 다양한 역할군을 수행할수 있었는데, 용군단에 넘어와서 여전히 좋은 유틸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 대부분 유틸기술이 공용 오른쪽(조드트리)에 몰려있어 야드가 이 많은걸 사용하기 는 어렵습니다. 상황에 따라 2개 혹은 4개까지 유틸을 챙겨갈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유틸 기술이 뭔가 2% 부족한 다이소 제품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1. 행동불가의 포효 : 곰으로 변신하여 주변을 일시적으로 혼란 시킵니다. 
    (단 야드의 경우 사용시 곰으로 변신하게 되니, 최대한 사용 전 호랑이의 분노 리셋을 이용하여 빠르게 고양이로 돌아오면 좋습니다.) 
     2. 쇄도의 포효 : 예전에는 수드만 1분쿨로 줄일 수 있었으나 야드도 특성을 찍어 가져갈수있게되었습니다.
   쐐기에서 시간 단축을 하거나 파티의 생존을 위해 꽤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해제 (독/저주) : 기본스킬이었던 해제가  특성으로 넘어가면서 강제로 3개의 회복 계열 특성을 투자해야지만 찍을수 있습니다.   상록숲이나 웨이크레스트 에서는 가져가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괴로움 어픽스에서도 해제가 되기에 해당주에서는 꼭 찍고가갈바랍니다.
     4. 태풍 : 행불포와 더불어 광역 준CC기 입니다. 잘못쓰면 파티원에게 욕먹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잘 써주다면 타 클래스 못지않는 유틸계의 왕자가 됩니다.
     5. 우루솔의 회오리 :  오래동안 야드에게만 주어지지않았던 특성이지만 공용으로 넘어오면서 쓸수 있게되었습니다.  이쯤부터는 원래 없던 스킬이라, 진짜 덕분에 단축키창이 남아나질 않습니다.  우루솔은  스킬을 쓰는데 약간의 딜레이가 있기때문에 매크로를 함께 써주시고 태풍과 함께 써준다면 적을 모으는데 도움을 줄수있습니다
     6. 정신자극 : 드디어 자극을 고양이상태에서도 쓸수 있게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쐐기 메타에서는 쓸일이많이 없어, 레이드에서 챙겨가시기바랍니다. 
     7. 자연의 경계 :  1시즌을 야드를 힐러로 만들어버리는 완소 스킬 (야드의 대부분의 스킬이 단일공격주문으로 취급되어 엄청난 양의 힐을 할수있게 만들었지만, 지속적인 너프로인하여 현재는 라인 최하단까지 갈만큼의 특성 포인트를 투자할 가치는 없어 보입니다.)
     8. 겨울잠 : 대부분 상황에서는 쓸일이없지만 무형 어픽스에서 캐스팅이지만 사용가능 하기 때문에 찍고가면 좋습니다.  


생존 : B+
     공짜 재생, 90/60초 광재, 나무껍질, 생존본능 매우 좋은 생존기가 있어 잘만 사용한다면 대부분의 스킬의 데미지를 많이 줄일 수 있으나, 기본체력이 매우 낮고  현재 타클래스의 압도적인 버프로인하여  도적, 법사, 악사, 징기등에 훨씬 밀리긴합니다만 그래도 많은 생존 기술로 인하여  생존력은 무난한 중간 정도 된다고 보입니다.
워크로그 기준 레이드 생존률 밑에서 3위라는건 비밀..

난이도 : C~S
스킬 자체의 난이도는 조드와 마찬가지로 딜사이클만 돌린다면 C급의 매우 쉬운 딜 사이클을 가지지만,
본격적으로 딜을 하기 시작 한다면 봐야하는 프록 스킬들과, 버프의 상관관계, 기력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 이상으로 단수가 올라가다 보면, 사거리가 긴 근딜 포지션이지만 스킬을 바르기 위해서 타겟을 바꿔야하기 때문에  계속 움직여야만 하는 무빙 컨트롤과, 버프 시간 관리, 기력관리, 프록관리를 위해서 눈이 쉴 틈이 없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수많은 유틸을 적재적소에 써야 하는데  위의 상황을 다 보면서 피투성이 손길을 리필 할 수 있는 시간 1초가 줄어들기 때문에 버프관리를 잘해줘야 합니다.  (누가 피손 설계 했는지 몰라도 길거리에서 조심하세요)
 난이도는 S등급 매우 어려움 까지 올라갑니다.



