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딜사이클
※ 본 딜사이클은 아제라이트 원시의 본능을 최소 1개는 가지고 있어야 됩니다.- 줄임말 ![야수의 격노](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19574.jpg)
= 야격 /
![야생의 상](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193530.jpg)
= 야상 /
![날카로운 사격](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217200.jpg)
= 날사
![코브라 사격](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193455.jpg)
= 코사 /
![살상 명령](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34026.jpg)
= 살상 /
![야수의 회전베기](https://static.inven.co.kr/image_2011/wow/dataninfo8/skill/115939.jpg)
= 회베
- 딜링 시 명심해야 할 점
* 광기(펫 공격속도 증가 버프) 3중첩
가장 최고의 리필 순간은
1) 날카로운 사격이 2개를 들고 있을 때
2) 1개를 들고 있는 상황에서 버프 지속시간이 0.xx초 남았을 때
중첩이 끊혔는데 날사 한개 남았을 때 복구 방법
1안) 그냥 던져버리고 하나 또 채워지길 기도한다. (치명타 높을때 대부분 성공)
2안) 1.5개까지 채워졌을때 던진다. (치명타 낮을때 사용하는 방법 / 안전자산)
야수의 격노, 살상명령이 온이고 상관없이 항상 광기 3중첩 유지가 모든 우선순위 중 가장 높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속삭이는 기괴한 활 + 높은 치명타가 존재하기 때문에 생각없이 막 날려도 금방금방 차니
중첩이 끊혔을 때 최대한 빠르게 다 날려서 광기 0중과 광기 3중 사이의 공간을 최대한 줄여줍니다.
* 야수의 격노 업타임 최대한 늘리는걸 노력하기
* 야수의 격노 버프 중 최대한 살상 명령 우겨넣기
* 죽음의 무도 유지 노력하기
* 야상이 야격+죽무+날사 3중첩을 끝까지 받고 갈 수 있게 사전작업 해두기
(위부터 야수의 격노, 야생의 상, 죽음의 무도 순)
야냥의 쿨기는 하나 하나 따로 쓰게 된다면 정말 어중간한 쿨기가 되지만
모든 버프를 싹 모아서 사용할때 쿨기다운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 동물친구 + 살상코브라
* 단일 오프닝
< 카운트 3~2 : 물약 → 카운트 1 : 야수의 격노 → 날카로운 사격(모두 소모)
→ 야생의 상 + 사효장신구 → 날카로운 사격 >
→ 살코살코살코살코살코(중간에 날사)
Q. 오프닝때 [야격 → 날사날사 → 야상]을 쓰는 의미가 있나요?
A.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야격 쿨감소를 통해 시간적 이득을 취하기 (야격 쿨 감소)
2) 풀 쿨기를 박기 직전 기회 2번을 통해 죽음의 무도를 찾기
3) 펫붙이기
Q. 집중을 소모하지 않고 오프닝에 들어가면 집중이 너무 넘치지 않을까요?
A. 어차피 날카로운 사격을 통한 기력회복은 서서히 차는 것이기 때문에 빠르게 펫 공격속도를 늘리고 집중을 써도 기력회복버프는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 굵은 글씨 >는 고정 / 살코살코 부분에 날카로운 사격을 넣을 때 본인 취향에 맞게 넣으시면 됩니다.
취향 1. 날카로운 사격을 죽음의 무도 유지용, 집중 수급용으로 쓴다.
야수의 격노 + 야생상이 도는 동안 야수가 광기 3중첩 + 죽음의 무도 버프가 떠 있는 상태라면
날카로운 사격의 쿨이 2중첩이 되어도 아낍니다.
장점 : 풀 쿨기 동안에 최고로 가장 쎄게 딜을 박을 수 있다.
가장 확실할 때에 날카로운 사격을 넣으므로 리스크가 낮다
단점 : 이 동안 죽무 버프를 갱신하기 위해 날사 2개 모두 다 소모 했는데
죽무 버프가 당장 안 떠 준다면 다음 날사 기회가 적어 딜이 급격히 낮아질 우려가 있다.
첫번째 야격과 두번째 야격 간의 빈 공간이 크게 생길 우려가 있다. (야상 효율을 최대로 받지 못함)
취향 2. 그냥 지금 가지고 있는 날카로운 사격을 같이 다 던진다.
(Rogerbrown이 이 딜사이클을 사용합니다.)
