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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야드루] 초보분들을 위한 딜야드 가이드 (1) - 4.3 update

Lovescream
댓글: 17 개
조회: 34388
추천: 20
2012-01-14 21:36:39
예전에 "초보분들을 위한 딜야드 입문 가이드"를 썼던 Lovescream입니다.
나름 인증도 받고 회심의 미소를 지으며 상단 공지를 노렸으나.... 흠...흠.. 그런건 없더군요 ;ㅅ;

4.3 이후에 새롭게 유입되는 딜야드 입문자분들을 위해,
그리고 기존 글에서 발견된 오류? 내지는 보완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수정판을 내놓기로 하였습니다.
역시나 많은 고수분들의 피드백 환영합니다.

*2부와 3부는 크게 달라지는게 없는 고로, 이전 글을 그대로 업데이트 하고 4부만 새로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 초보분들을 위한 딜야드 입문 가이드 차례 * 

1부 딜야드의 마음가짐/능력치/특성/문양 편
   0. 딜야드의 마음가짐
   1. 능력치의 기본 이해
   2. 특성
   3. 문양
   4. 세팅




0. 딜야드의 마음가짐
딜야드를 해보겠다고 어떤 이유로든 마음먹은 당신! 그러나, 각오는 되어 있으십니까?
[5. 파티] [쩌는막공장]: 용영 가실 딜(*, *, 드루) 모셔요~
[쩌는막공장] 님에게 귓속말: 안녕하세요! 개념과 스펙을 갖춘 딜 열심히 뽑는 딜야드 손이요!
[쩌는막공장] 님의 귓속말: 아 ㅈㅅ 조드 모셔서요 / 아 ㅈㅅ 탱은 안되시나요 / 아 ㅈㅅ 밀리 풀이요
[쩌는막공장] 님에게 귓속말: ....즐와하세요 ㅠㅠ
이런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는게 딜야드입니다 ㅠㅠ
이런 천민의 입장을 겸허히 수용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등뒤에 칼발을 꽂아넣는 희열을 느끼고 싶으시다면!!
나의 쩌는 5버블 흉포 크리가 터지는 꼴을 짜릿하게 보고 싶으시다면!! 
당신도 이미 표범의 노예입니다 잇힝~




1. 능력치의 기본 이해
1) 기본 스탯: 당연히 가장 중요한 것은 민첩입니다. 민첩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2) 부가적 스탯: 주 스탯이 아닌 스탯들로, 가속/치타/특화/적중/숙련 등이 있습니다
   - 가속: 공격 속도와 기력회복 속도를 올려줍니다. 공격을 더 많이 함으로써 번뜩임 발동을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치명타: 당연히 치명타 확률을 올려줍니다. 딜얃은 크리가 뜨면 버블이 2개 쌓이므로 버블 수급에 용이합니다.
   - 특화도: 출혈 효과를 강화시켜 줍니다. 딜얃의 주력 딜스킬인 도려내기, 갈퀴 발톱에 적용이 됩니다.
*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속 치타 특화가 야드 딜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고만고만하다고 합니다.

  
3)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적중과 숙련에 대해서
   - 기본적으로 밀리의 공격 판정은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A가 B를 공격! A는 공격을 ----- 성공시킨다! 그리고 B는 ----  피하지 못한다!       <-공격 성공!
                                    |                                        |
                                    |                                        |____이 공격을 피한다!   <-피함(회피)
                                    |
                                    |---- 성공시키지 못한다 ㅠㅠ                                    <-빗맞힘
   - 먼저 공격은 공격하는 사람이 그 사람을 '적중'시킬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판정합니다. 여기서 '적중도'가 나오는 거죠.
      밀리의 기본 적중(88렙 해골 대상)은 8%입니다. (근접 만 적중도 961)
   - 그 이후, 공격을 받는 적이 가해진 공격을 '피할' 수 있는지를 판정합니다. 원래라면 무기막기도 포함되어야 하나, 
      뒤를 잡는 밀리이기 때문에 무기막기는 고려 대상이 아닙니다. (등 뒤에 손이 달리면 모를까....)
      '숙련'은, 적이 공격을 회피할 확률을 낮춰줍니다. 즉 숙련이 높을수록 적은 내 공격을 회피하지 못하는 것이죠.
      밀리의 만숙련은 26입니다. (근접 만 숙련도 781)




