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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 어둠땅 생존 사냥꾼 PVP 기본 가이드

윤하fan
댓글: 12 개
조회: 14875
추천: 45
2021-05-28 14:22:40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에서 pvp용으로 생냥을 플레이하고있는 스무살어느날 입니다.

pvp 컨텐츠가 와우에서 메인컨텐츠는 아니지만 즐기시는 분들도 많고, 특히나 투기장은 특유의 진입장벽도 있고
정보도 많이없어 입문하고싶어도 입문을 못하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저도 pve 위주로 게임을 하지만 pvp도 해보고 싶었는데, 이번시즌 쐐기도 별로 재미없는 와중에 생냥을 해보고 싶었고
열심히 공부하면서 2대2 투기장을 했습니다.

그렇게 투기장을 해서 2100이라는 결과를 얻어내서 매우 기분이 좋았고, 시즌 말에 할것도 없고 제가 배웠던 것들을 정리해서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2대2 투기장은 검투사 업적도 없고, 운영법도 굳어져있고 변수가 없고 단순해서 PVP하시는 분들은 주로 3대3 위주로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만, 운영법이 굳어져있다는 것은 반대로 배우기도 쉽다는 말이 됩니다.
물론 운영법이 굳어져있다고 변수가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가지 상황을 경험하고 대처해야합니다.

솔직히 2대2 검투사 업적이 없는 것은 아쉽습니다. 검투사 업적을 찍고 싶으시면 3대3을 하셔야 합니다.


* 가이드는 2대2 투기장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 도관이나 특성은 3대3 투기장도 똑같이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목 차
0. 투기장의 기본은 애드온 입니다.
1. 성약단과 영혼결속, 그리고 전설
2. 특성 & PVP 특성
4. 아이템 및 펫 세팅
5. 기본적인 운영법
6. 아군 힐러의 메즈 스킬 파악
7. 매크로

0. 투기장의 기본은 애드온입니다.

직업 공략이지만, 현재 와우에서 pvp 애드온없이 투기장을 한다는것은, 사실상 맨땅에 헤딩하는 꼴이라 애드온은 반드시 사용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는 애드온 없이 와우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해당됩니다.

 - 무시얼럿 or 밥비워치 : 상대방의 급장, 중요스킬을 불러주는 애드온이고 너무 유용합니다. 상대방의 스킬을 잘 모르더라도 듣다보면 상대방이 어떤스킬을 쓰고 나서 쎈딜이 들어오는지 자연스럽게 배울수 있어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저도 많은 직업을 해본게 아니라 아직도 풍운 질서의무기 딜전 무기연마 같은거 사실 무슨스킬인지 잘 모릅니다. 그냥 맞으면 아픈 스킬정도인것만 알고있습니다...

 - kui nameplate(plater 애드온 쓰시는 분 한정) : 다른이유는 없고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plater 애드온은 냥꾼 죽척 버그가 있어 죽척시 이름표가 사라질때가 있어 짜증유발이라 pvp 컨텐츠는 kui 씁니다. 

 - Gladius : 투기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점감입니다. 글라디우스는 스킬 점감을 표기해주기 때문에 애드온 표시 위치를 정하시고 계속 보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 FlyplateBuffs : 이름표 옆에 상대방 차단,쎈스킬,급장 등이 아이콘으로 표기되고 남은시간초가 돌아갑니다. 상당히 유용합니다. 


1. 성약단과 영혼결속, 그리고 전설
성약단

 벤티르      약탈의 사격 강력한 공짜 마격딜  어둠의 문 걸출한 이동기
 키리안      공명의 화살 크리25% 순간 깜짝딜, 기둥 무시 변수  청지기 소환 정화,힐 변수
 나이트페이  야생 영혼 쿨기 보너스 딜 의미  영혼의 형상 기동력
 강령군주    죽음의 회전 표창 원거리 짤짤이 딜  살덩이창조 강력한 쉴드+영혼결속 체력회복
현재 성능 순서대로 작성해보았습니다.

