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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디스코드 고술 FAQ 4시즌

희망소망사망
댓글: 7 개
조회: 4160
추천: 4
2024-05-01 23:46:54



특성

고술은 빌드가 크게 2개로 나뉘어집니다

입문 
4시즌은 3시즌 세트를 이어받았기 때문에, 원소 빌드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조금은 복잡해도 충분히 강하고 유연하기 때문입니다. 
슬프게도 지금은 폭풍의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역주: 세분은 빼세요)

그러니 고술을 처음 시작한다면, 쐐기 원소 빌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많은 수단이 있습니다. 익숙해질수록 채찍 화염의 의존도가 높아지지만, 원소 빌드는 강력한 단일 딜, 찍딜, 폭딜, 광딜을 다 해결해줍니다.
서리 술사의 유산과 우박폭풍에 중점을 둔 대체 빌드가 있긴 한데, 유연성이 좀 떨어집니다.


원소 빌드가 더 어렵긴 하지만, 당신이 성능에 충실하다면 그 강점을 무시 할 수 없습니다. 위 그림에 있는 빌드는 (상징적이기도 한) 질풍 토템을 빼두었지만, 레이드에 필요하다면 낙뢰나 몰아치는 폭풍 같은 걸 빼고 질풍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원소는 강력한 자원 소모 기술인 정기 작렬과 연쇄 번개를 사용하기 위한 소용돌이치는 무기와 뜨거운 손 발동시 최우선 순위인 용암 채찍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러한 기술은 쿨기인 태고의 파도와 원소 정령으로 인해  원소 데미지가 더욱 증폭됩니다. 광딜에서는 낙뢰와 우박폭풍 세트를 돌리면, 모든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로테이션
1. 태고의 파도를 쿨마다 쓴다
  (화염 충격은 항상 활성화 있어야 함)
2. 야수 정령을 쿨마다 쓴다.
3. 뜨거운 손이 발동된 용암 채찍. 그렇지 않더라도 화염 충격 퍼뜨리기 용으로 최소 1회.
4. 소돌무기 8스택 이상의 태고 번화.
5. 소돌무기 5스택 이상의 정기 작렬
6. 소돌무기 10스택의 번개 화살 / (3타겟 이상의 경우) 연쇄 번개
7. 낙뢰 버프 유지
8. 한랭의 일격
9. 우박폭풍이 발동된 냉기 충격
10. 용암 채찍
11. 폭풍의 일격
12. 화충 / 냉충 리필

배우기 쉽게 적은 간단한 설명일 뿐이며, 심도 깊은 우선순위나 최적화된 로테이션을 원한다면 아이시베인이나 와우헤드로 가서 자세한 설명을 보십시오.

주술사 공통 특성
다른 직업들과는 다르게 거의 유틸 특성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Core 특성은 항상 유용하고 필수인 특성입니다.
Flex 특성은 있으면 좋지만 뺄 수도 있는 특성입니다. 
Utlility 특성은 CC, 해제 등 던전에서 유용한 특성이며 특히 정화나 천둥충격 같은 특성을 기본적으로 가져가겠지만, 상황에 따라 다르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유틸 특성은 이 짤을 참고합시다.)


심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이, 원소와 폭풍은 플레이 스타일, 주요 딜 스킬, 핵심 특성이 서로 다르며, "단일 특성 / 광딜 특성"으로 구분되지 않고 각자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4시즌에서는 원소 빌드로 정답이 나와 있으며, 폭풍은 여전히 작동하지만 정당화 하기에는 너무 뒤쳐져 있습니다.


시즌4 단일 - 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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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4 단일 (대체) - 폭풍
BcQAAAAAAAAAAAAAAAAAAAAAAIJJHAkcARSSyBIlkIhAAAAAAAAAAAAAKRIJkgiAJNJpEAkkQKIB

쐐기 / 광딜 - 원소
BcQAAAAAAAAAAAAAAAAAAAAAAIRSKRCCJhkk0QJRAAAAAAAAAAAAAKRIJkokioQSTSKAKBJEIB

특성의 차이 때문에 장단점도 각각 존재합니다. 

