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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11.2 냉기법사 가이드 및 팁

은상
댓글: 50 개
조회: 7301
추천: 24
2025-08-12 19:02:37

1. 시작하며

아즈샤라 서버 법사은상으로 플레이 중인 유저입니다.

11.2 패치가 진행되었고, 아마도 더이상 큰 변화는 없을 것 같아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와 PTR에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간략하게 작성해보았습니다.

대부분은 내용들은 와우헤드와 Manather, Preheat 영상을 토대로 한 내용에 저의 의견(주석)을 덧붙였습니다

저 또한 새로운 티어를 이용해서 장시간 사용해본 경험이 아니기 때문에 다소 부족한 내용일 수 있으며

잘못된 내용이나 수정된 내용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3. 냉기법사의 특징 

11.2 시즌 냉기법사에 관해 설명하기에 앞서, 처음으로 냉기법사를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냉기법사의 특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단순히 11.2 시즌에만 통용되는 내용이 아닌 이전, 이후 시즌에도 대부분 동일한 내용이며
기존에 냉기법사를 플레이 해보신 분들은 건너뛰셔도 무관합니다.

3-1) 냉기법사의 컨셉
냉기법사의 경우 얼어붙은 대상에게 피해를 입혔을 때 추가 효과를 주는 스킬과 패시브 효과들이 많습니다.
(얼음창, 산산조각(특성), 깊은 갈라짐(특성), 열기 동공(특성) 등등)
냉기법사의 경우 이러한 얼어붙는 효과를 얼마나 잘 쓰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3-2) 얼어붙은 대상이란 무엇인가?
얼음 회오리, 서리회오리, 혹한의 쐐기 등을 사용하면 이동불가가 되며, 얼어붙음 이라는 툴팁이 붙어있습니다.
이 경우에 얼어붙은 대상에게 발동되는 추가효과가 적용됩니다.
(특히 이 중 산산조각이라는 패시브는 [(현재 치명타 확률 X 1.5) + 50%] 라는 핵심적인 패시브 입니다.)

하지만 정예몹이나 레이드, 쐐기 보스를 상대할 때는 이러한 얼어붙음 효과가 붙어있는 디버프에 면역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 얼어붙은 대상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혹한의 추위라는 디버프를 활용해야 합니다.
진눈깨비를 사용했을 때나, 혹한의 냉기 특성을 찍고 3타겟 이상에게 냉기 돌풍을 맞추면 혹한의 추위 디버프가 대상에게 적용됩니다.

혹한의 추위 디버프가 있는 대상에게 스킬을 사용하면 얼어붙은 대상에게 스킬을 사용한 것으로 간주하여, 혹한의 추위 스택을 1개 소모하고 얼어붙은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3-3) 광역 상황에서의 딜링
냉기법사의 광역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은 얼어붙은 구슬과 눈보라입니다.
순간적인 데미지를 주는 혜성폭풍이 있지만,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얼어붙은 구슬과 눈보라입니다.
눈보라로 얼어붙은 구슬을 쿨타임을 줄이고, 얼어붙은 구슬로 눈보라의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특성이 있어
서로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서 타겟이 많은 광역 상황에서 큰 효율을 발휘합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미리 알아두신다면 향후 새로운 티어효과나 딜사이클이 나오더라도 적응하기 쉬우실 것입니다.



4. 특성

4-1) 단일 레이드(주문술사)
CAEAAAAAAAAAAAAAAAAAAAAAAYGbmNDmhxsYYmZGNGjxMjhZmZYmZmZmxMzMzMmZwMQAAgZmtlllZm2AAAAAAwAAAAAAAAA

가장 무난한 주문술사 단일 특성입니다.