강령군주는 계수와 딜량이 너무 낮기 때문에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나이트페이는 pve 컨텐츠 위주로 플레이 하시는 분이 pvp 컨텐츠를 가볍게 해보고 싶은데, 성약단 스왑을 하기 힘들거나 귀찮다면 그대로 쓰셔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키리안은 벤티르 버프 이전에 제일 좋은 성약이었고, 현재는 벤티르의 약탈의 사격에 비해 안좋아서 안쓰이는 성약단입니다. 
 
벤티르는 현재 pvp 컨텐츠에서 생냥이 가장 많이 쓰는 성약단입니다. 벤티르 버프 이후에 약탈의 사격의 지속시간 증가로 마무리사격이 한번정도 더 터지게 되었고, 마무리사격의 딜량이 쎄져 불리했던 판을 마무리사격 한두발로 역킬각으로 뒤집어버릴정도로 강력합니다. pvp를 열심히 해보겠다 하시는 분은 벤티르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큰 변동이 없는 한 9.1에서도 pvp에서는 벤티르가 메인 성약단이 될 것 같습니다.

* 모든 가이드는 벤티르를 기준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영혼결속



제가 사용하고있는 영혼결속과 도관입니다.
유럽 생존사냥꾼 최상위권 유저인 bicmex의 영혼결속 트리를 보고 채용하였습니다.

첫번째 줄 돌의 헌신의 체력 40%밑으로 내려갈 시 10% 뎀감은 체감이 엄청 잘됩니다. 죽을 수 있는 상황을 안죽게 해줍니다. 물렸을 때 물몸인 생냥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세번째 줄 일심동체는 은근 쏠쏠합니다. 팀원이 이속기를 썼을때 같이 템포를 맞춰줄 수도 있고, 특히나 펫의 질주스킬에도 발동합니다. 거리를 벌려야 하는 등 이동속도가 필요한 상황에 좋습니다.

마지막 줄 타고난 전쟁병기는 체력 80% 이상시 1초마다 민첩보너스 1%를 주며 최대 4% 보너스를 줍니다. 
투기장 시작 시 4% 민첩 보너스를 달고 시작하며, 오프닝 주도권을 가지고 있고, 쿨기를 몰아치는 딜링 방식이 아닌 생냥에게 가장 효율 좋은 도관입니다.

인내의 도관 : 사냥꾼의 탄력 (부름퀘 보라색 상자 보상) ★★★★ 필수
               원기 회복의 바람 (나스리아 성채 귀부인 이네르바 다크베인 드랍)
잠재력의 도관 : 강화된 방출 (나스리아 성채 대영주 데나트리우스 드랍) ★★★★★ 필수
기교의 도관 : 전략적 후퇴 (나스리아 성채 사냥꾼 알티모르 드랍) 

사냥꾼의 탄력 (죽척 사용 시 뎀감)과 강화된 방출 (꽁마격 확률 up, 딜량 up)은 필수입니다.

* 전설

각종 도트스킬, 해로운 스킬을 그냥 제거해버립니다. 
인내력의 도관 사냥꾼의 탄력 (죽척 사용 시 8초간 뎀감)
pvp 특성 생존술 생존술 과의 궁합도 매우 좋습니다.
pvp 컨텐츠를 하고싶으시다면 무조건 만드셔야합니다.

부위 : 가슴
스탯 : 가속 , 유연 



2. 특성 & PVP 특성

* 특성

15라인 :  살수의 본능 or  독사의 맹독 

생냥 특성라인 중 가장 갈리는 특성인데, 살수의 본능보다 독사의맹독이 딜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하여 저는 독사의맹독 고정 사용합니다.

