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줄진 서버에서 주특 비전 법사이고 심심할때면 냉법 화법으로 갈아타며 노는 법사 [카르피엘] 케릭을 키우는 와우 유저입니다. 글을 쓰는 저 자신 역시 미숙하기 그지 없으나 이글을 쓰려 하는 목적은 법게에 계속해서 올라오는 질문들과 딜사이클 문의, 템 문의 등등의 글들을 보며 약소하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잘못된 부분에 대한 지적은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만... 무작정 까시면 상처받을지도 몰라요.. ㅎ
비전 마법사
1. 비전 법사의 정의와 특징.
2. 딜 싸이클
3. 신비한 화살 Vs 비전 탄막
4. 특성
5. 마법 집중. 대체 누구에게 찔러 넣어야하는가?
6. 능력치
7. 마치면서.
1. 비전 법사란?
비전 마법사란 비전계열의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마법 스킬을 사용하는 마법사의 3특성중 하나로써 냉기, 화염, 비전 계열중 2번째로 빠른 캐스팅 속도를 가지고 있고 몰아치는 극딜 타이밍에 순간적인 디피는 와우에 존재하는 모든 클래스 중에서 가장 발군의 데미지를 자랑한다. 주력 스킬은 비전 작렬로 처음 사용하는 마법스킬 마나는 적은 량이나 4중첩까지 마나 소모량이 극히 높아진다. 비전 법사의 특화도는 남은 마나량에 따라 특화도에 따른 기본데미지 상승인데 이것이 비전법사의 가장 큰 특징이며 딜 싸이클중 마나관리 타이밍이라는 구간을 가지게 하는 요소이다.
2. 딜 싸이클
비전 법사의 딜 싸이클은 주력 스킬 비전 작렬이 거의 다 이라고 말할 수 있다. 비전 작렬(이하 비작)은 4번 중첩이 되며 4번 이상 중첩되지 않고 4중첩시 마나 소모량이 굉장히 커진다.
딜 싸이클은 먼저 4번의 비전 작렬을 시전하여 4중첩을 만든다. 이후 마나석 및 장신구를 발동하고 냉정 발동 비전 작렬을 즉시 시전하고 신비의 마법 강화(이하 신마강)를 발동하여 자신의 마나가 30% 남을때까지 무한히 비전 작렬을 시전하며 중도에 어글이 튈시 환영 복제를 사용 어글을 초기화 시키고 계속해서 비전작렬을 시전한다. 환영복제 쿨타이밍 기간동안 어글이 튈시는 투명화 마법으로 어글을 초기화 시키고 다시 딜을 하면 된다. 자신의 마나가 30%남았을시 환기를 시전하여 마나를 회복한다. 환기를 사용한 이후 다시 환기 쿨이 돌아올 때까지 의 구간을 비전 마법사들에게서는 마나 관리 타이밍이라고 부르는데 이때는 자신의 마나량이 70~80%사이대를 유지하면서 딜을 하여야한다. 비전작렬 시전, 신비한 화살(이하 신화)or비전 탄막(이하 비탄). 비작,비탄,신화을 반복하면서 마나량을 70~80%를 유지하면서 딜을 하고 환기의 타이밍이 돌아올때쯤 되면 먼저 사용하였던 마나석과 장신구, 냉정과 신마강이 돌아오게 되는데 이때 다시 모든 버프를 발동하고 딜을하면 된다.
위의 딜 싸이클을 정리하자면
3비작 중첩 또는 4비작 중첩 선행 -> 마나석,장신구,냉정,비전작렬,신마강 발동 -> 자신의 마나 30%남을때까지 영혼의 비작딜
-> 환기 시전 -> 자신의 마나 70~80%를 유지하며 비작, 신화, 비탄 -> 환기 쿨이 돌아 올때쯤 처음부터 다시 딜싸이클 반복
이것이 비전 마법사의 정형화된 딜싸이클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3. 신비한 화살 Vs 비전 탄막
신비한 화살(이하 신화)과 비전 탄막(이하 비탄)의 효용성에 대해서 글이 언급된 적을 본적이 있다.
신화는 유효거리 40m의 정신집중 상태에서 발동하며 마나를 소모하지 않는 제자리 고정형 즉시시전 마법이다. 신화는 처음 3발의 발사 횟수를 가지지만 특성에 [신비한 화살 연마] 2특성을 투자하면 2발의 탄수가 늘어나 총 5발을 발사하며 [화살 탄막] 특성을 연마할시 0.5초마다 신화가 발사 되어 2.5초에 걸쳐 5발의 탄을 발사한다.
비탄은 유효사거리 40m에 즉시시전 기술로 움직이면서 사용할수 있는 단발성 마법으로써 치명타 발생시 꽤나 짭짭할 데미지를 줄 수있는 스킬이다.
이것이 한번 논란이 되었던 적은 마나관리 타이밍에 신화를 쓰지 않고 비탄 한발을 쏘고 바로 비작을 땅겨서 비작과 비작사이에 시간을 줄이고 한번이라도 더 비작을 당겨서 데미지를 더 주는 것이 좋다는 글이 올라왔던적이 있다.
