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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와우하며 알면 좋을 수 있는 자잘한 팁들

닉을왜까냨
댓글: 16 개
조회: 5061
추천: 19
2025-10-18 03:18:22
1. 앉아있을 때 근접공격을 받으면 무조건 치명타로 적중. 이는 플레이어만 해당. 몹은 앉아있어도 항상 치명타 x

2. 몹/플레이어가 사용하는 기술은 사용한 시점 혹은 캐스팅이 끝난 시점에 적중 여부가 결정됨
ex) 상대 주문 시전 완료돼서 날아오는 걸 보면서 주문 반사 = 주반 못하고 그대로 맞음
ex) 상대 주문 시전 완료 직전 주문 반사 = 주반 버프가 있는 동안 발사된 모든 주문 반사 = 여러 몹이 비슷한 시점에 동시다발적으로 주문 시전해도 시전 완료 직전 주반을 켰다면 싹다 주반

2-1. 같은 원리로 시전 완료된 주문 후에 상대 공격을 흘리는 방어기술 사용해도 적중함

2-2. 피해감소 기술은 맞기 직전에만 켜면 무조건 피해가 감소됨.
ex) 상대 주문 시전 완료 후 냥꾼 거북상 써도 적중함. 단 피해는 감소
ex) 법사 얼방, 기사 천보 같은 무적류 스킬은 맞기 전에만 올리면 무조건 면역

3. 몹이 쓰는 주문과 원거리 공격은 치명타 판정이 없음

4. 피해감소 기술은 곱연산 적용되므로 50%짜리를 먼저 쓰든 20%짜리를 먼저 쓰든 결과값이 동일. 너무 아파 2개 이상 피해감소 기술을 쓸 작정이면 순서 정할 필요 없음

5. 일부 스킬은 최대 지속시간 제한이 있음
ex) 수사 속죄, 전사 방올

6. 기공 수류탄은 시전이 완료된 시점에 대상이 목표 지점에 있었다면 실제 수류탄이 목표 지점에 도달해 터질 때 상대가 그 지역을 벗어나 있어도 적중. 즉시시전 수류탄도 동일

7. 드루 날쌘 동물 변신 중 사슴(치타) 변신은 최대 이속이 200%(220%)로 제한되며 아이템으로 인한 이속 증가 효과를 아무 것도 받지 못함. 하지만 까마귀(아누렐로스 등 발로 뛰는 까마귀 한정)로 지상 이동할 경우 이속 증가 효과를 받음
ex) 크아레쉬에서 치타로 뛰는 것보다 표범으로 뛰는 게 더 빠를 수 있음

8. 귀환석으로 귀환 직후 캐릭터가 바라보는 위치와 방향은 귀환석을 지정할 당시의 위치와 방향으로 고정
ex) 문을 바라보고 귀환석 지정했다면 귀환할 때 항상 문을 바라보고 귀환하며, 지정 당시 문을 등지고 있었다면 항상 문을 등지고 귀환(조금이지만 문에 가깝게, 문 바라보고 귀환하도록 할 수 있음;;)

8-1. 흑마 소환마법진도 텔레포트 할 때 마법진 만들 때 바라봤던 있는 방향을 보면서 텔탐

9. 원거리 주문 시전이 완료되기 전 대상이 사거리에서 벗어나도 주문 시전이 완료되는 조건은 주문 기본 사거리의 20%와 10미터 중 더 긴 쪽 내에 있을 때

10. 전사 돌진, 드루 야돌(곰) 시전완료 후 대상이 점프 등 기막힌 타이밍으로 돌진 시전 당시보다 멀어져도 돌진이 멈추는 곳은 상대가 멀어지기 직전 자리. 끝까지 쫓아 붙지 않음

11. 플레이어는 등 뒤에서의 공격을 무기막기, 방패막기, 회피하지 못함

11-1. 플레이어의 '정면' 인정 범위는 전방 180도
ex) 극단적으로 몹이 완전히 왼쪽이나 오른쪽에 붙어서 때려도 회피, 무막, 방막 가능

11-2. 근접 자동공격이 나가는 범위는 전방 약 120도지만, 근접 스킬이 나가는 범위는 전방 180도로 좌우 각각 30도가량 근접 자동공격은 안나가고 스킬만 나가는 지대가 존재
ex) 이는 pvp에서 특히 유용할 수 있는데 가령 도적으로 후려치기/혼절시키기/실명(피해 입으면 풀림) 후 목조르기-비습/급가 등을 근접공격 없이(메즈를 깨지 않고) 연계할 수 있음. 비습 급가 동안 목졸로 인한 맹독상처 딜/기력회복 기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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