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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E] 대격변 잠행 가이드 [v4.3.0]

아이콘 Revir
댓글: 49 개
조회: 109353
추천: 148
2011-10-29 21:42:54

※ 참조
최근에 수정된 내용파란색으로,
구(舊) 정보들은 갈색으로 표기됩니다.

본 글은 ElitistJerks의 Cataclysm Subtlety Compendium라는 글을 참조하였습니다.


목차
※ 굵은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내용으로 스크롤 됩니다.
0.1 장점
0.2 단점
1.1 특성
1.2 문양
2.1 독
2.2 단일 대상 공격시
2.3 다중 대상 공격시
2.4 쿨다운기술 운용
3.1 ep 값
3.2 각 능력치 설명
4. 장비세팅
4.1 BiS
4.2 세트효과
4.3 장신구 순위
4.4 재연마
4.5 보석
4.6 마법부여
7.1 11티어 공격대
7.2 12티어 공격대
7.3 13티어 공격대



 
0.1 장점
  • 그림자 밟기는 도적의 가장 뛰어난 이동수단이며 무빙이 많은 대격변 공격대 전투에서 우두머리 몬스터에게 좀 더 오랜 시간 붙어 전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도둑의 명예는 파티 및 공격대원에게 치명타 5%의 버프를 영구지속 시켜줍니다.
  • 쾌속만회 연마 그리고 장막의 그림자 특성으로 생존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광역 피해가 많은 대격변 공격대 전투에서 힐러들의 마나 부담을 줄여주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0.2 단점
  • 잠행은 다른 특성에 비해 난이도가 꽤 높은편입니다. 초보 유저분들은 다소 어려울 수 있으니 충분히 숙달 된 후에 전투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 기습, 매복 그리고 그림자 밟기는 대상의 뒤에서 공격해야하거나 뒤로 이동되는 특징 때문에 일부 전투에서 불리하기 때문에 해당 구간은 전투나 암살특성으로 스왑해서 하기도 합니다.
  • 광역공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칼날 부채를 사용할 상황이 많은 전투라면 다른 특성으로 스왑하시길 권장드립니다.



1.1 특성
 1) 딜링용 특성★
  - [8/2/31]
  잠행의 장점 중 하나인 생존력을 버리고 최상의 DPS를 뽑아낼 수 있는 특성

 2) 생존용 특성
  - [8/2/31]
  받는 피해(특히 광역피해)를 최소화하고 받는 치유량을 극대화한 특성. '황혼의 성채 - 발리오나' 영웅모드에서 사용

 3) 벨런스형
  - [8/1/32]
  광역피해량을 최소화 하기 위해 장막의 그림자에 포인트를 투자한 특성. 아이템으로 적중 2%를 추가적으로 확보해야함

1.2 문양
 - 상급 문양 :  1)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기습, 2)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난도질, 3)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과다출혈 (또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어둠의 춤 /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절개)
 - 주 문양 : 1)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속임수 거래, 2)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교란, 3) 전력 질주
 - 보조 문양 : 개인취향

위 문양들은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기습난도질 문양은 고민할 것도 없이 새겨넣으시면 됩니다.
다만 과다출혈, 어둠의 춤, 절개 세가지 중 하나를 굳이 고르셔야 하는데 과다출혈 문양이 기대 DPS추정치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난이도도 상승하며, 생각하신만큼 크게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니, 숙달된 유저가 아니라면 어둠의 춤 문양을 추천드립니다.

속임수 거래교란 문양은 DPS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진 않지만 파티/공격대 전투 특성상 꾸준히 사용해야하는 기술이므로 꼭 문양칸에 새겨두시기 바랍니다.

전력 질주 문양은 제 취향입니다. 기동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나머지 보조문양은 마음에 드시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주무기 : 순간 효과 독  /  보조무기 : 맹독  /  투척 무기 : 상처 감염 독

만약 타겟을 약 30초마다 한번씩 바꿔야만 하는 전투라면 (ex: 불의 땅-라이올리스) 양쪽 무기에 상처 감염 독을 바르시는게 더 도움이 됩니다.

2.2 단일 대상 공격시

기본적으로 잠행은 기습으로 버블을 쌓고 난도질/만회/파열/과다출혈을 유지하며
어둠의 춤과 소멸, 마음가짐과 그림자 밟기를 적절히 활용하여 DPS상승을 이끌어냅니다.

