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내부 전쟁 시즌 1 격냥 가이드글을 썼던 '파개왕태우스' 라고 합니다.
제 글은 wowhead / icyvein / maxroll / simc 를/을 매우 많이 참조합니다. (+ 글쓴이 사견)
늘 강조하는거지만 공략글을 읽기 앞서 인게임 n키를 눌러 꼭 특성들을 한 번 씩 읽어 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4.13일 기준 최상위 m+ 탱커 유저인 yoda 발 티어리스트


6타겟 전투 5분 aoe에서 굉장히 강한 모습을 보여줌, 레이드 클리브 딜 필요한 넴드는 격냥이 더 우세 할 수도 있어보입니다.
★글쓴이 간단한 소개
★목차
*티어 설명
1. 특성
2. 딜 사이클
3. 템 세팅 및 2차 스텟
4. 기타 참고자료
★업데이트 로그
- 3/4 2시즌 가이드 글 첫 업로드(일단 파수꾼 위주로)
- 3/6 딜사이클 수정
- 3/29 어둠 순찰자 특성+딜 사이클 수정
- 4/7 딜 사이클 수정
- 4/12 누락 부분 수정 및 딜 사이클 규칙 추가
- 4/16 딜 사이클 수정
- 5/10 규칙 수정 및 장신구 우선 순위
- 6/9 전체적으로 수정
*내부전쟁 2시즌 티어세트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2세트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횡재! 효과가 발동해 10초 동안 자동 사격의 공격력이 200%만큼 증가하고 자동 사격 간격은 0.5초 만큼 감소합니다. 정조준을 시전하면 항상 횡재! 효과가 발동합니다.
- 4세트 - 실탄 장전 소모 시 추가로 300%의 효율로 폭발 사격을 방출 합니다.
2세트는 횡재! 라는 효과가 발동하면 자동 사격이 강화되는 효과이며, 4세트는 텀이 짧아진 자동 사격으로 인한 실탄 장전 기대값을 높여 4세트의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가집니다.
1.특성
1-1 광(쐐기) 파수꾼 [*현재 메타 빌드]
wowhead / icy-vein 에서 추천하는 '파수꾼' 쐐기 트리 입니다. 2시즌 리뉴얼이 되고 '정밀 사격' 관련 특성들이 많아졌습니다. '온아라의 바람' 특성이 버그 픽스 되었지만 여전히 '연사'를 채택하는 빌드가 더 강력한 것 같습니다.
C4PAIKKe/J2LdooRW3uJg8yy0zADsMGNWGQmtYDAAAAAAAAAAAAAgZYMzMzMjZkZMGGDzywMLzgtZmx2MLz22MGzgZmxYmZWMGsM
1-2 단일(레이드) 파수꾼
wowhead / icy-vein 에서 추천하는 '파수꾼' 단일 특성 입니다. 교묘한 사격, 연발 공격 같은 광에서 필요한 특성들을 제외하고 단일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특성들을 채택 했습니다.
C4PAIKKe/J2LdooRW3uJg8yy0bmtlxwYZMasNzCLZ2ysBAAAAAAAAAAAAAwMMmZmZmxMyMGDzMMGmZZGsNDzGmNzYmZmlZmhxMzssMGjlB
2-1 광(쐐기) 어둠 순찰자[*작업장 , 부화장에 강세]
wowhead / icy-vein 에서 추천하는 '어둠 순찰자' 광 특성 입니다.
C4PAIKKe/J2LdooRW3uJg8yy0bstMwAmgZhlQmFAAAAAAAAAAAAAAmxMmxMzMmRmxYYmhxwMLzgtZGzGLzmZMzYWmZGGzMzyyYwyA
2-2 단일(레이드) 어둠 순찰자
wowhead / icy-vein 에서 추천하는 '어둠 순찰자' 단일 특성 입니다. '정밀 폭파' 특성을 찍기 때문에 실탄 장전 + 폭사 빅 데미지를 노릴 수 있습니다.