원소 빌드는 광역딜에 강합니다. 태고의 파도, 우박폭풍, 채찍 화염으로 강력한 광역 딜을 넣으며, 분리된 정령과 잿빛 수정으로 깔때기 딜도 수월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타겟 제한 없는 광역딜입니다. 소돌 생성 성 특성이 좋아서 정기 작렬을 쓰는데 무리가 없기 때문에 광딜 상황에서도 좋은 단일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폭풍 빌드는 반복되는 폭풍의 일격과 깊이 뿌리내린 정기 발동으로 강력한 단일딜이 장점입니다. 우두머리 늑대와 파멸의 바람과 함께하는 타겟 제한을 가리지 않는 광딜은 강력할 수 있지만, 4셋 효과가 많은 수의 특성을  강제하므로 매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점은 광딜에 치우쳐져 있으며, 단일딜에서 강력한 쿨기가 부족합니다.



장비
가장 확실한건 심크를 돌려보는 것입니다
Raidbots에서 Top gear나 Droptimizer를 써보세요

아래 글은 대략의 가이드글이며, 완벽한 BIS 템 추천은 아닙니다.

스탯 우선 

원소 - 민 > 특 > 가 > 치 = 유
폭풍 - 민 > 가 > 특 > 치 = 유

장비에 가속과 특화가 붙어있다면 좋은 장비겠죠, 그러나 템렙이 최우선입니다. 
4시즌은 2차 스탯이 넘쳐나서 치명 유연을 너무 무시했다면, 심크에서는 가치가 높아질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티어 세트

무조건 맞추세요

T31
2 - 태고의 파도를 쓰면 번개 늑대가 나와서 자연 데미지가 15초간 20% 증가합니다.
4 - 각각 야수 정령마다 태고의 파도 쿨타임을 7초씩 감소시킵니다.

4시즌 세트는 123시즌 세트 효과 중에서 투표로 결정되었습니다.
4피스에서 태고의 파도 쿨이 21초 감소해서 더욱 자주 쿨기를 돌릴 수 있습니다. 이것이 원소 빌드가 모든 상황에서 유리하게 만듭니다. 가능한 한 즉시 4셋을 완성하세요. 3시즌과 4시즌 세트를 혼용 할 수 없기 때문에 4셋에서 바로 4셋으로 넘어가야 하며, 템렙 문제로 인해 빠를 수록 좋습니다.

4셋 효과와, 의술사 특성 효과인 야정 쿨감이 서로의 쿨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약간의 어긋남이 발생합니다. 우선순위는 태고의 파도가 야수 정령 보다 앞서지만, 쿨기를 모아둬야 하는 상황이 아닌 한, 빠르게 쿨을 순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연스럽게 쿨이 흩어졌다가 모이니 너무 쿨기를 아껴두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오래된 청동 주괴

4시즌에는 청동주괴를 매 주 하나씩 얻어서, 2주마다 하나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간은 걸리지만 고성능의 아이템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당신의 장비와 상황에 따라 우선순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내용은 Raidbots Droptimizer에서 Season 4 raid Venders를 선택하고 최고랩으로 심크를 돌리세요.

가시소환사 발톱
디우르나의 간택자 인장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
불길한 오색 정수
자식의 도리 인장
광기 어린 회한의 횃불
대격변의 인장 낙인
고요한 별의 목소리
(역주: 피락의 오염된 분노의 심장도 교환 할 수 있습니다.) 

최고랩 무기가 없고 (신화에서) 곧 얻을 수 없다면 첫 번째 우선 순위는 당연히 가시소환사 발톱입니다. 심지어 아미드라실 시절보다 더 세졌습니다.
그 다음으로 에라노그 반지는 단일딜에서 강한 장신구 만큼이나 성능이 좋으며, 넬타 장신구나 오색 정수가 모든 컨텐츠에서 잘 써먹을 수 있으며, 대격변은 레이드 단일딜에서 큰 가치가 있습니다. 
횃불은 누가 죽어주기만 한다면 곧 다시 쏠 수 있기 때문에(...) 고려 가치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디우르나 반지는 공짜 실드가 추가됩니다. 생존이 염려되거나 주괴가 남으면 노려봅시다. 
사카레스 망토는 딜은 좋지만 체력이 없기 때문에 남는 주괴로 잔치를 한다면 사도록 합시다.

