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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냥꾼 쐐기 공략 1편 (티르, 심연)

아이콘 세인트셀린
댓글: 26 개
조회: 17584
추천: 83
2021-07-17 04:48:44
쐐기 공략 2편 (승천, 역병) : https://www.inven.co.kr/board/wow/49/174939

쐐기 공략 3편 (속죄, 고투) : https://www.inven.co.kr/board/wow/49/175108

쐐기 공략 4편 (죽상, 저편) : https://www.inven.co.kr/board/wow/49/175530

0. 인사글

안녕하세요.

저는 아즈샤라 호드의 냥꾼유저 에임퀸 이라고 합니다.

지난 시즌 냥꾼 성능이 암울하여 기존 고수분들이 쉬시거나 가볍게 하시던 와중
운좋게도 좋은 팀원들을 만나 시즌을 1위로 마무리하고, 자랑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 냥꾼 공략을 써달라는 여러 분들의 요청을 받았는데,
이미 격냥은 칠스탈님께서, 야냥은 금칩님께서 너무나도 자세히 공략을 써주셨기 때문에
그걸 굳이 다시 쓸 필요는 없을 것 같고, 더 잘 쓸 자신도 없고 해서
저는 냥꾼 유저 시점에서의 쐐기 공략을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이 글은 쐐기의 세세한 내용을 다루고자 쓰는 공략이므로,
기본적인 냥꾼의 스킬 설명이나 딜사이클, 기본적인 보스 공략 등은 내용에서 배제하였습니다.
또한, 가시는 루트에 따라 제 공략과 맞지 않는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은 야냥 기준으로 작성할 것이지만, 격냥과도 겹치는 내용이 많을 것입니다.

좀 친다 하시는 냥꾼 분들은 이미 아시고 계실 가능성이 높은 내용이지만
아직 냥꾼으로 쐐기에 자신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작성하는 공략이니
별로 참신한 내용이 없더라도 너그럽게 보아주세요.

질문, 틀린 부분 지적, 의견 교환 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댓글로 달아주세요.

1. 던전 공용 플레이

(1) 날사는 타겟을 바꾸어 가며 바르기
아주 기본적인 운용법이지만, 의외로 정신 없는 와중에는 잘 안되는 플레이입니다.
잘 안보일 수도 있지만, 아래 움짤을 보면 저는 타겟을 계속 바꾸어 가면서 날사를 쏘고 있습니다.
(초록색 동그라미가 마우스 커서)
특히, 야격 사용으로 새로 충전되는 날사나, 야성의 부름 효과로 충전되는 꽁날사의 경우 반드시 타겟을 바꾸어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격냥의 경우 조사에 묻어 나가는 독쐐를 이와 같은 개념으로 발라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플레이를 하는가의 여부는, 던전 전체딜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치므로, 숙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중간보스 - 집행자 바루스
바루스의 '학살' 스킬은 돌진이 시전될 때 죽척을 사용하면 씹을 수 있는데, 생각보다 잘 되지는 않습니다.
(저도 정확한 타이밍을 익히기 위해 연습중입니다)
(8/16 수정) 현재 100%의 확률로 죽척 회피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하시면 됩니다.
1. 공포를 본 후, 바루스와 충분한 거리를 벌린다. (철수 1번 정도면 충분)
2. 돌진이 캐스팅이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
3. 돌진 시작과 동시에 죽척을 하면 돌진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고 바루스가 돌아간다.


(3) 중간보스 - 오로스 콜드하트
몸이 약한 냥꾼의 주적입니다.
스킬은 모두 피하면 되는 것이므로 따로 알려드릴 것이 없는데,
다만 '매서운 추위' 라는 동그란 디버프 스킬은 원딜이 우선적으로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만약 파티 구성이 탱+도적+풍운+냥꾼+신기 이런 조합이면, 디버프는 100% 냥꾼한테만 걸리게 됩니다.
(8/16 수정) 이제 해당 디버프는 근딜과 원딜 상관 없이 타겟으로 지정됩니다.
이를 잘 생각해서, 활기와 적자생존, 치물, 생석, 거북상 등을 적절히 배분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콜드하트가 거는 디버프 중 캐릭터 주위에 하얀 원이 생기는 '매서운 추위'라는 디버프는
자신이 대상으로 지정되었을 때, 캐스팅이 끝나기 전 거북상을 사용하면 디버프를 씹을 수 있습니다.
3분 이내에 거북상을 사용해야 할 경우가 아니라면 반드시 거북상을 사용해서 패턴을 무시하도록 합시다.