4-2) 단일 레이드(서리불꽃 볼트스팸)
CAEAAAAAAAAAAAAAAAAAAAAAAYGbmNDmhxsYYmZGNGjxMjhZmZGmZmZGmZmZmZmZgZWmpZmtZBAAAtAAAAAAgBAAAAAAAA

얼어붙은 구슬 사용X (무빙 상황에서 무빙할 때 글로벌쿨을 돌리는 용도로만 사용)
얼음창을 최소화하고, 서리불꽃 화살을 최대한 활용하는 특성입니다.
심크상 DPS는 가장 높지만 캐스팅이 많은 많큼 무빙에 좀더 취약한 점이 있습니다.

4-3) 클리브(기본은 단일딜, 쫄 추가패턴)

CAEAAAAAAAAAAAAAAAAAAAAAAYGbmNDmhxsYYmZGNGjxMzMMMDegZmZmZmZmZmxMzMmZWmpZmtZBAAAtAAAAAAgBAAAAAAAA

와우헤드에서는 쫄 추가 패턴이 있을 경우 혜폭-냉동-혜폭을 통한 순간딜이 가능한 서리불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보스의 패턴에 따라서 서리불꽃보다 주문술사가 더 나을 수 있습니다.

4-4) 쐐기(서리불꽃)
CAEAAAAAAAAAAAAAAAAAAAAAAMzYzsZwMjZmFPAMzMNGjxMzghZYmZmZmZmZmZmxMzMmZWmpZmtZBAAAtAAAAAAALAAAAAAAAA

서리불꽃 기본 특성입니다.


CAEAAAAAAAAAAAAAAAAAAAAAAMzYzsZwMjZmFPAMzMNGjxMzMMMDegZmZmZmZmZmxMzMmZWmpZmtZBAAAtAAAAAAgZBAAAAAAAA

죽음의 냉기를 채택하여, 얼음 핏줄을 킨 후 죽음의 냉기 스택을 쌓은 뒤 딜을 하는 특성이며, 좀더 높은 딜 기대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4-5) 쐐기(주문술사)

CAEAAAAAAAAAAAAAAAAAAAAAAMzYzsZwMjZmFPAMzMNGjxMzMMjZwDMzMzMzMzMzMzwMmBCAAMzstssMz0GAAAAAAmFAAAAAAAA

주문술사 쐐기 기본 특성입니다.

심크나 실제 쐐기를 돌아봐야겠지만 두가지 영웅특성 모두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순간적인 폭딜이 가능한 서리불꽃이 조금 더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4-6) 레이드 출시 이후에는 네임드별로 사람들이 많이 채택하는 특성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단일딜

얼음불꽃 화살 아이콘이 없어 얼음화살로 대체하였습니다.

5-1) 주문술사 단일딜
   가. 오프닝 딜 사이클
     얼음 화살 진눈깨비 얼음 핏줄 얼어붙은 구슬 얼음창
첫번째 힘의 전환은 진눈깨비가 2충전이 아닐 때 사용합니다.



5-2) 서리불꽃 (기존 트리)
   가. 주요 변경사항
  이번 티어 4셋 효과는 혹한의 쐐기시전 시 불덩이 작열을 함께 발사하는 효과입니다. 이 불덩이 작열도 혹한의 추위의 영향을 받는데, 혹한의 쐐기처럼 대상에게 닿은 시점 기준이 아니라 캐스팅이 끝난 시점에 대상에게 혹한의 추위가 걸려있는지를 기준으로 불덩이 작열이 얼어붙은 효과를 받는지 아닌지가 결정됩니다.
그래서 기존에 사용하던 진눈깨비 사용방법 중에서 고드름을 5중첩을 쌓은 후 혹한의 쐐기 




   나. 오프닝 딜 사이클
기존과 동일하게, 쿨기를 모두 돌리고 힘전까지 사용해줍니다.
화염과잉 등 주문술사보다 두뇌빙결을 얻는 경우의 수가 더 많기 때문에 진눈깨비 2충전과 관계없이 빠르게 사용합니다

     (3) 혹한의 추위가 걸려 있는 경우 혜성 폭풍
     (4) 혹한의 쐐기

위 주요 변경사항에서 가급적 혹한의 추위가 안걸려 있는 상태에서 혹한의 쐐기 진눈깨비를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고 했는데 왜 (1)순위에는 혹한의 쐐기 진눈깨비를 사용하도록 했는지를 궁금할 수 있습니다.



