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속은 글쿨, (대부분의) 스킬 쿨, 발동형태 패시브의 발동 횟수에 영향을 줍니다
- 글쿨은 1.5초/(1+가속) 의 공식으로 계산되어, 가속이 0%일 때는 글쿨이 1.5초, 가속이 50% 일때는 글쿨이 1초가 됩니다. 다만 가속이 100%를 초과하여도 글쿨은 0.75초에서 더이상 감소하지 않습니다만, 가속이 100%를 넘는것은 현상황에서 비현실적이므로 일단 이 경우는 생각하지 않겠습니다.
- 가속에 의해 쿨이 줄어드는 스킬들은
![천벌의 망치](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4275.jpg)
가 있으며
기본스킬쿨/(1+가속) 의 공식으로 스킬의 쿨이 정해집니다. 예를들어
![성전사의 일격](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35395.jpg)
의 경우 기본 스킬 쿨은 6초로, 가속이 0%이면 쿨이 6초, 가속이 50%이면 쿨이 4초가 됩니다
- 발동형태의 패시브는 분당기본발동횟수*(1+가속)의 공식응로 발동횟수가 정해집니다. 이를 따르는 패시브는
![격노의 칼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31832.jpg)
와 아제라이트특성인 창공의 힘이 있습니다.
![전쟁의 기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67344.jpg)
와 창공의 힘은 분당기본발동횟수가 2,
![격노의 칼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31832.jpg)
특성을 찍은 경우는 4입니다. 예를들어 창공의 힘은 가속이 0%일 때 1분에 2회 발동, 가속이 50%일 때 1분에 3회 발동합니다
- 특성 스킬 중
![파멸의 재](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55937.jpg)
는 가속에 의해 쿨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 따라서
![파멸의 재](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55937.jpg)
의 예외를 제외할 경우, 모든 스킬 발동횟수는 글쿨에 의해 정해집니다.
![성전사의 일격](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35395.jpg)
는 4글쿨에 한번
![심판](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75773.jpg)
는 8글쿨에 한번
![심판의 칼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184575.jpg)
는 7글쿨에 한번
![천벌의 망치](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4275.jpg)
는 5글쿨에 한번
![전쟁의 기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67344.jpg)
는 평균20글쿨에 한번,
![격노의 칼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31832.jpg)
특성을 사용할 경우 평균10글쿨에 한번
창공의 힘은 평균 20글쿨에 한번
사용가능합니다.
- 30라인,60라인,100라인 특성에 아무 특성도 찍지 않고 아제라이트특성도 없는 경우를 예시로 들어 계산해보겠습니다. 편의상 버블소모스킬은
로 적겠습니다. 모든 스킬들의 쿨의 공배수인 280글쿨동안의 스킬들을 살펴보면
는 총 70회 사용가능하며 70버블 생성
는 총 35회 사용가능하며 사용 가능하며 35버블 생성
는 기본으로 40회 사용가능하고
패시브로 인해 최대14회 추가로 사용가능하여 최대 54회 사용가능하며 108버블 생성 으로 총 159회 스킬을 사용하며 213버블을 생성합니다. 213버블로는 총 71회의
을 사용가능합니다. 즉 스킬 사용횟수는 버블생성기 159회,
71회로 총 230회가 됩니다. 총 280번의 글쿨동안 230번 스킬 사용이 가능하니 50번동안은 손이 노는것이고 최소 17.8%의 현자타임이 생깁니다. 이 값은
발동이 가장 아름답게 됐을 경우를 가정한것입니다.
을 쓰기만하면
가 발동해서
을 최대로 사용할 때의 횟수가 54회이고, 실제로 플레이해보시면 다음 글쿨에
가 돌아오는데
가 발동한다거나 하는 원통한 경우를 많이 보셨을텐데,
가 최악으로 발동할경우 스킬사용횟수는 총 206.67회로 대략 26.2%의 현자타임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발동 운에 따라 대략 17.8%~26.2%의 현자타임이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략 20%내외 라고 어림잡을 수 있겠네요.
-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이 계산 어디에도 "가속"은 변수가 아닙니다. 그냥 무조건 280글쿨동안 50글쿨은 손이 놀아야되고 560글쿨동안 100글쿨은 손이 놀아야됩니다. 1분동안 40글쿨을 돌리던걸 60글쿨을 돌리게 될 뿐이지 현자타임은 동일한 비율로 발생합니다.
2. 현자타임을 줄일 수 있는 요소는 30라인특성, 100라인특성
, 60라인특성
, 아제라이트특성 [창공의 힘]이 전부입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는 거의 사용되지 않으니 제외하겠습니다) 1)
![신성한 목적](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23817.jpg)
:
![기사단의 선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85256.jpg)
사용횟수를 일정 비율로 늘려줍니다. 1회의
![기사단의 선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85256.jpg)
를 사용할때마다 15%의 확률로 추가
![기사단의 선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85256.jpg)
가 사용가능합니다. 즉, 위의 예시에서 213버블이 생성되었을 경우, 71회의
![기사단의 선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85256.jpg)
를 사용하고 15%의 확률로 추가1회, 또다시 15%의 확률로 추가1회... 를 반복하면 71*(1/0.85)=83.53회로 약 12.5회의
![기사단의 선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85256.jpg)
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어서
평균4.5%의 현자타임을 줄여줍니다. 유일하게 다른 특성들과 시너지가 있습니다. (아래 특성들로 추가 버블생성이 될 때, 3버블마다 1회가 아닌 1.176회의
![기사단의 선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85256.jpg)
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RPPM 발동방식이 아닌 독립시행방식이기 때문에 불운보정이 없어서 4.5%보다 훨씬 못할수도, 더할수도 있습니다.
