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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Bis vs 심판 비교/분석 및 종결

손잡이꼭잡기
댓글: 16 개
조회: 2738
추천: 5
2020-07-07 01:50:11





이런저런 이유로 기사게에 글을 많이 쓰게 되네요..
이번엔 Bis/심판을 확실, 정확하게 비교하려고 글을 씁니다.

들어가기 앞서 저는 힐러봇(사제)/멜램봉(기사)
힐러는 두가지 캐릭을 하고 있으며
Bis/멀티힐 위주 세팅/성향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탱힐 제외 힐러는
반응속도/센스/보스 대비 힐 설계가 우선이라 생각하며
심판/Bis에 대해 어떠한 선입견도 없다는 점 미리 밝힙니다.
(서로 싸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비교

먼저 bis와 심판 비교짤입니다.

5셋만 끼신다는 분들이 많아 5셋만 비교했습니다.
(파일은 첨부파일로 올려두었습니다)

8셋은 무조건 bis 우위입니다.
이건 어쩔 수 없는게 1단계 낮은힐로
무조건 당겨쓰기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같은렙 빛섬이라도 힐량차이가 꽤 나구요.



Bis/심판 둘 다 참선/마주다리/냥개 제작허리띠를
동일하게 착용하였다 가정하고 나머지 부분을 비교,
Bis의 경우 민트로브와 작열로브 둘 다 비교했습니다.
(지능에 의한 크리율 차이까지 싹 계산했습니다.)

Bis와 심판의 차이는 마지막 표에 있으며
우위까지 다 표시해 두었습니다.
(마젠은 5초 리젠입니다.)

치명은 어따 팔아먹었냐고 여쭤보실 수 있겠는데요
치명은 주문력 10과 5초리젠(마젠) 4.7으로 변환 가능하니

이미 엿 바꿔먹어 비교했습니다.

결국 Bis와 심판은 주문력이냐 마나냐 차이인데요..
사실 딜러는 파밍이 되면 될수록
스킬의 데미지가 세지므로
동일한 cpm/크리율/적중률이라면
무조건 파밍 된 유져가 딜로 압도하게 되는데

이와 다르게 힐러라는 직업은 여러 스탯 비교가
파일럿에 따라 얼마나 활용하느냐에 따라
동일한 cpm/크리율이라고 하더라도
스탯 차이가 무용지물이 되버릴 수 있어서..

탱힐 고생하시는 분들 제외
중요한건 유효힐을 얼마나 꽂아넣느냐기 때문에
(사실 탱힐도 잘하시는 분들 보면 탱 유효힐 꽂아넣는게
꼭 배우고 싶을 정도로 어마어마하십니다.
비법 좀 알려주십쇼..)
스탯 비교가 참 어렵습니다..

아무튼 동일한 실력을 가진 A,B 신기가 있다 가정하고
치증/마젠/마나 비교를 하겠습니다.



-같은 레벨의 스킬로 마나를 태울 경우
마나는 심판 이득, 치유량은 bis 이득입니다.
하지만 비슷한 치유량일 경우에는 비교가 필요합니다.

표는 레벨당 필요치증입니다.
해석을 하면 5렙 힐을 6렙 힐과 같은 치유량을 갖기 위해선
192.5의 치증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6렙 힐이 4렙 힐과 같은 치유량을 가지기 위해선
380의 치유량이 필요합니다.
심판 6렙을 900 기준으로 하면

bis(민트) 957, bis(작열) 947정도의 기대값을 가질 수 있겠네요.

1) Bis(민트)vs심판

Bis(민트)의 경우 치증이 132정도가 앞서네요
심판 6렙과 민트 5렙의 평균 힐량 차이는 약 24정도
심판의 우위, hps는 16정도 차이이긴 한데
6렙힐을 5렙힐로 당겨 써도 괜찮아 보입니다.

-6레벨 심판에 비해 5레벨 민트의 치유량은
심판의 빛섬 치유량이 900이라는 가정 하에
97%의 효율을 지니며 판단은 자유입니다.

이 때 얻는 마나 이득을 계산해 봅시다.
얻는 마나 이득 1.5초 시전당 25,
1초당 16.7, 5초당 83.3 이득입니다.

A, B의 cpm이 30(2초에 빛섬 1번 시전)이라고 가정하면
83.3*30(실제 시전횟수)/40(아까 계산한 시전 횟수)
5초당 62.5의 리젠 이득 / 1분당 약 750의 마나 이득입니다.
비교값과 계산하여 총 5초 리젠은 56.9이며 1초당 11.38이네요

왕축+잔달라까지 포함한 마나 차이라도
전투 시작 후 45초가 지나면 Bis가 이득입니다.

2) Bis(작열) vs 심판

Bis(작열)의 필요 치증의 절반이니
제 기준 심판에 비해 1레벨 당겨쓰는게 쪼오금 애매하긴 해서
(당겨쓸 경우 빛섬 치유량 36 심판 이득이라
땡겨써도 괜찮아 보이긴 한데.. 판단은 각자 자유입니다.)

동일 레벨의 빛섬을 쓴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빛섬 평균치유량 차이는 Bis(작열)가 45이득,
왕+잔달라 포함 전투시간이 5분 10초쯤 되어야
마나가 이득이겠네요

당겨쓸 경우엔 빛섬 치유량 심판이 36만큼 이득
cpm이 30일 경우 5초당 62.5+4.2=66.7, 1초당 13.34 이득,
전투시간이 25초가 지나면 Bis(작열) 이득입니다.

그렇다면 심판이 이득이 없느냐? 그건 아닙니다.
심판은 일단 기본 마나가 크기 때문에

(512차이면 1렙 빛섬을 14.6번 더 쓸수 있는 마나입니다)
마나 관리가 훨씬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해제까지

두번째는 3셋 효과가 괜찮습니다.
30미터정도 이격이 필요한 네파와 같은 경우
3셋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룩입니다.
룩에 대한 더 이상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Bis와 심판에 대해서 이상으로 비교/분석을 마치겠습니다.

결론
1. 같은 레벨 빛섬을 시전한다면
  Bis는 치증쪽에, 심판은 마나쪽에 이득이 있음.
  근데 그 차이가 힐러들마다 주관적이라
 크다면 클수도, 작다면 작다고 생각할 수 있음.

2. 기본 마나는 심판이 우위이기 때문에
  탱에 중렙 빛섬만 시전하시는 분이나
 +추가)해제를 해야 하거나
  초심자 및 숙련이 필요할 경우 심판이 어울릴 수 있으며
  심판 3셋이 이득인 구간이 있음.
  Q. 마나 역시 따지고 보면 bis가 이득 아닌가요??
  A. 초심자의 경우 마나관리가 어려우니 마나통 큰게 좋음.

3. Bis는 룩 볼때마다 형변마려움
  특히 어깨는 반년 넘게 정이 안듬.

4. 심판은 검둥만 돌아도 되서 파밍이 편함.

5. Bis든 심판이든 파일럿에 따라
  Bis가 이득일 수도, 심판이 이득일 수도 있으나
 기본 치유량은 bis가 높으므로
  로그 점수를 신경쓸 경우 혹은,
 파일럿의 실력이 높을수록 Bis가 이득은 확실함.  끝.
 (심판신기가 실력이 낮은건 절대 아님)

- 수정할 내용 있으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1) 잔달라로 인한 지능 상승 요인 추가-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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