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전쟁 유입에 이전까지 해본rpg는 테라, 천애명, 검은사막, 로아정도?
나이좀 차고나니 이제 롤같은 경쟁겜은 도무지 스트레스받아서 못하겠어가지고 와우 재미있다길래 해보고 열심히 쐐기도는 쐐기러임.
레이드도 영웅까지만 가고있는데
개인적으로 레이드 컨텐츠는 하도 딴겜에서 베껴서 그런가
생각만큼 우와 막 존잼이다 까진 모르겠음.
순간적인 피지컬보다는 단체 줄넘기 하는기분?
거기다가 일단 시작하기가 매우 부담스러움.
레이드 진행이 대부분 3탐인데 이게 숨이 턱 막힘.
한 두시간하고 쉬어가면서 즐기고싶은데 3시간하고나면 지쳐버림..
그래서 보스를 구간별로 찢어서 입장하게 하면 어떨까 생각해봄.
보스들이 각자 주는 보상에 대한 재분배도 이뤄져야하고 뭐 복잡하겠지만 그냥 단순하게 단계별로 난이도도 오르고 보상도 좋아지는 형태라면 좋을거 같은데...
하위 난이도의 보스는 비스도 거의 안주고 실제로 매주 숙제처럼 잡는 느낌이라 스킵마려움...
인원수를 8~10인도 충분히 어렵지않게 하위를 구성하고 상위레이드는 많은 인원수 권장하면 자연스럽게 해결되지않을까?
무조건 시작하면 8넴까지 달리는 형태말고 게임 자체에서 공찾처럼 구간을 지정해주면 자연스럽게 구간별로 파티가 생길거같은데... 꼭 한번에 다잡을 필요없게 게임이 만들어져있긴 하지만 시스템상 해당기능을 권장하지 않는 느낌이잖음?
이건 뉴비 입장이라서 그냥 순수하게 궁금함
그래서 와우저들 의견은 어떤지??
내가 원하는 대로만 다 될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공찾돌고 구렁 돌면 레이드 맛도 보고 좋은 템도 먹을 수 있음.
"그건 니 실력이 문제야" 이러고 있네
시간도 없고 길게 레이드하기 힘드신 분들을 위해
공찾이라는 난이도를 레이드 체험이라도 하라고 만들어뒀으니
그거를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돌아가지 않는 이유는 공대장도 파티 모집을 여러번 해야 하고 공대원도 파티를 여러번 참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힘든것도 있고 시간 낭비가 심하죠. 이왕 레이드 가는거 한번 모아서 한번에 다 잡는게 효율적입니다.
(드랍 템의 수가 적어짐 등의 문제)
그리고 진행시간은 파티 숙련도에 따라 빠르면 지금도 1시간 10분까지도 줄일 수 있습니다.
3탐이나 걸리는 건 아마 7넴,8넴 사고 심하게 나서 1트 못하고 들이박아서 그럴겁니다.
진행시간은 시즌 후반부 갈수록 자연스레 줄어들고 문제는 구인시간이 진행 시간에 비해 길어져서 진빠지는 게 문제라 생각해요.
그래서 본문에 8~10인 레이드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 과거 확장팩 때 이미 10인 레이드가 나왔던 적이 있습니다. 자세한 이유는 모르지만 어떠한 모종의 이유로 패기됬고 지금의 형태가 됬다고 들었어요.
인원수에 맞게 탄력적으로 넴드의 피통, 패턴 등이 조정되는 시스템이 기본적으로 레이드에 흡수되고, 신청하는 것은 없어짐. 아마 레이드를 신청해서 가는게 아니라 직접 들어가야하는건 블리자드 나름의 정체성이 아닐까 싶네요.
시너지들이 여러 클래스에 세분화 되어있는 현재의 와우에선 쉽지 않은 일이긴 함.
