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엄브릭입니다.
대격변 대비 고흑에 대해 공부할 겸 가이드 적어봅니다~
--------------------------
◆ 고통 흑마법사의 특징
- 준수한 단일 및 다중딜
- 2~3타겟에 가장 유리한 특성
- 공대버프
- 단일딜은 흑마 특성중 가장 낮음
----------------------
◆특성
-전용스킬 : 불안정한 고통
-암흑마법 숙련 : 암흑계열 공격력 +30%
-강한 고통 : 암흑 계열 주기적인 피해 +13%
*특화력 1 : 1.63% 추가 주기적인 피해
85레벨 기준 ( 소격변 80렙 기준 5포인트 차감)
추후 와우헤드 가이드와 다를 수 있음.
◆문양
상급문양
- 부패 : 4% 확률 어둠의 무아지경
- 유령 출몰 : 보너스 피해 +3%
- 불안정한 고통 : 시전시간 -0.2초
주문양
- 영혼 바꾸기 : 도트 유지 , 30초 쿨
- 어둠의 화살 : 소모 마나 15% 감소
- 생명력 전환 : 글쿨 -0.5초
보조문양
- 영혼 흡수 : 영흡 동안 처치시 마나 +10% 회복
- 영혼의 의식 : 생석 소비 마나 -70%
- 생명력 집중 : 시전밀림 방지
----------------------
스탯
◆우선 순위
지능 > 적중(17%) > 가속 > 치명타 > 특화
- 고흑은 주스탯 지능이 가장 큰 이득이며 가장 우선되는 스탯
- 만적중을 기본으로 하되 지능을 손해 보면서 적중을 올리지 말것.
*그래도 어활 한방 빗나가는게 아쉽다면 지능 보다 만적(17%) 우선 (개인선택)
- 가속은 도트 주문의 틱수도 늘려줌.
◆가속 과 소프트캡 (검은의도 3% , 주문가속 5% 적용) , 블러드 x
- 부패 추가 2틱을 위한 필요가속 25% : 1993 ( 고블린 1846 )
- 불안정한 고통 추가 2틱을 위한 필요 가속 30% : 2589 ( 고블린 2473 )
- 암불 추가 1틱을 위한 필요가속 16.7% : 1007 ( 고블린 870 )
----------------------
딜 사이클 ( T13 4셋이 아닐때 )
◆기본
부패 - 불안정한 고통 - 운명의 파멸 - 유령 출몰 - 암흑불길 (근접시) - 어활
-부패는 유령 출몰로 자동리필
-파멸 및 불안정한 고통 유지
-필러 어둠의 화살
-암흑불길이 어활 보다 기대값이 높아 근접시 우선 사용.
- 25% 미만 어활 대신 영흡
- 영흡은 불안정한고통을 자동리필
- 유령출몰은 항상 쿨마다
- 이동시 영불사+영불 or 지옥불길
◆ 멀티타겟 및 광역
2 타겟
- 1. 불고, 부패, 파멸 / 2. 영혼바꾸기(문양), 고통
- 도트 적용 후 각 대상 바꿔가며 어활 + 유령출몰
3~5 타겟
- 각 대상 도트
- 부패의 씨앗
- 영혼불사르기/영혼바꾸기 활용
- 근접시 암흑불길
6~ 타겟
- 부패의 씨앗
- 근접시 암흑불길
*대상의 체력이 낮아 10초미만 광역딜은 도트 쓰지말고 부패의 씨앗
◆ 오프닝
전투전
-지옥사냥개 소환
-화산물약 + 어둠의 화살 사전 캐스팅
전투시작
유령 출몰 - 악마의 영혼 - 불안정한 고통 - 부패
- 운명의 파멸 - 암흑불길(근접 가능시) - 어활
*주문력 고점(장신구 및 재봉 발동 등등)에서 파멸의 수호병 소환
*추후 티어13 4셋 에서 변화가 있음.
----------------------
스냅샷
◆파멸수호병 / 지옥불정령
소환시 주문력 및 치명타를 스냅샷. (가속 제외)
-장신구, 재봉마부, 무기마부, 화산물약, 티어13 4셋 등등의 발동에서 소환.
*리분과 달리 보통 오프닝 극딜구간 뽑는게 가장 이상적.
*술사 불정령 스냅샷과 비슷.
----------------------
◆ 스킬 우선순위
-암흑불길 / 어활 : 암불 기대값이 더 높음. (근접시에만, 스펙에따라 다름.)
-지옥불정령 / 파멸수호병 : 단일은 파멸수호병, 광역딜엔 지옥불정령
- 몹 체력 25% 미만시 어활 대신 영흡
- 도트 리필 : 틱댐이 끝나기 직전(막틱전)에 리필
- 도트 리필시 악영 + 쿨기 최대한 활용
*리분과 달리 대격변에서는 덮어써도 한틱이 보존됨.
*고통의 파멸은 막틱 후 리필
-------
◆검은의도 우선순위
딜러 : 암사 > 화법 > 조드 > 정술 > 비법
힐러 : 회드 > 신사 > 복술 > 수사 > 신기
*리분 법사의 마집과 비슷.
*흑마끼리 교환 추가 이득 없음.
---------
◆저주
- 원소의 저주 : 주문피해 디버프가 없을시 필수
- 언어의 저주 : 대상 시전속도 감소. 선택
- 무력화 저주 : 대상 물리공격력 10% 감소. 선택
*리분과 달리 운명의파멸/고통의파멸 은 저주계열에서 제외되어 동시사용 가능.
◆지옥불길과 불안정한 고통
*지옥 불길 시전이 필요한 경우.
- 강제적인 무빙시 부패리필이 필요없고, 암불사거리 밖이며 , 생전이 필요하지 않을때.
- T11 4pc 보너스가 발동시
이 두 상황에 지옥불길을 사용하며 그 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이 상황 외에 지옥불길로 불고를 갱신하는건 DPS 손실.
----------------------
매크로
◆ 쿨기
/사용 10
/사용 13
/사용 14
/사용 화산 물약
/시전 악마의 영혼
/시전 파멸의 수호병 소환
참고 사이트
https://forum.warmane.com
https://www.mmo-champion.com/
http://elitistjerks.com/
https://www.wowhead.com/
-------------------------
이상 대격변 고흑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도트에 대한 스냅샷은 특별히 언급이 없는걸로 보아 필요치 않은거 같고,
스냅샷이 필요하지 않다면 대격변 고흑의 난이도는 리분에 비해 많이 내려가겠습니다.
아직 대격변 패치 이전이므로 패치 적용에 따라 내용은 달라질수 있습니다.
추후 대격변 패치후에 수정이나 보완이 있을 수 있다는점.
또 티어 13 4셋에서 변동이 있습니다.
혹시 오류가 있거나 그 외 다른 좋은 추가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