:: 오프닝 ::
잠행특성은 은신상태로 전투에 돌입합니다. 
가능하다면 전투시작전 보스를 타겟으로 잡고 공대내 힐러에게 도트힐을 시전해달라고 하면, 치유주문 극대화 발생 동시에 도둑의 명예가 발동되어, 약 10초후면 5버블을 꽉 채우고 전투를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조화 드루이드와 친해져도 좋습니다 :D)

사실 오프닝은 말도 많고 의견도 분분해서 가장 대표적인 몇가지 방법을 제시해보겠습니다. 선택은 여러분 몫입니다.


:: 유지되야 할 기술 ::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난도질 : 5버블이 가장 효율적이지만 유동성을 위해 버블에 상관없이 꾸준히 유지.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파열 : 첫 5버블 파열 이후 5버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절개로 자동 유지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만회 : 5버블로 유지하며 되도록 만회가 끊기자마자 리필.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과다출혈 : 과다출혈 문양을 새겼을 시에만 매 24초마다 한번씩 유지. 

※ 파열은 당연히 처음부터 끝까지 지속되니 말할것도 없지만 5버블 난도질과 만회의 효율성에 대해 잠깐 보겠습니다.
만회는 보시다시피 고버블이 될 수록 효율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1버블 만회는 체력회복이외에는 이득될 것도 없군요.
가능하면 5버블로 리필합시다.

※ 5버블 난도질의 기력대비 지속시간(27)은 소모기력이 0이라 수식값이 0으로 나와 편의상 27로 표기했습니다.
난도질은 고버블이 될 수록 기력대비 효율은 좋아지지만 버블대비 효율은 떨어집니다. 
이는 난도질 문양이 지속시간을 고정적으로 늘려주기 때문인데, 굳이 계산하면 어느것이 조금이라도 좋은지 나오겠지만
(사실 계산 해본게 표 우측에 한칸 더있었습니다.)
결국 저는 고버블이냐 저버블이냐의 획일적인 선택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무슨말이냐 하면, 
파열/만회가 지속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때에는 우선 5버블로 만회나 파열을 절개로 리필한 뒤 1~2버블 난도질을 켜거나,
반대의 경우엔 여유롭게 5버블 난도질을 켤 수도 있겠지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유동성이라고 봅니다.
단, ej forum 에서는 반드시 5버블을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여기(영문)]를 클릭하세요.

쿨기 사용 우선순위
 - 어둠의춤 > 소멸 > 마음가짐
버블 생성 기술 우선순위
 - 매복 > 과다출혈(문양) > 기습 > 과다출혈
마무리 일격류 우선순위
 - 파열(잠행의 대가 버프가 있을때) > 난도질 > 파열(잠행의 대가 버프가 없을때) > 만회 > 절개


2.3 다중 대상 공격시
잠행은 와우 전클래스중 가장 광역공격 피해량이 낮은 특성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잠행특성으로 칼날 부채를 멋지게 날리고 싶어도 차라리 부두춤을 추시는게 단일 공격을 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보스 공략에 광역 공격이 꼭 필요하다면 전투나 암살특성으로 갈아타시는걸 권장합니다.


2.4 쿨다운기술 운용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어둠의 춤 : 대상에게 약점포착 디버프가 없고, 난도질과 만회가 모두 12초이상 유지되면서 기력이 100에 가까울 때 사용.
※ 어둠의 춤 사용 후 매복과 사전계획으로 버블을 채우고, 4~5버블일때 절개를 사용함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소멸 : 대상에게 약점포착 디버프가 없을때 사용. 사용직후 사전계획-그림자 밟기-매복을 묶어서 사용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마음가짐 : 첫 소멸 사용 직후 바로 사용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그림자 밟기 : 매복 공격력을 상승 시키는 효과를 보기위해 어춤이나 소멸과 묶어쓸지, 기동성을 위해 쓸지 선택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약점포착 : 
매복을 대상에게 적중시키면 10초간 약점포착 디버프가 생깁니다. 어둠의 춤이나 소멸을 사용하고 약점포착이 사라질때, 그다음 쿨기술을 사용합시다. 사용 순서는 아래 처럼 하시면 무난합니다.
※ 사용 순서 참고 :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3.1 EP Value (EP값)
※ EP값 : 전투력1과 비교했을때 각 능력치들의 효율
T13 평타적중 0.9입니다.오타예요 ㅜ
※ 요약
T11 : 민첩 > 스킬적중(근접8%, 481) > 가속 > 숙련(26, 781) > 치명 > 주문적중(주문17%, 1332) > 특화 > 평타적중
T12 : 민첩 > 스킬적중(근접8%, 481) > 가속 > 치명 > 숙련(26, 781) > 주문적중(주문17%, 1332) > 특화 > 평타적중
T13 : 민첩 > 스킬적중(근접8%, 481) > 가속 > 숙련(26, 781) > 치명 > 주문적중(주문17%, 1332) > 특화 > 평타적중