일단 필자의 경우는 비탄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신화를 사용한다. 개인적인 체감상 마나관리 타이밍에 비작&비탄의 딜 싸이클을 채용하면 마나관리가 조금 더 힘들다는게 솔직한 이유이다. 신화가 발동되는 그 2.5초사이의 시간동안 회복되어지는 마나량이 제법 되기 때문이며 또한 5발의 신화중 3~4발만 치명타가 터져도 꽤나 높은 데미지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굳이 추천을 하자면? 필자는 여러분들에게 신화를 추천하고 싶다.
4. 특성
비전 법사의 특성을 찍는 방법은 게시판 검색 활성화를 잘 하시는 분이라면 굳이 이 부분을 읽지 않으셔도 된다.
보통의 비전 법사들의(PVP를 하지 않고 던전용이라면)특성 수치는
비전/화염/냉기
33/ 5 / 3
이다.
화염 특성 원소 마법의 대가를 찍는 분도 있고 안찍는 분도 있는데 이것은 개인차이다.
[원소 마법의 대가]는 2포를 줄시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기본 마나 소모량의 30%를 다시 돌려받는 특성인데, 비전 법사의 비전 작렬은 처음 비전 작렬 마나량이 약 600대에서 4중첩시 6000을 넘어간다. 4중첩 6000의 30%를 돌려받는다면 정말 비전 법사는 살맛 나겠지만 안타깝게도 4중첩이 된다 하더라도 비전작렬 1중첩 마나량의 30% 즉 600대의 마나소모량에서 30%를 돌려받는다.
돌려 받는 마나의 양이 미약하다 Vs 그래도 조금의 마나라도 돌려 받는다 의 의견차이인데 찍고 안찍고의 선택은 개인의 몫이다. 필자는 찍지 않았다.
비전 법사들의 선택사항중 점멸 연마 & 신비한 폭발 연마 를 놓고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다.
[점멸 연마]는 2포를 줄시 점멸 시전후 3초동안 이동속도가 70%만큼 증가하고
[신비한 폭발 연마]는 신비한 폭발(이하 신폭)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만큼 감소하고 신폭으로 생성되는 위협이 80%만큼 감소하며 소비되는 마나량을 50%만큼 감소시켜준다.
점멸 연마를 찍게 되면 일단 도망가는데 유리해진다. 생존률이 오른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동또한 용의해서 한번 찍어본 사람들은 느린 점멸을 감당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찍게 만드는 무서운 마력을 가진 특성이다.
신폭 연마는 광역 공격을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찍는 스킬인데 신폭 연마 2특성을 주지 않으면 4비작 중첩 유지 & 4신폭 &1비작으로 4중첩 유지 가 불가능하다. 그리고 신폭 연마를 하지 않고 몹들이 굉장히 모여있는곳에 신폭을 난사하면 신폭 2방이후 어글이 튀어서 급사 당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비전 법사가 광역공격에는 좀 취약한 면이 있다. 물론 비전 법사도 풀 버프 & 4비작 중첩 & 신폭 난사를 하면 꽤 높은 딜량을 내기는 하지만 냥꾼/조드/악흑/화법 등 광역 공격에 경이적인 데미지를 자랑하는 케릭들로 인해 별 다른 빛을 보지 못한다. 하지만 그래도 광을 치겠다면 신폭연마를 꼭 추천하는 바이다.
5. 마법 집중. 대체 누구에게 찔러 넣어야하는가?
[마법 집중] (이하 마집)
30분동안 대상에게 주문 극대화 적중률이 3%만큼 증가시키고 대상이 사용하는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10초동안 주문을 시전한 마법사의 극대화 확률이 3%만큼 증가하는 스킬.
즉 대상에게 30분동안 극대화 적중률 3%만큼 증가시키는 버프를 걸고 마집을 받은 대상의 주문 스킬이 극대화를 발휘하면
본인에게 10초동안 극대화 적중률이 3%만큼 증가하는 버프가 걸리게 하는 스킬이다.
그럼 이 스킬은 누구에게 찔러 넣어야 효과를 잘 볼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딜러에게 넣어야 할지 힐러에게 넣어야 할지 어느쪽이 좋다고는 확실히 말할 만큼 전문적이지 않다.
필자는 5인 던전이든 레이드 던전이든 힐러에게 마집을 집어넣는다. 딜이 극히 필요로 하는 보스 같은 경우는 딜러에게 잡아 넣는데 그 외에는 전부 힐러에게 잡아 넣는다.
일단 힐러에게 극대 효과 3%라도 줘서 힐이 빵빵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라고 잡아 넣는다. 힐의 극대화는 곧 공대 생존과 탱커 생존에 직결 된다. 길고 딜러와는 달리 힐러의 같은 경우는 쉬지 않고 캐스팅을 해야한다. 특히 탱커 전담 힐러에게 잡아 넣는데
탱커 전담 힐러는 탱커가 사망하면 곧 공대 전체의 전멸로 이어지므로 쉬지않고 캐스팅을 하기 때문에 극대화가 발동될 확률이 높고 그로 인해 효과를 보는게 더 용이하다는 판단에 필자는 힐러에게 잡아 넣는다.