아이템 교환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것은 바로 공대원입니다. 예를 들어 넬타 장신구는 냥술수흑 안에서 경쟁하지만 에라노그 반지는 전 공대원이 경쟁자입니다. 공대원 직업을 보고 우선순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신구

장신구는 상황을 탈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장비 목록에서의 중요한 선택이기도 합니다.
4시즌은 3개 레이드에서 좋은 장신구가 쏟아지고 주괴로 바꿀 수도 있지만 쐐기만 도는 사람들은 선택지가 좁기 때문에 청동 주괴 목록을 참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언급된 장신구들은 쓸 가치가 있으며, 없으면 쓸모 없는 것입니다.

블러드말렛과 심크를 참고하세요


레이드 장신구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
불길한 오색 정수
광기 어린 회한의 횃불
대격변의 인장 낙인
속삭이는 현신의 징표


범용으로 넬타 장신구를 씁니다. 단일이든 광딜이든 (특히 쐐기에서는 더) 좋습니다. 
다음으로 불길한 오색 정수가 무난합니다. 레이드에 중점을 둔다면 단일딜 용으로 대격변도 좋습니다.
횃불은 파밍이 덜 되어 있을 때 보다 효과적이며, 누가 죽어주기만 한다면 선넘는 딜이 나옵니다.
속현징은 겉보기로는 오색 정수와 큰 차이는 없지만 탱커가 속현징을 쓰지 않을 것이므로, 성능이 좀 떨어질 것입니다.

언급이 안된 레이드 장신구들은 나쁘지는 않을 지라도 위 장신구만큼의 효과는 없으며 특별한 상호 작용 효과도 없습니다. 무엇이든 간에 청동 주괴로 좋은 것을 쓰기 전까지 거쳐가는 아이템이 될 것입니다.


던전 장신구

가속의 모래시계 (무한의 여명 하드모드)
알게타르 수수께끼 상자
소용돌이치는 바람의 병


솔직히 말해서 던전은 장신구를 파밍하는 장소가 아닙니다. 몇 개는 괜찮아도 써먹기가 어렵거나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만약 여명 하드모드에서 모래시계를 구할 수 있다면 가장 좋습니다. 알게타르 상자는 부서진 미래의 거울과 동급이지만 구하기는 더 쉽습니다만 대체 장신구가 많습니다. 바람의 병은 발동형 장신구중에선 제일 좋습니다.


특별한 아이템

장신구와 제작템 이외에도 레이드에서 희귀템들이 많이 돌아왔습니다. 모두 청동 주괴로 구입 가능합니다.

추천
디우르나의 간택자 인장 - 유일무이한 추가 데미지가 붙어있습니다. 1시즌보다 치명 유연의 가치가 더 높아졌기 때문에 우선 순위가 매우 높습니다.
자식의 도리 인장 - 쉽게 추가 보호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탯도 좋고 특히 쐐기에서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가시소환사 발톱 - 다른 무기에 비해 스탯은 절반이지만, 템렙이 오르면서 전보다 강해졌습니다. 다른 특별한 무기가 없기도 합니다.

선택
물리고 무는 목걸이 - 보호막은 좋지만 큰 양이 아니고, (1분쿨이라서) 계속 발동 시킬 수 없습니다. 
고요한 별의 목소리 - 추가 딜을 할 수 있는 강력한 망토이지만 체력이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쐐기에선 쓰지 마십시오.

비추천
가열로 폭풍 - 민첩이 없고 치명 가속과 발동 효과만 붙어 있는데 주스탯을 극복할만큼 강력하지 않습니다. 쓰지마세요.

매우 희귀한 템은 금고에서도 잘 안나와서 쓰기 어려운데다가 금고 레이드 보상은 전 시즌 레이드를 아우르므로 청동 주괴로 구매 계획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장비 제작

2주마다 하나씩 얻는 각성의 불꽃으로 만듭니다. 가속 특화로 만듭니다.