2. 특성
기본적으로 제가 추천하는 특성은 이렇습니다.
*기존 글에서 업데이트 된 특성입니다.*
취향 차이에 따라 갈릴 수는 있겠지만, 초보분들에게 가장 유용한 딜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 거의 항상 표범폼을 하고 있기 때문에, 광란에서 1포를 빼서 생존 본능에 투자, 생존 능력을 올렸습니다.
   - 회복의 본능 2포는 자신이 받는 힐량을 증가시켜 줌으로써 표범의 생존력을 늘리고, 
      덤으로 공대가 위급할 때 조드에 맞먹는 평온 지원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차단은 영던에서든 레이드에서든 손해보는 특성이 아니기 때문에, 차단 2포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연습도 할 겸요



3. 문양
1) 상급: 도려내기 문양유혈 문양은 고정입니다. 
            나머지 한자리를 광폭화 or 맹공격 문양 중에 선택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티12 4셋 효과가 광폭화에 특화되어 있어서 광폭화 문양이 선호되었습니다만,
            티 13 2셋&4셋 효과로 인해 맹공격 문양이 더욱 이득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셋: 체력 60% 이하일 때 흉포로 도려 리필 / 4셋: 맹공격 시 찢발 공짜 사용 가능)
            개인적으로 이것저것 해서 다녀본 결과, 도려+유혈+광폭화 문양이 제일 적절한 것 같습니다.
            (*전투시간이 짧은 영던에서는 광폭화 문양이 넴드 딜을 뽑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2) 주문양: 흉포한 이빨 문양은 흉포 기력당 피를 약간 회복시켜 줘서, 생존에 약간의 도움을 줍니다.
               전봘을 담당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환생 문양은 필수라고 생각되고요.
               저는 여기에 야성의 돌진 문양을 박아서 3개 쓰고 있습니다.
3) 보조문양: 취향껏 박으세요. 아, 나무정령 문양만은 안됩니다.........





4. 세팅
 딜야드 세팅은 대체로 두 가지 갈래로 나뉘고 있습니다.

1) 특화&치명 세팅
가속을 깎아 특화나 치명을 올리는 세팅으로. 대체적으로 특화>치명 정도의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가속 세팅에 비해 적중과 숙련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인데요,
왜냐면 딜야드의 공격은 빗나간다고 스킬에 사용한 기력을 손실하는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다소 적중을 낮추는 대신 다른 스텟을 올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마법 시전시 그 마법이 빗나가면 그만큼의 마나가 손실되는 캐스터와는 달리, 
딜야드는 스킬이 빗나갈 경우 그 스킬에 소모되는 기력이 즉시 회복됩니다.)
보통 탱딜스왑을 하는 사람들에게 선호되는 편입니다. (탱템과 공용으로 세팅하기 편리해서)
그리고 야드가 뒤를 잡을 수 없는 울트......아오 울트.... 에서도 유리한 세팅이지 않을까 합니다... 아오울트..

2) 가속 세팅
일정 이상의 템 렙이 되었을 때 흔히 선호되는 세팅입니다. 가>치>특 의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가속 세팅의 장점은 기력 회복속도가 빠르고, 타격 횟수가 많아 번뜩임 발동을 더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4.2 시절에는 보통 갈구+행렬(둘 다 발동효과가 가속증가) 조합을 끼고 가속세팅을 많이 하셨는데요.
현재는 가속이 붙은 다른 부위의 템들을 많이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속세팅을 하기가 더욱 쉬워지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평타를 많이 맞춰서 번뜩임 효과를 보는 것이 장점의 하나이기 때문에, 
치특 세팅보다 적중, 숙련의 중요도가 높아집니다.
대체적으로 만적중 만숙련 세팅을 하고 가속을 2천 넘게 올리고, 발동장신구가 가속이라면 더욱 좋은 세팅입니다.

3) 결론: 탱야드와 겸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특/치 세팅을, 딜야드 온리의 길을 걸으실 거라면 가속세팅을 추천합니다.
가속세팅이 특치세팅보다 딜이 우월하다고 단언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용마트나 무작에서 가속붙은 가죽을 많이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세팅에 큰 어려움이 없기 때문입니다.

Lv63 Lovesc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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