2)
![파멸의 재](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55937.jpg)
: 45초마다 5버블을 생성시켜줍니다. 가속으로 쿨이 줄지 않기 때문에, 가속이 늘어날 때마다 오히려 현자타임을 늘리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가속이 0일 때에는 30글쿨에 한번 5버블을 생성해주는데 가속이 50%일 때에는 45글쿨에 한번 5버블을 생성해줍니다. 가속이 0이라 가정하면, 위의 예시의 280글쿨동안 총 9.3회 사용가능하며 46.67의 버블을 생성하여 15.56번
![기사단의 선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85256.jpg)
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어 약 24.89회의 추가스킬사용을 만들어주므로 대략
8.89%의 현자타임을 줄여줍니다 (단, 가속이 늘어날수록 이보다 효과가 작아집니다)
3)
![천벌의 망치](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4275.jpg)
: 5글쿨에 한번 사용하며 1버블을 생성하지만
![응징의 격노](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31884.jpg)
가 활성화되거나 대상 체력이 20%미만이어야 사용가능합니다. 사용불가할때는 없는 특성이나 마찬가지여서 현자타임을 줄여주지 못합니다 (
![응징의 격노](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31884.jpg)
가 없거나 대상체력이 20%이상이거나). 사용가능구간동안이라면 280글쿨동안 56회 사용가능하며 56버블을 생성해주어서 18.67번의
![기사단의 선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85256.jpg)
를 사용가능합니다. 따라서 총 74.67번의 추가스킬사용으로
26.7%의 현자타임을 줄여줍니다. 심지어
![전쟁의 기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67344.jpg)
의 발동이 최악인 경우로 가정해도 총 281번의 스킬사용이 가능해서,
현자타임이 사라집니다. (징기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응징의 격노](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31884.jpg)
동안 현자타임을 확정적으로 없애준다는것이
![천벌의 망치](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4275.jpg)
가 현재 널리 사랑받는 이유라고 할 수 있겠죠.)
4)
![격노의 칼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31832.jpg)
:
![전쟁의 기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67344.jpg)
의 발동이 평균 20글쿨당 한번에서 평균 10글쿨당 한번으로 증가합니다. (사실 횟수가 2배로 늘어나는것 이외에 좀더 불리한 변경점이 있긴 하지만 여기서는 일단 넘어가도록하겠습니다). 280의 글쿨동안
![심판의 칼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184575.jpg)
사용횟수를 최대 14회 추가로 늘려주고 버블28개를 추가생성하여 9.3회의
![기사단의 선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85256.jpg)
를 더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약 8.3%의 현자타임을 줄여줍니다. 반면
![전쟁의 기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67344.jpg)
가 최악으로 발동할 경우(
![심판의 칼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184575.jpg)
사용횟수를 단1도 늘여주지 못할 경우) 현자타임을 0% 줄여줄 테니,
0%~8.3% 정도 현자타임을 줄여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창공의 힘 : 20글쿨당 한번
![천상의 폭풍](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53385.jpg)
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어서 약
7.1%의 현자타임을 줄여줍니다.
![전쟁의 기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67344.jpg)
가 발동 타이밍에 따라서 최악/최고의 편차가 큰 데 비해서 거의 일정한 효과를 가집니다.
- 이제 위의 요소들을 다 가지고 있다고 하면 대략 덧셈을 해보면 현자타임이 평균적으론 거의 사라졌다는것이 보이실 것이고, 거기에 더해서 현자타임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는 이유도 보이실겁니다. 창공의 힘과
![파멸의 재](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55937.jpg)
만으로도 대략 16%의 현자타임을 줄일 수 있으니 1.8%~8.2%의 현자타임이 남았는데, 이를 확정적으로 없앨 방법이 없습니다.(하나 있긴 하네요, 마격보스..).
![신성한 목적](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23817.jpg)
특성으로 대략 4.5%,
![격노의 칼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31832.jpg)
특성으로 대략 4%가 평균적으로 줄어드니 다 더해보면 현자타임은 평균적으로 0인데,
![전쟁의 기술](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67344.jpg)
모두 최악으로 발동하면 여전히 현자타임은 8.2%입니다.
평균은 0인데 최대값은 8.2%라는 얘기는 발동이 좋게 될때는 스킬이 남아돌고 안좋을 때는 손이 논다는 얘기겠죠.(당연한 얘기네요). 저 8.2%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블엘이 언제나 징기 특성중 최고인 이유도 거기에 있고 [창공의 힘]아제라이트가 최소1개이상 필수인 이유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