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흑마게시판의 많은분들이 어떻하면 상위공대에서 최상의 뎀딜을 뽑아낼수있을까...어떤식으로 템을마춰야될까....어떤특성을 타야할까.....고민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이글은 다들 잘아시는 니힐럼의 buzzkill이쓴글로.....상위인던을 목표로하기위해서.....어떤특성을 탈지, 어떤장비를 마춰가야할지에 대해 설명되어있구요.

이것이 무조건적인 바이블일순없겠지만...상위인던을 목표로하시는 많은흑마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그럼 __)



# 1.0 특성
     - 1.1 주고통 (41+/0+/18)
     - 1.2 악의제물파괴 (0/21/40)
# 2.0 장비
     - 2.1 T4급 장비
     - 2.2 T5급 장비
     - 2.3 T6급 장비
# 3.0 기타
     - 3.1 애드온
     - 3.2 매크로
     - 3.3 어그로 관리
     - 3.4 레이드 잡무
     - 3.5 단일/다수 타겟 DPS
     - 3.6 어그로 초기화 
     - 3.7 보스전
     - 3.8 도핑


 
쉽게말해서, 오직 2가지의 쓸모있는 특성트리가 있을 뿐입니다. 여러가지 논의가 있을 수 있겠지만, 레이드에서의 뎀딜을 최대화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2가지 뿐입니다. "주고통과 주파괴 특성"이 바로 레이드 흑마의 주업무인 데미지 딜링을 최대화 하는 것입니다. 펠가드, 계약붕괴 등 어떤 특성이던지 다 가치가 없거니와 가치 없는 것을 빨리 알아차릴 수록 레이드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당연한 사항이지만, 실제 많은 예외 사항들이 있습니다. 그러하여 다른 특성들을 얘기하지 않고 2개의 가장 기본이 되고 많이 쓰이는 특성에만 집중하는 것입니다.

특성을 고르는 것은 장비 상황과 여러가지 개인적인 준비사항에 따라야 합니다. 일반적인 특성을 선택하는 제일 중요한 것은 "낮은 적중률과 높은 극대율로 파괴 트리를 타는 것은 고통 트리를 타는 것보다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파괴 트리는 오직 T5-6를 입었을때만 선택해야하며, 고통 트리는 장비 의존도가 낮은 편이고 높은 생존성을 제공합니다. 그렇더라도 적중도 200, 극대율 25%, 마갑뎀증 1200 이하일 때 파괴 특성을 선택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직 템을 갖춘 사람만이 고통 트리일 때보다 파괴 트리일 때 더 많은 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1 고통 트리 (41+/0+/18) 

고통 트리는 장비 의존적인 파괴와는 달리 그렇지도 않을 뿐더러 생존과 마나관리에서 강점을 제공합니다. 이 특성은 T4급의 장비에서 매우 좋고 T5 풀셋 수준이 될 때까지도 괜찮은 수준을 유지합니다. 강력한 도트와 생흡/마흡 기술은 좋은 데미지 딜링을 하면서도 생존과 다른 레이드 업무를 함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암흑의 계약은 순수하게 마나를 제공해주고, 고통 억제는 낮은 적중률을 보완해주고, 재앙의저주는 레이드에서 주요한 버프를 제공해줍니다. 고통 트리에는 분명 많은 지원을 해주고 유용한 기술의 특성들이 있기에 모두가 각자만의 고통 트리를 생각하였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솔로잉을 하는 사람은 마의 정신집중을 사용하거나 어둠의 선물을 고르는 것도 가능하겠습니다만 DPS를 높일 기회를 잃는 것입니다. 링크된 예시 트리에서 레이드에서 맞은 바에 따라 임프 연마 혹은 생명석 연마에 포인트를 더 줄 수 있습니다.
 
