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핏빛 심연
(0) 개요
- 차단할 스킬이 너무나 많은 던전입니다. 반드시 차단해야 하는 위협적인 스킬이 어떤 것인지 숙지해야 합니다.
- 탱커의 리딩에 따라 루트의 변칙이 다소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투명 물약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민첩 물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출발 전 반드시 루트를 체크하세요.
(1) 첫 복도무리
첫 풀링은 보통 대규모 풀링이 될 것입니다.
덫과 찌르기를 맞지 않도록, 몬스터가 뭉쳐 있는 곳에서 멀리 떨어져서 딜을 하도록 합니다.
공용 플레이에서 소개한 것처럼 타겟을 바꾸어가며 날사를 바르시되,
'살아 움직이는 무기'는 소환물이므로 해당 타겟에는 날사를 쓰지 않도록 노력해보세요.
탱커의 생존기가 끝나서 버티기 어려워한다면, 구사를 지원해주도록 합시다.
(2) 작은 방 안의 투사와 진드기
잡고 넘어가는 루트가 있고, 패스하는 루트가 있습니다.
특별한 것은 없으며, 몬스터들의 스킬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서 하겠습니다.
(3) 방 지나서, 진드기 무리
'걸신들린 진드기'가 사용하는 '포식'이라는 스킬을 차단해야 합니다.
개체수가 많기 때문에 광역스턴과 적절히 연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광역스턴 콜이 나오면 차단을 아꼈다가 아무 것도 없을 때 차단하도록 합시다.
파티의 모든 광역스턴 및 차단기가 사용되었다면, 티르너에서 추적자를 상대할 때 사용했던 위협과 얼덫으로 포식을 끊는 플레이도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티르너 8번 전투 참조)
(4) 투사와 진드기 무리
투사가 사용하는 파란색 바닥 스킬은, 맞아도 죽지는 않지만 투사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맞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역시 진드기의 차단을 신경쓰도록 합니다.
주의할 점은, 이 무리에서 2분 쿨기를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이 무리 이후 바로 보스전이 이어지므로, 야격 정도만을 사용하여 전투를 하도록 합니다.
(단, 이 무리 이후 중보와의 전투를 계획하는 경우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5) 보스 - 1넴
보스가 '절단의 강타' 스킬 시전 시, 최대 사거리에서 딜을 하다가 철수로 빠진 후 바로 나페 점멸을 이어서 사용하면 구슬을 뽑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딜로스가 심한 편이므로, 파티의 힐이 심각하게 모자랄 때 지원하도록 합니다.
구슬을 여러 개 먹을 것 같은 타이밍에 적자생존을 사용하면 다소 도움이 됩니다.
글로벌에서 마이크 오더가 없을 때, 보스 돌진 시 거북상을 사용하여 혼자 맞는 것은 위험한 면이 있습니다.
보스 시작 전, 돌진이 오면 무적기를 사용할 것임을 확실히 주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6) 1넴 이후 방 안의 쫄들
'사악한 탄압자'의 스킬을 차단해야 합니다. 스킬 종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영혼 파멸'은 즉발 데미지이며, '억제의 저주'는 힐러를 방해하는 디버프를 겁니다.
파티에 저주해제 클래스가 있다면 영혼 파멸을 차단하고, 없다면 억제의 저주를 차단하도록 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이 수행사제도 함께 모아서 풀링을 할 경우, 영혼 파멸과 어두운 화살을 한번에 많이 맞게되면 즉사할 수 있습니다.
적절히 스턴과 차단을 지원하되, 스킬이 많이 샐 것 같은 타이밍에 거북상이나 적자생존을 사용해 주세요.
혹은 문을 사이에 두고 시야를 꺾는 것도 좋은 플레이입니다.
(7) 가고일
'묘실의 파수병'은 딱히 조심할 점은 없고, 바닥만 잘 피하면 됩니다.
'돌가죽' 이라는 버프 스킬을 시전하는데, 이 스킬을 차단하지 않으면 아래 스샷과 같이 파수병에게 버프가 걸립니다. 이 경우 냥꾼의 '평정의 사격'으로 해제가 가능하므로, 해제해주도록 합니다.
