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및 조건
- 기본 곰 무기 데미지는 150 (클베에서 확인 완료됨)
- 보스는 방어도로부터 21% 물리 데미지 감소를 가짐 (이는 불성 보스들이 대략적으로 7700 방어도를 가지고, 방가/요불/저주를 받는다고 가정했을 때 나오는 값임), 가르기는 방어도에 영향 안 받음
- 짓이기기 디버프는 100% 유지된다고 가정해서 가르기 데미지 계산됨
- 곰 위협은 x1.45 (야생의 본능 특성 다 찍었다고 가정해서 특성 0.15+ 곰 위협기본 1.3 =1.45)
- 자연의 탐구자는 다 찍어서 10% 공격력 증가 받는다고 가정
- 모두 평타로 가정했으며, 빗맞음(Glancing blow)도 없다고 가정함
결과
1. 공격력
전투력 1100 이전 : 짓이기기 > 후려치기 > 가르기 5중첩 한 틱 > 자동공격 > 휘둘러치기 > 가르기 타격
전투력 1100 이후 : 짓이기기 > 후려치기 > 자동공격 > 가르기 5중첩 한 틱 > 휘둘러치기 > 가르기 타격
2. 어그로
전투력 1100 이전 : 후려치기 > 짓이기기 > 가르기 타격 > 자동공격 > 휘둘러치기 > 가르기 5중첩 한 틱
전투력 1100~3000 : 후려치기 > 짓이기기 > 자동공격 > 가르기 타격 > 휘둘러치기 > 가르기 5중첩 한 틱
전투력 3000~3600 : 짓이기기 > 후려치기 > 자동공격 > 가르기 타격 > 휘둘러치기 > 가르기 5중첩 한 틱
전투력 3600 이후 : 짓이기기 > 후려치기 > 자동공격 > 휘둘러치기 > 가르기 타격 > 가르기 5중첩 한 틱
일반적으로 알려진 곰 탱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쿨이 돌아올 때마다 짓이기기 사용
2) 짓이기기가 쿨이라면 가르기나 휘둘러치기로 분노를 사용
3) 분노를 생성하기 위해서 자동공격을 사용하고, 후려치기는 분노가 엄청 남아돌 때만 사용.
위의 그래프는 알려진 곰 탱킹의 시나리오와 잘 부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짓이기기는 곰의 공격력과 어그로 증가폭(가장 스케일링 많이 되는 것 중 하나) 면에서도 훌륭하며, 가장 높은 어그로 획득 스킬로써 쿨이 돌아올 때마다 써야 합니다. 반면 후려치기는 높은 어그로 획득 능력을 보유는 하였으나, 분노를 소모할 뿐만 아니라 자동공격 대신 나가기 때문에 추가 분노 획득을 어렵게 합니다. 따라서 후려치기를 사용할 때 실제적인 분노 소모량은 15가 아니라 30이 될 것이고, 얼핏 전투력이 3천 이하일 경우에는 후려가 짓이기기보다 더 어그로 획득력이 높아보이지만 분노까지 고려하면 짓이기기가 훨씬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분노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분노는 짓이기기, 가르기, 그리고 휘둘러치기로 소모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며, 분노가 넘쳐나는 상황이라면 후려치기도 추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르기 vs 휘둘러치기 - 단일 탱킹 때 가르기와 휘둘러치기 중에서 어떤 것을?
가르기는 어글이 데미지의 20%만 적용되는 곱연산으로 인해서 증가폭이 상당히 낮은 편이며, 주로 고정 어글 획득량에만 의존하게 됩니다. 반면 휘둘러치기는 100% 데미지를 그대로 가지고 오기 때문에 따라서 가르기에 비해서는 더 나은 증가폭을 보여주게 됩니다. 전투력에 따른 휘둘러치기와 가르기의 어그로의 그래프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정 및 조건
결과
위의 그래프를 토대로 본건데, 템이 좋지 않을 때는 짓이기기+가르기 난사가 어그로 획득에는 더 좋으며, 템이 좋아지면 휘둘러치기를 병행하면서 가르기는 5중첩 도트 데미지가 2~3번의 틱이 들어간 후에 가르기를 사용해서 디버프를 갱신 하는게 괜찮은 전략으로 생각됩니다.