고통 트리의 딜링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어둠/원소/고통의 저주 -> 불안정한고통 -> 부패 -> 제물 -> 어둠의화살을 첫번째 도트가 사라지기 전까지 반복'. 생명력 착취는 받는 데미지가 커서 생명력 착취로 인한 힐이 필요할 때가 아니면 사용하지 마십시오. 단순히 DPS만을 생각하면 좋지 않기 때문에 로테이션에서 빼는 것이 낫습니다. 또한, 암흑증뎀이 화염증뎀보다 높다고 해도 제물을 사용하십시오. 제물은 매우 강력한 기술이기에 로테이션에 포함하셔야 합니다. 또한, 생명력 흡수가 고통 뎀딜 로테이션에서 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생명력 흡수는 체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나 쓰는 것입니다. 만일 위의 사항들을 잘 따라 실행하면, 전체 데미지에서 어둠의 화살이 50-60%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도트 사이클을 유지하면서 최대한 많은 어둠의 화살을 1,2초라도 아껴가며 쓰는 것이 핵심적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dmuse:이부분은 해석이 좀잘못된듯..원문엔 도트사이클에서 도트가 한두개빠졌더라도 무리해서 리필하기보단 그시간에 어활한방더쏘는게 더 이득이라고 되있습니다.)
 
중요한 스탯 : 
 
명백히 뎀증과 적중도가 가장 중요한 스탯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무엇을 대체하기 위해 두개의 스탯을 포기하지 마십시오. 만일 억제로 인해 과도한 적중율을 가진 것이라고 생각할 지 모르겠습니다만, 억제는 고통 트리의 기술에만 영향을 미치고 여전히 데미지의 가장 많은 부분이 어둠의 화살임을 생각하십시오. 202 이상의 적중도를 갖추기 전까지는 레이드 흑마에게 적중도가 최우선의 스탯입니다. 적중도 다음은 극대와 스탯이고 이를 같은 수준으로 인식하십시오, 그러나 T5급의 장비를 갖추기 전까지는 적중이 넘칠 정도가 되기는 매우 힘들 것입니다.
 
마부와 보석선택 : 
 
가장 좋은 수준의 마부와 보석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기에는 비용의 문제가 있긴 하지만 냉기의영혼이 가장 좋습니다. 보석의 경우에는 뎀증보석과 뎀증/적중보석을 선택하십시오. 흑마는 얼개보석 선택에 많은 여지가 없고 2.2 패치로 시전감소 얼개보석이 좀더 강력해졌습니다. 1개의 푸른보석과 나머지를 붉은보석으로 하여 신비로운 하늘불꽃 다이아몬드를 사용하는 것은 고통트리에 매우 좋습니다. 만일 뎀증/적중 보석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뎀증12 보석을 사용하는 것이 푸른보석 요구사항이 없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1.2 파괴 특성 (0/21/40)
 
파괴 특성은 고통 특성에 비해 선택의 여지가 적습니다. 특성으로 인해 로테이션과 같이 절충할 만한 것이 적고 매우 단순합니다. 꼭 링크에서 제시한 특성을 타라는 것은 아닙니다. 정말 매우 많은 마나를 사용하고 생존 측면에서 매우 불리하고 장비 의존적입니다. 파괴 트리에서는 얻을 수 있는 별도의 마나도, 강력한 흡수 기술도 없기에 암흑사제와 같은 파티가 아니라면 불가능하지만 암흑사제와 같은 파티가 된다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지요. 또한, 99%는 펫없이 지내게 될 것이고 파티에 주는 지원 또한 없는 것입니다. 이는 해당 전투에서 DPS 대신에 임프를 뽑도록 강요받는 상황은 아닌지 확인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추가적으로 5개의 디버프는 일반몹이나 보스몹 초기에는 유지가 되지 않으며, 이는 암흑 약화와 비교됩니다.

악의제물파괴 트리의 로테이션은 제물 도트를 유지하면서 어둠의화살만 계속하여 반복하는 단순한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고통 특성과마찬가지로, 제물은 암흑증뎀이 화염증뎀보다 높은 경우를 고려해도 충분히 좋습니다.

파괴특성에서 생기는 문제점은 마나소모와 생명력과 마나를 회복할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쿨다운 관리를 잘해야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전투에서 맞는 경우와 같은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마나가 다 소비되기 전에 생명력 전환을 적절하게 해줘야 합니다. 암흑사제와 함께하는 파티라면 이러한 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그것이 생존문제에 직면하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중요한 스탯 : 

파괴 특성인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미 충분한 적중도와 다른 스탯을 가지기 때문에, 데미지와 극대도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가속도 또한 2.2 이후에는 매우 좋은 스탯이고 아래의 장비 부분에 쓸만한 아이템을 기입하였습니다.