25라인 : 게릴라 전술 고정

30라인 : 위장술 고정

35라인 : 강철 덫 고정  저승까마귀 (원거리 딜러들 상대로 기용)

40라인 : 급가속 고정  구속의 사격 (특정 야냥조합에 계속 못이길때 파훼해보려고 기용)

45라인 : 창끝 고정  측방 강타 (드루,수도사,법사 등 이동기 좋은 클래스 상대로 기용)

창끝을 쓰는데 왜 15라인에서 살수의 본능을 안쓰시냐고 물어보실 수도 있는데, 생냥의 살상명령은 집중수급기고, 이론상 창끝은 pve에서 살상-랩터-살상-랩터가 좋지만, pvp에서는 딜사이클 돌리듯이 프리딜타임이 나오기가 어렵고, 최대한 랩터를 우겨넣고 살상명령은 가끔 한번씩 쓰는 정도가 좋습니다.

50라인 : 회전 표창 고정

* PVP 특성

많은 분들이 가장 어려워 하시는 것 중 하나인 PVP 특성입니다. 어떤것은 어떤상황에서 사용하는지 대략적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 고정
희생의 포효 : 치명타딜 무시와 뎀감은 너무 좋습니다. 상대방의 쿨기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고성능 폭발 덫 : 상대방과 거리 벌리기, 캐스팅 차단 등 정말 유용하게 쓰입니다.

생존술 : 1초라는 시간이 짧지만 PVP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시간이기도 합니다. 상대 강한 스킬 하나를 무효화 할 수 있으니깐요. 그래도 유동적으로 PVP특성을 바꿔야 할 때는 이 스킬을 주로 다른스킬과 바꿉니다.
 
- 유동
끈적거리는 타르 :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이아몬드 얼음 : 절대 못이길 것 같은 딜러를 만났을 때 사용합니다. 저는 풍운 상대로는 무조건 들었고 무전 상대로도 가끔씩 사용했습니다.

추적자의 그물 : 드루이드, 악사 상대로 발묶을때 사용했습니다.

거미 쐐기: 캐스터 상대로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전갈 쐐기 : 사용하지 않습니다.

용비늘 방어구 : 도트딜러를 상대로 좋지만, 죽척 전설이 있기 때문에 저는 안썼습니다.

살무사 쐐기 : 회드,죽기 상대로 사용 시 효과적입니다.

사냥하는 무리 : 상대 딜러가 우리 힐러를 무는데 우리 힐러가 생존을 잘 못한다면 생존을 돕기 위해 가끔 사용했습니다.

치유 붕대 : 야드,암살도적,야냥 상대로 기용합니다. 치유붕대는 우리편에게도 시전할 수 있으며 야드와 암살도적의 모든 도트딜을 제거합니다. 두 클래스 상대 한정 정말 사기스킬이죠. 
야냥상대로 기용하는 이유는 보통 야냥과 만나면 서로 죽척으로 약탈의 사격를 해제할 수 있어 서로의 펫에  약탈의 사격을 사용하는데, 치유붕대를 펫에게 사용하면  약탈의 사격이 제거되어 야냥의 딜량이 확 떨어지게 됩니다.

4. 아이템 및 펫 세팅

* 아이템

PVP에서 생냥의 2차스탯 중요도는 유연>>>가속>>>>특화>치명 입니다.

우선 유연이 붙은 가장 템렙높은 아이템을 착용하시고 하나씩 바꾸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VP 유저들의 큰 고민거리 중 하나가 유연높은 템렙낮은 아이템이냐, 유연 낮고 템렙 높은 아이템이냐 인데

대략 템레벨 10 미만 차이가 난다면 유연템이 좋고 그이상이면 그냥 템렙 높은것을 착용하세요.

지금은 시즌 말이기 때문에 저평에서도 226 파밍을 한 직업들이 많아 명예템으로 시작하는 것은 안좋습니다.

9.1에서 PVP를 해보고 싶다고 하시면 9.1이 열리고 대충 템렙 가장 높은 아이템을 입으시고
전장 도시면서 명예템을 전부 구매하시고 하나하나씩 정점템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무기같은경우에는 2차스탯 신경쓰지마시고 템렙 가장 높은것을 착용하시면 됩니다.