정확히는 휘둘러치기가 294 데미지 이상(전투력 평타 3460, 치명타 1080)일 경우에는 가르기보다 휘둘러치기로 시작하는 것이 어글 획득에 더 좋은 포인트가 됩니다. 그리고 전투력이 더 높아질수록 짓이기기+가르기+휘둘러치기가 짓이기기+가르기 난사보다 더 어글 획득에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값의 보다 정확한 임계 포인트값은 플레이어의 크리율과 정확한 보스몹들의 방어도 등의 다른 요소들에 의해서 조금씩 달라져서 결정이 될 것입니다.
좀 더 정확한 전략을 세우기 위한 분들을 위한 세부적인 값은 아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 값은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플레이어의 크리율, 보스몹의 방어도 등에 따라서 달라질 것입니다.
휘둘러 vs 가르기 어글 (평타시)
전투력 3640 전 : 4틱+가르기 > 3틱+가르기 > 2틱+가르기 > 1틱+가르기 > 가르기 > 휘둘러
전투력 3640 후 : 4틱+가르기 > 3틱+가르기 > 2틱+가르기 > 1틱+가르기 > 휘둘러 > 가르기
전투력 5700 후 : 4틱+가르기 > 3틱+가르기 > 2틱+가르기 > 휘둘러 > 1틱+가르기 > 가르기
휘둘러 vs 가르기 어글 (크리시)
전투력 1080 전 : 4틱+가르기 > 3틱+가르기 > 2틱+가르기 > 1틱+가르기 > 가르기 > 휘둘러
전투력 1080 후 : 4틱+가르기 > 3틱+가르기 > 2틱+가르기 > 1틱+가르기 > 휘둘러 > 가르기
전투력 1600 후 : 4틱+가르기 > 3틱+가르기 > 2틱+가르기 > 휘둘러 > 1틱+가르기 > 가르기
전투력 2200 후 : 4틱+가르기 > 3틱+가르기 > 휘둘러 > 2틱+가르기 > 1틱+가르기 > 가르기
전투력 3060 후 : 4틱+가르기 > 휘둘러 > 3틱+가르기 > 2틱+가르기 > 1틱+가르기 > 가르기
전투력 4200 후 : 휘둘러 > 4틱+가르기 > 3틱+가르기 > 2틱+가르기 > 1틱+가르기 > 가르기
위를 다 고려해 봐서 정리를 하자면, 탱킹 로테이션의 최적화는 아래와 같을 것 같습니다.
단일 탱킹시
- 템이 나쁜 경우에는 짓이기기 쿨마다 + 가르기 난사
- 템이 좋을 경우에는 짓이기기 쿨마다 + 휘둘러 + 가르기는 5중첩 유지하며 2~3번 틱 후에 사용 (템 좋은 딱 그 시점에서는 휘둘러치기를 가르기 중첩 전의 첫 타격 주는 용도로, 그리고 전투력이 더 높아지면 가르기 틱 확인 후 휘둘러치기 병행해서 사용)
- 그리고 둘 모두의 경우에서, 분노가 남아돈다면 후려치기도 사용
- 템이 좋은 시점은 곰변시 전투력이 2천6백~3천 사이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전투력에서의 대략적인 치명타는 40% 정도이며, 휘둘러 평타/크리에 각각 가중치를 줘서 계산했을 때 예상값).
멀티 탱킹시
- 기본적으로는 다중 타겟에 휘둘러치기 하면서, 좀 더 어글 획득이 필요한 몹에게는 짓이기기 사용 (필요하면 가르기도 병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