 
마부 및 보석선택 :

제물로 인해서 냉기의영혼처럼 뎀증40도 괜찮은 점을 제외하면, 마부는 기본적으로 고통과 동일합니다. 어떤 경우에도 차이점은 없고, 단지 개인적인 취향에 따릅니다. 보석의 경우에는 적중도 202만을 유지한다면 어떤 것을 선택하여도 좋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뎀증12 에픽보석과 뎀증/극대 보석을 사용합니다.

 




장비는 티어 레벨에 따라 3단계로 나누겠습니다.

 

2.1. T4급 장비

이는 T4와 휘장템, 영던템, 그룰/마그/카라잔에서 나오는 거의 같은 레벨의 아이템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에는 예외사항이 있습니다. 릿신의 잃어버린 펜던트, 마그테리돈의 눈, 영혼포식자의 보주, 은빛초승달의 상징과 같은 어떤 아이템들은 그 이상에서도 매우 유용하다. 이 아이템들이 가장 도움이 되기에 이 아이템들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흑마는 T4급 인던에서는 2가지 장비 옵션이 있습니다. 첫째는 제작템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스탯이 약간 적은 면이 있지만 데미지 측면에서는 매우 우수합니다. 고글을 만드십시오. 둘째는 T4셋을 사용하는 것으로 이는 단순히 보기에는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훨씬 더 강력해지기 전까지는 T4의 셋효과로 높은 데미지를 낼 것입니다.

단지 개인적인 취향차이입니다. 만일 진도가 매우 빠른 길드에 소속되어 있다면, 제작템에 돈을 사용하는 것은 빠르게 대체될 것이기 때문에 큰 이득이 없을 수 있습니다. 다른 측면으로 말하자면 와우를 한동안 계속 할 것이라면 제작템에 돈을 쓰셔야 합니다. T6급의 아이템 전에는 굳이 제작템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휘장템과 합하면 정말로 좋거니와 투기장 지팡이와 합쳐서 사용가능합니다.



2.2. T5급 장비

이는 대부분 불뱀과 폭풍우에서 드랍되는 장비입니다. T5는 검은사원과 하이잘산에서 아이템을 획득하기 전까지는 셋보너스가 좋지 않아도 사용해야만 합니다. 쓸모있는 아이템으로 언급되는 것은 변화하는 악몽의 장화, 울부짖는 공포의 장식끈, 정신폭풍의 손목보호구입니다. 이것들은 다음 레벨의 던전 이전까지 잘 사용될 것입니다. 이 장비들을 맞추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중도가 많이 붙어있어 최소 200 근처의 적중도를 맞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다 많은 스탯을 얻는 것은 T5의 마지막 및 T6의 초반 컨텐츠를 수행함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셋장비가 아닌 것을 선호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조언해드리자면, T5에서 얻을 수 있는 스탯으로인해 바쉬와 캘타스를 마무리 하는데 매우 도움이 될 것이란 것입니다. 일반적인 룰은 생존 측면으로 인해 셋템을 가능하면 많이 갖추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T5 컨텐츠를 마무리 하는데 생존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버프 상태에서 만 이상의 피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캘타스 혹은 나젠투스와의 전투에서 누워있는 본인을 발견할 것입니다.


 
2.3 T6급 장비

여기에 대해서는 많이 적지는 않겠습니다.141 레벨과 그 이상의 아이템들은 멋진 것들 뿐이고 안좋아지는 부분은 거의 없습니다. 4/5개의 T6이 목표입니다. 보너스가 아니라도 정말 좋은 것들이지요. 엄청난 스탯은 흑마를 괴물로 만들어줍니다. 캐스터가 레이드에서 15000 이상의 체력은 이로 인해 DPS를 뽑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원치 않는 것입니다.
(dmuse: 이부분도 잘못해석됬네요...어떤케스터가 체력15000이상과 최상의 DPS를 마다하겠는가...가 맞음)

적중도 뿐만 아니라 충분한 극대와 증뎀을 가지기 때문에, 일부를 가속도로 대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연히 파괴특성일 경우) 물론 모든 부위가 좋거나 대체할만한 가치가 있지는 않습니다만 일부는 충분히 그러합니다. 제작된 기민한 사고의 손목보호구는 정말 좋은 아이템을 얻는 가장 저렴한 방법입니다. 또한 고대지식의 반지도 좋으며 궁극의심연 벨트는 아네테론의 올가미를 대체할 좋은 가속템입니다. 이것은 그 사람의 취향에 따릅니다. T6 레벨에서는 투기장 단검은 더 이상 최고의 템은 아니며 2개의 옵션이 있습니다. 혼돈의폭풍우와 윈터칠보조 혹은 일리단 지팡이가 그것입니다. 무엇이 더 나은템인지에 대한 이론적인 분석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도검과 보조를 사용합니다. 다시 말씀드리건데 이건 개인적 선택일 뿐입니다.


