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4 / v 0.6 / 9.0.1 기준 : 최초 작성
20.11.08 / v 0.61 / 9.0.2 릴리즈 빌드 결정 : 정조준 설명 추가 / 성약단 내용 추가 / 일부 파트 아이콘 추가
20.11.13 / v 0.7 / 스컬지 침공 이벤트 : 전설 파트 추가 / 속사-연발 공격 피해량 수정
20.11.13 / v 0.71 / 스킬 우선순위 수정
20.11.14 / v 0.72 / 스킬 우선순위 추가 수정
20.11.19 / v 0.8 / 9.0.2 기준 : 도관 파트 추가
20.11.22 / v 0.9 / 베타 성약스킬 핫픽스-아이시베인의 업데이트 : 전설-성약-도관 파트 중 추천내용 추가
20.11.23 / v 0.91 / 나이트페이vs키리안 성약단 내용 추가
20.11.26 / v 1.0 / 어둠땅 오픈 : 딜싸이클, 스탯 우선순위 추가
20.11.30 / v 1.1 / 어둠땅 1주차 : 장신구-전설-영혼결속-도관 DPS 추가 / 딜싸이클 파트 일부 추가
20.12.04 / v 1.2 / 어둠땅 2주차 : 심크 DPS 자료 수정 / 도핑관련 자료 수정
20.12.10 / v 1.21 / 나스리아 성채 오픈 : 심크자료 확장 및 최신화 / 딜싸이클 변경
20.12.23 / 버전 변경 없음 : 장신구-도관-전설 예상 DPS 값 최신화
21.01.01 / 버전 변경 없음 : 장신구 예상 DPS 값 최신화
21.02.04 / 버전 변경 없음 : 장신구 예상 DPS 값 최신화
21.03.04 / 버전 변경 없음 : 장신구 예상 DPS 값 최신화
21.03.15 / v 1.25 / 9.0.5 기준 : 각종 그래프 최신화
==============================
안녕하세요.
도라온칠스타일 이라는 캐릭으로 플레이하고 있는 냥꾼입니다.
(이번 시즌부터 데스윙에서 아즈샤라로 이주했습니다)
기억하실 분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아주 예전부터 종종 가이드 글을 썼었습니다.
군단 때 쐐기-레이드 딜링 관련 노하우, 격아 때도 템테이블이나 쐐기 노하우 같은 글 쓰면서
부족한 글에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시고 의견 나눌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최정예 제이나를 완료하고 1년 반 정도 휴식기 좀 가졌다가 소둠땅 이전부터 복귀해서 손가락에 감 좀 찾고 다시금 가이드 글 좀 써보려고 합니다.
물론 저보다 실력자 분들도 많이 계실거고 제가 모르는 부분들도 많이 있을테니 이 글은 1차적인 격냥에 대한 파악을 하는 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저의 부족한 부분들은 앞으로도 업데이트나 추가 글들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
★ 시작하기 앞서
① 이 글은 해외 주요 사이트에 올라온 격냥 가이드를 발췌/번역해 온 것입니다. 추가로 개인적인 해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문을 참고하실 분을 아래 링크를 보세요.
icy-veins.com 의 Azortharion의 냥꾼 가이드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wowhead.com 의 Moofz의 격냥 가이드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② 아울러 방대한 분량을 한 페이지에 담기 위해 생략한 챕터도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전체 카테고리 중 아래 목차에 있는 내용을 먼저 수록하고 추후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③ 최상단의 버전 정보를 통해 작성된 날짜와 변경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④ 일단 소둠땅 시점에서 가장 전망이 좋아보이는 격냥을 먼저 합니다만 야냥의 경우도 비슷한 형식으로 작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생냥은 제가 주력으로 플레이를 한 적이 없어서 1차적인 번역만 고려해보겠습니다.
