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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4.3] PvE 고양술사 스킬우선순위 및 특성

아이콘 썬더치킨
댓글: 33 개
조회: 25727
추천: 56
2012-02-21 00:45:17


8개월만에 고양술사 스킬우선순위 글을 쓰게 됐네요!
먼저 이번 글을 쓰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 시뮬레이션 두가지를 소개합니다.

Simulationcraft (http://simulationcraft.org/)
유저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시뮬레이션이죠...부정확하다는 말도 많지만 그래도 참고용으로 괜찮은 시뮬레이션입니다.

고술 전용 시뮬레이션으로 스킬우선순위(딜사이클)를 자신이 직접 설정하여 시뮬레이션을 돌릴 수 있다는 점과
고술만의 상세한 설정들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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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스킬우선순위 글을 쓰는데 직접적인 실험(허수아비!)이 기반이 되었다면 더할나위없이 좋겠지만,
제가 플레이할 시간도 많이 부족하고 파밍도 부족하기 때문에...직접 실험보다 시뮬레이션에 많이 의지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제 글을 보고 직접 플레이에 적용했을때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hnSim에 오크의 BiS 캐릭터 스펙을 입력하고 레이드 버프 및 디버프(마집,의도 등의 특수 버프 제외), 영약, 물약 등의
최적의 dps를 뽑아낼 수 있는 조건으로 기본 설정, 이후 스킬우선순위들을 조금씩 바꿔가며 시뮬레이션을 돌려봤습니다.
모든 실험은 공통적으로 시뮬레이션시간-10000시간, 시뮬레이션 전투시간-7분30초로 설정하였습니다.
기타 설정값이나 EhnSim의 설정값이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실험했던 설정값을 첨부해놓았으니
EhnSim 다운로드 이후 첨부해논 설정값을 열어보시고 직접 실험해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가 수정해가며 최적의 스킬우선순위를 찾기 위해서는 모든 실험의 기초가 되는 스킬우선순위가 필요하기에,
ej forum과 SimulationCraft에서 공통으로 제시하고 있는 4.3 고술 스킬우선순위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을 시작했습니다.



1. 왜 스킬의 1순위가 용채가 아니라 폭격이 되어야 하는가?

(클릭하시면 커집니다)

EhnSim에서 스킬우선순위에 1순위를 폭격으로 했을때와 1순위를 용채로 했을때의 결과값 비교입니다.
dps면에서 비교했을때 폭격을 용채보다 먼저 치는 것이 dps가 약간 높은 것을 보여주는데요.

용채가 데미지 기댓값만 비교했을 때는 폭격보다 높지만 용채의 쿨은 10초로 폭격보다 2초 더 깁니다.
따라서 용채를 먼저 치고 이어서 폭격을 치는 경우에는 글로벌쿨타임 1.5초때문에
폭격의 쿨이 8초임에도 불구하고 용채와 같은 10초쿨로밖에 활용을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폭격을 먼저 치고 이어서 용채를 치면 각자의 쿨이 따로 돌아오게 되어
데미지 기댓값이 가장 높은 두 스킬을 겹치지 않게 쓸 수 있게 되어 약간의 dps향상을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위의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ppm은 1분당 쓸 수 있는 스킬 횟수를 나타내는데요.
폭격을 먼저 치게 되면 용채의 ppm이 0.1 떨어지는 대신 폭격의 ppm이 0.23 올라가는 것을 보여줍니다.
만약 전투시간이 10분가량 된다면 용채 1번 덜쓰는 대신 폭격 2.3번을 더 쓸 수 있게 되는것이죠.



2. 최적의 스킬우선순위를 찾기 위한 과정

(클릭하시면 커집니다)

(왼쪽) 가장 먼저 스킬우선순위에 추가한 것은 대지충격보다 4마엘 번화의 우선순위를 높혀봤습니다.
4.2 불의땅에서 시뮬레이션을 돌려봤을때도 4마엘 번화를 대지충격보다 먼저 쓸때 약간의 dps향상이 있었으므로
이번에도 실험해보았는데 역시 미약하지만 약간의 dps향상이 있었습니다.