(8) 감시자 무리
2넴 방을 가는 길목에는 감시자 무리가 몇 있습니다.
만약 이를 잡게될 경우, 최우선으로 차단해야 하는 스킬은 '고위 감시자'의 '암울한 폭발' 입니다.
감시자 차단이 잘 되는 경우 탄압자의 스킬 차단을 지원하고, 감시자 차단이 잘 되지 않는다면 폭발을 가장 최우선으로 차단하도록 합니다.
(9) 이어지는 감시자 무리에서는 투명 물약을 사용 (위장술 X)
다리 전후의 감시자 무리는 자주 패스하는 구간 중 하나입니다.
도적이 있다면 도비터가 있으므로 문제될 것이 없지만, 도적이 없다면 투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위장술로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높은 확률로 발각됩니다. 안전하게 투물을 사용하세요.
여기서 투물을 사용하려면, 1넴과의 전투 이후에는 물약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10) 자블린
자블린과의 전투는 루트에 따라 할 수도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전투를 하게 된다면, 주위의 쫄들이 죽어갈 때쯤 구사를 사용해 주면 쫄들이 멀리 도망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쫄들 중 하나는 버프와 함께 강화되면서 커지고 죽지도 않는 상태가 되는데, 평정으로 해제 가능합니다.
(11) 원형 복도 - 처음 두 무리
원형 복도에서 가장 주의해야 하는 몬스터는 '심연의 감시관' 입니다.
감시관이 사용하는 '날카로운 족쇄' 스킬이 차단되지 않으면, 높은 확률로 무작위 대상이 빈사상태에 이르므로
이 스킬을 반드시 차단해주도록 합니다.
보통 원형 복도에 처음 진입하면 두 무리를 함께 잡곤 하는데, 이때 아래의 위치에 얼덫을 던져두면 로머가 애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로머가 얼덫을 밟으면 아래처럼 멈추게 됩니다.
(12) 원형 복도 - 2넴 전까지의 무리들
'연구 필경사'는 책을 계속 던지는데, 차단이 안되는 스킬이며 무시 못할 데미지를 줍니다.
따라서, 감시관을 잡은 이후에는 필경사를 점사해야 합니다.
'분노의 잔재'가 사용하는 '폭발적인 분노' 스킬도 저주해제 클래스가 없다면 매우 위협적입니다.
이 스킬은 특히 밀리가 보기 어렵기 때문에, 냥꾼이 차단을 지원해주면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광포한 구울'은 평타가 매우 아픈 몬스터입니다.
탱커가 드리블할 때 구사를 지원하도록 합니다.
(13) 보스 - 2넴
보스전이 시작되면 본진이 점차 뒤로 물러나게 되므로, 바닥 쿨기는 아래와 같이 보스가 끝에 닿고 본진쪽으로 치우치도록 깔아야 합니다.
보스의 '혹독' 스킬 대상이 되면, 이를 죽척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미리 쓰면 안되고, 혹독 캐스팅이 끝나기를 기다렸다가 채널링이 시작되자마자 죽척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14) 원형 복도 - 2넴 이후
2넴 이후 원형 복도의 반대편을 잡을 때도 로머가 1무리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아래 스샷에서는 고취 필경사를 메즈하느라 얼덫을 저기에 썼는데, 위의 11번 항목에서 했던 것처럼 복도 중간(고취 필경사 살짝 오른쪽)에 얼덫을 던져주시면 역시 로머의 애드를 막을 수 있습니다.
전투가 시작된 이후 본진과 충분히 떨어진 거리에 얼덫을 던져두도록 합시다.
(15) 3넴 가기 전까지
위의 원형 복도에 나왔던 내용의 반복입니다.
차단 잘 하고, 이감 잘 걸어주고, 바닥 잘 피하면 됩니다.
(16) 보스 - 3넴
2넴 이상으로 힐러가 힘든 보스입니다.
몸이 약한 냥꾼은 필히 활기와 적자생존과 치물 생석 등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도록 합시다.
파티의 오더에 따라 거북상으로 '끝없는 고뇌'를 피해 없이 한 번 넘겨야 합니다. 적시에 사용하세요.
