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점
메인 타겟딜에 대한 오해
- 왕의파멸의 부재로 광딜에서 메인타겟을 찍어치는 딜량이 약할거라 생각이 들지만, 의외로 그렇진 않습니다.
현재 암살도적은 기본적으로 광에서 메인타겟 주딜링이 매우 강한편에 속하고, 출혈빌드도 예외가 아닙니다.
빅풀에서 암살도적의 메인타겟 딜링에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건 하나된 집중력 특성이에요
현재 오프닝으로 메인타겟을 찍어치는 수문 로그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벌목, 화염방사쓰는 기계 풀링이요.
완벽히 동일한 전투상황을 비교할 순 없지만 비슷한 전투로그 2개를 가져왔습니다.
선정기준 : 수문 16단 오프닝 / 해당풀링 DPS: 15~16M / 벌목기계3000 DPS: 2,7~2.9M
아래의 딜미터기는 왕파빌드와 출혈빌드가 각각 벌목기계3000에게 입힌 단일피해량 상위권 내역입니다.
*왕의파멸 빌드
*출혈빌드
-전투시간이 10초가량 차이가 나기에 피해량을 주목하기보단 피해내역의 비중을 중점으로 봐야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점으로, 왕의파멸은 내부전쟁에 들어서면서 상한캡 감소 패치를 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 상한캡인 50스택은 블러드 없이도 죽음표식 타이밍에 확정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선이며, 블러드가 빠르게 50스택에 도달할 수 있게 기여할 수 있지만 예전처럼 천장을 뚫는 딜에는 도달하지 못하게 된거죠. 때문에 왕의파멸 딜기댓값은 최대 10~16M 사이로 고정됩니다. 물론 높은 딜량이지만 위의 내역에서 알 수 있듯 메인타겟에 대한 핵심 딜로 보기는 어려워요.
왕파빌드와 출혈빌드 공통으로 메인타겟 찍딜에 큰기여를 하는건 하나된 집중력 특성입니다. 이 딜량은 풀링이 커질수록 비중이 늘어나고요. 타겟 외의 대상에게 가하는 모든 피해량이 주타겟에게 일부 전환되어 다시 들어가니까요. 근데 재밌는건, 왕파빌드와 출혈빌드가 하나된 집중력으로 넣는 딜기반이 같아보이면서도 달라요.
하나 된 집중력 특성은 부식성분사 광딜마저 징표 외 대상 피해로 간주해서 다시 주대상에게 2차피해를 줍니다. 죽음추적자 암살은 존재 자체로 단일만쳐도 깔때기 딜러인 셈인거죠. 물론 이 피해를 다시 부식성 분사로 퍼트리진 않습니다.
왕의 파멸 빌드는 독살, 왕의파멸로 퍼트린 부식성분사가 제일 높은 광딜 비중을 차지하여 메인타겟에 다시 하나 된 집중력으로 딜이 집중되고, 출혈빌드는 난사해둔 파열과 혈폭풍 피해량이 하나 된 집중력 딜링의 제일 높은 기반이 됩니다. 양쪽다 부식성분사와 혈폭풍, 파열로 광딜을 넣지만 광딜 메인비중은 다르고, 근데 또 메인타겟에 강한 찍딜이 들어가는 결과는 같은거죠.
다만 앞서 이야기 했듯, 출혈빌드는 소규모 풀링에선 혈폭풍과 파열이 걸린 타겟자체가 적어지기 때문에 하나 된 집중력으로 모이는 딜이 적어 메인타겟딜이 약해지는건 사실입니다. 그에 반해 왕의 파멸 빌드는 메인타겟 자체에 왕의파멸 딜링이 들어가기 때문에 하나 된 집중력 딜이 약해지는 소규모 풀링에서도 메인타겟 찍딜이 보장되는 강점이 있는거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