제작 순서
무기
적응성 용석영 손목보호대
허리 (또는 비티어부위)에 푸른 비단 안감
티탄 반지에 연금술 향신료 주머니
제작템 심크 돌려서 가장 좋은 부위 부위

장식
장식은 2개 제한이 있습니다. 
장비 자체에 효과가 있어서 장식으로 취급하거나, 장비 제작시 장식템을 넣어서 장식으로 취급합니다.

적응성 용석영 손목보호대 
스탯도 좋고 2종류 버프도 고유한데 발동도 따로 터지고 단일에도 좋고 광딜에도 좋습니다. 추천.

푸른 비단 안감
보세를 포함한 모든 장비 제작에 추가 할 수 있습니다. 템렙 상승으로 인해 업타임은 산발적이더라도 30%만 넘기면 다른 장식보다 좋습니다. 실제 발동률은 그 아래가 나오기 힘들기 때문에 4시즌 최고의 선택입니다. 

암흑불길로 담금질한 방어구 도구 
방어구와 망토에만 넣을 수 있습니다. 단일에선 1.5%정도 차지하지만 광딜에는 효과가 없다시피 합니다. 무난하게 쓸 수 있습니다

정기의 올가미줄 
최소 7개의 보홈이 필요합니다. 손목보호대와 비교해서 버프량이 크고 보석으로 버프 종류를 조절해야 합니다. 푸른 비단 안감을 정말로 싫어할때의 대체제입니다.

산소크 칸의 동맹 다리보호대
약 1분에 한번씩 광역 유연 버프를 줍니다. 낮은 효과와 티어 부위라는 점이 단점입니다.
산성 우박 발보호대
단일딜에서는 가장 효과적이지만 영구적인 이속 감소 10%는 성가시며 위험하기까지 합니다. 넬타 장신구를 쓴다면 더더욱 추천하지 않습니다.
지평선 성큼걸이 세트
지속적인 가속 버프는 확팩 초에는 좋았지만 스탯이 넘쳐나는 지금은 점감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분노한 유예의 장화
2시즌 티어 쓰던 시절에 세계의 분리를 쓰면 무조건 발동해서 좋은 시절이 있었지만 세분이 필수가 아니게 되면서 더 이상 추천하지 않습니다.
진동하는 포자망토
유연성이 추가되어서 좋아지려다가 3시즌 출시 직전에 핵너프를 맞았습니다. 내다버리세요.
연금술 향신료 주머니
딜이 오르지는 않지만 장식 취급도 안하고 음식을 매번 안 먹어도 되어서 굉장히 편해집니다.

소모템

약병 : 타락한 분노 or 미온한 유연성
음식 : 이글거리는 모둠 해산물 (가속, 특화 67증가) 또는 다른 2차 스탯 음식
물약 : 궁극의 정기 물약
무기 버프 : 우리는 그런거 안 씁니다. 질풍과 불꽃을 바릅시다.

-
원소

원소는 많은 특성 선택이 있어 더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원소 단일


핵심은 자원을 생성하고 더 센 소모 기술로 소모하는 것입니다.
원소 정령으로 더 강력해진 야수 정령이 나와 있을 동안 정기 작렬을 소모하며, 용암 채찍과 폭풍의 일격, 우박폭풍으로 사이를 메꿉니다. 폭풍인도자는 무시해도 좋지만 뜨거운 손은 즉각 반응해야 합니다.

딜 사이클은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를 참고하세요.

원소 광역

(글쓴이 양반은 디코, 와우헤드, 아이시베인을 조금씩 다르게 쓰려는 외국인 특유의 버릇이 있습니다. 장신구나 비스템 설명 볼때는 좋은데... 세분은 빼십시오)

광딜에서는 다양한 효과를 관리하고 순환하는데 중점을 두어서 뉴비들에게 좋은 평판을 받습니다. (외국 와우저들은 다양한 원소를 다루는 걸 좋아하나 봅니다). 소용돌이 무기를 연쇄 번개에 중점적으로 소모하며, 채찍 화염을 각각 적용시켜서 화충딜을 늘리기 위한 "탭질"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강력한 우박폭풍 사이클과 동시에 돌리면서 야정 쿨감을 시켜 태고의 파도마다 딜을 세게 박아넣습니다.

딜 사이클은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를 참고하세요.