(4) 중간보스 - 소각자 아르콜라스
콜드하트가 냥꾼만 괴롭히는 녀석이라면, 이놈은 모든 파티원을 괴롭히는 교만같은 녀석입니다.
역시 바닥은 피하면 되는 것이고, 우리가 생각해야 할 부분은 이 녀석이 주기적으로 '영혼 융해' 라는 화염 피해 증가 디버프를 건다는 점입니다. 이 디버프가 들어왔을 때, 활기와 적자생존 등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8/16 추가) 원거리에 있는 대상을 우선적으로 타겟 지정하여 바닥을 까므로, 이동이 자유로운 냥꾼이 바닥을 유도해 줍시다.
냥꾼 혼자 밖에 있고 나머지 파티원들은 근접 거리에 붙어 있으면 냥꾼이 모든 바닥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5) 령 능력 선택
<딜링 령 능력>
야냥이라면 '괴저 상처의 단검'이 최우선입니다.
모든 딜이 즉발딜인 야냥은 괴저의 효율이 최상급입니다. 단일딜을 대폭적으로 향상시켜 줍니다.

격냥이라면 '용사의 증표'가 더 나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파티에 단일딜을 믿고 맡길만한 딜러가 있다면, 증표를 선택하여 광딜을 높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 저편이나 고투와 같이 타겟 수가 적고 경화일지라도 보스전이 중요한 던전의 경우 괴저가 낫습니다.

심연과 같이 캐스터가 많은 던전의 경우 '화산 분출'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파티 상황에 따라 1명 정도는 화산을 챙겨가는 것이 좋으므로, 파티원들의 령 선택을 보고 화산을 고르셔도 됩니다.

<생존 령 능력>
'바위 수호물'과 '회복의 진균'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8/16 추가) 속죄의 '할키아스의 조각'이나 고투의 중보 전투와 같이, 전투 돌입 직후 피할 수 없는 치명적인 스킬이 존재하는 던전의 경우, '아주 작은 춤추는 신발'을 선택하고 확정 데미지를 회피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2. 티르너 사이드의 안개

(0) 개요
- 티르너는 9.1에 새로 생긴 나페 성약전설이 굉장히 효율적인 던전입니다. 만드셨다면 한 번 사용해보세요!
(8/16 수정) 티르너 루트가 3넴쪽 벌레들을 보다 많이 잡는 루트로 넘어가는 추세라, 라일라크가 더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 루트의 변칙이 가장 적은 던전이며, 그만큼 딜러의 순수 딜링 능력으로 승부를 보아야 하는 던전입니다.

(1) 첫 원한발톱 무리
자신의 종족이 블러드엘프이면 비격을 사용해 줍니다.

(2) 티르넨 주민 무리
처음 쿨기를 쓰게 되는 무리입니다. 쿨기를 쓰고 광역딜을 하시면 됩니다.
전투 중간에 티르넨 주민이 아래와 같이 '과성장' 이라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대상에게 파란색 빨대가 꽂힙니다.
내가 대상일 경우 죽척을 하시면 바로 시전을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굉장히 아픈 기술이므로 반드시 죽척을 하도록 합니다.


(3) 수확자 무리
아래 무리 중 영혼절단자는 근접형 몬스터, 수확자는 캐스터형 몬스터입니다.
수확자가 시전하는 모든 스킬을 차단해주시면 됩니다.
영혼절단자는 자기 자신에게 버프를 걸어 근접 공격 시 체력을 회복합니다.
영혼절단자에 버프가 걸린 것이 확인되면 구사를 사용하여 영혼절단자를 묶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가지파괴자
아래 두 마리의 경우, 체력이 50%가 되면 '격노의 난타' 라는 광역 공격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 무리를 잡는 택틱은 보편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 하나의 체력을 먼저 50%를 만들고, 힐업을 한 다음, 다음 녀석을 50%로 만들어 광역 피해를 분산하는 것
- 둘의 체력을 동시에 50%로 만든 다음, 빠르게 멀리 이탈하여 광역 피해를 받지 않는 것
파티의 택틱 및 기동성을 고려하여, 점사를 하든 체력을 고르게 빼든 하시면 됩니다.