⑤ 시간이 없으시다면 ★ 표시를 한 부분 위주로 발췌독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목차
A. 격냥의 능력과 지속효과 (액티브 & 패시브 스킬)
B. 특성과 빌드
C. 스킬 사용법 / 우선순위
D. 딜싸이클
E. 스탯 중요도
F. 마부/보석/소비용품
G. 성약과 도관
H. 전설 아이템
I. 장신구/전설/영혼결속 별 DPS
A. 격냥의 능력과 지속효과 (액티브 & 패시브 스킬)
* 표 내에 표시된 ‘n초’는 가속에 따라 달라짐
* 피해량 X는 조준 사격의 기본 데미지
* 물리 피해는 상대에 따라 데미지 감소 (일반적으로 정예몹에 입히는 실제 피해는 표시된 수치에 70%)
* 원소 피해(자연, 화염, 비전 등)는 표시된 데미지와 실제 데미지가 같음
① 능력(액티브 스킬)
이름 | 시전시간 | 피해량 | 쿨다운 | 집중 | 글쿨 | 설명 |
| n초 (기본 2.5s) | X | n초 후 1충전 | 35 | 있음 | - 시전 시간 후 피해량 - 주요 딜링 스킬 |
속사 | 채널링 n초 (기본 2s) | 0.97X | 20초 | 없음 | 있음 | - 7개의 투사체 발사 - 각 투사체는 1집중 생성 - 주요 딜링 스킬 |
신비한 사격 | 즉시 시전 | 0.3X | 없음 | 20 | 있음 | - 비전 피해 |
마무리 사격 | 즉시 시전 | 0.8X | 10초 | 10 | 있음 | - 대상 생명력 20% 미만 시 가능 |
고정 사격 | n초 (기본 1.8s) | 0.24X | 없음 | 없음 | 있음 | - 집중 필러 스킬 |
일제 사격 | 즉시 시전 | 0.19X x 타겟 | 없음 | 20 | 있음 | - 최대 5타겟 - 3타겟 이상 시 시전 |
쿨기 |
|
|
|
|
|
|
정조준 | 즉시 시전 | 없음 | 2분 | 없음 | 없음 | - 조사&속사 쿨감 -60% - 조사 시전속도 -50% - 집중 생성속도 +50% |
특성 : 단일 |
|
|
|
|
|
|
독사 쐐기 | 즉시 시전 | 0.066X + 0.47X(DOT) | 없음 | 10 | 있음 | - 자연 피해 |
저승까마귀 | 즉시 시전 | 0.89X | 1분 | 20 | 있음 | - 물리 피해 - 15초 이내 대상 죽을 시 쿨 초기화 |
연타 공격 | 즉시 시전 | 없음 | 1분 | 없음 | 있음 | - 조사 집중감소+추가 1회 발사 - 또는 속사 투사체 x 2 |
특성 : 광딜 |
|
|
|
|
|
|
탄막 | 즉시 시전 | 0.53X x 타겟 | 20초 | 30 | 있음 | - 물리 피해 - 최대 8타겟(4.27X, 초당 0.21X) |
폭발 사격 | 즉시 시전 | 0.76X x 타겟 | 30초 | 20 | 있음 | - 화염 피해 - 최대 6타겟(4.55X, 초당 0.15X) |
연발 공격 | 즉시 시전 | 1.18X x 타겟 | 45초 | 없음 | 있음 | - 물리 피해 - 소프트캡 최대 20타겟 |
② 지속효과(패시브 스킬)
이름 | 내용 | 설명 |
고독한 늑대 | 모든 피해 +10% | 야수가 없을때 1틱당 1%씩 총 10% 증가 |
교묘한 사격 | 조사,속사가 주변 5타겟에 50% 데미지 | 일제 사격 사용 시 발동 |
정밀 사격 | 신사,일제 데미지+70% (1-2회 충전) | 조준 사격 사용 시 발동 |
특화:저격훈련 | 사거리 증가 / 능력 데미지 증가 | 특화 최소값 5% |
위의 기본 능력과 지속효과는 다음 챕터인 특성과 빌드를 통해 더 자세히 활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글쓴이 : 냥꾼 공통 능력에 대한 설명과 활용법은 추후에 다른 글을 통해 길게 서술하겠습니다)
B. 특성과 빌드
어둠땅에서 사용되는 격냥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같은 라인에 있는 특성들과의 비교를 통해 각 티어별 이름을 단일/복합/생존/유틸 로 분류하였습니다.