와우는 인원수에 비례한 보수를 주는 형태로 레이드가 구성되어있는데
경매와 분배 시스템이 문화로 정착된 와우 특성상 다수가 함께 여러 아이템을 획득하는게 더 유리하게 짜여져 있는건 여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적은 수의 인원으로 가는것이 모집단계의 스트레스가 적다는 것을 제외하면 장점이 아예 없는데. 모집 단계의 스트레스는 공대장이 전부 부담하니 일반적인 유저들에게는 더욱이 10인 혹은 그 이하의 공대를 갈 이유가 없었던 것이겠죠.
저는 저 인원의 레이드를 가더라도 충분히 매력을 느낄만한 보상이 우선 주어져야 오히려 파티의 숫자도 늘어난다고 생각합니다.
30인 레이드 3파티보다는 10인 레이드 9파티가 당연히 활성화에 더 유리하고
무엇보다 쐐기로 인해 엄청나게 늘어난 탱커 유저들에게 레이드 기회도 더 많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꾸 다른 사람이랑 비교하다보니 본인이 불행해지고 타인까지 힘들어지는거
본인의 위치와 수준를 인정하고 포기할줄도 알아야함
저는 후자 선택하긴 할듯
그 시간들여 모아놓고 달랑 1시간 3개 넴드만 잡고 끝내는걸
좋아할리가...
난이도 있는걸 원하시면 지금도 막직팟
7,8넴 트팟만 가셔도 되죠
뭐 지금 레이드를 두마리씩 4지구로 나눈다고 하면
1지구에 뭐 맛있는 지능템이 없다?
그럼 지능클래스 구인이 안됨
2지구엔 힐러가 먹을만한게 없다?
그럼 또 힐러가 구인이 안됨
이런식으로 지구를 나눠두면 구인문제가 생길수도있음
그러나 모두가 하지 않는 이유는 물어보지 않아도 알겠죠?
심지어 숏컷이 열려서 1,2,7,8 이런식으로 잡을수있어도 숏컷조차도 수요가 없음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은 이미 블리자드에서 해 본거임
공대장은 기왕 30인 모아놨으면 1넴부터 8넴까지 쭉 밀고싶은데 쪼개서 간다 치면 공대장이 공대 계속 유지한다쳐도 12넴에서 3명 빠지고 56넴에서 5명 빠지고 이지랄나면 공대장입장에선 미쳐버릴노릇임
거기다 드랍테이블이슈로 특정구간에서 밀리가 다빠져나간다던가 하면 구인하느라 머리털다빠짐
클래식은 아예 레이드던전 자체가 물리적으로 분리되어있는 경우도 많았는데 (불성 불뱀폭요, 리분 낙영흑 등)
여기는 아예 대놓고 던전 따로돌라고 물리적으로 쪼개놨음에도 트라이기간 제외하면 90%의 공대들이 묶어서 진행했음
이미 다 해봤던거임
불성 첫 레이드인 카라잔에서 시도했었고
리분때 낙스에서 정착되나 싶었으나
유저들은 몰빵을 선택했음
오히려 구역 나누기가 시간적으로 더 지친다고해서
현재의 일정 부분형 나누기로 정착함
사람만 많아봐
하고싶은대로 공대 다 꾸림 4~6넴 5넴 건너뛰고 잡으실분~ 하면 지금 누가옴
‘실력’ 이 안되면 가지마라는 윗댓글들은 미친 난독증환자인가?ㅋㅋㅋ
그럼 시간빌게이츠 백수는 그 자체가 실력최강 로그99따리인건가?ㅋㅋㅋ
보상을 주목적으로 레이드를 가는건데 보상이 결국 네임드별로 고정되어 있기에 문제가 되는거라고 봅니다.
몇몇 핵심 비스를 제외하고는 갑옷이나 티어장비 등등은 비슷한 수준으로 나온다면
결국 모든 네임드가 가치가 생기겠죠.