(5) 2넴 길목 중보 풀링
1넴을 잡기 전, 장막 너머에 있는 중보를 풀링해서 미리 잡을 수 있습니다.
이러면 총 3개의 령 능력을 가지고 1넴 전투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장막 너머의 중보를 타겟팅한 후에, 펫에게 공격 명령을 내리면 됩니다.
펫스킬 '질주' 까지 써주시면 베스트입니다.
움짤 대화 중 숨으라는 내용이 있지만, 장막 너머 스킬은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으므로 그냥 서 계셔도 됩니다.

<장막 너머 중보를 타겟으로 선택한 뒤 펫에게 공격+질주 명령>


(6) 보스 - 1넴
보스 공략은 상대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므로, 특별한 내용이 아니라면 생략할 것입니다.
1넴은 전투 시작 직후 야격을 사용하면, 극딜 타이밍에 야격이 대충 맞춰집니다.
극딜 타이밍에 모든 쿨기와 물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7) 2넴 길목 오른쪽 풀링
2넴 가는 첫 방은 몬스터가 2마리밖에 없기 때문에, 시간적인 측면에서 전투 효율이 떨어집니다.
냥꾼과 조드가 오른쪽 방의 몬스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위에서 중보를 풀링했던 방식 그대로 풀링해주시면 됩니다.

<벽 너머 몬스터를 타겟으로 선택한 뒤 펫에게 공격+질주 명령>


(8) 2넴 가는 길목 - 추적자
2넴 가는 길목에서 가장 위험한 몬스터는 여우처럼 생긴 '안개장막 추적자' 입니다.
이 몬스터는 무작위 대상에게 '안개장막 이빨' 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이걸 맞으면 거의 빈사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이 스킬을 무조건 스턴기로 끊어 줘야 합니다.
근딜이 많은 파티에서는 도적 전사 등이 스턴으로 이를 쉽게 끊을 수 있는데, 파티 구성에 따라 이 스킬을 끊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때, 냥꾼이 이 역할을 도와 준다면 파티의 안정성이 크게 올라갑니다.

야냥의 경우, 위협 스킬로 1차로 끊을 수 있고, 얼덫으로 2차로 끊을 수 있습니다.

<위협으로 이빨 끊기>


위협은 상대적으로 쉽지만, 얼덫은 커서를 추적자에 두고 집중하지 않으면 끊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추적자가 잡힐 때까지 신경을 곤두세웁시다.

<얼덫으로 이빨 끊기>


(9) 2넴 가는 길목 - 구체자, 숲지기
구체자와 숲지기는 차단 가능한 버프 및 힐스킬을 씁니다.
차단이 새면 공략이 매우 곤란해지므로 반드시 차단을 보도록 합니다.


(10) 보스 - 2넴
'얼음땡' 스킬로 소환되는 여우는 메즈가 가능합니다.
다만, 모든 여우를 얼덫으로 메즈하기에는 쿨이 약간 부족합니다.
홀수 여우를 얼덫으로 메즈하고, 짝수 여우를 구사로 8초간 묶어둔 다음, 메즈 지원을 요청하세요.

(11) 폭포 아래
'가시아귀 사슴뿔' 이라는 몬스터가 힐스킬을 씁니다.
이 스킬만 잘 차단하면 됩니다.
혹시 스킬을 차단하지 못했을 때, 자신이 블러드엘프라면 비격을 사용해 주세요.

(12) 3넴 가기 전 빅풀, 약탈자 애드를 방지하는 방법
3넴 가는 길목에는, 하늘을 날아다니는 '가시아귀 약탈자' 라는 날벌레 형태의 몬스터가 있습니다.


이 약탈자는 주기적으로 돌진하며 독데미지를 주는데, 이게 정말 아픕니다.
따라서 보통은 이 몬스터를 잡지 않고 패스를 하며, 다른 무리를 잡다가 얘네들이 애드가 되면 한계 단수에는 높은 확률로 전멸의 상황을 맞게 됩니다.

이 구간에서 보통 2무리의 빅풀을 하게 되는데, 이 때 얼덫을 아래의 위치에 던져두세요.
지나가던 약탈자가 자동으로 얼덫을 밟고 로밍을 멈추며 이로써 애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얼덫을 던져두면,


이렇게 메즈가 됩니다.


(13) 나머지 쫄 무리들
모든 바닥을 피하면 됩니다.
탱커는 드리블을 하고 있고 근딜은 바닥을 피하기 위해 멀리 떨어질 수도 있으므로, 냥꾼이 사슴뿔 차단을 잘 봐줘야 합니다.

