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폭풍버프로 인해서 냥꾼이 딜킹을 먹는게 전혀 이상하지 않은 현 시점에서
아직도 템에 비해 딜이 낮아서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몇가지 써봅니다. (생냥 기준)
1. 재연마 : 만적중 (원거리 적중 8%) 맞추고 치타 > 특화 > 가속 순으로 재연마 (T13 2셋 이상 기준)
- 가장 기본이면서 제일 중요한 부분. 이것조차 안해놓고 딜안나온다고 고민하면 해줄말이 없음.
2. 딜싸이클(단일)
- 기력이 100 이 되어서 오버되어 낭비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50~60 정도를 유지
- 같은 기력을 써도 신사보다 폭샷이 딜이 높다. 즉 폭샷 쿨을 절대 놓치지 말라.
- 검화 쿨이 여유가 있다면 폭샷 직후 신사를 2연타 정도 쏴서 기력을 소비한다
- 검화 쿨이 올때쯤 기력 80 정도 유지할수 있게 기력조절 (검화 기력 35 / 폭샷 기력 44)
(검화와 폭샷이 쿨이 같이 돌아올 경우를 대비하기 위함)
3. 딜싸이클(광역)
- 쫄이 모일지점에 얼덫/폭덫을 유지 (생존의 '죽음의 함정' 특성 활용)
- 일제 2연타로 기력 소모 후 '코-일-코-일' 반복 (2셋 기준)
- 중간에 실탄장전이 뜰텐데, 몹이 5마리 이상이면 실탄 무시하고 코-일-코-일 반복
- 4마리 이하면 실탄장전으로 뜬 공짜 폭샷 2발만 소비한다.
한몹에 '폭-신-폭' 이 아니고 타겟을 바꿔서 '폭-폭' 으로 빠르게 소비
4. 각종 버프류의 발동과 지속시간을 철저하게 체크
- 냥꾼의 딜은 거의 여기서 갈립니다. 딜안나오는 냥꾼들은 대부분 이점을 놓치는 분들이다.
- 냥꾼 뿐 아니라 모든 클래스에서 상위권으로 가는 관문이 버프류 발동/시간 체크 라고 봐도 과언이 아님

(스샷 윗줄 : 저격훈련/ 땅굴쥐/톨비르/영웅심 아랫줄 : 속사/키릴/야부/4셋발동)
* 애드온 설명 : 상단 : Quartz 의 대상 디버프 Bar
하단 : 인벤 오라프레임을 활용해서 개별적으로 버프이름 입력해서 설정
- 버프류 활용 방법 : 공속증가 버프류는 겹치면 비효율적이다. (기력을 다 활용하기 힘들다)
공속 + 뎀증 끼리 발동되는게 효과적이다.
==> 공속(속사/웅심/4셋발동/나침반or행렬or갈구) + 뎀증(톨비르/야부/키릴발동)
@ 냥꾼이 할수 있는 것 : 속사/야부/사용효과 장신구(용점)/2번재 톨비르 먹는 타이밍 정도 밖에 없고,
한방에 몰아치는게 효율적이다.
- 초반웅심 여부에 따라서 스킬 사용 타이밍이 갈린다. ( = 웅심과 속사를 겹쳐쓰지 않게 조절하라 <= 둘다 공속증가)
- 속사는 키릴 발동버프 5중첩에 쓰면게 효율적 (속사 15초 / 키릴 20초)
- 초반웅심이면 마지막 키릴 발동 5초후 몰아치면 되고,
- 초반웅심이 아니라면 초반 몰아치기가 무난하고, 두번째 톨비르 타이밍은 웅심때 먹으면 효율적
* 몰아치기 메크로 (그냥 누르면 속사+야부+장신구사용 / Alt 키와 함께 누르면 톨비르 먹고 속사+야부+장신구 사용)
#showtooltip 속사
/사용 [mod:alt] 톨비르의 물약
/시전 야성의 부름
/시전 속사
/사용 13
/사용 14
5. 저격훈련 버프 시간 체크는 필수

- 아마 이런게 있는지도 모르는 냥꾼도 분명 있을 것이다. 코사 공격력 6% 지만 결코 무시할수 없다.
- 울트락시온같은 말뚝딜에서는 못느끼지만, 모르/요르/하가라/블랙혼 같은 무빙이 많은 딜에서는 차이가 있다.
- 6초동안 제자리에 있으면 15초짜리 버프가 생기기 때문에, 타이밍잡고 잠시 멈춰서 버프생성후 무빙하는게 필요하다.
6. 실탄장전시 '폭-신-폭-신-폭' 이 진리는 아니다.
- 폭샷 사이에 신사를 끼워넣는 이유는 '폭-폭' 으로 쓰면 폭샷 틱뎀을 손해보기 때문에, 신사를 껴넣는 것이다.
- 검화가 쿨이 왔다면 '폭-검-폭-신-폭' 도 가능하겠고
- 마격타이밍이라면 '폭-마-폭-마-폭' 등의 변형된 딜싸이클이 얼마든지 가능하고, 더 효율적이다.
나름 딜올리는 노하우? 정도로 몇가지 적어봤는데, 게시판 검색해보면 어딘가는 있을법한 이야기들이고, 딜쫌 하는 냥꾼들은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일 것입니다. 딜안나와서 고민인 냥꾼분들만 보시고 참고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