3.2 각 능력치 설명
(중요한 순서대로)
- 민첩성
민첩은 1이 오를때마다 기본적으로 전투력 2가 오르게 됩니다.
거기에 약간의 치명타율도 상승하는데다가 사악한 충동(민첩 30% 상승), 가죽 방어구 전문화(민첩5% 상승)로 인해
민첩1이 실질적으로 가져다 주는 이익은 티어12급 방어구 착용시 전투력 1에 비례하여 약 3.8배의 가치를 지닙니다.

- 가속도
가속은 민첩다음으로 중요한 능력치이며, 공격속도를 향상시켜 평타 공격력과 독을 중독 시킬 확률을 상승시킵니다.
또한 기력 회복속도까지 빨라져 각종 주요 기술들을 좀 더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적중도
잠행특성에게 적중은 스킬적중(근접8%, 481)까지는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정밀함 특성(2포인트, 4%) 덕분에 8%까지 맞추는것은 정말 쉬운일이고, 오히려 넘치기도 합니다. 
T12 장비 기준 481을 넘긴 독(주문)적중은 숙련이나 치명타보다도 효율이 낮으니 가속이나 치명타로 재연마 해줍시다.

- 치명타
잠행에게 치명타라는 능력치는 전투나 암살특성보다 훨씬 뛰어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그 이유는 특성으로 인한 치명타 피해량 상승, 기습 문양으로 인한 기습 치명타 적중시 기력회복 같은걸 들 수 있겠네요.

- 숙련도
잠행에게 숙련의 가치는 상당히 논란이 많이된 주제인데, Shadowcraft(도적 레이드 시뮬레이터)에서는 가속과 치명타보다 약간 낮게 측정됩니다. 다만, 딜사이클을 운용하는데 있어서 좀 더 편하게 하고 싶다면 만숙련에 가깝게 세팅하셔도 효율은 조금 떨어지지만 전투를 하는덴 무방합니다.

- 특화도
잠행에겐 난도질과 파열, 절개의 공격력을 직접적으로 올려주는 특화도. 그냥 보기엔 좋아보이지만 그 상승폭도 낮고 실질적으로 잠행의 주력기술은 매복과 기습이기 때문에 효율이 매우 매우 낮습니다. 


4. 장비세팅
4.1 BiS(최고 장비 세팅)
4.3 버전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곧 본문에 적용 시키겠습니다. 아래내용은 4.2버전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Shadowcraft의 추천을 따라 만든 세팅입니다.


4.2 재연마
재연마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이 곳을 클릭하세요.

최근엔 각 종 재연마 계산기가 등장했습니다. Shadowcraft가 가장 대표적이고 그 외 웹툴이나 애드온등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인벤 도적게시판 [자료실]에 있는 [재연마 계산기 모음]을 통해 만나보세요.

앞서 '4.1 EP Value'에서 알아본 주요 능력치들의 우선순위에 따라 재연마를 하시면 됩니다.


4.3 보석
얼개보석홈을 제외한 모든 홈에 민첩성을 40증가시켜주는 [섬세한 지옥불 루비]를 장착합니다.
만약 보석홈 보너스효과가 민첩성+20 이거나 더 좋다면 위 BiS에 있는 암흑 불사조 튜닉처럼 하시면 됩니다.

얼개보석홈에는 당연하게도 [민첩성의 어둠영혼 다이아몬드]를 끼워줍시다.


4.4 마법부여





각 종족별 자세한 특징은 공지 [ ::도적 육성 정보:: ]에 있는 [도적 종족선택]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잠행특성과 연관되거나 DPS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특징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얼라이언스 ::
늑대인간
치명타1% 상승과 전력질주와 비슷한 기술(쿨 2분, 이동속도 50%증가)이 하나 더 생깁니다. 
치명타가 중요한 잠행에겐 큰 도움이 되며, 기동성도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할 수있어 좋은 종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움
나쁘지 않습니다. 노움의 단검 숙련증가는 약 150의 DPS를 상승시켜줍니다. 