(14) 보스 - 3넴
'정신의 연결' 스킬은 나를 대상으로 시전하고 있는 것을 보았을 때, 미리 파티원들 반대쪽으로 철수를 사용하면 아무런 연결 없이 바로 패턴 스킵이 가능합니다.

소환된 쫄이 아래와 같이 예쁘게 모이면 구사를 깔아주세요.


무빙으로 정신이 없다 보면 본진과 꽤 멀리 이격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때 힐러의 힐을 받지 못해 죽는 경우가 가끔 있으므로, 힐러와 너무 멀어지지 않게 주의하세요.

3. 핏빛 심연

(0) 개요
- 차단할 스킬이 너무나 많은 던전입니다. 반드시 차단해야 하는 위협적인 스킬이 어떤 것인지 숙지해야 합니다.
- 탱커의 리딩에 따라 루트의 변칙이 다소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투명 물약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민첩 물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출발 전 반드시 루트를 체크하세요.

(1) 첫 복도무리
첫 풀링은 보통 대규모 풀링이 될 것입니다.
덫과 찌르기를 맞지 않도록, 몬스터가 뭉쳐 있는 곳에서 멀리 떨어져서 딜을 하도록 합니다.
공용 플레이에서 소개한 것처럼 타겟을 바꾸어가며 날사를 바르시되,
'살아 움직이는 무기'는 소환물이므로 해당 타겟에는 날사를 쓰지 않도록 노력해보세요.


탱커의 생존기가 끝나서 버티기 어려워한다면, 구사를 지원해주도록 합시다.

(2) 작은 방 안의 투사와 진드기
잡고 넘어가는 루트가 있고, 패스하는 루트가 있습니다.
특별한 것은 없으며, 몬스터들의 스킬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서 하겠습니다.

(3) 방 지나서, 진드기 무리
'걸신들린 진드기'가 사용하는 '포식'이라는 스킬을 차단해야 합니다.
개체수가 많기 때문에 광역스턴과 적절히 연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광역스턴 콜이 나오면 차단을 아꼈다가 아무 것도 없을 때 차단하도록 합시다.

파티의 모든 광역스턴 및 차단기가 사용되었다면, 티르너에서 추적자를 상대할 때 사용했던 위협과 얼덫으로 포식을 끊는 플레이도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티르너 8번 전투 참조)

(4) 투사와 진드기 무리
투사가 사용하는 파란색 바닥 스킬은, 맞아도 죽지는 않지만 투사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맞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역시 진드기의 차단을 신경쓰도록 합니다.


주의할 점은, 이 무리에서 2분 쿨기를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이 무리 이후 바로 보스전이 이어지므로, 야격 정도만을 사용하여 전투를 하도록 합니다.
(단, 이 무리 이후 중보와의 전투를 계획하는 경우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5) 보스 - 1넴
보스가 '절단의 강타' 스킬 시전 시, 최대 사거리에서 딜을 하다가 철수로 빠진 후 바로 나페 점멸을 이어서 사용하면 구슬을 뽑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딜로스가 심한 편이므로, 파티의 힐이 심각하게 모자랄 때 지원하도록 합니다.

구슬을 여러 개 먹을 것 같은 타이밍에 적자생존을 사용하면 다소 도움이 됩니다.

글로벌에서 마이크 오더가 없을 때, 보스 돌진 시 거북상을 사용하여 혼자 맞는 것은 위험한 면이 있습니다.
보스 시작 전, 돌진이 오면 무적기를 사용할 것임을 확실히 주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6) 1넴 이후 방 안의 쫄들
'사악한 탄압자'의 스킬을 차단해야 합니다. 스킬 종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영혼 파멸'은 즉발 데미지이며, '억제의 저주'는 힐러를 방해하는 디버프를 겁니다.
파티에 저주해제 클래스가 있다면 영혼 파멸을 차단하고, 없다면 억제의 저주를 차단하도록 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이 수행사제도 함께 모아서 풀링을 할 경우, 영혼 파멸과 어두운 화살을 한번에 많이 맞게되면 즉사할 수 있습니다.
적절히 스턴과 차단을 지원하되, 스킬이 많이 샐 것 같은 타이밍에 거북상이나 적자생존을 사용해 주세요.
혹은 문을 사이에 두고 시야를 꺾는 것도 좋은 플레이입니다.


