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방어도에 대한 오해

하자하자
댓글: 17 개
조회: 9422
추천: 28
2020-03-24 09:20:42
방어도의 효율에 관한 부분은 사실 오리지날 때부터 다 알려졌던건데
아직도 잘못된 인식이 많이 퍼져있는 것 같네요.

방어도 얘기를 하기 전에 생명력에 대해서 먼저 잠깐 얘기를 할게요.
생명력이 6000인 전사에게 생명력 1000이 주는 가치와
생명력 10000인 전사에게  생명력 1000이 주는 가치는 과연 같을까요, 다를까요?

두 가지 관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절대값을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같고,
상대값(퍼센트)을 보는 입장에서는 다르죠.

예를 들어서, 1000짜리 평타를 때리는 보스가 있으면
6000 -> 7000은 6대 맞고 죽을걸 7대 맞고 죽게 해주고
10000 -> 11000은 10대 맞고 죽을걸 11대 맞고 죽게 해줍니다.
퍼센트로 따지면 생명력이 높을수록 추가 생명력의 가치가 낮아지네요?
하지만 한 대 더 버티게 해준다는 점에서는 같습니다.

어찌 됐건 이걸 두고
"체력은 높아질수록 효율이 낮아진다"라고 말하는 사람을 저는 본 적이 없습니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값이 아닌 절대값을 보고 있다는거죠.
그런데 방어도만 유독 높아질수록 "효율이 낮아진다"는 말을 (아직도) 많이 씁니다.

그럼 방어도는 절대값으로 따졌을 때 가치가 점감되는걸까요?

방어도로 인한 데미지 리듀스 공식입니다.
reduce = armor/(armor+400+85*63)

똑같이 6000->7000, 10000->11000을 예로 들어서 계산해볼게요.
방어도 6000일 때 = 0.5104
방어도 7000일 때 = 0.5488
방어도 10000일 때 = 0.6347
방어도 11000일 때 = 0.6565

여기서 생명력 6000, raw 데미지는 2000을 가정하겠습니다.
그럼 각각 버틸 수 있는 횟수는

방어도 6000일 때 = 6000/(2000*(1-0.5104)) = 6.1277 
방어도 7000일 때 = 6000/(2000*(1-0.5488)) = 6.6490 = 6.1277 + 0.5213
방어도 10000일 때 = 6000/(2000*(1-0.6347)) = 8.2129
방어도 11000일 때 = 6000/(2000*(1-0.6565)) = 8.7341 = 8.2129 + 0.5212

대충 감이 오시죠?
방어도 6000 일 때나, 10000일 때나
추가 방어도 1000이 부여하는 (물리 공격에 대한) 추가 생존력은 정확히 같습니다. 

그래서 탱전은 특정 스탯을 챙기기 위한 경우(예: 검술가)를 제외하면
그냥 템레벨 높은 판금 위주로 주워입는게 좋아요.
정복자 세트가 pvp템 같아보여도 사실은 탱용으로 아주 좋은 이유도
아이템 레벨에 따라오는 높은 방어도와 스탯 때문이고요.


첨언. 
방어도는 체력과 비교했을 때
- 마법 데미지에 대한 생존력 증가 효과가 없다는 단점이 있는 대신
- 힐러의 동일 힐량이 부여하는 생존 가치를 높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리 데미지 위주인 보스에서 방어도가 최고인 이유기도 하죠.



Lv12 하자하자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