5-3) 서리불꽃 볼트스팸
   가. 오프닝 딜 사이클

     (2) 혹한의 추위가 걸려 있는 경우 혜성 폭풍
     (3) 혹한의 쐐기


이번 티어셋 효과로 인해 진눈깨비를 사용하는 상황이 거의 고정되었습니다. 


6. 광딜

6-1. 주문술사
   가. 오프닝
주문술사 광딜의 경우 얼어붙은 구슬 눈보라 을 쿨마다 계속 사용해주면서 서손얼창을 사용하고 고드름 5스택이 쌓이면 혹한의 쐐기 진눈깨비 를 사용해서 얼어붙은 효과를 받을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와우헤드에서는 냉기 돌풍을 사용하고 나서 생성된 혹한의 추위 디버프가 사라지기 직전에 서리 회오리를 사용해서 최대한의 효과를 보는 방법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광역딜에 익숙하신분들은 함께 사용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 오프닝


광딜과 관련해서는 티어 세트를 먹은 후 직접 플레이하면서 좀더 연구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와우헤드의 원문 자료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아이템 세팅

아이템 세팅의 경우 심크를 직접 돌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래 내용은 심크 기준 방향성을 알려드리는 내용입니다.

7-1) 주문술사
   가. 2차 스텟

심크 세팅 기준 치명을 약 25%로 맞추고 가속과 특화 위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노버프 기준)
주력스킬들이 특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 유연보다는 특화가 효율이 좋습니다.

   나. 장신구(굵은 글씨는 사효 장신구) - 08/12 버프/너프 반영
     (1) 추천 : 잊힌 하늘의 비명(마나괴철로 종극점 8넴 디멘시우스)
                  
금강석 공허핵(마나괴철로 종극점 6넴 프랙틸루스)
     (2) 대체 : 봉투에 담긴 꼬마 우편의 정령(M+ 타자베쉬: 경이의 거리)
                  아즈히카르의 돌출부(M+ 생태지구 알다니)
                  아라카라 낭충봉아(M+ 메아리의 도시 아라카라) - 무난하게 사용 가능
                  아눕이카즈의 강화의 수정(M+ 새벽인도자호) - 심크는 높은 편이며, 영약과 동시에 치명타 발동만 아니라면 좋습니다.
                  영원한 직조의 백합(M+ 생태지구 알다니) - 1.5분으로 냉법 쿨기 시간에도 맞습니다.
                                                                             알다니에서 다른 캐스터가 아즈히카르를 먹으면 교환 추천
                  수도원의 인장(M+ 신성한 불꽃의 수도원) - 2
분장신구라 냉법 쿨기와 시간이 다소 맞지 않습니다.
                  소레아의 은밀한 기술(M+ 타자베쉬: 소레아의 승부수) - 파티 들어갈때마다 재사용 필수
                  아라즈의 의식용 제련소(마나괴철로 종극점 4넴 제련직공 아라즈) - 2분장신구라 냉법 쿨기와 시간이 다소 맞지 않습니다. 경쟁률이 높을 예정이라 너무 비싸다면 비추천
                  은하수의 더듬이(마나괴철로 종극점 2넴 룸이타르) - 심크상 수치는 높지만 치명 발동이라 비추천
   다. 장식 : 보조무기 승천 + 손목 장식 추천
   라. 소모품 : 연금술적 혼돈 영약, 알가르 마나 기름
   마. 무기 마부 : 돌매듭의 기예(특화 증가)
                       서약신도의 끈기(유연 증가)
                       3시즌이라 충분한 가속이 확보되며, 심크를 돌려보고 더 좋은 마부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 서리불꽃(볼트스팸 X)