(7) 가고일
'묘실의 파수병'은 딱히 조심할 점은 없고, 바닥만 잘 피하면 됩니다.
'돌가죽' 이라는 버프 스킬을 시전하는데, 이 스킬을 차단하지 않으면 아래 스샷과 같이 파수병에게 버프가 걸립니다. 이 경우 냥꾼의 '평정의 사격'으로 해제가 가능하므로, 해제해주도록 합니다.


(8) 감시자 무리
2넴 방을 가는 길목에는 감시자 무리가 몇 있습니다.
만약 이를 잡게될 경우, 최우선으로 차단해야 하는 스킬은 '고위 감시자'의 '암울한 폭발' 입니다.
감시자 차단이 잘 되는 경우 탄압자의 스킬 차단을 지원하고, 감시자 차단이 잘 되지 않는다면 폭발을 가장 최우선으로 차단하도록 합니다.


(9) 이어지는 감시자 무리에서는 투명 물약을 사용 (위장술 X)
다리 전후의 감시자 무리는 자주 패스하는 구간 중 하나입니다.
도적이 있다면 도비터가 있으므로 문제될 것이 없지만, 도적이 없다면 투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위장술로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높은 확률로 발각됩니다. 안전하게 투물을 사용하세요.
여기서 투물을 사용하려면, 1넴과의 전투 이후에는 물약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10) 자블린
자블린과의 전투는 루트에 따라 할 수도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전투를 하게 된다면, 주위의 쫄들이 죽어갈 때쯤 구사를 사용해 주면 쫄들이 멀리 도망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쫄들 중 하나는 버프와 함께 강화되면서 커지고 죽지도 않는 상태가 되는데, 평정으로 해제 가능합니다.

(11) 원형 복도 - 처음 두 무리
원형 복도에서 가장 주의해야 하는 몬스터는 '심연의 감시관' 입니다.
감시관이 사용하는 '날카로운 족쇄' 스킬이 차단되지 않으면, 높은 확률로 무작위 대상이 빈사상태에 이르므로
이 스킬을 반드시 차단해주도록 합니다.

보통 원형 복도에 처음 진입하면 두 무리를 함께 잡곤 하는데, 이때 아래의 위치에 얼덫을 던져두면 로머가 애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로머가 얼덫을 밟으면 아래처럼 멈추게 됩니다.


(12) 원형 복도 - 2넴 전까지의 무리들
'연구 필경사'는 책을 계속 던지는데, 차단이 안되는 스킬이며 무시 못할 데미지를 줍니다.
따라서, 감시관을 잡은 이후에는 필경사를 점사해야 합니다.

'분노의 잔재'가 사용하는 '폭발적인 분노' 스킬도 저주해제 클래스가 없다면 매우 위협적입니다.
이 스킬은 특히 밀리가 보기 어렵기 때문에, 냥꾼이 차단을 지원해주면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광포한 구울'은 평타가 매우 아픈 몬스터입니다.
탱커가 드리블할 때 구사를 지원하도록 합니다.

(13) 보스 - 2넴
보스전이 시작되면 본진이 점차 뒤로 물러나게 되므로, 바닥 쿨기는 아래와 같이 보스가 끝에 닿고 본진쪽으로 치우치도록 깔아야 합니다.


보스의 '혹독' 스킬 대상이 되면, 이를 죽척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미리 쓰면 안되고, 혹독 캐스팅이 끝나기를 기다렸다가 채널링이 시작되자마자 죽척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14) 원형 복도 - 2넴 이후
2넴 이후 원형 복도의 반대편을 잡을 때도 로머가 1무리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아래 스샷에서는 고취 필경사를 메즈하느라 얼덫을 저기에 썼는데, 위의 11번 항목에서 했던 것처럼 복도 중간(고취 필경사 살짝 오른쪽)에 얼덫을 던져주시면 역시 로머의 애드를 막을 수 있습니다.
전투가 시작된 이후 본진과 충분히 떨어진 거리에 얼덫을 던져두도록 합시다.


(15) 3넴 가기 전까지
위의 원형 복도에 나왔던 내용의 반복입니다. 
차단 잘 하고, 이감 잘 걸어주고, 바닥 잘 피하면 됩니다.

