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와 같이 체력의 편차가 많이 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격아 떄처럼 다수의 임프보단 강한(체력이 많은) 악마들을 위주로 소환하는 쪽으로 플레이 하게 되었습니다. 단순 하게 계산해서 공포사냥개2마리 =>임프5마리 = 주소환수 및 특성소환수 정도의 차이 입니다. 현재 스펙상으론 임프6 + 공포사냥개 + 주소환수 + 특성소환수2마리 이렇게 최대수치로 보입니다. ※딜사이클(추천일뿐 더좋은 방식이 있다면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5조각 ▶ 나이트페이 성약스킬 ▶ 썩은마귀 ▶ 지옥수호병소환 ▶ 어활2회 ▶ 굴단의손 ▶공포사냥개 ▶(악마의부름으로 조각킵됐다면)1어활 ▶ 굴단의손 ▶ 악마폭군소환 악마의부름으로 조각킵이 불가능하다면 2번쨰 3조각굴손은 좀 빠듯합니다.(성약단 나이트페이기준)
격아때도 쇄기 단수가 낮아 일반몹이 녹는 구간에서 애용 한 공포채찍 특성이긴 합니다만 악흑의 경우 파열의딜량과 단수가 높아질수록 굴단의손의 광역딜비중이 상당해 오래쓰게 되진 않습니다. 추후에도 쓰게 될경우 전설 움울한 심문관의 공포부름(소모한조각당 사냥개3%뎀증)과 사냥개 관련 도관특성인 육식추적자(사냥개 일반공격시 n%확률로 공포이빨시전) 조합하면 나쁘지 않은 딜량을 볼수 있을거라 생각 됩니다.
◎기본운영 쐐기를 기준으로 보게 될경우 첫무리 기본사이클로 임프보유 이후 2번쨰무리부터 사냥개시전(광역공포이빨로 순간광+디벞)->폭군->임프 수급후 파열광딜->다음무리사전작업 위의 흐름을 쐐기 던전 진행중 최대한 유지 하는 식으로 가게 됩니다. 이런 흐름은 흑마에게 있어 쐐기에서 기본적으로 어떤특성을 선택하던 기본 베이스로 잡히는게 좋습니다.
◎아래영상은 위 기본운영을 토대로 짧게 진행된 영상입니다.
◎정리
1. 영상에서 보이는것처럼 보통 현재스펙에서 광역딜링은 평균적으로 4~6천정도 꾸준히 나옵니다.
2. 임프보유량에 따라 간간히 8천~1만 대의 광역딜링이 될떄도 있습니다.
3. 기본적으로 광역딜의 핵심은 파열과 굴단의손 입니다. ※파열은 언제 몇타겟에서 좋은가? ->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2타겟부터는 파열이 더 높은 딜량을 보여줍니다. ◆편차를 줄이기위해 발동장신구와 무기를 뺀채 비교했을시(딜수치보단 각딜의 편차비교) -임프 1마리당 딜량 기대값 : 545 -임프 1마리당 파열 기대값 : 450 ->임프 1마리의 총딜량의 기대값보다 파열의 기대값은 약 총딜량의 80%입니다. 이로 인해 2타겟부터는 온전히 딜을 넣는것보단 파열의 기대치가 높은것을 알수있습니다. -임프의 딜량은 특화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특화는 파열의 딜증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임프의 기력이 줄어들면 줄어든만큼 파열의 딜량은 줄어듭니다.
4. 2타겟부터는 그럼 굴손->파열 반복인가? ->그렇진 않습니다, 충분한 조각의 순환과 굴단의손 사용을 위해 말뚝딜을 할경우는 기본적으로 딜링을 하고 무빙 또는 어둠속에서 특성으로 디버프 확산시켰을때 주로 파열로 딜링을 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특성에 관해...