현재 공개된 자료는 볼트스팸이 아닌 빌드 기준입니다. 볼트스팸 빌드인 경우 심크 자료 확인이 좀더 필요해 보입니다.
치명을 28%까지 맞췄으며 주문술사와는 달리 특화보다는 유연의 가치가 더 높습니다.(노버프 기준)

   나. 장신구(굵은 글씨는 사효 장신구, 블러드말렛의 경우 주문술사 기준이라 좀더 확인이 필요합니다.) - 08/12 버프/너프반영
     (1) 추천 : 잊힌 하늘의 비명(마나괴철로 종극점 8넴 디멘시우스)
                  
금강석 공허핵(마나괴철로 종극점 6넴 프랙틸루스)
     (2) 대체 : 봉투에 담긴 꼬마 우편의 정령(M+ 타자베쉬: 경이의 거리)
                  아즈히카르의 돌출부(M+ 생태지구 알다니)
                  아라카라 낭충봉아(M+ 메아리의 도시 아라카라) - 무난하게 사용 가능
                  아눕이카즈의 강화의 수정(M+ 새벽인도자호) - 심크는 높은 편이며, 영약과 동시에 치명타 발동만 아니라면 좋습니다.
                  영원한 직조의 백합(M+ 생태지구 알다니) - 1.5분으로 냉법 쿨기 시간에도 맞습니다.
                                                                             알다니에서 다른 캐스터가 아즈히카르를 먹으면 교환 추천
                  수도원의 인장(M+ 신성한 불꽃의 수도원) - 2
분장신구라 냉법 쿨기와 시간이 다소 맞지 않습니다.
                  소레아의 은밀한 기술(M+ 타자베쉬: 소레아의 승부수) - 파티 들어갈때마다 재사용 필수
                  아라즈의 의식용 제련소(마나괴철로 종극점 4넴 제련직공 아라즈) - 2분장신구라 냉법 쿨기와 시간이 다소 맞지 않습니다. 경쟁률이 높을 예정이라 너무 비싸다면 비추천
                  은하수의 더듬이(마나괴철로 종극점 2넴 룸이타르) - 심크상 수치는 높지만 치명 발동이라 비추천
   다. 장식 : 보조무기 승천 + 손목 장식 추천
   라. 소모품 : 연금술적 혼돈 영약, 알가르 마나 기름
   마. 무기 마부 : 서약신도의 끈기(유연 증가)
                       돌매듭의 기예(특화 증가)
                       3시즌이라 충분한 가속이 확보되며, 심크를 돌려보고 더 좋은 마부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7-3) 쐐기 세팅 관련
이번 패치를 통해서 냉법의 특화와 관련된 수치들이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광딜에 관련해서는 특화1%당 광딜이 올라가는 수치가 더 높아진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서 특화가 0일 때의 기본 단일,광딜 증가량이 상승했습니다.
단일은 2% -> 8%, 광딜은 ?? -> 12%

특화 1%를 기준으로 했을 때 단일은 동일하게 1%가 증가합니다. (반올림 되어 소수점이 표현되지않음)
광딜의 경우에는 특화가 1% 증가할 때 약 1.6%가 증가합니다.
(37-12)/15.65 = 1.597

이 계수가 동일하다고 가정한다면 11.2 패치 이전의 경우에 특화가 0일때 광딜의 기본 딜 증가는
24-(14.40 x 1.597) = 1% 라고 계산이 됩니다.
하지만 현재의 특화 0일때 기본 특화 값이 광딜 12% : 단일 8% 인 것으로 봐서는 과거의 기본 광딜 증가값도 단일인 2%보다 높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렇다면 과거에 특화 1%가 증가했을 때의 광딜 증가량보다 11.2 패치 이후의 특화 1%가 증가했을 때 광딜 증가량이 더 높은 효율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 내용은 11.2패치 이전의 특화 계수에 대한 정확한 값이 없다보니 추측한 내용입니다

혹시나 관련된 제대로된 자료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만약 특화 1%당 증가하는 광딜의 계수가 과거보다 높아진 게 맞다면 서리불꽃 특성인 경우에도 특화를 올리는 세팅도 고려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7. 추가 팁

용군단 2시즌에 작성했던 글을 수정하여 작성한 내용이라 동일한 내용은 그대로 남겨두었습니다.