장신구는 급장+가속 장신구를 베이스로 하시고, 상대에 따라 피뻥장신구나 등 여유가 있으면 구매해서 스왑하셔도 됩니다.

(가속 장신구, 기본으로 쓸 장신구)


(피뻥 장신구)


* 흑마전에서 급장 대신해서 이걸 쓰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 파밍 중요도는 무기>>>>>전설>>나머지 입니다.
무기 템렙이 올라갈수록 딜이 올라가는게 확 체감됩니다. 저도 2000점대에서 220무기로 한달정도 고전하다가 우연히 참가한 신화레이드에서 226 무기 토큰을 먹어서 226 무기로 바꾸고 일주일만에 2100점 달성했습니다.
전설부위는 시즌이 초반이든 중반이든 후반이든 본인의 평균 템렙보다 높은 템렙의 아이템을 만들 수 있어 두번째로 필수입니다. 
9.0 기준 생냥의 엔드파밍 2차스탯은 가속 22% / 유연 31% 정도에 형성됩니다.

* 펫

PVP용 펫은 랩터(받는 치유량 감소/교활)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언데드 펫 길들이기를 배우셔서 격전의 아제로스 지역 다자알로에 있는 던전 아탈다자르를 방문하셔서 밑으로 쭉 내려가면 1넴 레잔이 있는 개울가 같은 곳에 있는 언데드 랩터를 길들이시면 좋습니다.
언데드 랩터는 야수가 아닌 언데드 판정이라  야수 겁주기 같은 스킬에 면역입니다.
반대로 성기사의 악령 퇴치, 사제의  언데드 속박이 들어가니 사제나 성기사전은 일반 랩터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또 하나 추천드리는 펫은 사냥개(이감,교활) 입니다. 호드 기준 오그리마에 있는 성난불길협곡에 들어가자마자 있는 사냥개 길들이시면 좋습니다. 사냥개는 도법전에서만 사용합니다.


5. 기본적인 운영법
 
생냥은 한방 쿨기로 쎄게 밀어붙이는 것이 아닌, 빙결 덫 을 활용하여 상대방 한명을 메즈하면서 스킬 교환에서 이득을 쌓아나가는 직업입니다.
물론 협공+피의격노+약탈의 사격 같이 쿨기를 몰아치는 타이밍은 나름 쎄지만, 다른직업만큼 강력하지는 않습니다.
 독수리의 상 독사 쐐기 야생불 폭탄 약탈의 사격 회전 표창같이 근딜임에도 원거리 공격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있고, 도트딜의 효과까지 있어 딜로스를 최대한 유발하면서 본인은 딜을 우겨넣을 수 있는, 한마디로 서로 쿨기가 빠진 상황에서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점이 매력포인트이기도 하죠.

운영법 설명을 하기에 앞서
우선 메즈 스킬이라고 불리는, 상대방의 행동을 방해하는 스킬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스킬을 완벽히 이해하시면 우리팀 힐러와 어떤 스킬이 점감이 되는지 배우기도 쉽습니다.
* 생냥의 메즈스킬 리스트

스턴 :   위협

행동불가 :  빙결 덫

밀쳐내기 :  고성능 폭발 덫

이동불가 :   작살  ,  구속의 사격(특성)

감속(점감X) :  날개 절단 ,  타르 덫 ,  철수(전략적 후퇴 도관 사용 시)

방향 감각 상실 :  야수 겁주기 (드루이드의 변신폼, 주술사의 늑대정령 스킬, 야수 소환수에 사용 가능)

침묵 :  거미 쐐기 (PVP 특성) 