C4PAIKKe/J2LdooRW3uJg8yy0bssMwAmgZhtQmFAAAAAAAAAAAAAAmhxMmZmxMamxYGzMMmxMmBbzMmNMbmxMjZZmZYMzMLbDGLD
★딜 사이클에서 사용하는 스킬 아이콘 정리
고정 사격 (자원 필러기 + 조준 사격 쿨감 2초)-
신비한 사격 (단일 스킬, 정밀 사격버프 소모용)
일제 사격 (3타겟 이상 맞출 시 '교묘한 사격' 버프 획득 / 정밀 사격버프 소모용)
조준 사격 (주 스킬 , 사용 시 정밀 사격 버프 1~2개 획득[특성 채택 시 2개]. 이하 '조사'라고 함)
-
속사 (주 스킬 겸 자원 필러기)
-
마무리 사격 (적 생명력 20% 미만일 때 사용 가능, '죽음의 강타' 특성 발동 시 상시 사용 가능)
울부짖는 화살 (주 대상 중심으로 모든 적에게 데미지 + 침묵)
-
폭발 사격 (주 대상 중심으로 모든 적에게 데미지)
-
연발 공격 (특정 지역 내 모든 적에게 6초간 데미지 + '교묘한 사격' 버프 획득)
-
정조준 (쿨기, 조사 시전속도 60%증가 / 조사,속사 쿨감 60% / 특성 '또렷한 시야' 발동)
-
교묘한 사격 (버프 , 최대 5타겟 에게 조준 사격이나 속사가 튕김)
-
정밀 사격 (버프 , 조준 사격 사용 시 1~2개(특성 채택 시) 획득)
연사 (연발 공격 사용 시 2명에게 적중하는 폭발 사격 부여)
달의 폭풍 (속사 사용 시 뎀증 10% 바닥 생성, 30초의 내부쿨이 있음, 파수꾼 영웅 특성)
검은 화살 (어둠 순찰자 영웅 특성 엑티브 스킬)
*척후병의 징표 (정밀 사격 소모 시 30% 확률로 적에게 징표가 걸림. 조준 사격으로 받는 데미지 40% 증가 / 정조준 시에는 정밀 사격 소모 시 100%의 확률로 징표가 걸림)
실탄 장전 (이번 시즌 빅 데미지를 넣을 수 있게 해주는 패시브 스킬, 조준 사격 캐스팅 없이 발사)
총알 세례 (버프, 속사로 피해 입힐 시 조준 사격 공격력 증가)
2. 딜 사이클
*적절히
을 써서 자원을 수급 해주세요. 2분 허수아비 딜 미터기 / 조준 사격이나 속사 리셋, 치명타에 따라 지표가 다를 수 있음
+(종특+물약+장신구)->
[사이클 돌리면서 속사와 조준 사격 사이 계속
을 섞으시면 됩니다(
때문)] * 몹이 확실히 모이면 딜 시작(
최대한 잘 받게끔)
에는
에 집중하면서
뜨면
맞춰주고,
는
,
유지 + 자원 수급용으로 쓰시면 됩니다.오프닝 정조준 전에 일제 사격을 한 번 더 누르는 이유?=정밀 사격 버프 소모하고 추격전 버프 얻기 위함
- 격냥은 3타겟 이상 적에게
를 맞춰
버프를 띄워 광을 치는 매커니즘 입니다. - 2타겟 이상 에서는
사용 - 속사, 조사 리셋 또는 가속에 따라 딜 사이클이 바뀔 수 있습니다.
- 속사를 먼저 쓰는 이유는 달의 폭풍과 각종 이로운 버프를 얻기 위함 입니다.(총알 세례 / 리듬을 타고 / 능률적인 속사 등등)
이 끝나면
를 계속 섞으면서
버프를 띄워야 합니다. 1-1. 정조준 시 우선순위
- 1.
(리셋 조사) 2스텍 안 쌓이게 - 2.
(리셋 속사)
맞추기 - 3.
반드시 띄우기 - 4.
버프 소모(속사,조사 중간에 계속 써주기 , 단일에선 신비한 사격) - 5.
1~2 타겟 남았을 때, 누를거 없으면 사용 - 6.