(가운데) 다음은 ej forum과 SimulationCraft에서 제시하는 '모든 스킬이 쿨일때 2마엘 이상이면 번화를 써라'
를 수정해보기로 했습니다.
4.2 까지만 해도 캐스터 고술도 유행하고 평타보다는 마법의 비중을 높혀 2마엘 번화도 가치가 높았습니다.
하지만 4.3 전투력 패치 및 고술 BiS의 고민첩 저특화 세팅으로 인하여 평타와 질풍의 가치가 많이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2마엘 번화를 캐스팅하는것은 손해가 되지 않을까 싶어, 모든 스킬이 쿨이더라도
2마엘이 아닌 3마엘부터만 번화를 시전하도록 수정해보았습니다.
역시 예상대로 100이상의 dps향상이 있었습니다.

본래 실험은 여기서 끝내고 최종적 결론을 내리려 했지만...
얼마전 있었던 paksw님의 허수아비 실험글과 번화 활용에 대한 말씀을 듣고 추가적 실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른쪽) 평타와 질풍의 가치가 커졌다면 3마엘 번화가 캐스팅 시간이 짧지만 이것 역시 손해 아닐까 싶어
모든 스킬이 쿨이더라도 3마엘 번화를 안쓰고 평타를 때리도록 설정했습니다.

결과는 3마엘 번화를 쓸 때보다 안쓸 때의 dps가 약간 더 높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여태껏 당연하게도 3마엘 번화를 자주 활용해왔던 저는 머리를 얻어맞은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3. 템렙이 낮은 캐릭터의 경우

(클릭하시면 커집니다)

이번에는 BiS 캐릭터와 비교하기 위해 템렙 390일때의 제 캐릭터의 설정으로 바꾸어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당시 실험 스펙은 일반 4셋+행렬+액질+무작노칼 쌍수+특화 2275의 스펙이었습니다.

(왼쪽) 모든 스킬이 쿨일때 2마엘 이상이면 번화를 캐스팅하는 것
(가운데) 모든 스킬이 쿨일때 3마엘 이상일때만 번화를 캐스팅하는 것
(오른쪽) 모든 스킬이 쿨이어도 4마엘 미만이면 캐스팅하지 않고 평타를 때리는 것

결과는 3마엘부터 번화를 캐스팅하는 것이 가장 높은 dps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스펙에 따라 최적의 스킬 우선순위의 결과가 왜 달라지는지 추측해보자면,
4.2 시절 스펙에 비해 민첩이 높아짐으로 평타와 질풍의 비율이 점점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템렙 390정도의 용영 일반을 다닐 수 있는 캐릭터만 되도 2마엘번화보다는 평타를 때리는게 이득이 됩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BiS와 템렙 390의 중간쯤인 템렙 397정도, 대략 용의영혼 일반 졸업급 캐릭터부터는
3마엘 번화를 쓰는것보다 평타를 때리는 것이 더 나을것으로 추측됩니다. (물론 노칼 쌍수와 탈피는 있으셔야)



4. 최종 결과

위의 실험들을 토대로 제가 만든 스킬우선순위입니다. 물론 제가 BiS급 캐릭을 플레이 해본 것도 아니고
시뮬레이션이 꼭 진리가 될순 없기 때문에 고술 유저분들이 플레이하는데 참고용으로 쓰셨으면 좋겠습니다.

< 4.3 고술 단일 딜 스킬우선순위 - 12.02.21 >

1. 불타는 토템 (불타는 토템이 없을때)
2. 폭풍의 일격
3. 용암채찍
4.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5중첩)
5.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4중첩 + 티어 13 4셋 야수정령이 활성화 되어 있을 때만)
6. 화염충격 (정기폭발 불꽃 버프가 걸려있을 때 + 전 화염충격 도트가 5초 이하로 남아있을 때)
7. 정기폭발
8.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4중첩)
9. 대지충격
10. 야수정령
11. 대지의 정령 토템 (자신의 대지력 토템 외의 힘+민 버프가 있을 때만)
12. 불타는 토템 리필 (불타는 토템이 5초 이하로 남아있을 때)
(템렙 390대 초반 스펙일때 - 13.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3중첩))

문양 : 폭격,용채,질풍 (진리입니다.)

간단한 해설을 덧붙이자면,

5번의 번개화살은 티어 13 4셋을 갖추신분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야수정령도 마엘을 쌓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4마엘 번화를 5마엘 번화처럼 거침없이 소비하는것이 dps향상에 좋습니다.