(16) 보스 - 3넴
2넴 이상으로 힐러가 힘든 보스입니다.
몸이 약한 냥꾼은 필히 활기와 적자생존과 치물 생석 등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도록 합시다.
파티의 오더에 따라 거북상으로 '끝없는 고뇌'를 피해 없이 한 번 넘겨야 합니다. 적시에 사용하세요.

또한 중요한 점은, 이후 길목의 3마리를 패스할 경우 3넴에서 물약을 먹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물론 도적이 있는 경우 먹어도 됩니다.

(17) 사냥지배자 무리
몬스터 가까이에 위치하여 '폭발성 덫'을 밟지 않도록 합니다.
탄압자의 스킬은 차단해 주시면 됩니다.

(17) 개노답 3형제
보통 이 3형제는 항상 패스를 하게 될텐데, 이 구간 역시 위장술은 높은 확률로 걸립니다.
만약 물약쿨이 돌고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위장술로 도박을 해야 할 때에는, 길의 가장자리가 아닌 몬스터 사이의 중앙을 통과하시되, 나페 점멸을 사용해서 최대한 몬스터 사이의 중간 지점을 지나지 않도록 하세요.
가끔 위장술로도 패스가 될 때가 있습니다.


나페가 아니시라면, 죽고 부활 받으시는게 제일 속편한 방법이고, 혹은, 걸렸을 때 단상 위까지만 올라와서 죽척한 후 몬스터가 돌아가는 타이밍에 도망가는 방법이 있지만.. 반드시 성공한다고 장담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냥 물약 쿨관리를 잘하도록 하세요...

(18) 마지막 복도
몬스터들의 개체수가 많고 딜러들이 쿨기를 사용하는 타이밍입니다.
여기서 종종 딜러에게 어글이 넘어가는 일이 발생하는데, 복도가 좁고 몬스터와 본진이 뭉쳐 있다 보니 딜러가 끔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투에 돌입하면 눈속임을 반드시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각 몬스터들을 상대할 때 아래 사항을 명심하세요.

1. 어둠의 수행사제
스킬을 차단하여야 하나 개체수가 많아 냥꾼의 1차단이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차단과 위협, 얼덫 등으로 열심히 스킬을 끊어주도록 합니다.

2. 핏빛 생도
펑타가 엄청 강력해서 탱커가 아픈 몬스터입니다.
탱커가 드리블할 때 구사로 묶어주도록 합니다.

참고로, 카알이 주기적으로 순간이동을 하며 광역 공격을 하는 스킬을 쓰는데, 이 광역스킬은 카알의 도착지점에서 발동되는 것이 아니라, 카알의 시작지점에서 발동됩니다.
따라서, 카알과는 항상 떨어진 포지션을 유지해야 합니다.

(19) 카알 도망 이후
카알이 도망가고 난 이후는 크게 어려운 것이 없습니다.
바닥과 덫만 잘 피합시다.

(20) 보스 - 4넴
보스의 잔상이 사용하는 '관통의 잔영'은 필드를 정확히 3등분합니다.
따라서, 이 스킬은 동선을 길게 피할 필요 없이, 바로 옆으로 살짝만 움직여도 피할 수 있습니다.


무작위 2명을 대상으로 돌진하는 '사악한 질주' 스킬은, 아래와 같은 매커니즘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1. 거북상
내가 1번째 돌진대상일 때 거북상을 쓸 경우, 나 자신은 피해를 무효화하고, 2돌진이 스킵됩니다.
내가 2번째 돌진대상일 때 거북상을 쓸 경우, 나 자신의 피해만 무효화됩니다.

2. 죽척
내가 1번째 돌진대상일 때 죽척을 쓸 경우, 보스가 돌진하다 말고 돌아갑니다.
2돌진 역시 스킵되지만, 죽척은 실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도 자주 실패합니다)
내가 2번째 돌진대상일 때 죽척은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죽척을 염두에 두었을 때, 보스가 나에게 바로 뛰지 않는다면 빨리 걷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3. 걷기
내가 1번째 돌진대상일 경우, 걸어서 피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치타상이나 나페 점멸을 써야 합니다.
내가 2번째 돌진대상일 경우, 보통 이동속도로만 걸어도 충분히 디버프를 피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보스의 '어스름 돌풍'을 맞고 필드 밖으로 날아갔다면, 재빨리 화면을 돌리고 본진 방향으로 철수를 쓰면 살 수 있습니다.

이미지 업로드 제한으로 인해, 다음 글에서 이어 쓰도록 하겠습니다.

이니부자

Lv76 세인트셀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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