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빗맞음 (glancing), 무기 숙련과 적중
7.1 빗맞음(Glancing Blow) 이란?
오직 pve 에서 몬스터를 상대로만 존재한다.
레이드 몹에게만 발생한다.
Lv 63 레이드 몹 기준, 무기 숙련이 300인 플레이어의 평타 공격력이 40% 확률로 공격력이 -30%된다.
7.2 빗맞음(Glancing)과 무기 숙련의 관계
7.2.1 레벨차에 따른 빗맞음 발생 확률 - 불변의 수치
7.2.2 숙련차에 의한 공격력 감소 비율 - 제거 가능
7.2.3 Lv 63 레이드 몬스터 기준
Lv 63 몬스터 방어 숙련 | Lv 60 플레이어 무기 숙련도 | 빗맞음 확률 (불변) | 공격력 감소율 | 전체 평타 데미지 감소 비율 |
315 | 300 | 40% | 30% | 12% |
315 | 305 | 40% | 15% | 6% |
315 | 310 | 40% | 0% | 0% |
315 | 315 | 40% | 0% | 0% |
빗맞음은 레벨차에 따라 발생한다.
고로. Lv 63 몹에 대한 빗맞음 발생 확률 40%는 고정 불변이다.
하지만, 공격력 감소율은 숙련도 차이에 기반한다.
예)빗맞음 확률 40%로 발생한 공격력 감소 패널티(-30%)는 무기 숙련도(+10) 추가시 상쇄 가능하다.
7.2.4 상세 수치
무기 숙련도 추가 | 빗맞음 발생 확률 | 빗맞음 시, 공격 감소율 | 전체 평타 감소 비율 |
+0 | 40% | 30% | 12% |
+1 | 40% | 27% | 10.8% |
+2 | 40% | 24% | 9.6% |
+3 | 40% | 21% | 8.4% |
+4 | 40% | 18% | 7.2% |
+5 | 40% | 15% | 6% |
+6 | 40% | 12% | 4.8% |
+7 | 40% | 9% | 3.6% |
+8 | 40% | 6% | 2.4% |
+9 | 40% | 3% | 1.2% |
+10 | 40% | 0% | 0% |
7.2.5 무기 숙련도 결론
무기 숙련도 +10 추가시, 빗맞음으로 인한 평타 공격력 감소 페널티는 제거 가능하다.
하지만, 40%의 빗맞은 공격(Glancing Blow)은 치명타가 터지지 않는 문제가 생긴다.
이는 적중을 올려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된다.
7.3 빗맞음(Glancing Blow)과 적중의 관계
7.3.1 적중의 개념
1. 적중%의 추가는, Miss 를 줄이므로, 평타와 크리 수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2. 40%의 빗맞음은 치명타가 터지지 않는 고정불변의 수치이므로,
적중% 를 추가세켜 -> Miss 를 줄이고 -> 크리 확률 %을 높인다.
2.1 무기 숙련이 310이 아니면, 빗맞음으로 인한 평타 공격력 페널티(-30%, 평타12%손해)도 고려해야 한다.
7.3.2 적중 +5%시 상세 예시
| Table (100%) | 양손, 한손 (100%) | 쌍수 (100%) | 쌍수 적중 +5% |
빗맞음 (적중 변수) | Miss | 5.6% | 24.6% | 19.6% (-5%) |
회피 | Dodge | 5.6% | 5.6% | 5.6% |
방막 | Block | 5.6% | 5.6% | 5.6% |
무막 | Parry | 5.6% | 5.6% | 5.6% |
빗맞음 – 고정 수치 | Glancing | 40.0% (불변) | 40.0% (불변) | 40.0% (불변) |
평타 + 크리 확률 | Hit + Crit | 37.6% | 18.6% | 23.6% (+5%) |
7.3.3 적중 결론
적중 +5% 시
- Miss 를 - 5% 줄인다.
- hit(평타) + crit(치명타) 수치를 + 5% 향상시킨다.
적중 +5% 시
- 빗맞음(Glancing) 40% 확률은 고정 불변이다.
- 빗맞음(Glancing) 으로 인한 평타 공격력 패널티(-30%, 전체 평타 12%손해) 와는 관련이 없다.
7.4 적중 6%, 9%의 의미와 Miss
7.4.1 와우 클래식의 양손, 한손 검방 Miss 계산 공식
무기숙련이 0~10 낮은경우 : 5% + ( 차이량 X 0.1%)
무기숙련이 11 이상 낮은경우 : 7% + ((차이량-10) X 0.4%)
7.4.2 적중 필요 수치
몬스터 | Lv60 플레이어 | 적중 고려 사항 | Note |
레벨 | 방어 숙련 | 무기 숙련 | 숙련 차이 | Miss 확률 | |
60 | 300 | 300 | 0 | 5% | 기본 |
61 | 305 | 300 | 5 | 5.5% | |
62 | 310 | 300 | 10 | 6% | 인간, 오크 |
63 | 315 | 300 | 15 | 9% | 그 외 종족 |
7.4.2 결론
4대 인던(Lv 62 보스)의 경우, 어느 종족이든 6% 의 적중이 권장된다.