악흑의 경우 50라인의 나머지 2가지특성으로 플레이스타일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희생된 영혼 : 격아 초창기에 나름 꽤 좋은 특성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차단만 그때줬다면 악흑이 흑마쐐기 고정특으로 가능 했을거라 생각 됩니다.(생각이상으로 성능이 좋았음) 어둠땅 기준 강령군주 성약스킬(악마화살딜+100%, 3회)과 마력착취(악마화살딜+30%) 이 두가지 조합으로 나름 악활 딜뽕맛을 볼거 같긴하지만 섭취트리만큼의 기대치를 내려면 마리당 딜증가율이 6%정도 나와줘야 엇비슷하거나 바꿀만 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1. 뿔달린 악몽의힘 : 현재 제가 쓰고있는 전설로 단일딜 및 광역딜, 조각수급등 다방면에서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윌프레드 : 윌프레드의 경우 현재 파흑에게 꽤 괜찮은 전설이기도 한데 악흑에게도 희생된 영혼특성과 쓸만한 조합이 되어지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섭취트리와는 다른 상위 악마들과 쿨이 맞아 떨어져야 하기 떄문에 변동이 너무 심하면 반쪽짜리보다 못한 폭군만 뽑게 될가능성이 높을거라 생각됩니다.
3. 악마의 결속력 : 옵션만 보면 흑마 3특 모두에게 코어급 옵션입니다. 다만 예전 티어세트 옵션으로 기억되는데 당시엔 거의 100%유지가 되어서 예전과 동일하게 나온다면 굴단전설과 동급 이거나 그 이상의 성능일거라 생각됩니다.
4. 파열하는 잠재력 : 격아때의 아제라이트 옵션으로 파열사용시 가속이 증가하는 전설입니다. 현재기준 수치적으로 봤을때 격아때보단 너프된것으로 보이고 섭취트리와 희생된영혼 트리 두가지 모두에서 쓰기가 애매한 상황이지만 확팩 중후반 고스펙 에서 괜찮은 성능을 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 육식추적자 : 공포사냥개가 공격시 n% 확률로 공포이빨을 추가로 발동시킵니다. 툴팁상의 확률은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지만 생각 이상으로 발동률이 높은 편이고 15라인특성의 공포채찍 특성도 적용되어 광역딜시 딜기여도 1위도 하곤 합니다. 사냥개 딜량증가 전설과 궁합이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2. 지옥의 특공대원 : 지옥수호병의 공격력이 n%만큼 증가하고 받는피해가 n%만큼 감소합니다. 기본적으로 주소환수인 지수병의 딜지분률이 상위에 속해서 고정패시브 딜증가 도관으로 괜찮은 성능의 딜량을 내줍니다. 45라인 특성소환 지수병또한 이도관에 영향을 받아 딜증가가 됩니다.
3. 폭군의 영혼 : 악마폭군이 만료되면 악마핵1개를 얻고 n%만큼 15초동안 악마딜증가 버프를 받습니다. 개인적으로 섭취트리라면 필수로 써도 좋을정도의 도관이라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 폭군소환 딜증가로 15%가량의 딜증가 버프를 30초가량 유지할수 있어서 폭군소환시 상위 악마들의 지속시간동안(약30초) 15%증뎀버프 쿨기로 활용되어집니다.
4. 피의전달 : 굴단의손 시전시 n%확률로 악마핵 1회 충전 됩니다. 폭군의영혼과 같이 고정적으로 사용될정도로 발동률이 좋은 도관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굴단의손 추가발동 전설과 써도 좋긴 하지만 악마핵이 오버 되는경우도 종종 보일떄가 있어 조금 아쉬울때가 있지만 피의전달과 굴단의손 전설을 사용할시 희생된영혼 특성이 아님에도 악마화살이 딜순위 3위까지 오는경우도 있을정도로 발동률이 상당합니다.
◎정리
1. 직접적으로 사용했을시 도관의 성능은 폭군의영혼>=피의전달>피의특공대원=육식추적자 입니다. 다만 특성또는 전설조합으로 다른결과값이 나올확률이 높습니다.
2. 전설의 경우 특별한 패치가 없는 이상 굴단의손 전설과 결속력 전설 두가지가 주력이 될것으로 보이지만 단일에서 공포사냥개 증뎀 전설도 쓸만 할거라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