간단하게 야생의 상 도중에 남아있는 날카로운 사격의 갯수가 0이 되도록 날려줍니다.
장점 : 죽무, 광기 3중첩이 마를 수가 없다. → 관리 용이
야격 타이밍이 빨라진다. (야상 시전 중 첫번째 야격과 두번째 야격 사이의 빈 공간이 줄어든다.)
단점 : 야성의 부름을 이용한 딜사이클이기 때문에 요구 치명타가 굉장히 높습니다.
모든 날사 무조건 올인하다보니 야성의 부름으로 날사를 충전 못하면 대참사가 일어날 수 있다.
취향 1의 경우 시간이 자연스럽게 지나면서 날사 야상 후 4방으로 야격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지만
취향 2의 경우 간격이 짧아져 5~6방으로 넘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비효율적으로 보일수가 있다.
취향 3. 초반 몇 글쿨만 날카로운 사격 하나의 여유분을 남기며 딜을 넣는다.
[20.06.01 마우트 Azortharion-Ragnaros(EU)]
Icy-vein 야냥가이드 작성자인 Azortharion이 이 딜사이클을 사용합니다.
가장 처음 글쿨은 살상명령과 코브라 사격만으로 가장 강하게 딜을 박고,
각종 버프 만료+야격타이밍이 돌아올 때 빠르게 날카로운 사격을 모두 털어줍니다.
특징 : 취향 1, 2의 절충안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오프닝 사이클에는 정답이 없으니 본인 손에 맞게 습득해
자연스럽게 사이클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단일 오프닝 이후
이 타이밍은 빠르게 야수의 격노 쿨을 줄이고 돌리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치명타가 높다면 광기 3중첩, 죽음의 무도 버프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날카로운 사격을 모두 소모해줍니다.
1) 야수의 격노가 쿨 일 시
야수의 상 딜사이클인 <코사+코사=살상> 딜사이클을 하면서 사이사이 날카로운 사격을 눌러주면서 야수의 격노 쿨을 줄여주고, 광기 3중첩을 유지합니다.
Q. 코사→코사→살상 시 사이에 1초정도 공백이 있는데 이때 코사 하나를 더 눌러서
코사→코사→코사→살상 딜사이클은 어떤가요?
A. 상당히 비효율적이니 습관을 당장 고치세요.
/
비교 시 코브라 사격의 집중이 5나 더 높은데에 비해 살상명령에 비해 딜이 반토막이나 됩니다. 코브라 사격이 살상명령을 줄이는 값어치를 2초(코사 누를때 1글쿨 + 쿨감소 1초)정도라 볼 때 쿨타임으로 자연스럽게 돌아오는 살상명령을 누르지 않고 코브라 사격을 한번 더 눌러 집중 5낭비와 살상명령 1~1.5초 초과를 감수하고 얻는 결과물은 살상명령의 반토막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살상 명령의 쿨에 점점 스노우볼이 구르면서 살상 명령의 전체딜 비중이 굉장히 낮아지고, 집중관리가 안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브라 사격을 너무 자주 누르는 습관은 매우 안좋습니다.
2) 야수의 격노가 올라왔을 때
야수의 격노 혼자 올라왔을 때에도 꾸준히 날카로운 사격도 같이 눌러주며 다음 야수의 격노 쿨을 빠르게 줄입니다.
* 두번째+@ 쿨기 상황
여기서 야수의 격노가 온인데 야생의 상이 쿨이 아주 조금 남았다 라고 가정했을때
당장 야수의 격노를 써서 최대로 줄여도 야생의 상과 같이 묶을 수 없거나 야수의 격노와 야수의 격노 사이에 공백이 꽤 클 것 같다고 판단되신다면 잠시동안 야수의 격노를 쓰지 마시고 야생의 상의 쿨이 돌아오는 즉시 야수의 격노와 야생의 상 묶어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야수의 격노는 야생의 상을 기다려도 되는데 야생의 상은 야수의 격노를 기다리지 않고 최대한 겹치게 하는 것이 딜 비결입니다. (반점츄우님의 다전 1등 노하우)
* 야수의 격노를 돌려도 야생의 상과 전부 겹칠 것 같다.
(사실 로그상에는 계산을 살짝 실패해서 공백이 존재합니다)
이런식으로 야상 직후 받는 꽁날사를 이용해서 빠르게 야격 쿨을 줄여 버프를 이어줍니다.
