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딜 사이클
야드 리모델링을 통해서 이전보다는 딜사이클 계산이 좀 수월해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적응이 덜 된건 함정)
광폭화와 더불어 야드의 트레이드마크나 마찬가지였던 짓이기기가 이젠 잉여기술이 되었더군요.ㅠ
야드가 유지해야 하는 버프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야포, 도려, 갈퀴, 요불.
요불은 아군 드루중에서 아무나 걸면 됩니다.
중요한 순서대로 써보면 야포 > 도려 > 갈퀴 입니다.
야포는 야드 딜링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끊기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문양을 박으면 연계점수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며, 12초간 유지됩니다.
야드는 크리, 청명에 따라 버블 수급이 달라지기 때문에 버프들을 유지한다는 생각으로, 상황에 맞게 딜사이클을 조절합니다. 딜사이클 조절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대한 도려와 갈퀴에 공격력 증가 버프를 넣어 박습니다.
- 흉포는 여유가 되는한 많이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도려는 무조건 5버블, 흉포도 웬만하면 5버블에서 박습니다.
- 야포는 가능한 0버블이 효율이 좋습니다.
- 일반적으로 기력을 바로바로 소모하는 것 보다는, 여유기력을 일정량 확보해둔 상태로 딜하는 것이 상황에 유동적으로 대처하기 유리합니다. 야신 버프도 마찬가지.
제 경우, 공생은 단일네임드의 경우 술사에게 걸어 정령소환을 사용합니다.
세나 특성을 찍었다는 가정하에 딜 사이클을 적어보겠습니다.
전투시작 직전에 치손을 한방 넣어서 세나 버프를 받고 표범은신으로 시작합니다.
- 전투 시작 -
은신상태로 야포를 시전하며 다가가서 암습(세나 1 소모)으로 시작.
요불 - 갈퀴(세나 1 소모) - 칼발 - 칼발 - ...로 5버블을 쌓고 야포가 끝나기 전에 분노 - 도려를 박습니다.
술사한테 받은 공생정령은 극딜구간 우선, 그 외 쿨마다 뽑습니다.
운 좋은 경우(크리신이 강림하신 경우) 야포가 끝나기전에 5버블이 쌓이지만, 일반적인 경우 5버블 수급 전에 분노의 도움을 한 번 받아야 합니다.
칼발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는 갈퀴로 버블을 쌓으시면 됩니다. 분노나 광폭화 사용시엔 언제 어디서나 신나게 칼발시전!
한바퀴 사이클이 돌면 야포가 거의 끝날 시점이기 때문에 0버블 야포를 다시 리필해줍니다.
칼발로 기력을 쌓으면서 야신 버프가 사라지기 전인 8초 내에 치손을 시전하여 세나버프를 받고 갈퀴(센갈퀴)를 끊기지 않게 리필합니다.
갈퀴는 3초마다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막틱 전에 (3초 남았을 때) 리필하면 손해없이 리필이 가능합니다.
2초마다 데미지가 들어가는 도려 또한 마찬가지이며, 야포 또한 2초 남았을 때 리필하면 버프 지속시간이 누적됩니다.
야신 버프는 바로바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잠시 기다리며 버블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기력확보 후 마무리일격 + 크리신 강림으로 야신이 사라지기 전(8초이내)에 4버블 수급이 이루어진다면, 도려&갈퀴에 세나를 넣어 박는 최상의 시나리오가 가능해집니다. 그러나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야신버프를 날려먹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치손은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며, 탱커나 피빠진 아군, 아니면 자신에게 사용합니다.
1분 쿨인 자신+치손 매크로를 사용하여 틈틈이 센도려(세나도려)를 박아줍니다.
극딜 시, 분노쿨이 돌아오면 마무리일격을 야포에 사용하여 충분한 시간을 확보한 후, 분노포함 기력을 최대한 많이 채우고 광폭화 시전 후 폭딜을 시작합니다.
폭딜 시에도 치손을 사용한 세나버프를 활용합니다. 이 경우엔 버블수급이 빠르기 때문에 도려에 세나를 넣어 박기도 수월해집니다.
극딜시에도 야포는 0버블이 효과가 좋습니다. 따라서 기력관리가 익숙하신분은 굳이 분노 직전 마무리일격을 야포에 사용하는 것보다 흉포나 도려에 넣는것이 더 유리합니다.
야포와 도려 지속시간에 따라 상황에 맞는 딜사이클 변경이 필요합니다.
야포는 언제나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잔여기력, 분노유무, 광폭화 유무에 따라 도려 리필시간을 계산하고, 거기에 맞춰 야포를 미리 리필해줘야 합니다.
네임드의 피가 25% 이하로 내려가면 흉포로 도려 리필이 가능하므로 도려를 모두 흉포로 돌립니다.
버프 잔여시간과 쿨기유무에 따른 공식도 가능하겠지만, 외우기도 힘들고 실제로 적용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한 공식들은 위의 사항들을 고려한 공식이기 때문에, 익숙해질 때까지 몸으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