15렙 라인 :
사격의 명수 /
독사 쐐기 /
저승까마귀 (단일라인)
25렙 라인 :
신중한 조준 /
탄막 /
폭발 사격 (복합라인)
30렙 라인 :
개척자 /
자연 치유 /
위장술 (생존라인)
35렙 라인 :
꾸준한 집중 /
능률적인 속사 /
키메라 사격 (복합라인)
40렙 라인 :
타고난 야성 /
급가속 /
억제의 족쇄 (유틸라인)
45렙 라인 :
치명적인 사격 /
명중 사격 /
연타 공격 (복합라인)
50렙 라인 :
사격 지휘 /
실탄 장전 /
연발 공격 (복합라인)
==============================================
15렙 : 단일대상 딜을 향상 시키는 라인입니다. 현재는
사격의 명수가 모든 상황에 가장 유리합니다.
나머지 2개 특성은 굳이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25렙 : 단일 대상에서는
신중한 조준이, 광딜 구간에서는
폭발 사격이 더 좋습니다.
신중한 조준은 다른 두 특성보다 단일딜에 좋습니다.
폭발 사격은 레이드 광딜 네임드와 쐐기 던전에서 유용할 것입니다.
탄막은 일부 특수한 상황(ex : 그훈 신화같은 네임드)에서나 솔플 시나리오에서 유용합니다.
(추가의견 : 발사각 조절장인도 파티원들이 의심하는 애드 주범은 탄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0렙 : 생존라인이므로 굳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레이드의 경우 자연 치유, 쐐기는 상황에 따라 위장술, 형변을 위한 낭만레이드는 개척자를 추천합니다.
35렙 : 단일과 광딜 중 선택을 해야하는 선택구간입니다.
꾸준한 집중은 단일 대상에서 유리합니다.
능률적인 속사는 광딜 구간에서 유리합니다.
다만 꾸준한 집중과 단일에서 눈에 띄는 차이가 없어서 추후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키메라 사격은 2타겟 딜을 가능하게 해주지만 아래 서술할 딜싸이클 관련해서 1타겟 vs 3타겟+ 의 선택지가 더 많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추가의견 : 확팩 초반이라면 2차스탯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꾸준한 집중을 선택할 수도 있겠지만 격냥에게 아직까지는 가속이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능률적인 속사로 단일-광딜 커버를 다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40렙 : 유틸라인이므로 굳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급가속으로 이동기+자해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신화팟 트라이 중이라면 거북상-치타상 쿨을 감소시켜주는 타고난 야성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억제의 족쇄는 쐐기에서 가끔 쓰일 수도 있겠지만 효과가 냥꾼에게만 적용되서 유용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45렙 : 복합라인입니다. 굳이 해석하자면 단일에 더 집중하느냐 빅풀에도 대비할 수 있느냐 차이입니다.
치명적인 사격은 확실히 단일 상황에서 더 좋은 선택입니다.
연타 공격은 다소 쿨이 긴 것으로 보이지만, 순간적인 광딜(교묘-속사)을 높일 수 있으면서 단일에서도 치명적인 사격에 비해 아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동등한 레벨입니다.
명중 사격은 그냥 별로랍니다.
50렙 : 복합라인입니다. 좋은 특성들이 다 몰려버려서 조금 아쉽습니다.
사격 지휘와
실탄 장전은 둘 다 단일 대상에서 좋습니다. 만약 레이드에서 대략적인 전투시간과 정조준을 돌릴 시간을 가늠할 수 있다면 둘 중 취사 선택을 하면 됩니다.
연발 공격은 쐐기와 광딜에서 좋은 특성입니다. 단일에서는 실탄 장전보다 1-2% 정도 뒤쳐집니다.