또한 중요한 점은, 이후 길목의 3마리를 패스할 경우 3넴에서 물약을 먹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물론 도적이 있는 경우 먹어도 됩니다.
(17) 사냥지배자 무리
몬스터 가까이에 위치하여 '폭발성 덫'을 밟지 않도록 합니다.
탄압자의 스킬은 차단해 주시면 됩니다.
(17) 개노답 3형제
보통 이 3형제는 항상 패스를 하게 될텐데, 이 구간 역시 위장술은 높은 확률로 걸립니다.
만약 물약쿨이 돌고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위장술로 도박을 해야 할 때에는, 길의 가장자리가 아닌 몬스터 사이의 중앙을 통과하시되, 나페 점멸을 사용해서 최대한 몬스터 사이의 중간 지점을 지나지 않도록 하세요.
가끔 위장술로도 패스가 될 때가 있습니다.
나페가 아니시라면, 죽고 부활 받으시는게 제일 속편한 방법이고, 혹은, 걸렸을 때 단상 위까지만 올라와서 죽척한 후 몬스터가 돌아가는 타이밍에 도망가는 방법이 있지만.. 반드시 성공한다고 장담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냥 물약 쿨관리를 잘하도록 하세요...
(18) 마지막 복도
몬스터들의 개체수가 많고 딜러들이 쿨기를 사용하는 타이밍입니다.
여기서 종종 딜러에게 어글이 넘어가는 일이 발생하는데, 복도가 좁고 몬스터와 본진이 뭉쳐 있다 보니 딜러가 끔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투에 돌입하면 눈속임을 반드시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각 몬스터들을 상대할 때 아래 사항을 명심하세요.
1. 어둠의 수행사제
스킬을 차단하여야 하나 개체수가 많아 냥꾼의 1차단이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차단과 위협, 얼덫 등으로 열심히 스킬을 끊어주도록 합니다.
2. 핏빛 생도
펑타가 엄청 강력해서 탱커가 아픈 몬스터입니다.
탱커가 드리블할 때 구사로 묶어주도록 합니다.
참고로, 카알이 주기적으로 순간이동을 하며 광역 공격을 하는 스킬을 쓰는데, 이 광역스킬은 카알의 도착지점에서 발동되는 것이 아니라, 카알의 시작지점에서 발동됩니다.
따라서, 카알과는 항상 떨어진 포지션을 유지해야 합니다.
(19) 카알 도망 이후
카알이 도망가고 난 이후는 크게 어려운 것이 없습니다.
바닥과 덫만 잘 피합시다.
(20) 보스 - 4넴
보스의 잔상이 사용하는 '관통의 잔영'은 필드를 정확히 3등분합니다.
따라서, 이 스킬은 동선을 길게 피할 필요 없이, 바로 옆으로 살짝만 움직여도 피할 수 있습니다.
무작위 2명을 대상으로 돌진하는 '사악한 질주' 스킬은, 아래와 같은 매커니즘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1. 거북상
내가 1번째 돌진대상일 때 거북상을 쓸 경우, 나 자신은 피해를 무효화하고, 2돌진이 스킵됩니다.
내가 2번째 돌진대상일 때 거북상을 쓸 경우, 나 자신의 피해만 무효화됩니다.
2. 죽척
내가 1번째 돌진대상일 때 죽척을 쓸 경우, 보스가 돌진하다 말고 돌아갑니다.
2돌진 역시 스킵되지만, 죽척은 실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도 자주 실패합니다)
내가 2번째 돌진대상일 때 죽척은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죽척을 염두에 두었을 때, 보스가 나에게 바로 뛰지 않는다면 빨리 걷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3. 걷기
내가 1번째 돌진대상일 경우, 걸어서 피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치타상이나 나페 점멸을 써야 합니다.
내가 2번째 돌진대상일 경우, 보통 이동속도로만 걸어도 충분히 디버프를 피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보스의 '어스름 돌풍'을 맞고 필드 밖으로 날아갔다면, 재빨리 화면을 돌리고 본진 방향으로 철수를 쓰면 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