이후에도 야생의 상 버프동안에 야격을 한번 더 쓰기 위해 날사도 자주자주 눌러줍니다.
* 야수의 격노와 야생의 상 쿨이 정확히 맞아 떨어진다.
날카로운 사격을 먼저 싹 턴 후 야격+야상을 킨 다음 두번째 야격을 위해 날사를 자주자주 눌러줍니다.
(블러드가 없는 상황이 더 많기 때문에 버프를 빠르게 이어주기 위해 더 많은 날사를 소모해줘야 합니다.)
또한 야격과 야상 둘다 쿨이 온일 때 야격 → 날사날사 → 야상으로 야격의 쿨 손실을 줄여주시는게 좋습니다.
- 동물친구 + 야수의 상
* 단일 오프닝
< 카운트 3~2 : 물약 → 카운트 1 : 야수의 격노 → 날카로운 사격(모두 소모)
→ 야생의 상 + 사효장신구 → 날카로운 사격 >
→ 코사 코사 살상 → 날사 → 코사 코사 살상 → 날사 (취향1)
→ 코사 날사 살상 → 코사 날사 살상 (취향 2)
둘 중 하나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취향 1. 날카로운 사격을 버프 리필용 쓴다.
날카로운 사격을 동친살코 트리처럼 죽음의 무도, 광기 리필용으로만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치명타가 낮을 때 리스크를 감수하지 않고 싶을 때 안정적이고 강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취향 2. 가지고 있는 날카로운 사격을 전부 다 박는다.
[WCL PostNerf 1 기준 야냥 올스타 4위 Squallne-Blackrock(EU)]
야수의 상 특성을 찍었을 때 야생의 상 타이밍은 야수가 가장 강력할 때입니다.
그러므로 첫번째 야수의격노와 두번째 야수의 격노 사이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많은 날카로운 사격을 넣어서 최소화시켜줍니다.
* 단일 오프닝 이후
날카로운 사격을 최대한 많이 눌러 야수의 격노와 야수의 격노 사이의 공백을 최대한 줄여줍니다.
만약 야수의 격노와 살상 명령 둘 다 쓸 수 있는 상황이라면 야수의 격노 → 살상명령 순서가 더 좋습니다.
* 두번째+@ 쿨기 상황
1) 야수의 격노를 돌려도 야생의 상과 전부 겹칠 것 같다.
야격과 야격 사이의 공간을 아예 없앤다는 마인드로 날사를 빠르게 다 박아줍니다.
2) 야수의 격노와 야생의 상 쿨이 정확히 맞아 떨어진다.
야격 쿨 낭비를 최소화 한 후에 날카로운 사격을 빠르게 소모하여 다음 빠른 야격을 켜 쿨기 버프손실을 최소화 시켜줍니다.
- 현자 타임 딜링 방법
* 상황 : 집중이 굉장히 부족할 때 + 야수의 격노가 없을 때
* 반드시 지켜야 할 것
1) 광기 중첩 신경쓴다.
2) 코사코사 → 살상 공식 유지
3) 집중이 부족하면 집중 50까지 채운다는 마인드로 집중 소모기를 참아야 합니다.
(특히 뒤에 잇는 야수의 격노의 쿨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나알은 현자타임이 생각보다 적게 와서 영궁로그로 대체합니다)
기본적인 코사코사 → 살상의 공식을 깨고
코사 → (쉬고 쉬고 또또 쉬고) → 살상
내가 스킬을 안써도 이미 자동사격과 펫이 알아서 쳐주고 있으니 조급할 필요 없습니다.
만약 여기서 야성의 부름으로 인한 날카로운 사격 리필도 안된다면 광기 리필을 0.xxx대로 끊어야 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번외) 가장 사기 친 오프닝 상황
(사실 망토버프가 안 떠서 망한 오프닝)
이 경우 야수의격노를 최대까지 끌어 올려서 쓰기가 가능합니다.
- 광딜 (살상코브라, 야수의 상 공통)
야냥의 딜링 메커니즘은
1) 광기 3중첩을 유지하고 있는 펫이
2) 죽음의 무도 + 야수의 격노 + 야생의 상 버프를 받고
3) 본체가 일제사격을 쓰면 얻는 야수 회전베기를 이용해 딜을 하는 것
입니다.