6,7번은 헷갈리실텐데...시뮬레이션에서는 항상 이렇게 순서가 바뀌어야 dps가 높게 나오더군요.
아마도 화염충격 버프가 소진되었을때를 고려하여 화염충격이 더 높게 나온것 같지만...실제로 플레이할때는
정기폭발의 쿨과 화염충격의 쿨이 비슷하게 오기 때문에 거의 무조건 화염충격을 정기폭발 이후에 쓰게 되실겁니다.
따라서 그냥 정기폭발+화염충격을 묶어서 생각하시면 편할것입니다.
(물론 1~5번의 스킬을 두 스킬 사이에 써야할 상황도 오겠죠?)

2,3,8번은 위의 시뮬레이션 실험결과에 나와있는 내용이고...

10,11번은 나름 고술의 쿨기라 할 수 있는 것들이죠...dps를 올리는데 약간의 도움이 될 것입니다.

13번은 템렙 397 이상(용영일반 졸업급)에 일반 노칼쌍수, 탈피 정도의 스펙을 갖추지 못한 유저들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초보자분들을 위해 허수아비 치는 법도 추가로 적자면,
위 스킬 우선순위대로 하돼, 첫 시작을 1. 정폭+화충 2. 불타는토템 리필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울트락시온이나 광기촉수와 같은 고정형 보스들처럼 허수아비 역시 불타는토템부터 깔면 타겟 인식이 안됩니다
따라서 허수아비에 정폭+화충을 먼저 박고 불타는 토템을 깔고 나서 위 스킬우선순위 대로 진행을 하는 것이죠.

단일 딜용 스킬 말고 광치는 방법도 추가하자면...
화충 - 용채(화충 전이) - 불회 - 마엘 연번(연번 문양 박으면 더 좋겠죠)
이후 위 스킬우선순위대로 써주면서 불회와 마엘연번의 쿨이 돌아올때마다 써주면 됩니다!



5. 번외편 - 특성 비교

사실은 위 스킬우선순위 실험을 하기전에 특성에 관한 실험을 먼저 했습니다만,
특성에 관한 스샷부터 잔뜩 올리면 정신없을 것 같아 글의 마지막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SimulationCraft를 통한 특성 비교
(클릭하시면 커집니다)

EhnSim을 통한 특성 비교
(클릭하시면 커집니다)

ej forum과 SimulationCraft에서 제시했던 스킬 우선순위를 토대로 특성만 바꿔가며 비교해본 자료입니다.
결과는 두 시뮬레이션 다 정기의정밀함 3포 쪽의 dps가 높게 나왔습니다.

생각보다 dps 차이가 좀 큰데...
이러한 첫번째 이유는 티어 13 2셋의 번개화살 공격력 20%증가 효과로 정기의 정밀함 쪽의 효율이 더 좋은점.
그리고 두번째 이유는 시뮬레이션의 무자비한 번화난사 때문입니다.

시뮬레이션은 실제 유저보다 번개화살 사용 횟수가 1.2배 정도 더 많기 때문에
이 점을 감안하면 실제적으로 dps 차이는 약간 좁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wol의 상위권 유저들이 대부분 정기의 정밀함 3포 특성을 사용하고 있고
저 역시 개인적으로 정기의 정밀함 3포가 우세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차단할 일이 별로 없는 용영 레이드에서는 정기의 정밀함 3포가 더 유리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실전에서 산울림 2포 특성을 활용하실 분들은 제가 써놓은 스킬우선순위보다
자신만의 스킬우선순위를 만드셔야 더 좋은 dps를 뽑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미지 업로드 제한으로 올리진 않았지만,
강력한 충격 1포 vs 예리함 1포 -> 예리함 1포가 더 좋습니다.
역시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해 보았고, 강력한 충격으로 올라가는 소량의 마법데미지 보다
예리함 1포를 투자하여 모든 스킬의 치명타 1%를 올리는 것이 효율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결국 결론은 무엇이며, 어떤 특성 트리가 제일 좋은건지? 글을 읽어도 알기 힘드신 분들은
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4.2 추천 특성이 4.3에서도 최고의 dps를 보여주네요.



마지막으로 제가 실험했던 자료들을 압축하여 첨부하였으니,
시뮬레이션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서 직접 실험해보거나 분석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Lv74 썬더치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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