==============================
★★★ 단일딜 추천 빌드
15렙 :
사격의 명수
25렙 :
신중한 조준
30렙 :
자연 치유
35렙 :
꾸준한 집중
40렙 :
급가속
45렙 :
치명적인 사격 ≥
연타 공격
50렙 :
실탄 장전 =
사격 지휘
★★★ 광딜 추천 빌드
15렙 :
사격의 명수
25렙 :
폭발 사격
30렙 :
자연치유
35렙 :
능률적인 속사 ≥
꾸준한 집중
40렙 :
급가속
45렙 :
연타 공격 ≥
치명적인 사격
50렙 :
연발 공격
C. 스킬 사용법 / 우선순위
① 어둠땅에서의 격냥은 격아시절과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2가지 버프를 잘 활용해야 하는 것이 주요 딜링 노하우입니다. 조준 사격을 시전한 이후 뜨는
정밀 사격 버프를 낭비하지 않고 모두 사용하는 것, 3타겟+ 일때
일제 사격를 맞춰서
교묘한 사격 버프 후
조준 사격과
속사를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② 기본적인 조사-신사 콤보에 모자른 집중은 속사와 고사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타겟 이상의 광딜은 기본 콤보의 신사를 일제 사격으로 바꾸면 됩니다. 쿨기는 정조준 한 가지 밖에 없지만 그만큼 위력은 강력합니다. 아울러
속사와
고정 사격은 시전과 동시에 무빙이 가능하기에 바닥 대처도 용이합니다.
③ 다만 조준 사격 이후 신비한 사격이나 일제 사격을 모두 소비하며 딜싸이클을 유지하는 것은 집중이 모자른 경우가 많습니다. 9.0.2 릴리즈 빌드가 확정 된 후
정조준 시 집중 생성속도가 50% 향상 됨에 따라 딜 로테이션에 기존에 정조준 중 조사와 속사만 사용하라는 가이드 문구가 바뀔 요량이 생겼습니다. 여기에 정조준 시에 집중 소모량 50% 감소 효과를 가지고 있는 ‘독수리의 흔들림 없는 집중’ 전설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뱀추적자의 계략도 베타에서 높은 퍼포먼스를 보였기 때문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은 아직 장담할 수 없습니다)
(글쓴이 생각 : 격아 세기말에 대부분을 차지했던 야냥을 플레이하셨던 분들은 느린 가속과 캐스팅 땡기는 것에 답답함을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격냥의 컨셉을 이해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쉴새없이 몰아치며 화려한 펫컨을 요구했던 야냥과 달리 한방이 강한 치명타를 날리는 것이 격냥의 주 컨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 스킬 우선순위
1) (타겟이 단일/
꾸준한 집중 선택 시) 꾸집 버프를 위한 고정 사격 2회(5초 미만 남을 때 사용)
2) 대상이 20% 미만일때
마무리 사격
3)
속사
4-1)
조준 사격 (
정밀 사격 버프로
신비한 사격을 다 소비한 이후)
4-2) 2충전
조준 사격 (2충전에 임박할 때는 신사 버프가 있어도 사용)
5)
정밀 사격 버프상태의
신비한 사격 (또는
키메라 사격)
6)
신비한 사격 (집중이 넘치려고 할 때 또는 무빙이 강제되는 상황)
7)
고정 사격 (아무 것도 누를 것이 없을때)
★★★ 단일딜 로테이션의 목표
1) 집중이 1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2)
꾸준한 집중 버프를 최대한 유지할 것
3)
조준 사격이 2충전되지 않을 것
4) 집중이 많이 차 있을때
속사 금지 (글쓴이 생각 : 대략 80 이상 일때)
5)
정밀 사격 버프를 모두 사용할 것
★★★ 광딜(3타겟 이상)에서 우선순위
1) 전투시작 전 10초 이내에
연타공격 (해당 특성을 찍었을 경우)
2) 전투시작과 동시에
폭발 사격
3)
정조준 시전 후
연발 공격
4)
정조준,
연발 공격 중에는
조준 사격-
속사 위주로 사용 (6초 간 3회 이상 시전)
5)
연발 공격 종료 후 일반 딜로테이션(신비한 사격을 일제 사격으로 교체)
D. 딜싸이클
▶ 20.11.24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에 올라온 가이드 중 해당 파트를 참고했습니다.
▶ 위 레퍼런스 참고와 더불어 개인적인 경험과 레이드봇의 심크 자료를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 성약단은 나이트페이와 키리안을 선택했을 경우만 고려했습니다.