레이드시 Lv 63 몬스터 상대
인간, 오크가 종특 무기를 사용한다면
+5 무기 숙련, 적중 +6%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며, 빗맞음 공격력 감소가 삭제된다.
+0 무기 숙련, 적중 +6%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나, 빗맞음 공격력 감소(-15%, 평타 6%손해)가 생긴다.
그 외의 경우는
+10 무기 숙련, 적중 +6%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며, 빗맞음 공격력 감소가 삭제된다.
+5 무기 숙련. 적중 +9%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나, 빗맞음 공격력 감소(-15%, 평타, 6%손해)가 생긴다.
+0 무기 숙련, 적중 +9%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나, 빗맞음 공격력 감소(-30%, 평타12%손해)가 생긴다.
쌍수는...
...
... 그만 알아보자.
7.5 쌍수의 적중% and 크리% 의 효율과 크리캡
결론
- 쌍수의 적중과 크리 효율은 크리캡에 도달하기 전까지 같은 효율이다.
- 크리캡의 존재는 공식 확인된바 없으나 일반적으로 크리캡을 40%라 가정한다.
- 1.5 페이즈 까지 적중 아이템 리스트 링크
- lv60 몹에게 24%, lv63 몹에게 25% 의 miss 확률
7.5.1 블리자드 lv63 한손 테스트
Table | 기본 |
Miss | 8.41% +/- 0.95% |
Dodge | 13.61% +/- 1.18% |
Block | 6.73% +/- 0.86% |
Parry | 4.52% +/- 0.71% |
Glancing | 40% |
Hit + Crit | 26.73% |
7.5.2 쌍수 Miss 24% 가정
Table | 기본 |
Miss | 24% |
Dodge | 13.61% +/- 1.18% |
Block | 6.73% +/- 0.86% |
Parry | 4.52% +/- 0.71% |
Glancing | 40% |
Hit + Crit | 11.14% |
7.5.3 단순계산 비교
Table | 기본 | 치타+2% | 적중+2% |
Miss | 10 | 10 | 8 |
Dodge | | | |
Block | | | |
Parry | | | |
Glancing | | | |
Hit (평타) | 5 | 3 | 7 |
Crit (크리) | 5(10) | 7(14) | 5(10) |
Hit + Crit | 10(15) | 10(17) | 12(17) |
1. Miss를 10, 평타를 5, 크리를 5 기본으로 가정.
2. 적중+%는 평타의 수치를 향상시켜, 평타+크리 의 확률 절대값이 증가한다.
3. Crit(크리)의 증가는, 평타 수치를 대신(감소)한다. 평타+크리의 확률 절대값은 그대로다.
4. 크리는 Dodge, Block, Parry, Glancing 에 비해 우선순위가 밀린다(낮다).
5. (괄호)안은 크리로 2배 된 수치와의 합이고 이를 비교한다.
7.5.2 우리가 크리캡이라고 하는 것의 정체
Table | 기본 | 크리 +4% | 적중 +4% | 크리+10% | 적중 +10% | 크리+14% | 적중 +14% |
Miss | 24% | 24% | 20% | 24% | 14% | 24% | 10% |
Dodge | | | | | | | |
Block | | | | | | | |
Parry | | | | | | | |
Glancing | | | | | | | |
Hit (평타) | 10% | 6% | 14% | 0% | 20% | 0% | 24% |
Crit (크리) | 10(20) | 14(28) | 10(20) | 20(40) | 10(20) | 20(40) | 10(20) |
Hit + Crit | 20(30) | 20(34) | 24(34) | 20(40) | 30(40) | 20(40) | 34(44) |
크리 수치가 모든 평타 수치를 대신하면, 더이상 크리 수치가 증가하지 않는다.
위 표의, 크리 +10% 와 크리 +14% 사이에 크리 +4% 수치가 무시되는 것과 같은 상황이 발생한다.
크리캡이 공적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크리캡을 40%라 가정하고 아이템 세팅한다.
추가
쌍수 공격력 패널티
쌍수: Effective DPS = 0.76 x ( [주무기 DPS] + ( 0.5 x 보조무기 DPS] ) )
양손: Effective DPS = 0.95 x [양손무기 DPS]
쌍수는 lv60 몹에게 24%, lv63 몹에게 25% 의 miss 확률
무기 숙련 1당, 크리 + 0.04%
적중 + 0.04%
적의 회피 확률 - 0.04%
적의 무막 확률 - 0.04%
적의 방막 확률 - 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