나이트엘프
잠행에게 나이트엘프는 예전엔 최악이었지만 지금은 아주 매력적인 종족이 되었습니다. 
그림자 숨기로 매복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소멸이 하나 더 생긴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잠행도적으로 레이드를 하는데 종족을 추천해달라고 한다면 전 주저없이 나이트엘프를 추천하겠습니다.

인간
인간의 자생력이 공격대 우두머리마다 쓸만한 곳이 몇군데 있긴하지만 큰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드워프
최악입니다. 공격대에서 쓸만한 유틸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석화를 쓸일이..) DPS를 올려주지도 않습니다. 


:: 호드 ::
고블린
가속 1% 상승과 로켓도약(또는 로켓발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늑대인간과 마찬가지로
DPS상승과 기동성 모두를 노려볼 수 있는 종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크
사용효과로, 2분마다 15초간 전투력을 1170을 상승시키는 종족 특성. 나쁘진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크게 좋지도 않습니다.
전투시작 직후 파열을 최대한 강하게 넣기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트롤
사용효과로, 3분마다 10초간 공격속도를 20% 상승시킵니다. 
또한 트롤은 야수에게 5%의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ex.검은날개 강림지 - 키마에론)

블러드엘프
사용효과로, 2분마다 광역침묵과 함께 기력 15를 얻습니다. 어둠의 춤이 지속중일때 사용하여 매복을 좀더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언데드
인간과 내용 동일(인간의 자생력->포세이큰 의지)





#showtooltip
/startattack
/cast 기습

#showtooltip
/startattack
/cast 과다출혈
위 두가지 매크로는 과다출혈과 기습을 사용함과 동시에 자동 공격을 시작하는 매크로로써, 타겟 변경시 기력이 부족해서 평타와 기술이 나가지 않아 멀뚱멀뚱 서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매크로입니다.

#showtooltip
/cast [@플레이어이름] 속임수 거래
대상을 지정해서 속임수 거래를 사용합니다. 주시대상이나 대상의 대상 속임수 매크로가 있지만 
10인의 경우엔 2명, 25인의 경우엔 2~4개를 따로 만들어두어 탱커와 파트너 도적에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howtooltip 칼날 부채
/startattack
/equip 투척무기 이름
/cast 칼날 부채

#showtooltip 기습
/startattack
/equip 원거리 무기 이름
/cast 기습
위 두가지 매크로는 칼날 부채를 사용할때는 투척무기로, 다시 기습을 사용하고자 할때는 활,총,석궁으로 바꾸는 매크로 입니다.

#showtooltip
/cast 사전계획
/cast 매복
위 매크로는 매복과 사전계획을 함께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저는 버블수에 따라 사전계획을 따로 쓰기때문에 쓰지 않지만 어둠의 춤을 사용하기전에 버블을 항상 0으로 만들고 사용할 수 있는 분이라면 이것도 괜찮겠군요




7.1_11티어 공격대
검은날개 강림지 : 
- 용암아귀에게 그림자 밟기를 사용하지말 것
- 네파리안 2페이즈에서 기둥위의 몬스터에게 그림자 밟기를 사용하면 올라가기 쉬움.
- 키마에론에게는 앞에서도 기습/매복을 사용할 수 있음
네바람의 왕좌 : 
- 바람의 비밀의회.로하시에선 기습과 매복을 사용하기 어려움. 
- 알아키르에선 그림자 밟기를 사용하지말 것
황혼의 성채 : 
- 초갈 3페이즈에서 촉수가 소환되면 기습과 매복을 사용하기 어려움.

7.2_12티어 공격대
샤녹스 : 
- 제물의 덫을 밟고나서 그림자 망토로 디버프를 지울 수 있음
베스틸락 : 
- '1.1 특성'에서 설명한 '벨런스형' 특성으로 피해를 최소화 가능.
알리스라조르 :
- 수습생을 어둠의춤-비열한습격/급소가격으로 보다 손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음
라그나로스 : 
- 기습/매복 사용거의 불가능. 

7.3_13티어 공격대
모르초크 :
요르사지
하가라
울트락시온
..
..
수정중입니다.



[2011/10/29] 최초 게시
[2011/12/20] 4.3 버전 적용(1차수정, ep값)

Posted by Revir





ps. 잠행레이드 관련 글을 쓸때마다 다음패치가 늦게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듭니다.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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