원소 빌드의 플레이 방식은 우선 순위 목록을 잘 지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누르게 되는 많은 기술 가운데, 어떤 기술을 사용할 여부는 버프의 상태와 약간의 운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는 각 글쿨이 사용되는 순간 가장 큰 데미지를 주는 기술이 아니라, 현자타임이나 약한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사용될 것을 의미합니다.

핵심 순환
소용돌이 치는 무기 낭비 피하기
뜨거운 손 반응하기 - 용채 > 다른거 > 용채 > ...
그 사이를 효율적으로 메꿔넣기

반복적으로 연습해서 숙달해야 합니다. 고술의 쿨기 사이클은 매우 자주 돌아오는 편입니다. 매 45초 (티어가 있다면 24초) 마다 태고의 파도가 돌아오며, 야수 정령 또한 거의 20~30초마다 쿨이 돌아와서 즉시 원소 데미지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정령이 나와도 정기 작렬은 항상 같은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아서 우선순위가 변하지 않습니다.

광역딜 고려
고점을 찍으려면 손이 많이 가게 마련입니다. 로테를 저글링하듯이 굴려봅시다.

분리된 정령 가속 버프 발동 - 원소 정령과 2시즌 세트효과와 중복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소돌무기 소모, 우박폭풍 순환과 낙뢰 버프 유지.
가능한한 각 타겟마다 채찍 화염 유지
서리늑대 유산 버프동안 우박폭풍과 한랭일격 소모

이 중 제일 어려운 귀찮은 것은 채찍 화염 유지인데, 다른 사이클을 유지하면서 각각 다른 목표마다 용채를 박아야 하기 때문에 꼬이기 쉽습니다. 다른 사이클에 익숙해진 후에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서리술사의 유산을 쓰면 디버프 대신 버프 관리로 바뀌어서 좀 더 쉬워집니다만 소돌 생성에서 손해를 봐야 합니다.

깔때기 딜에 집중하는 광역딜 빌드도 있는데, 불꽃 회오리로 소돌무기 수급하고 정기 작렬로 소모하는 방식입니다. 이 빌드 쓰려면 몹 수가 많거나 많이 몰아서 넴드에 붙이거나 하는 플레이가 요구됩니다.



폭풍

폭풍은 단순합니다.

폭풍 단일
폭풍의 중점은 소용돌이 치는 무기가 아닙니다. 서리술사의 유산을 발동하기 위해 소돌무기를 사용하긴 해도, 10스택이 되든 말든 간에 최대한 많이 폭풍의 일격을 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돌무기는 넘치기 때문에 야수 정령 쿨은 빨리 돌아옵니다. 파멸의 바람을 제외하면 폭딜을 넣기는 어렵니지만 대신 깊뿌정 발동에 따라 승천 시간동안 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는 굉장히 랜덤성에 의존하게 합니다.

폭풍 광
4시즌에서는 폭풍을 써먹기가 어렵습니다. 세트 효과가 태고의 파도를 강제하므로 제대로 쓰려면 최소 용암 채찍과 용암 공세까지는 찍어야 합니다. 4셋 효과 + 파멸의 바람 + 우두머리 늑대의 타겟 제한 없는 광딜은 매우 훌륭하지만, 핵심 특성인 깊뿌정을 찍을 수 없어서 결과적으로 원소 빌드보다 광딜이 약합니다.


폭풍의 장점은 단순함입니다. 복잡한 우선순위를 따지는 대신 항상 폭풍의 일격을 우선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원소보다는 간단하다고는 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딜은 당신의 반응속도가 얼마나 빠르냐에 달려있습니다. 자원 상태, 폭풍인도자, 전하 축적, 깊뿌정 발동에 즉각 반응해야 합니다.

핵심 순환

폭풍의 일격 / 바람의 일격 누르기

서리술사 유산 버프를 발동하도록 소돌 무기 사용 

폭풍 빌드의 모든 것은 다른 모든 순환을 집어 치우고 특성을 폭풍의 일격에 몰아 준 후 폭격 키를 얼마나 많이 누르냐에 달려있습니다. 주로 야정 쿨을 줄이기 위해 쓰이는 소돌 무기 생성과 깊뿌정 발동은 가치가 동등하지 않습니다. 이는 소돌 무기가 10중첩에서 낭비되는 일이 허다하다는 뜻인데,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위 짤은 농담이 아닙니다. 이 빌드는 랜덤에 의존하는 걸로 악명 높습니다.