 총평을 내리자면 강점도 없지만 그렇다고 딱히 안 좋은점도 없는 진짜 무난한 딜러 군입니다.
그렇지만 다른 무난한 딜러군에 비해서 이상 할 정도로 잘하기만 한다면  많은 유저들이 환호해주는 특이한 딜러죠.
냉죽 생냥님들이 딜 잘해도 사람들 반응은 미적지근한데 야드가 딜 잘하면 "와! 야드 좋네요!! 야드 세네요!! 혹은 나도 야드 다시 키워볼까?" 반응을 분명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진짜 이건 정말신기함 북미 한섭 관계없이 같은반응)



스탯과 장비는 어떻게?

민첩성 > 특화 > 치명타 > 가속 > 유연순으로 맞추시면 됩니다.
특화 몰빵 중심의 트리라서 처음에 스탯 맞추시기가 조금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세부 수치로는 
치명 4500-5000
가속 3000-3500
특화 6000-6500
유연 1000~1800 
사이로 맞추시면 되고 타락한 분노의 영약을 이용하여 부족한 치명타를 보충해줍니다.



무기의 경우에는 라숀을 구하기 어렵다면, 뒷여명의 시간충격도 매우 좋은 옵션입니다.



쐐기 기본형1
현재 티어 메타와 가장 알맞는 영혼소집 특화형 특성입니다.
순간적으로 특화를 40% 정도 올려주는 가지와 영혼소집이 쿨이 같아, 티어효과까지 다 받아가며 극한의 데미지 뻥튀기를 한 형태로, 순간 폭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상황에 따라 손이 꼬이기 쉽거나, 운이 안좋게 흉포한 이빨이 터지지 않는다면  2분 동안 손가락을 빨아야 하는 빌드이기도 합니다.


쐐기2 흉포한 이빨형 
날뛰는 야성의 딜증가와 영혼소집의 흉포딜의 로스를 최소한으로 줄여 흉포 원툴로 광 단일을 모두 잡는 트리입니다.
장점으로는 순간폭딜이 매우 강력하고 폭군주에서 단일딜에서 조금 더 이득을 볼수있습니다.
단 날뛰는 야성이 도려내기가 발려져있어야하기 때문에 딜이 올라오기위해 시간이 조금 필요하고 체인풀링에서 약한모습을 보입니다.


화신 쐐기 트리입니다. 티어 셋과는 크게 어울리지 않지만, 안정적으로 광딜과 단일을 모두 잡은 트리입니다.
하지만 화신이 무려 30초나 되기 때문에 중고단 까지에서는 사용히  딜파이를 거의 뺏기는 경우가 허다하기때문에, 보통 23단이상부터 사용시 효율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레이드용 깡단일 메타
원래부터 딱히 광에서 효율이 좋지않았던 최상위 포식자를 제외하고
무려 12의 호분데미지 증가효과를 노린 메타입니다.  생사의 순환을 제외함으로서 적응의 무리 시간을 늘리고 광폭화:광기 효과  및 야성의 광기 또한 강력하게 받을수 있어 단일에서 매우 강력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기본 딜사이클 (쐐기) (광역)

기초 
  숨기은신 ->  갈퀴 발톱갈퀴 발톱 ->  난타난타->  칼날 발톱칼날발톱 ->  도려내기원시분노 or 도려내기

이건 매우 단순한 딜사이클 입니다. 사실 야드가 여기서 추가적인 스킬을 쓰거나 하는 경우는 없죠.
원분이 깔렸으면 다음 할 일은 
또 다시 기력을 모아서 원분을 쓰는것 말고는 사실상 딱히 할 수 있는게 없다고 느껴질 겁니다. 

그래서 많은 유저들이 하는 방식은 
광폭화를 켜고, 잔베 -> 원분 -> 잔베 -> 원분 -> 잔베 -> 원분 을 반복하는 일만 하고 있죠. 사실 이것도 분명 나쁘지 않는 전투 스타일이고 이것만 잘해도 꽤 높은 데미지를 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미터기를 잘 살펴보다보면, 재미있는 스킬이 하나 보입니다. 