1) 단일 대상 오프닝 딜싸이클 ★★★ / 위 추천 단일특성+뱀추적자의 계략 전설 착용시
①
연타 공격을 찍었을 경우 전투 시작 10초 전에 미리 활성화
② 전투시작 2초 전
조준 사격 시전
③
꾸준한 집중 발동을 위한 고정 사격 2회 시전
④
야생 영혼 or
공명의 화살 시전
⑤
신비한 사격 1회
⑥
조준 사격+
정조준 + 종특 + 물약 + 장신구 동시에 (아래 매크로 활용 참조*)
⑦ 쿨마다
조준 사격과
속사와
버프 신사 (조준 사격이 최우선순위)
⑧ 일반 딜 로테이션
2) 단일 대상 오프닝 딜싸이클 ★★ / 35렙 “
능률적인 속사” 선택 시
①
연타 공격을 찍었을 경우 전투 시작 10초 전에 미리 활성화
② 전투시작 2초 전
조준 사격 시전
③
야생 영혼 or
공명의 화살 시전
④
속사
⑤
조준 사격+
정조준 + 종특 + 물약 + 장신구 동시에 (아래 매크로 활용 참조*)
⑥
조준 사격
⑦
+
버프 신사
⑧ 쿨마다
조준 사격과
속사와
버프 신사 (조준 사격이 최우선순위)
⑨ 일반 딜 로테이션
(능률적인 속사의 경우 꾸준한 집중보다 1.68% 낮은 단일딜링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 오프닝 정조준 매크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showtooltip 정조준
/시전 종족특성
/시전 정조준
/사용 물약 이름
/사용 장신구 이름
/시전 조준 사격
이탤릭체+밑줄 있는 곳은 자신의 캐릭에 맡게 변경하세요
----------------------------------------------
글쓴이 주 :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의 추천 오프닝 딜싸이클이 다르고 능률적인 속사를 안찍었을 시에 변경된 것이 없어서 심크를 다양한 환경으로 셋팅해서 돌려보았고 이를 적용해서 2가지 단일딜 싸이클을 올렸습니다. 쐐기나 광딜에서는 능률적인 속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 단일 오프닝과의 우선순위가 조금씩 다르므로 주의깊게 확인해주세요.
----------------------------------------------
3) 다중 타겟 오프닝 딜싸이클
①
연타 공격을 찍었을 경우 전투 시작 10초 전에 미리 활성화
② 전투시작 1초 전 고정 사격 시전
③
폭발 사격
④
야생 영혼 or
공명의 화살 시전
⑤
연발 공격
⑥
조준 사격+
정조준 + 종특 + 물약 + 장신구 동시에 (아래 매크로 활용 참조*)
⑦
조준 사격
⑦
속사
⑧ 쿨마다
조준 사격과
속사와
버프 일제사격
⑨ 일반 광역 딜 로테이션
----------------------------------------------
글쓴이 주 : 위에 보시면 이상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시작 전 고정 사격을 땡기라는 것에 저도 처음에 의아했습니다. 이것은 심크에서 나온 딜내역을 토대로 작성했는데 몇번을 다시 돌려도 선 고정사격은 항상 있었습니다. 꾸준한 집중도 안찍었고, 집중도 풀로 차 있는데 굳이 왜?
그런데 곰곰히 생각해보니, 다른 캐스터들 마냥 오프닝에 시전을 땡겨서 전투시작을 할 수 있는 스킬이 조준사격 밖에 없고, 이는 시작 후에 야생영혼을 발동시키 위해 사용하려면 처음에 오프닝으로 쓰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무것도 안 할 수는 없고, 그나마 오프닝 시전+데미지를 줄 수 있는 고정사격이 광딜 오프닝 때 항상 들어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
4) 광딜 특성 선택 시 단일 딜싸이클(추가)
▶ 인던이나 파티플레이에서는 광딜에 특화된 빌드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확팩 초반에 새로 격냥에 적응하시는 분들이 광딜특성의 단일 딜 싸이클에 대해 문의를 자주 주셔서 해당 파트에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 이 싸이클에서는 연발 공격이 단순히 데미지만 입히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6초간 교묘한 사격 버프를 활용하고자 조준사격과 속사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 오프닝은 기존의 딜싸이클과 크게 다르지 않고, 쿨기가 없을때는 우선순위에 기반하여 쿨이 오는 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선택한 특성 : 1-3-2-2-2-1or3-3 (