* 운영법 기초

투기장은 보통 한명을 주 대상으로 잡습니다.
생냥은 팀원을 보조해줄 수 있는 스킬이 거의 없기 때문에, 딜러vs딜러 싸움을 하는것이 더 이득입니다.
또한 빙결 덫 의 존재 하나만으로 딜러vs딜러전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빙덫은 PVP에서 8초간 상대방을 행동불가로 만듭니다.  (다이아몬드 얼음 선택시 5초)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빙덫을 상대방 한명에게(주로 힐러) 사용하고, 30초에 한번 씩 8초 동안 2:1 or 3:2 구도를 만들어 게임을 풀어나가야 합니다.
빙덫은 무조건 힐러에게 줘야합니다. 딜러에게 사용하면 힐러가 해제합니다.
다만,  다이아몬드 얼음 을 사용하면 상대 힐러가 해제를 못합니다. 


대략적인 스킬 사이클을 이해하기 편하게 점사대상-비점사대상으로 나누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오프닝

위장술->비점사대상 위협 ->점사대상 타겟 협공약탈의 사격독수리의 상 -> 점사대상 타겟  독사 쐐기 -> 비점사대상  빙결 덫
-> 이후 점사대상 딜

- 오프닝 이후
점사대상 딜 -> 덫 쿨이 오면 비점사대상  작살 ->비점사대상  빙결 덫 -> 철수 로 점사대상에게 접근 후 딜
제가 사용하고있는 기본적인 운영법입니다. 


★★★ 상대방이  빙결 덫 을 해제 할 수 있는 스킬

 ☆ 덫이 걸리기 전에 사용하여 대처하는 스킬



- 사제 어둠의 권능: 죽음 (빽뎀으로 풀립니다), 신성 수호 (신성)



- 전사  주문 반사

- 강령군주 성약 살덩이창조 (메릴레트 마지막 줄 사용 시) : 스킬 시전이 끝나고 나면 3초간 면역 상태입니다. 시전이 끝나기 전에 사용하거나, 차단을 하시면 됩니다.


 ☆ 덫이 걸리고 난 후에 사용하여 대처하는 스킬

- 사제 대규모 무효화


이러한 상대는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기둥으로 유도하고 난 뒤 덫을 까는 등 방법이 있습니다만, 익숙해지기전에는 크게 신경안쓰고 아 이런스킬이 있어 해제할 수 있구나~ 하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체력이 빠지기 시작하면 활용하면서 아군 힐러가 숨돌릴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오프닝 추천 영상


* 위장술로 시작하는 완전한 오프닝은 아니고, 키리안 성약단 사용 할 때의 영상이지만 기본적으로 이렇게 스킬 콤보를 넣는다 정도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해당 유저인 bicmex는 제가 위에도 언급하였지만 유럽 투기장 최상위 생냥 유저이며 트위치에서 방송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은 거의 잠행도적이나 야드같이 딜딜조합 영상이 많아 저는 트위치 방송 다시보기를 추천합니다. 방송 다시보기는 무료이니 관심이 있으시면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https://www.twitch.tv/bicmexwow

* 개인적으로는 영상을 많이 봤던것이 엄청 도움이 됬습니다. 자기전에 한 30분정도는 매일 챙겨봤습니다.

6. 아군 힐러의 메즈 스킬 파악
 
본인의 메즈 스킬과 스킬들을 다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으시다면, 이제 아군의 메즈 스킬을 알아야 합니다.
2대2에서는 힐러의 메즈 스킬과 점감을 알아야 초반 택틱을 상의해서 정하기가 쉽습니다. 피드백 하기도 쉽구요.
3대3에서도 메즈 스킬의 점감 때문에 메이저 조합이 정해지는데, 냥꾼은 아쉽게도 징냥사,야낭사 정도가 메인입니다.

이 글에서는 간단히 힐러들의 메즈 스킬이 생냥의 어떤 메즈 스킬과 점감이 공유되는지 작성하겠습니다.