여러분이 알아야 할 부분이 바로 이 스킬 입니다.
4타겟이상 적이 모여있을때 50%이상 지분을 차지하는 스킬은 도려내기입니다.
즉 도려내기를 얼마나 강력하게 유지하느냐에 따라서 전체 딜량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나게됩니다.

이 스킬 사이에 있는 흉포한 이빨 소모시 연계 점수당 5% (즉 5버블 스킬 사용시 25%의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는다는 거죠) 피손이 무려 25%짜리 강력한 버프기인데 추가적으로 25%를 더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시간이 매우 짧으니 가속 20%기준 도려내기는 1.3초에 한번 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딱 2~3틱에 대해서만 추가 효과가 발동됩니다.  물론 이것도 나쁘지 않지만 
특성 잡아뜯기 와, 상처 찢어발기기의 경우 현재 버프를 먹은 순간의 딜이 추가로 붙기 때문에 피손이 두번 중첩된 원시 분노 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즉, 원분을 썼을때, 칼날이빨 버프가 있다면 더욱 강력한 광역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거죠.

즉 최상의 딜사이클은  꽁흉포 -> 원분 -> 칼날 -> 원분 -> 갈퀴 -> 흉포 -> 원분 -> 잔베 -> 원분 -> 난타 -> 잔베 -> 흉포 -> 원분
입니다. 매우 어렵죠...  피손버프를 유지하면서도 칼날이빨 버프를 유지하면서 공포의 추적 디버프도 가능한 유지를 해야만 합니다.

실제로 이렇게 운좋게 꽁 흉포가 잘뜨면서 딜을 하면 정말 DPS 1m 이상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2. 갈퀴발톱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아마 오래동안 와우를 하셨던분들이라면 2타겟만 갈퀴를 유지하는 버릇이 많이 남아계시는걸로 압니다.
하지만 용군단의 갈퀴발톱 데미지는 같은시간의 도려내기와 거의 동일한 데미지를 내기때문에 버블 없이 사용하는 마무리 일격 수준의 매우 강력한 스킬 입니다.  

특히 현재 갈퀴발톱의 경우에는 광폭화의 데미지 증가 50%기습공격 or 은신데미지 60%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어 강력한 한방을 날릴 수 있습니다.


3. 영혼소집 타이밍은 최대버프를 유지하고
영혼소집을 사용하기전에 반드시 사전작업을 해야하는 마른껍질의 가지  이는 주변 3군데에서 천천히 물방울이 날아오기때문에 이 3개를 먹은 후에 쓴 영혼 소집만이 가장 강력한 효과를 봅니다.  

각 효과는 10초가 지속되고  1초라도 효과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다음 물방울을먹는다면 중첩이 쌓이고 시간은 다시 10초를 주어져서 이론상 최대 30초동안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신구입니다. 하지만 구슬이 잘 보이지않고 무빙해야하는상황에서 물방울을 놓쳐 허무하게 사용되는경우가 있죠. 

가지를 쓰기 전에는 가능한 한쪽 구석벽에 붙어 사용하신다면 물방울이 캐릭자리에 나타나게 되서 사용하자마자 1중첩을 먹고 시작함으로서 시간적인 손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중첩에 영소를 쓸수있도록하고 영소후에 마지막 물방울을먹음으로서 10초 연장된 특화 버프를 받는쪽이 딜적인 면에서 매우 효율이 좋다고 봅니다.

그리고 2중첩 3중첩을 천천히 먹은후에 3중첩후에 바로 야광+영소를 써준다면 강력한 딜을 낼수 있습니다.
또한 영혼소집의 경우에는 잔혹한베기 or 휘둘러치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영소 전에 잔베를 한번눌러주고 영혼소집을 사용한다면 높은 확률로 피투성이 손길이 리필이 됩니다. 


한줄요약 :
가지 버프는 가능하다면 오래 사용할 수 있게 한다. 
갈퀴는 초 빅풀이 아니라면 가능한 모든타겟에 발라준다.
꽁 흉포광딜을 올려주는 주요 수단이다 최대한 4초 간격으로 쓸 수 있도록 해준다.
 


기본 딜사이클(단일) 

단일딜사이클은 광역 딜사이클보다 쉽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딜을 내는건 더어려운데요 그 이유는  오래전부터 야드의 고지럭인 문제점인 기력때문이죠.

즉 기력관리만 된다면 단일에서 딜을 충분히 낼수 있다는건데요 



Lv71 랑필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