또한 필수로 유지 버프 목록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야격+야상 제외)
1) 광기 3중첩 : 펫딜을 이용한 광딜이기 때문에 반드시 유지 / 무너지고 복구하려면 무조건 3글쿨 소모
2) 야수 회전베기 : 끊어지는 순간 바로 1타겟 딜로 바뀝니다.
3) 죽음의 무도 : 깡딜을 늘려주기 때문에 야수 집중소모기, 평타 등의 수치가 늘어나 야수회전베기의 딜 역시 같이 증가하고, 발구르기 딜도 뻥튀기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특히 광딜 상황 시 야수 회전베기 범위 안으로 펫을 빠르게 붙이고,
탱커, 몹들 상황에 따라 펫의 위치를 조절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펫 위치 조절 방법
(1) 살상명령 : 가장 빠르게 붙일 수 있지만 집중이 소모됩니다.
(2) 날카로운 사격 : 펫이 들이박자마자 발구르기를 활성화 시킵니다.
거리가 너무 멀면 달리기만 하고 그동안 발구르기를 혼자 사용해 중립몹 애드의 위험이 있으니
최소한의 거리를 유지하고 사용
(3) 질주 : 날카로운 사격으로 붙을 거리가 멀 때 사용
(4) 펫공격 / 펫 필러기 : 타겟만 변경하며 섬세하게 조절할때 메크로로 묶어서 사용합니다. (은근 중요)
* 2타겟 / 빠른 장전 안쓰는 경우
일제사격을 야수 회전베기 버프 유지용으로 사용하면서 단일딜을 치시면 됩니다.
또한 날카로운 사격을 자주자주 눌러 발구르기(90렙 특성) 빈도수를 늘려주고, 각종 버프가 끊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서 일제사격을 너무 자주 누르게 된다면 집중이 매우 부족해지기 때문에 시간차(회전베기 버프 만료 약 1~2초 전)를 두고 눌러야 합니다.
만약 집중이 하나도 없다면 이 상황에서는 살상명령과 같은 집중 소모기를 쓸 수 있어도 날카로운 사격과 야수회전베기 유지(일제사격)이 제일 우선순위입니다.
* 빠른장전 사용중인 경우(3+@타겟)
1) 빠르게 야수의 격노 + 야생의 상을 킵니다. (미리 킬 수 있는 상황은 미리 키고 들어가기)
2) 일제사격을 눌러서 야수 회전베기를 활성화 / 유지합니다.
2) 빠르게 죽음의 무도, 광기 3중첩을 쌓고 유지합니다.
3) 일제사격, 날카로운 사격 난사
4) 이후 기력이 부족할 때를 미리 대비 + 죽무 먹은 발구르기를 통한 광딜을 위해
날카로운 사격을 모두 소모해 줍니다.
Q. 원수의 피는 언제 쓰면 좋을까요?
A. 야격+야상+광기 3중첩+야수회전베기+죽무가 활성화가 된 즉시 몹 근처에 다가가 터뜨리면 됩니다.
이후 풀링 상황에 맞게 딜사이클을 이어나가면 됩니다.
만약 모든 버프가 다 활성화되었지만 죽음의 무도가 아직 안떴다면 무시하고 터뜨린 다음 날카로운 사격을 더 자주 누르면서 죽음의 무도를 찾는 것이 쿨기가 안밀리기 때문에 더 좋습니다.
- 주의 사항
* 위크오라, 텔미웬 등 애드온 적극 활용하기
: 와우가 만들어 준 치트키를 사용하지 않고 감으로 플레이 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 입니다.
레이드, 던전 패턴을 대처하면서 자신의 버프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 역시 큰 딜로스이니 꼭 자신에게 맞는 애드온을 찾길 바랍니다.
* 스키트라 활 (속삭이는 기괴한 활) 잘 활용하기
: 평타 공격 시 2초나 줄어들기 때문에 때로는 기상천외한 딜사이클이 나올 수도 있으니 이 점을 염두해 두고 허수아비로 감을 꼭 익히시길 바랍니다.
(특히 코사 2방에 살상 하나를 뱉는 야수의 상 트리)
(요런 살상 뒤에 살상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또한 생존기를 쓰면 딜 쿨이 안 줄어든다고 생존기를 과하게 아끼는 행위는 지양해야 합니다.
냥꾼의 전통적인 별명은 냥복치이기 때문에 수단을 가리지 않고 생존하는 것이 항상 0순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