폭풍인도자 발동, 폭풍의 일격 쿨을 리셋
전하 축적 발동, 주로 야정 쿨 줄이는데 사용됨.
깊뿌정 발동, 승천 폭딜 타이밍
질풍의 무기 발동, 사이클이 더 빨리 돌아가며 거센 바람 중첩이 쌓임

평소에 로또나 도박을 좋아하시는 사람이었으면 합니다. 단일딜과 광역딜이 혼재된 전투에서 토림의 기원 정렬은 주의해야 합니다. 잘못 발동 되는 것 만큼 기분 나쁜 것이 없습니다. 

광역딜 고려

이전에는 광역딜에서 폭풍이 좀 더 널널한 특성이었지만, 4시즌에서는 좀 복잡한 특성을 가져가야 합니다. 핵심 특성은 쓰기 쉽지만 순수 단일딜 상황에 처했을때 몇몇 중요 특성의 상실을 감내해야 할 정도로 빌드를 깎아내야 합니다. 반면 쿨기 관리만 잘 된다면 타겟 제한 없는 폭발적인 광딜을 박아넣을 수 있습니다

우두머리 늑대 발동을 위해 소돌무기 순환을 돌려서 야수 정령을 쿨을 줄임.
분리된 정령 발동에 파멸의 바람을 맞추고 낙뢰를 가능한한 많이 사용함 
낙뢰 버프를 유지하면서 낙뢰 광역데미지 발동을 위해 폭풍의 일격을 사용함.

그렇게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낙뢰 > 연번 > 폭격 순으로 순환됩니다. 발동 버프 몇개랑 야수 정령을 여기에 섞어 줍니다.  태고의 파도가 원소 빌드보다 더 빠르게 돌아옵니다. 분리된 정령으로 얻는 가속으로 쿨타임을 줄이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타이밍을 맞춘 파멸의 바람을 빼면, (이 빌드는 깊뿌정이 없기 때문에) 굉장히 평이한 딜이 이어지고 단일딜에서 유지력이 부족해집니다.



FAQ

Q: 스탯 뭐 올리나요?
A: 특화 / 가속. 폭풍은 가속, 원소는 특화에 중점을 둡니다. 가능한한 둘 다 올리세요. 가속 캡은 없지만 폭풍 빌드에서 특화 소프트 캡은 있습니다 (83%. 파멸 바람동안 질풍무기가 100%로 발동함)

Q: 좋은 무기는 어디다가 쓰나요?
A: 무조건 주무기입니다.

Q: 번개 화살이나 정기 작렬을 깡캐스팅으로 쓰나요?
A: 아니오. 5스택 이상으로 즉시 시전 하지 않으면 평타가 초기화 되어서 소돌 수급에 악영향을 줍니다. 절대 하지 마십시오.

Q: 소돌 스택을 관리해야 할까요?
A: 네. 어느때보다 소돌 소모기가 강력해졌습니다. 넘치는 상황을 피할 수는 없지만 최대한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폭풍 빌드는 조금 다른데, 서리술사 유산 버프관리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버프가 끊기지 않게 소돌을 소모하는게 더 중요합니다.

Q: 소돌 무기를 10스택까지 모아야 하나요?
A: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넘쳐서는 안되지만 로테이션이 돌아가는 대로 소모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Q: 연쇄 번개는 언제 써야 하나요?
A: 2타겟부터 씁니다. 정기 작렬을 쓴다면 3타겟부터 씁니다.

Q: 무기 마부는 뭘로 해야 하나요?
A: 4시즌에서는 실바람의 헌신을 씁니다. 시즌이 진행될수록 2차 스탯의 가치가 높아지고, 가속에 강한 영향을 받는 대격변 인장 낙인 (장신구), 머리 마부, 에라노그 반지를 사용하기 시작한다면, 가속의 가치가 더욱 높아집니다. 스탯이 넘치니 4시즌에선 템렙이 가장 중요하지만, 항상 심크를 돌려서 더 좋은걸 쓰십시오.