회드 

스턴 :  거센 강타 , 무력화(야성 친화) <>   위협

행동 불가 :  행동 불가의 포효(수호 친화)  <>  빙결 덫

방향 감각 상실 :  회오리바람 <>  야수 겁주기

이동 불가 :  휘감는 뿌리대규모 휘감기야생의 돌진(곰폼),  휘감는 껍질(PVP 특성) <> 구속의 사격 , 작살 

감속 (점감 X) :  가시 






신기 

스턴 : 심판의 망치  <>   위협

행동 불가 :  참회 (특성)  <>  빙결 덫

방향 감각 상실 :   눈부신 빛 (특성)  <>  야수 겁주기


감속 (점감 X) : X



복술

스턴 :  축전 토템   <>   위협

행동 불가 :   사술   <>  빙결 덫

방향 감각 상실 : X  <>  야수 겁주기

이동 불가 :  구속의 토템 (특성)<>  구속의 사격 , 작살

감속 (점감 X) : 속박의 토템



운무

스턴 :  팽이 차기    <>   위협

행동 불가 :   마비   <>  빙결 덫

방향 감각 상실 : 츠지의 노래 (특성)  <>  야수 겁주기



감속 (점감 X) : X

9.1 테섭 패치로 PVP에서 운무가 뜨거운 감자입니다. 운무의 메인 메즈 스킬이라고 할수있는 쌍팽이 차기마비가 모두 점감이 있어 이 조합도 난이도가 높습니다. 빙결 덫와 츠지의 노래 의 콤보는 상당히 강력한 메즈이지만, 문제는 츠지의 노래 의 특성라인에  평화의 고리와  치유의 비약가 있다는 것입니다. 둘중하나를 포기하고 냥꾼과의 조합을 위해  츠지의 노래을 선택하는것은 운무의 생존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7. PVP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매크로

 제가 PVP에서 썼던 매크로들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bicmex의 매크로 기반으로 만들어서 구문들이 영어와 한글이 짬뽕이 된게 많습니다. 사용하는데엔 문제 없습니다.
매크로에 /petcastoff , /petcaston 야생의 분쇄 구문이 굉장히 많은데 이것은 치감 펫의 치감 스킬을 키고 끄는 것 입니다.


#showtooltip
/cast [talent:4/2, @cursor] 강철 덫
/cast [talent:4/3] 저승까마귀
/cast [talent:4/1] 독사 쐐기
/petcaston 야생의 분쇄 
  35라인 특성 강철덫과 저승까마귀 스왑용 매크로입니다. 두 특성 모두 사용하지 않으면 독사쐐기가 됩니다.


#showtooltip
/startattack [@target,exists]
/시전 [exists,nodead][@focus,exists,nodead][@player] 거미 쐐기
/시전 [exists,nodead][@focus,exists,nodead][@player] 살무사 쐐기
 PVP 특성 거미쐐기와 살무사 쐐기 스왑용 매크로 입니다. 두개를 같이 쓰는 경우는 없어 묶었습니다.


#showtooltip
/stopcasting
/시전 !거북의 상
/petcastoff 야생의 분쇄
 거북상 매크로 입니다. 거북의 상 앞에 !를 붙여 다시 클릭해도 거북상 오라취소가 자동으로 되지 않습니다.


#showtooltip
/stopcasting
/사용 죄 많은 검투사의 메달
/시전 !거북의 상
/petcastoff 야생의 분쇄
 긴급 매크로 입니다. 바로죽을거같을 때 급장과 거북상을 묶은 매크로입니다. (급장 이름 확인하시고 쓰세요)


#showtooltip
/오라취소 거북의 상
/petautocastoff 야생의 분쇄
/시전 [@target] 독사 쐐기
 독사쐐기 매크로

#showtooltip
/오라취소 거북의 상
/시전 [@target] 랩터의 일격
/petattack [@target]
/시전 할퀴기
/시전 물기
/시전 날카로운 일격
/petautocaston 야생의 분쇄
 랩터의 일격 매크로, 펫공격을 묶어놨는데 취향껏 빼셔도 무방합니다. 살상명령이나 폭탄도 똑같이 매크로 쓰시면 됩니다. 펫공격은 취향

#showtooltip
/cast [@pet] 치유 붕대
 PVP 특성 치유붕대를 펫에게 사용하는 매크로 입니다. 위에 말씀드렸던 야냥전에 주로 사용합니다.