공대 내에 비전 법사가 2명일 경우 서로 마집을 교환하여 고정 3% 버프를 받고 주문이 극대화를 발휘하면 3% 시간 제한 버프도 생기기 때문에 총 6% 효과를 본다.
6. 능력치
마법사는 당연한 얘기이지만 지능이 우선이다. 지능의 상승은 최대 마나량이 늘어나며 주문력 또한 상승한다. 주문력의 상승은 곧 스킬 데미지의 상승을 의미한다.
이후 적중률 17%를 맞추어야한다. 88레벨에 대한 빗나감 확률이 적중률 17%가 되면 빗나갈 확률이 0%이다. 레이드를 가지 않는다면 87레벨에 대한 빗나갈 확률 0%만 맞추면 되고 재연마 및 마법부여를 통해서도 17%가 되지 않아도 꼭 17%를 맞출 필요는 없지만 88레벨에 대한 빗나갈 확률이 1%는 넘지 않게 하는게 좋다.
적중률을 맞추었다면 이후 남는 것은 특화도에 올인하는 것이다. 앞서 위의 특징에서 언급했듯 비법은 마나관리 타이밍에 특화도 효과를 받으며 딜 싸이클을 적용한다. 특화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욱 높은 데미지를 주게 된다.
치명타에 올인하는 유저들도 있는데 비법이 치타의 효과를 본다는 것은 별로 라는게 필자의 생각이다. 치타가 높으면 몰아치는 타이밍에 아주 좋은 효과를 볼수 있겠지만 마나 관리 타이밍이라는 특수한 구간이 있는 비법에게 특화도의 낮음은 곧 딜의 낮음으로 이어진다. 물론 이것도 개인의 선택이지만 필자는 특화도 올인을 추천하는 바이다.
가속도는 T11 4셋을 맞추고 800이 넘게 되면 4비작 중첩 & 4신폭 & 중첩 유지가 가능하며 템레벨이 오르면 오를수록 재연마를 하여도 가속도가 자연스럽게 950대를 돌파하게 된다. 가속도는 비작 4중첩시 비작 시전 시간이 1.5~1.6사이면 괜찮다고 본다.
7. 마치면서.
필자 본인조차 그렇게 뛰어난 유저는 아니라 괜히 주저리 주저리 떠들어 여러분들의 눈을 어지럽혔는지는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비전 마법사의 길을 걸어가는 초보 마법사들이 이글을 읽고 조금더 자신의 케릭을 이해하고 느끼며 게임을 재미있게 즐기기를 바란다. 와우라는 게임이 케릭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면 밑돌게 되고 공격대에 참여도 하지 못하며 잘 나오지 않는 딜에 실망하고 좌절하며 빙빙 시간만 보내다가 흥미를 잃고 게임을 접게 되어 있는 공부해야 하는 웃긴 게임이다.
법사 게시판의 검색을 활용하여 정보를 얻고 지인들에게 도움을 얻으며 알아가길 바란다.
딜 싸이클은 대도시에 있는 허수아비에 충분히 연습하기 바란다.
허수아비의 용도는 자신의 디피가 얼마나 나오나 체크해 보고 높게 나오는 것을 보며 좋아하고 만족하는 용도가 아니다.
허수아비의 용도는 딜 싸이클을 연습하고 완전히 익히는 용도이며 자신만의 딜 싸이클을 개발 비교하는 용도임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비전 법사의 특징 말뚤 딜, 시즈 딜은 허수아비에서나 매우 높게 나오지 공격대를 가게 되면 엄청난 무빙으로 인해서 제대로 스킬을 시전을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진정 딜을 높게 뽑는 다는 것은 적시적소에 적절한 스킬을 시전하는 것이고 몰아치는 타이밍과 최소의 무빙으로 딜을 하는 것에 따라 디피가 가름나게 된다.
그리고 공격대를 가고 싶어도 겁을 먹고 가지 못하는 유저들이여. 공략은 완전히 숙지 했는데 겁을 먹고 못가는 거라면 그 겁 먹은 것을 떨쳐버리고 공격대에 당장 참여하기 바란다. 공략만 알아서는 죽도 밥도 안되고 또한 공략대로 전투가 잘 진행되지 않는다. 공략은 최적의 조건을 써 놓은것이지 공격대 진행중 발생하는 돌방 상황 (탱커 급사, 힐러의 순간 마나고갈로 인한 공백 등)들이 발생하는 곳에 직접 가서 부딪치고 알아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당신도 공격대를 진정 즐기게 될것이다.
기나길고 누구나 다 아는 그런 상식들만 모아서 쓴 쓰잘데기 없는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들께 매우 감사드리며 초보 마법사들이 이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끝으로 공격대 취업 대란에 허덕이고 있는 모든 서버 마법사들이여 건투를 비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