)
1) 광딜 특성의 단일 대상 오프닝 딜싸이클
①
연타 공격을 찍었을 경우 전투 시작 10초 이내에 미리 활성화
② 전투시작 2초 전
조준 사격 시전
③
폭발 사격
④
야생 영혼 or
공명의 화살 시전
⑤
연발 공격
⑥
조준 사격+
정조준 + 종특 + 물약 + 장신구 동시에 (아래 매크로 활용 참조*)
⑦
조준 사격 2회
⑦
속사
⑧ 쿨마다
조준 사격과
속사와
버프 신사
2) 쿨기가 없을 경우 스킬 우선순위
①
마무리 사격
②
속사
③
조준 사격
④
버프 신사
⑤ 집중 관리를 위한 고정 사격
3) 전투 중 스킬시전 준비가 임박했을 때 우선순위
① 집중 관리를 위한 고정 사격
②
폭발 사격 (집중 20)
③
연타 공격 (집중 소모 없음)
④
연발 공격 (집중 소모 없음)
글쓴이 추가의견 : 광딜빌드를 사용한다고 해서 단일 대상 딜싸이클이 많이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단일 딜 로테이션을 충분히 연습하셨다면, 전투 중 돌아오는 광딜 관련 쿨기를 알맞게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위에서 쿨기가 없는 것은 정조준+성약스킬 이기 때문에, 전투 중 쿨다운이 돌아오는 지 확인을 하며 활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이것은 전투시간, 인던의 진행상황(쐐기 옵션 등), 본인의 숙련도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고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예시 1) : 정조준 1분 40초 쿨 / 성약스킬 1분 38초 쿨 / 연발공격 있음 / 폭발사격 10초 / 연타공격 41초
▶ 다른 버프나 쿨기가 없으므로 그냥 있는대로 누르면서 기본적인 조사-신사 콤보 쓰시면 됩니다
① 연발 공격
② 속사
③ 조사-신사 콤보
④ 쿨 오는대로 폭발 사격
예시 2) : 정조준 55초 쿨 / 성약스킬 5초 쿨 / 연발공격 39초 / 폭발사격 On / 연타공격 10초
▶ 성약 스킬이 곧 돌아오지만 비슷하게 연타공격도 오기 때문에 이를 같이 활용합니다
① 폭발 사격
② 조사-신사 콤보 + 속사
③ 고정 사격 1-2회(집중관리)
④ 쿨 오는대로 연타공격
⑤ 쿨 오는대로 성약 스킬
⑥ 조준 사격 or 속사
예시 3) : 정조준 10초 쿨 / 성약스킬 8초 쿨 / 연발공격 온 / 폭발사격 20초 / 연타공격 40초
▶ 일부 광역 스킬이 있지만, 정조준+성약이 돌아오므로 버프를 활용한 스킬 사용을 위해 버팁니다
① 조사-신사 콤보 + 속사
② 고정 사격 1-2회(집중관리)
③ 쿨 오는대로 성약 스킬
④ 연발 공격
⑤ 쿨 오는대로 정조준
⑥ 일반 단일 딜 로테이션
⑦ 쿨 오는대로 폭발사격
E. 스탯 우선순위
▶ 아래는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에 올라온 것 중 해당 파트를 참고했습니다.
▶ 다만 스탯 우선순위는 본인의 장착장비와 장신구, 특성, 성약단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세요.
▶ 아울러, 정확한 본인 캐릭터의 EP값은 직접 심크 프로그램이나 Raidbots 싸이트 등을 활용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무기의 초당 피해>민>치>특>가≥유 (와우헤드 및 작성자)
무기의 초당 피해>민>치>특>유>가 (아이시베인)
1) 무기 레벨 (= 초당 데미지 = Weapon DPS)
2) 민첩성
3) 치명타 및 극대화
4) 특화
5) 가속
6) 유연성
(2개의 레퍼런스가 가속/유연성에서 서로 다른 결과를 보였지만 나머지 더 중요한 스탯들에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모두 표시 하였습니다)
★ 각 스탯 우선순위가 갖는 의미
a. 무기레벨 ≒ 무기DPS : 대부분의 스킬은 전투력 기반이고, 이 전투력에 대부분을 무기의 초당 데미지(Weapon DPS)가 차지하기 때문에 항상 우선순위가 가장 높습니다.