#showtooltip
/시전 [@mouseover, help] 치유 붕대
/시전 [@target,help][@player] 치유 붕대
 PVP 특성 치유붕대를 마우스오버대상이나 지정된 플레이어에게 사용하는 매크로 입니다. 가끔 안써질때가 있어 묶어놨습니다.


#showtooltip
/cast 약탈의 사격
/cast 협공
/시전 피의 격노
/petattack [@target]
/시전 할퀴기
/시전 물기
/시전 날카로운 일격
/petautocaston 야생의 분쇄
 쿨기 매크로입니다. 피의 격노는 오크 종족 특성입니다.


#showtooltip
/cast [@cursor] 섬광
커서 매크로 입니다. 섬광 이에에도 얼덫,타르덫,폭덫 모두 커서 매크로를 써서 적응하시면 상당히 편합니다.


#showtooltip 약탈의 사격
/시전 [@target,exists] 약탈의 사격
/petattack [@target]
/시전 할퀴기
/시전 물기
/시전 날카로운 일격
약탈의 사격 매크로 입니다.

/오라취소 거북의 상
/시전 [@target] 위협
/시전 질주
/petautocastoff 야생의 분쇄
위협 매크로 입니다. 펫스킬인 질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showtooltip 위장술
/시전 !위장술
/오라취소 보호의 축복
보축을 오라취소 하고 위장술을 사용하는 매크로 입니다.


#showtooltip
/cast [@arena1] 사냥꾼의 징표
투기장 1번 상대에게 사냥꾼의 징표를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도적이나 드루이드 상대로 사용합니다.
프레임 순서를 보고 번호를 바꾸면서 쓰시면 됩니다.


/cast [@arenapet1, exists] 약탈의 사격
/cast [@arenapet2, exists] 약탈의 사격
/cast [@arenapet3, exists] 약탈의 사격
/Cast 약탈의 사격
상대방에 야냥이 있을 때 야냥 펫에 약탈의 사격을 시전하는 매크로 입니다.


/petmoveto
/stay
/시전 질주
펫 이동 매크로입니다. 투기장에서 펫이 맞아죽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므로 써주시면 좋습니다. 이동 후 아무것도 안하는 상태가 됩니다. 



#showtooltip
/stopcasting
/오라취소 죽은 척하기
/시전 !죽은 척하기
/stopattack
죽척하고 바로 일어나는 매크로 입니다.



#showtooltip 야수 명령
/시전 [@mouseover,exists,nodead][exists,nodead][@player] 야수 명령
/petautocaston 야생의 분쇄
야수 명령 마우스오버 매크로 입니다. 끈기 펫은 뎀감 20%, 야성 펫은 블러드, 교활 펫은 펫자축 입니다.



#showtooltip 희생의 포효
/시전 [@mouseover,exists,nodead][exists,nodead][@player] 희생의 포효
/시전 [pet]야수 치료
희생의 포효에 야수치료를 묶은 매크로 입니다. 희포는 글쿨이 없어 야수치료와 함께 쓰면 좋아서 묶었습니다.


 처음으로 가이드 글을 작성해보았는데, 간단히 공유만 하자고 생각해서 작성하다보니 아 이건 넣어야겠는데? 하는것들이 많아 글이 좀 많이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ㅠㅠ..

다음에는 직업 별 상대법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생냥이 투기장에서 굉장히 스타일리쉬한 플레이를 할 수 있어 매력 넘치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생냥으로 PVP를 하고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36 윤하f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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