뭐 제 의견은 결국 일부의 의견일 뿐이긴 하지만 나름 많은 게임을 즐겨왔던 입장에서 많이 친절해 졌다고 말하는 와우가 유일하게
여전히 불친절하고 신규유저에게 장벽으로 느껴지는것이 레이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좀 더 적극적으로 바뀌었으면 하는것이구요.
신화도 3시간씩 주2일 공대처럼 2시간씩 주3일공대 만들면 되는거고(파찾게에 2시간씩 3일공대도 구인중임)
시스템이 막혀있는게 아니라 기존의 공대장과 한국와우 문화가 다르게 형성되어 있는것뿐임
근데 그거랑 별개로 신화도 명전 다 나오고 나서라도 인스턴스 귀속 풀어줬으면 좋겠음 ㅡㅡ
시스템이 공찾처럼 123/456/78 나눠놔도 결국 영웅이하는 1-8몰아서 갈거같고 신화는 일정 넴드에서 막혀서 몇주동안 트라이하는게 일반적인데 구역 쪼개는게 무슨 의미가 있는거임?
시즌초에나 3탐씩 박지, 몇주만 지나도 2시간안에 컷됩니다. 시즌초 6영웅팟 이런 곳은 첨부터 2탐으로 박고가는 곳도 많았죠. 저번시즌도 그렇고 2탐 팟도 충분히많고 스펙 오를수록 2탐도 안걸리는데 그렇게 부담스럽진 않은 것 같습니다
1. 공략이 매우 정형화되어있음 = 시작시 공략매크로 뿌리고 각자 집합/산개위치 등등 정하면 공대장이나 고정팟이 필요없음(절난이도라고 최고 도전난이도 컨텐츠는 또 별개긴 합니다만)
2. 유저가 많음 = 파티가 많으니 낫닝겐때문에 도저히 각이 안나오면 빠르게 포투누르고 차단하고 다른파티가면 됨
3. 드랍템이 일률적 = 업글재료나 낱장등의 세세한 부분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완제템은 넴드별로 부위만 갈리고 전클공용템이 상자형태로 드랍됨(캐스터가 상의상자를 까면 캐스터 상의가 나온다든가 하는식), 클래스별로 해당 층에 먹을템이 없는경우가 거의 없음
4. 레이드 총인원이 8명 ㅎㅎ 뭐 이건 24인 멸라이언스도 근데 특정클문제로 몇시간 출발못하고 이러진 않다만... 3이랑 합쳐져서 구인난이도 자체가 낮은느낌이 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한와에서는 이런방식은 힘들겠구나 싶었습니다.ㅠ;;
월루하면서 눈치보고 쓰다보니 삑났네요;
항상 이 부분이 걸림
레이드를 안가고 선호 안하는게 ㅈㄴ 할거 대기 정신적으로 스트레스 개쌓임 시간 갈아넣는다는게 딱 이거임
파티 모집글부터 보기가 싫음
뭔 조건이 이리 많고 긴지..
일하는 느낌임
레이드? 그냥 숨이 막힘 시간 ㅈㄴ 걸리겠다… 이 생각
다른거 못하고 여기 갇혀서 해야하는구나
족쇄구나 이생각
3탐 학원팟 확고팟 그냥 빠르게 훅 갈 수 있는게 없음
기다리고 기다려야함
이상 레이드 극혐자가..
그래서 기피하고 다른 걸 찾게 됨
재밌냐? 그랬더니 돈벌러 간다.. 이러던데
현실 겜생 둘다 돈벌어야하는 흙흙이 ㅠㅠ
월퍼킬, 명전 공대들은 실력 없어서 주에 몇일씩 박음?
최상위권 유저들도 시간꼴아박으면서 하는게 레이드인데 날로먹으려는 심보로 밖에 안보임
솔직히 15단 다닐정도면 왠만한 주2일 유저들보다 시간 더 꼬라박았을텐데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