b. 민첩성 : 민첩성은 전투력 뿐 아니라 스킬계수에도 포함되기 때문에 다음으로 중요합니다. 흔히 초반에는 템렙위주의 셋팅을 하라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무기DPS는 주무기 한 부위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민첩은 방어구 9부위 + 장신구 2부위, 최대 11부위의 템으로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쉽게 셋팅할 수 있는 스탯입니다.
c. 치명타 및 극대화 : 치명타 및 극대화는 흔히 치타로 불리며, 적중 시 기본 데미지 2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이번에 추가된 냥꾼의 마무리 사격 2레벨은 치명타로 적중했을 때의 데미지를 25% 상승 시켜줍니다. 또한 주요 데미지딜링 스킬인 조준사격은 충전횟수, 시전시간 때문에 한번 한번이 치명타로 들어가야 더 위력을 보이므로 다른 2차스탯들 보다 우선순위에 있습니다.
d. 특화 : 와우의 모든 직업-전문화는 특화를 가지고 있고 각기의 개성을 보여줍니다. 격냥의 경우 스킬의 위력을 11.2%+본인의 특화수치만큼, 스킬과 자동공격의 사거리를 5%+본인의 특화수치만큼 올려줍니다. 스탯의 산출방식이 격아 이전과 다르고 확팩 초반의 2차스탯 올리기가 힘들기때문에 우선순위가 앞에 있습니다. (즉, 같은 수치의 유연성이 올려주는 스킬피해 증가와 비교했을 때 특화로 올리는 것이 더 효율적)
e. 가속 : 스킬을 사용하는 환경(시전속도와 글쿨 등)에 영향을 미치는 스탯입니다. 흔히 느려서 답답하다는 의미는 만렙이 되면서 가속의 보정치가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10초에서 30초 가량, 다양한 버프시간 안에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기본적인 와우의 딜 메커니즘 상 짧을수록 좋은 것이 사실입니다만, 한계증가(증가하는 수치가 점점 작아짐)라든가 최소 글쿨시간 등 걸리는 요소가 많기 때문에, 다른 2차스탯이 현저히 낮은 상태라면, 가속이 반드시 높다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현재 적정가속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이 옳은지는 모르겠지만 10~13% 정도가 알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가속은 해당수치만큼 시전시간과 글로벌쿨타임, 재충전시간 등을 빠르게 해줍니다. 만약 11%의 가속이라면 조준사격의 시전시간은 기본 2.5초에 11% 감소한 2.225초가 됩니다.
(*가속은 의외로 여러 2차스탯과 주요 능력치의 직관적인 이해보다 훨씬 해석하기 어려운 스탯입니다. 군단 때 한 분이 가속에 관한 논문과도 같은 글을 올려주신 것이 있는데, 이공계라면 그나마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글이므로 한번 참고해보세요. 여기 클릭 http://www.inven.co.kr/board/wow/49/155006?p=2&my=opi)
f. 유연성 : 공격력과 받는 치유량을 증가시키고, 받는 피해를 해당 수치 * ½ 만큼 감소시켜줍니다. 격아 확장팩 말기에는 타락이라는 스탯 뻥 시스템 덕분에 다른 2차스탯들의 적정 EP값이 충분히 뽑을 수 있었고, 이에 따라 그동안 항상 마지막 옵션이었던 유연성마저도 핵심 2차스탯이 된 역사가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그 이외의 확장팩들이나, 대부분의 확팩 초반에서는 가장 좋지 않은 스탯이라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격냥의 경우엔 무기DPS에 해당 수치만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완전 쓰지 못하는 스탯은 아닙니다만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효율상 특화가 더 좋기 때문에 현재는 우선순위에서 밀려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 ‘심크’란?
Simulation Craft의 준말로 본인의 현재셋팅으로 알파고가 딜을 한다면 얼마나 낼 수 있는지 일종의 모의실험을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셋팅 뿐만 아니라, 템별로 바꾸었을때의 DPS, EP값, 단일대상 or 다중대상, 전투시간, 무빙의 강도 등 상당히 많은 변수를 입력하여 최소 1000회~최대 10만회 까지 시뮬레이션을 하기 때문에 신뢰도는 어느 정도 있습니다. 다만, 본인이 알파고가 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실제 미터기 수치와는 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EP값이란?
