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요 업데이트 이후 글을 수정해서 쓸려고 하니 너무 많은것이 바뀌어 다시 작성하게되었습니다.
1. 7.1.5 업데이트 이후의 악흑의 변화
7.1.5에서 결속의 너프 / 악활의 버프겸 너프 / 악마의 격노에 탈키엘의 분노가 발동 / 펫들의 공격력 상승 / 예언의 변경이 주요 포인트 입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는 자세히 쓸려고 하는데 결국은 무슨 특성을 쓰고 어떤식으로 딜링방식이 바뀌었는지가 중요하기에 짧게 씁니다.
① 결속의 너프
결속 대신 봉사를 사용 / 암불대신 부름 사용
② 악활의 버프겸 너프
악활의 공격력이 42% 증가하지만, 활성화된 악마 당 증가하는 공력력이 18% 10%로 감소합니다. 결론만 먼저 말하면 11마리까지는 상향 / 12마리 부터는 너프가 됩니다.
③ 악마의 격노에 탈키엘의 분노가 발동
다중타겟(쐐기 쫄처리)에서 주타겟을 잡고 파멸만 리필해주는 느낌으로 굴손을 쓰고 나머지는 격노만 사용
4타겟 이상부터 좋다고 느껴집니다.
④ 펫들의 공격력 상승
결속이 너프만 됬다면 결속과 봉사로 나뉘겠지만 펫공격력 상승으로 봉사를 씁니다.
⑤ 예언의 변경
예언 특성 선택 시 파멸이 터지는 시간이 2~3초 사이(가속에 영향받음 : 확인필요)로 줄어들고 파멸이 터지면 파멸 타겟당 임프가 한마리씩 나옵니다.
2. 티어셋과 선택
① 티어세트 효과와 추천 구성
2세트 : 파멸이 50%로 추가 영혼의 조각을 생성
4세트 : 공포사냥개의 지속시간이 4초 증가
2세트 효과는 딜량이 증가할거라고 볼 수 있지만 가속이 붙은 부위가 아니라면 과감히 4세트까지 기다려야합니다. 2세트에서 딜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거는 50%로 추가되는 조각에 의한 악마 수 증가 뿐인데 언제 터질지 모르는 효과와 가속부위가 아닐때 떨어지는 가속은 딜량이 비슷하거나 떨어지는 수준입니다.
티어세트 표 ( Lv 875 기준)
여기서 머리 / 다리 / 등 / 손으로 구성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가속이 붙어 있는 머리/다리/ 등으로 구성하고 2차스탯이 많이 붙는 가슴에서 가속을 챙기기 위해서 입니다.
실험하면서 알게된 사실인데 사냥개 연마일때는 임프의 공격 횟수가 사냥개의 공격 횟수와 비슷해집니다. 다만 거리가 멀면 원래 임프의 공격 횟수가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11%대의 자료를 보면 6(7)로 되어 있는데 어떨 때는 사냥개 위의 임프가 6번 또는 7번을 공격합니다. 최대사거리에서는 거의 6번을 공격하고 가까이서 시전 시에도 사냥개가 자리를 늦게 잡으면 6번의 공격을 했습니다. 사냥개가 날아가는 시간동안에도 시간이 줄기 때문에 임프의 공격횟수가 불규칙한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흑마는 근딜이였습니다!
아래는 가속과 스킬시전 시간 상관관계 식입니다. 아래는 잡설이니 무시해주셔도 상관 없습니다.
가속이 높을 수록 글로벌 쿨다운(스킬을 시전하고 다음 스킬을 시전하기 위한 시간)도 줄어 듭니다. 다만 글쿨은 1초가 한계입니다. 여기서 사용자의 핑과 서버 핑을 고려하면 (저는 사용자 핑 최대 6ms / 서버 핑 최대 5ms)
가속이 48.37%일 때 글클+핑을 고려한 값이 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가속의 수치입니다. 맞추지는 못하는...
(2) 특화
특화는 악마의 공격력을 상승시킵니다. 봉사와 예언특성을 많이 선택하는 요즘은 특화에 의한 딜 상승이 전에 비해 높아졌습니다.
(3) 치명타 및 극대화율
치명타 및 극대화율은 파멸과 탈키엘의 잠식에서 치명타가 뜨면 갑자기 DPS가 상승하는데 기여합니다. 다만 치명타가 뜨지 않는다면 없는 스탯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유물특성에 보면 각 스킬에 대한 치명타율 증가 특성이 있어서 어느정도 챙겨두면 일반적인 스킬들에서는 자주 터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4) 유연성
PVP 스탯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연성은 2~3% 정도는 챙겨주면 없을 때보다는 DPS 상승이 좋은 편입니다. (안 올리고 싶어도 올라가는 유연성)
"그레이메인의 군대가 감시관탑에 주둔하고있다! 쳐부숴라!자비란 없다!"와 함께 유연해지는 전역퀘
애드온 설치 후 접속하여 /simct 라는 명령어를 치면 1부 심크와 PAWN 사용법 처럼 복사가능한 글이 나옵니다. 이 글을 복사하게 되면 가방안에 있는 장신구들을 2개씩 묶어 가능한 조합 전부에 대해서 심크를 돌릴 수 있게끔 만들어 줍니다. 불필요한 장신구 조합은 지워주고 1부와 마찬가지고 심크를 이용해서 확인합니다.