Q: 단일딜에 낙뢰 써야 하나요?
A: 단일딜에서 낙뢰는 깡냉충 이하의 최하위 순위의 필러 기술이 됩니다. 



Q: 원소, 폭풍 중에 뭘로 해야 하나요?
A; 4시즌에서는 3시즌과 동일하게 원소 빌드를 타세요. 폭풍은 단일딜에서는 여전하지만 광딜에서는 좀 어렵습니다. 배우는 동안에는 좋은 특성이긴 합니다. 심화 부분을 참고하세요.

Q: 토림의 기원의 "정렬"은 무슨 뜻인가요?
A:  승천이 발동해서 바람의 일격을 사용하면 번화/연번 중 가장 최근에 사용한 기술이 자동 발동됩니다. 승천 발동 중에 올바른 기술이 나갈 수 있도록 하십시오.

Q: 소돌 무기가 꽉 차도 소돌 생성 스킬을 써야 하나요?
A: 낭비는 피해야 하지만, 소돌이 꽉 차도 소돌 생성으로 인한 야정 쿨감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Q: 질풍의 토템 꼭 써야 하나요?
A: 레이드에선 근딜 파티에 들어갈 것이고, 고술 딜량에도 좋기 때문에 무조건 사용합니다. 쐐기에선 다른 소돌무기 생성 특성보다 좋지 않습니다. 40초마다 쓰는 세분만도 못합니다. 도적들이 발을 동동 구르더라도 쐐기에선 쓰지 마세요.

Q: 랩업 중에는 어느걸로 하죠?
A: 솔직히 별로 중요한 사항이 아닙니다. 60이전과 이후의 특성 차이가 굉장히 크니 무엇이든 간에 만랩에 도달하고 고려해보세요.


Q: 장식 뭘로 만드나요?
A: 장비 제작 쪽을 확인해보세요. 용석영 손목보호대랑 허리에 푸른 비단 안감 바르는게 무난합니다.

Q: 청동 주괴 어디에 쓰나요?
A: 지금은 2주당 1개라 아주 천천히 얻을지라도 청동 주괴는 중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수단입니다.
   개개인의 장비와 파밍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장비 항목과 아이시베인, 와우헤드를 참고하세요 

Q: 티어 효과 좋나요?
A: 3시즌 4시즌은 태고의 파도에 중점을 둔 세트 효과를 받았습니다. 대부분의 컨텐츠에서 추가 몹이 나올 때 마다 딜을 세게 박아 넣을 수 있습니다. 돌아온 금고나 아베루스에서도 잘 쓸 수 있을 겁니다.  

Q: 가시소환사 발톱은 어떤가요?
A: 스텟은 반토막이지만, 템렙이 오르면서 발동효과가 스탯을 극복하게 되었습니다. 부가 효과가 붙은 유일한 무기이기도 합니다. 평범한 528 무기보다는 "조금" 낫기 때문에, 다른 528무기가 있다면 눈에 불을 켜고 주괴로 살 필요는 없습니다. 

Q: 어떤 장신구가 좋나요?
A: 첫번째로 레이드 쐐기 가리지 않고 넬타 장신구를 씁니다. 그 다음으로 오색 정수가 무난하고 레이드 단일딜 하려면 대격변을 씁니다. 누가 죽기만 한다면 횃불도 좋습니다. 쐐기 장신구가 굉장히 좋지 않기 때문에 청동 주괴를 장신구에 쓰기를 추천합니다. 그래도 모래시계나 알게타르 상자는 괜찮습니다. 장비 목록을 참고하세요.

Q: 각 넴드마다 무슨 특성을 써야 하나요?
A: 난이도, 공대, 공략에 따라 다르겠지만 icy veins이랑 wowhead에 추천 특성을 적어두었습니다.



위크오라 & 유용한 도구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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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히도 4시즌은 3시즌과 다른 점이 거의 없어서, 아이템 관련 내용을 제외하면, 많은 부분이 복사 붙여넣기가 가능했습니다. 만세!


Lv53 희망소망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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