은
버프 생겼을 시
전에 쓰기 (4세트 효과로 인한 빅 데미지) 또는
1스텍만 있을 때
전,후로 쓰기
에는
쿨이 빨리 오기 때문에
설계 크게 신경 안써도 됨, 그러나 웬만해서 맞추기 (정조준 일 때 속사 쿨 8초 / 정조준 아닐 때 20초)
1-2. 정조준 없을 때 풀
정조준이 없는 상태로 다음 풀링에 도착했을 때 연발 공격 스킬이 있다고 가정해 보면
(리셋 됐을 시) 반복(연발 없으면 일제 사격으로 교묘한 사격 띄우고 시작,
를 소모해주는게 포인트 입니다.) 1-3. 정조준 없을 시 우선순위
- 1.
쿨마다 던지기 - 2.
or
준수 하기
맞추기 - 3.
소모 - 4. 부족한 집중
로 수급 - 5.
1~2 타겟 남았을 때, 누를거 없으면 사용 - 6.
은
버프 생겼을 시
전에 쓰기 (4세트 효과로 인한 빅 데미지) 또는
1스텍만 있을 때
전,후로 쓰기
정조준 없을 때는 속사 쿨이 좀 있는 편이니
을 트래킹해서 최대한 로스 없게 설계하는게 좋습니다. ex) '달의 폭풍'이 거의 다 왔는데 속사를 써버려서 다음 속사까지 '달의 폭풍'을 쓸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함
+(종특+물약+장신구)
->
(부패의 사격 특성)
[검은 화살은 리셋이 되면 교묘한 사격 소모 전 사용 / 사이클 돌리면서 속사나 조준 사격 쿨이 밀릴 때가 있을텐데 그럴 때
을 섞으시면 됩니다.]- 격냥은 3타겟 이상 적에게
를 맞춰
버프를 띄워 광을 치는 매커니즘 입니다. - 2타겟 이상 에서는
이 아닌
를 사용 - 속사, 조사, 검은 화살 리셋 또는 가속에 따라 딜 사이클이 바뀔 수 있습니다.
- 속사를 먼저 쓰는 이유는 각종 이로운 버프를 얻기 위함 입니다.(총알 세례 / 리듬을 타고 / 능률적인 속사 등등)
에는
에 집중하면서
뜨면
맞춰주고,
는
(파수꾼 일 때) ,
유지 + 자원 수급용으로 쓰시면 됩니다.2-1. 정조준 시 우선순위
- 0.
있을 때
누르기 ('어둠 순찰자' 특성 '황폐의 화약' 때문에) - 1.
(리셋 조사) 2스텍 안 쌓이게 - 2.
(리셋 속사) - 3.
반드시 띄우기 - 4.
버프 소모(속사,조사 쿨이 빌 때 광에선 일제 사격 , 단일에선 검은 화살[없으면 신비한 화살]) - 5.
은
버프 생겼을 시
전에 쓰기 (4세트 효과로 인한 빅 데미지) 또는
1스텍만 있을 때
전,후로 쓰기
2-2. 정조준 없을 때 풀
정조준이 없는 상태로 다음 풀링에 도착했을 때를 가정해 보면
(리셋 됐다면
)
반복 2-3. 정조준 없을 시 우선순위
- 0.
있을 때
누르기 ('어둠 순찰자' 특성 '황폐의 화약' 때문에) - 1.
은 쿨마다 써주기, 파수꾼과는 다르게
안 맞춰도 됨 - 2.
or
준수 하기 - 3.
소모 - 4. 부족한 집중
로 수급
*3. 다음 정조준이 오기 전
'사격지휘' 라는 특성때문에
이 2분텀이 아니게 됐습니다.(약 1분+@) 그리하여 심크나 여러 정보를 참고했을 때는 그냥 오는대로 스킬을 때려박는게 좋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보통 정상적으로 사이클을 굴리셨다면 돌아오는 정조준에
(45초)이 올 것 입니다. (2시즌 티어셋 기준)
같은 경우 3타겟을 맞추기 힘든 구간 (수도원 1넴, 수문 2넴 등등) 에선 정조준과 같이 맞춰 가는걸 추천 드립니다.