7-1) 혹한의 쐐기 캐스팅이 끝나고 네임드에 도달할 때 까지 산산조각 디버프가 남아있어야 효과를 받습니다.
   혹한의 추위 디버프가 사라지기 전에 대상에게 닿을 수 있게 캐스팅을 시작해야 합니다.

7-2)  혹한의 쐐기 진눈깨비시전 시 대부분의 경우 진눈깨비가 먼저 도달하여 산산조각 효과를 혹한의 쐐기가 받지만, 네임드와 딱 붙어있는 경우 혹한의 쐐기가 먼저 도달하여 산산조각 효과를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네임드가 내 캐릭터를 관통하며 지나가는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7-3) 혜성 폭풍은 네임드가 빠르게 무빙하게 될 경우 맞지 않은 판정이 될 수 있습니다. 무빙을 잘 예측하여 사용합시다.
또한 서리불꽃 특성의 경우 유성이 떨어지기까지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혹한의 추위가 1개인 상태에서 혜폭-얼음창 연속해서 사용한다면 혜폭의 일부와 유성은 혹한의 추위 효과를 못받을 수 있습니다.


7-4) 물 정령의 물 분출의 경우 두뇌 빙결을 발동 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얼음 핏줄의 기본 지속시간은 30초이며 물 분출의 쿨타임은 20초이며 정상적으로 얼음 핏줄을 연장할 경우 40초 이상 지속되어 물 분출을 3번 사용 가능하지만, 무빙 등으로 인해 40초까지 연장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두뇌 빙결을 하나 날릴 수 있으므로 얼음 핏줄이 발동 된 이후에는 최대한 연장할 수 있도록 딜사이클을 잘 돌려주어야 합니다.
또한 얼음 핏줄 발동 후 20초 뒤에 2번째 두뇌 빙결이 발동되므로, 물 분출 시전 직전에 진눈깨비 스택이 2개이거나, 두뇌 빙결이 이미 발동되어 있다면 소모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전 물 분출

얼음창이나 다른 스킬에 묶여서 매크로로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5) 의회 네임드나 피통이 많은 큰 중보 2마리가 있을 경우 2타겟에 모두 혹한의 추위를 뭍히고 혹한의 쐐기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갈라지는 얼음 특성으로 인해 날아가는 얼음창은 혹한의 추위를 소모하지만 고드름을 생성시키지는 않습니다.
A타겟에 혹한의 추위가 걸려 있는 상태로 B 타겟에 얼음창을 쓰면 A 타겟의 혹한의 추위는 사라지지만 고드름은 생성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을 고려하여 2타겟에 모두 혹한의 추위가 있게 만들어서 혹한의 쐐기를 사용해보세요


8. 마치며

11.2 패치가 되고 레이드 오픈을 앞두고 글을 작성하는 사이에 3% 추가 너프가 있었습니다.(ㅜ.ㅜ)
명예의 전당 레이스가 시작된다면 어떤 특성이 좋을지 확실하게 나오겠지만, 냉기법사는 일반적으로 즐기기에 충분히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레이드가 열리고 난 후에는 파밍과 일정 때문에 바빠서 댓글은 확인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저녁 8시 레이드 시간대에는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라 궁금한 내용은 방송에서 물어보시면 빠르게 답변 드릴 수 있습니다.
(물론 저는 비법으로 플레이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Lv80 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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