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캐릭터 스펙 구간 설정
모든 아이템 레벨 구간에 연속적으로 분석을 했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았겠지만, 첫째로 이걸 손으로 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둘째로 코드를 짜서 돌릴 수도 있겠지만 너무 귀찮아서, 그냥 캐릭터 스펙을 크게 4가지로 나누었습니다; 1) 대략 아이템 레벨 184의 깡신 풀파밍 수준, 2) 대략 아이템레벨 200의 일반 레이드 풀파밍 수준, 3) 대략 아이템 레벨 213의 영웅 레이드 풀파밍 수준, 4) 대략 아이템 레벨 226의 신화 레이드 풀파밍 수준.
우선 아이템 레벨 수준에 관계 없이 모든 캐릭터는 레벨 60의 나이트페이 드워프를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도핑은 대충 풀도핑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구, 단일타겟일 때 특성은 3031021, 다중타겟일 때 특성은 3031011을 사용했습니다. 도관은 단일 타겟일 때는 쏟아지는 지옥불/파괴 제어, 다중 타겟일 때는 쏟아지는 지옥불/전능한 불꽃을 사용했습니다.
아이템 레벨 184의 깡신 풀파밍 수준은 Simc에서 제공해주는 PR 데이터를 그냥 그대로 갖다 사용했습니다. 이때는 아직 잠재력 도관이 하나 밖에 없기 때문에 184레벨의 쏟아지는 지옥불 도관만 사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전설은 190레벨의 1등급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심크에서는 어깨에도 다른 전설 효과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전설 종류에 관게 없이 모든 부위를 어깨로 맞추었습니다.
레이드 풀파밍 수준은 그냥 레이드에서 나오는 천떼기들을 다 입혀놓았습니다. 막넴 템들과 일반 : 210레벨 / 영웅 : 225레벨/ 신화 235레벨의 전설 반지 한 쪽을 끼고 있습니다. 도관은 템렙 수준에 맞는 등급의 것을 사용하고 있으며, 추가로 표장을 하나 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실제 레이드 상황에서는 쐐기에서 나온 아이템이나 투기장을 하신다면 PvP 아이템도 착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템렙이 같다고 해도 캐릭터의 성능은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각 파밍 수준 별 캐릭터의 스탯입니다. 아무래도 184레벨은 5인 던전 파밍이고, 200레벨 이후는 레이드 파밍이기 때문에 스펙의 연속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184레벨 | 200레벨 | 213레벨 | 226레벨 |
| 지능 | 1229 | 1359 | 1489 | 1618 |
| 치명타 | 25.60% | 23.77% | 24.09% | 24.46% |
| 가속 | 21.06% | 24.18% | 26.61% | 27.55% |
| 유연성 | 7.65% | 7.10% | 7.77% | 7.90% |
| 특화 | 11.76% | 15.62% | 16.61% |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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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단일 : 지도 편달 > 화염폭풍 > 격앙된 주문
광 : 화염폭풍 = 격앙된 주문 > 지도 편달
지도편달은 특히 저렙구간에 좋은 전설임(혹은 전설 별로 스탯 별 가중치가 달라서 심크 결과가 이렇게 나왔을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정보 있으신 분들 댓글 부탁드려요 ㅠ)
화염폭풍이 많이 너프되긴 했어도
단일/광 화염폭풍 원툴은 여전히 괜찮은 선택인 듯
이따금씩 찾아볼 수 있는 시간 변곡점의 높은 DPS 데이터는 허수일 가능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