4. 단일 사이클 (Single target)
에는
에 집중하면서
뜨면
맞춰주고,
는
(파수꾼 일 때) ,
유지 + 자원 수급용으로 쓰시면 됩니다.4-1. '어둠 순찰자' 레이드 단일
우선 순위
- 1.
을 최우선으로 사용(특성으로 인해 정밀 사격 버프를 검은 화살로 소모)
- 2.

- 3.

- 4.
- 5.
은
버프 생겼을 시
전에 쓰기 (4세트 효과로 인한 빅 데미지) 레이드 단일에선 '정밀 폭파' 특성을 찍기 때문에 빅 데미지 노릴 수 있음
조준 사격 사이에 정밀 사격 버프를 검은 화살로 잘 받아 먹는게 중요합니다.
4-2 '파수꾼' 레이드 단일
(풀링 3초전)
+(종특+물약+장신구)->
이런 식으로 조준 사격과 조준 사격 사이에 신비한 사격으로
을 계속 소모해야 합니다[
를 계속 띄워야 함(죽음의 강타로 인해 마무리 사격 불 들어오면 신비한 사격 대신 마무리 사격으로
소모)] 4-3. '파수꾼' 쐐기 단일
+(종특+물약+장신구)->
이런 식으로 조준 사격과 조준 사격 사이에 신비한 사격으로
을 계속 소모해야 합니다.우선 순위
4-3. '어둠 순찰자' 쐐기 단일
+(종특+물약+장신구)->
이런 식으로 하시고 기본적으로 조준 사격이 놀지 않게 해주시면 됩니다.[사이클 돌리면서 속사나 조준사격 쿨이 밀릴 때나 집중이 넘칠 때가 있을텐데 그럴 때
을 섞으시면 됩니다.] 우선 순위
- 0.

- 1.

- 2.

- 3.

- 4.
은
버프 생겼을 시
전에 쓰기 (4세트 효과로 인한 빅 데미지) 또는
1스텍만 있을 때
전,후로 쓰기
3. 템 세팅 및 2차 스텟
icyvein 출처
치가특유 순으로 50%+ / 10~20% / 나머지 특화% / 1~2%가 가장 이상적 입니다 (노 버프 기준) / 어둠 순찰자 특성은 가속을 더 많이 챙겨도 됩니다.
- 쐐기 장신구 : 수도원의 인장(가장 높은 스텟 올려주는 사효 장신구) / 임시방편 시포리움 조율기(업타임이 매우 준수한 치명타 착효 장신구, 한 자리 고정)
- 레이드 장신구 : 케잔의 눈(전투가 계속 이어지는 레이드에서 최고의 장신구. 막넴 제외하곤 별로인 듯) / 비열한 패 돌리기(특화 뻥 사효 장신구, 정조준과 잘 맞아 떨어져서 베스트 장신구)
- 구렁 장신구 : 유령의 집 렌즈 (치명 or 가속 뻥) -> 적당히 치명을 챙기셨다면 패돌이 더 좋아보임
- 신화 인장 = 신화패돌 >= 영웅 유령의 집 렌즈(어순은 유집렌이 더 좋을수도)
3-1 마법 부여 및 보석
maxroll 출처- 머리 - 금고 보상토큰 보홈
- 목걸이 - '격조 높은 보석세공인의 장식' (소켓 뚫는 아이템) x2
- 반지 - '격조 높은 보석세공인의 장식' (소켓 뚫는 아이템) x2 // 2차스텟 마부 입맛대로
- 등 - '광역 회피' 관련 마부
- 손목 - '광역 회피' 관련 마부 // 금고 보상토큰 보홈
- 가슴 - '수정의 광휘' (1차스텟 +)
- 허리 - 금고 보상토큰 보홈
- 다리 - '폭풍결속 방어구 강화도구' (1차스텟, 체력 +)
- 무기 - '의회의 간계' (일정 확률로 치명타 스텟+) => 격냥은 치명타가 높을수록 좋음
보석은 simc를 돌려서 부족한 스텟에 맞는것을 찾아서 쓰시면 됩니다.