Expected Performance 의 약자로 현재의 캐릭터+장비+특성 세팅에서 다른 1개의 스탯을 1만큼 추가했을때 얼만큼의 DPS 상승이 오느냐를 말하는 값입니다. 예를 들어 무기DPS 10 / 민첩 3 / 치타 0.9 / 특화 0.8 / 가속 0.7 / 유연 0.5 라고 하겠습니다. 이때 아무 스탯 중 1개를 +1 한다면 오르게 되는 기대 DPS 값이 해당 수치들 입니다. 따라서 이 예시로 보자면 민첩을 +1 했을 때 DPS는 +3 된다는 것이죠.
▶ Raidbots란?
위에서 말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인이 직접 돌리기엔 한계가 있고, 자세하게 셋팅을 조율하는 것도 번거롭기 때문에 본인의 세팅을 코드화하여 입력하면 자동으로 여러 심크값을 보여주는 싸이트입니다. 활용방법은 다른 게시판이나 검색 등을 통해서 알아보시면 되고 여기엔 많은 내용을 담진 않겠습니다.
레이드봇 링크
F. 마부 / 보석 / 소비용품
1) 마법부여
어둠땅의 마부 시스템은 기존의 것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먼저 가슴은 공통적으로 힘-민-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다른 3부위 중 하나에 각각 장화는 민첩, 장갑은 힘, 손목은 지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기, 가슴, 장화, 반지 이렇게 4부위가 직접적인 스탯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이름 | 효과 |
무기 | 죄악의 계시(단일대상) | 자동공격 시 확률로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 +6% |
광학 대상 확대기(광역대상) | 자동공격 시 확률로 치명타 +303 |
기름* | 어둠핵 기름 | 60분 지속(버프형 마부) / 피해 입힐 시 추가 암흑피해 |
가슴 | 영원의 공세 | 민 +20 / 자동공격 시 확률로 추가피해 |
장화 | 영원의 민첩성 | 민 +15 |
반지 | 치명타 및 극대화의 교리 (x2) or 본인 EP값에 따라 변경 가능 | 치명타 +16 |
망토 | 강화된 속도 or 강화된 생기흡수 or 강화된 광역회피 중 3중 택1 | 체력+20 / 이동속도 +30 체력+20 / 생기흡수 +30 체력+20 / 광역회피 +30 |
* 아이템에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강화와는 달리 "기름"은 무기에만 일시적으로 강화를 시켜서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마부가 있는 무기에도 추가로 바를 수 있고, 1회 60분 동안 지속효과를 갖습니다. 본체가 아니라 무기에 부여하기 때문에 전멸이나 사망시에도 버프는 유지되어 있습니다.
2) 보석 : 치명적인 보석 응집체 (치명타 및 극대화 +16) 또는 본인 EP값에 따라 변경 가능
※ 격아 시절 고유 장착(1개만 착용 가능)한 "민첩의 거대괴수 눈"(=민+7)은 1개 착용이 가능합니다만 최근 블쟈가 운영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이전 확팩의 소모용 아이템은 너프를 먹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본인의 EP값을 계산하여 (민+7) 이랑 (치+16)의 예상 DPS 상승값을 추산하여 비교 후 선택하세요. 예를 들어 본인의 EP값 중 민첩이 2.4이고 치타가 0.9일 때 2.4 x 민7 = 16.8 / 0.9 x 치타16 = 14.4 이므로 거대괴수 눈을 착용했을 때가 더 좋으므로 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영약 : 권능의 유령 영약 (1시간 지속 / 민 +70)
4) 전투물약 : 유령 민첩성의 물약 (25초 지속 / 민 +190)
* 아래 나열된 종류의 물약도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 강화된 퇴마술의 물약 (25초 지속 / 확률로 대상 10미터 내 모든 적에 암흑피해)
- 죽음을 부르는 집착의 물약 (25초 지속 / 확률로 대상에게 암흑도트, 5중첩 시 추가 암흑 피해)
- 도깨비불의 물약 (25초 지속 / 확률로 대상에게 암흑불길 피해)
5) 음식 : 쾌락주의적 식탐의 잔칫상 (민 +20) 또는 가시지느러미 수플레와 튀김 (치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