이 때 장신구 조합간 DPS만 확인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시간 단축을 위해 Options에서 Scaling 탭에서 Enable Scaling을 체크 해제 해줍니다. Import 후 Simulate를 눌러주고 결과를 확인합니다. 1부와 마찬가지고 심크는 참고만 합시다.
(1) 어둠 속의 속삭임
굴단이 주는 장신구 입니다. 악흑 1순위 장신구
(880기준) 공격 주문을 시전하면 일정 확률로 사악한 조약에 걸려 12초 동안 주문 시전 속도가 41.32%만큼 증가합니다. 사악한 조약의 효과가 끝나면 8초 동안 14.13%만큼 주문 시전 속도가 감소 합니다.
효과만 터지면 자체 블러드가 되는 장신구 입니다. 연속으로 터질 때도 있지만 발동 확률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다만 블러드가 아닐때 터지면 블러드 만큼의 가속효과가 나오고 파멸의 적용시간도 감소됩니다.
사악한 조약 효과가 걸리면 딜사이클이 조금은 달라집니다. 탈키엘의 잠식이 있을 때는 최대한 악마가 많게끔 뽑은다음 권능을 걸고 잠식을 시전하고 그렇지 않다면 일반 딜사이클을 유지해주면 됩니다.
자체 블러드 효과로 인해서 전설[윌프레드]와 시너지가 좋은편입니다.
그리고 버프효과를 지울 수 있는데 전투가 끝나고 다음전투로 이동간에 또는 딜을 별로 할 구간이 아니고 무빙구간에는 미리 지워주면 디버프 시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고장난 메트로놈
시간변형체가 주는 장신구입니다. 악흑 2순위 장신구
(870기준) 공격 주문을 시전하면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가속이 657 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5회 중첩이 되며 시간은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효과가 터지면 가속이 657만큼 증가하고 다시 효과가 터지면 12초라는 시간은 계속 가면서 가속이 추가되는 형식의 장신구 입니다.
880 지능가속 장신구는 (1712*지능EP+1096*가속EP)로 계산되며 제 심크 기준 스탯가중치를 적용해보면
875 메트로놈 : 41447.9
880 지능장신구 : 44011.28
이 되어 880 지능 장신구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특정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확률로 발동하는 장신구이기 때문에 원하시는것을 착용하면되기는 합니다.
또한 다른 분의 로그이기 때문에 그분의 EP 값을 적용해야하지만 제 EP를 적용했기 때문에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시간의 파편
비전로 조언자 반드로스가 주는 장신구 입니다.
(880 기준) 공격주문을 사용하면 6008의 가속을 얻고 15%의 이속을 10초동안 얻습니다.
메트로놈과 비슷한 방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다만 메트로놈 하위호환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10초동안 가속이 한번에 올라가기 때문에 무빙구간에서 터져버리면 효과를 제대로 못받고 높은 템렙을 얻기위해서는 고단 쐐기 또는 주간보상에서 밖에 못 얻기 때문에 취향대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4) 지능+가속 장신구
병에 든 소금물 점액은 용시 헬리아가 주는 장신구이며 전역퀘 등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880기준) 지능1712 / 가속 1096
다만 루팅시 붙는 스탯이 랜덤이라.... 메트로놈과 자주 비교되며 자신이 안정적인 가속을 원하면 지능+가속 장신구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5) 파라미어의 금지된 흑마법서
밤의요새 크로서스가 주는 장신구입니다.
(875 기준) 가속 1075 / 대상 위치에 파괴의 구슬을 날려 4초후에 20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238,564의 암흑피해를 입힙니다. 충격지점으로부터 가까울 수록 더 큰 피해를 입습니다. (1분쿨)
가속이 붙은 장신구이지만 가까운 적에게는 사용이 안되고 날라가는 시간이 있어 잘 쓰지는 않습니다. 다만 쫄구간 처리나 다중타겟이라면 써볼만한 가치는 있습니다.
(6) 들끓는 역병 군락
에메랄드의 악몽 니센드라가 주는 장신구입니다.
(880기준) 피해를 유발하는 주문 사용 시 일정 확률로 대상을 썩은 고기를 좋아하는 벌레무리가 둘러싸 10초동안 229,424의 자연피해를 입힙니다.
한때 1순위 장신구로 군림하던 역병장신구 입니다. 단일딜에 좋으며 발동률도 매우 우수한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