블라스페마이트(주 능력치 보석+다른 보석 당 치명+0.15%) + 오닉스 + 에메랄드 + 루비 + 사파이어) 이런 식으로
3-2 장식
- 레이드, 쐐기 둘다 여명견사 안감 두개를 채택합니다, 장식 제작은 최대 2개까지 가능합니다.
- 총 제작 시에는 '다크문 승천' 장식을 넣으시면 됩니다. (장식 넣지말고 만들어도 무관)
3-3 도핑
maxroll 출처- 영약 - 연금술적 혼돈 영약(최대 dps) / 절제된 유연성 영약(+생존)
- 음식 - 잔칫상(maxroll 에선 '거룩한 날 잔칫상'을 추천하지만 '한밤의 가장무도회 잔칫상'이 저렴함), 개인 음식으로 벨렌다르의 은총
- 물약 - 절제된 물약(모든 2차스텟+) / 흔들림 없는 집중의 물약(단일 넴드에서 사용)
- 체력물약 - 알가르 치유 물약
- 무기 기름 - 알가르 마나 기름(2시간 동안 치명타 + 가속 증가)
- 증강 룬 - 결정화 된 증강의 룬
제작을 손목1 + 망토1을 추천하는데 손목/허리/반지/발 등 원하는 2차 스텟을 구하기 힘든 부위에 제작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신화레이드를 안 가시는 분들은 무기 제작도 좋습니다.)
4. 기타 참고자료 및 미세 팁
1. 던전 플레이
(가장 이상적인 딜 사이클 영상)
2. 딜링 미세 팁
특성과 티어셋의 효과들을 극대화 하기 위해 최소 한 번은 스킬셋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3. 유틸 스킬 활용
-
-> 격냥 이거 안쓰면 어글 튀어서 죽습니다
-
-> 냥꾼 차단 -
-> 생명력 30% 회복(생존기)
-
-> 8초간 뎀감 30%(생존기, 적자생존 아이콘 대체)
-
-> 10초간 최대 생명력 20% 증가 및 그만큼 자기 생명력 회복(생존기, 곰의 인내 아이콘 대체)
-> 8초간 무적 + 30% 뎀감 질병 및 독 자해제 가능(생존기)-
-> 3초간 이동 속도 90% 증가, 이후 추가로 9초간 30% 증가
-> 본인에게 쓰는 스킬 한 번 씹기 가능 (차단 불가 스킬도 가능) / 질병 및 독 자해제 가능
-> 특정 던전 패스 혹은 본인에게 쓰는 스킬 차단 가능(정예몹 아닌 애들만)
-> 탱커 드리블 시 지원-
-> 모든 이동 방해 효과 제거
-
-> 적에게 걸려있는 '격노' 혹은 '마법' 해제 가능
-> 광역 에어본(내파 덫)-
-> 걸려있는 적 5미터 이동 시 기절
-
-> 격냥도 이제 위협 사용 가능, 단일 기절
-
-> 넉백 -
-> 비 전투 시 은신 가능, 덤으로 매 초마다 생명력 2% 회복 기능도 있음
-
-> 20초간 지역 내 은신, 투명 감지 (내부 전쟁 2시즌 어둠불꽃 동굴에서 요긴하게 씀)
-
-> 생명력이 80% 이상인 대상에게 입히는 모든 피해 5% 증가 (파티원 포함)
-> 격냥은 이제 펫 없이도 블러드 쓸 수 있음
4. 매크로 설정
#showtooltip 연발 공격
/cast [target=cursor]연발 공격
#showtooltip 정조준
/시전 정조준
/사용 13 or /사용 14
5. weakauras
하단 디스코드에서 배포 중
* 글을 마치며
내부 전쟁 시즌2 언더마인이 시작되었습니다! 크게 리워크가 되었지만 여러 인플루언서 및 매체에서 격냥에 대한 평가는 참담한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광에서는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격냥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씁니다.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 입니다. 패치 소식이 있다면 빠르게 수정하도록 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