 
이와 같은 선택에 가이드를 만드는 데에는 제가 뛰어나지 않기 때문에, 이 마지막 절은 잡다하게 적었습니다. 
 
3.1 애드온:
 
Dotimer : 도트와 쿨다운 정보 제공
Recount : 그래프를 이용해서 전투 정보를 알려주는 매우 유용한 데미지 미터 (이건 뭐지 -.-)
SWStats : 가장 보편적인 데미지 미터 애드온. Recount와 둘다 있을 필요는 없음. 
Necronomicon, Necrosis 와 비슷한 애드온들은 흑마법사가 화면공간을 절약하도록 도와줌.
Instabolt: backlash/nightfall 과정을 알려줌. (해석불가 -.-)
BigWigs bossmods: 초보 레이더를 위해 매우 유용함
NaturEnemy castbar: 게임 안의 잡다한 캐스트바, 쿨다운, 타이머 제공
KTM or Omen: 어그로 수준을 알려주는 애드온
Quartz: stopcasting 매크로를 지원하는 적용성 높은 캐스트바
대부분의 이들 애드온들은 WoWAce.com 과 다른 관련 사이트들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애드온에 대한 상세한 정보들은 니힐럼의 포럼 내 UI 섹션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3.2 Macros
 
25인 레이드 내에서 유용한 매크로는 주시대상 추방/언어의저주 매크로와 조각 관리 매크로이고 여기에는 많은 것들을 필요로 하진 않는다.
주시대상 언어의저주
/cast [target=focus] 언어의 저주
주시대상 추방
/cast [target=focus] 추방
모든 종류의 생명석을 사용하기 위해서 이것 하나면 된다.
/Use 일급 생명석
Stopcasting 매크로
/stopcasting
/cast 어둠의 화살
 

3.3 어그로관리
 
고통특성은 어그로 위기에 대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데미지 딜링 과정에서 로테이션을 늦추기만 하면 됩니다. 이는 KTM 상의 TPS를 따라 필요에 따라 로테이션에서 도트를 빼면 됩니다. 파괴특성은 좀더 어려운데, 어그로가 높다면 데미지 딜링을 완전히 멈춰야 되기 때문입니다. 영혼붕괴의 예술적인 사용이 필요합니다. 쉽게 생각하십시오. 극대를 주시하시고, 데미지 딜링중 70-80% 즈음에서 사용하십시오. 저는 개인적으로 일부 전투에서는 모래약탈자의 우상을 이용하여 보다 쉽게 해결하고 있습니다. 파괴특성 뎀딜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어그로를 유지한다면 그것은 탱커가 충분히 훌륭치 않기 때문이며 차라리 지옥사냥개/보이드워커를 이용해서 적은 어그로를 얻으며 체력/마나 관리를 관리를 하는 게 낫습니다.

3.4 레이드에서 때때로 흑마들이 맡는 업무 (난 절대 아님!)
 
때때로 흑마들은 전형적인 데미지 딜링과 영혼의샘 소환의 의무에서 동떨어진 일을 필요로 합니다. 이런 것들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적어보았습니다.
 
- 추방 : 일반몹 처리과정이나 불안정한 히드로스의 전투에서, 흑마는 추방을 해야합니다. 약간의 고생으로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레이드 징표를 이용하십시오. 타겟에 주시 대상을 설정하고 주시 추방 매크로를 이용하십시오. 타겟 바꾸는 것조차 필요로 하지 않고, 혼란 중에 타겟을 놓치거나 중요한 뎀딜 시간을 뺏기는 일이나 심지어 죽는 일이 발생할 확률을 줄여줍니다.
 
- 탱킹 : 흑마 탱킹은 다음의 3가지 경우에서 사용되는 주요한 전략입니다. 레오테라스, 캘타스, 일리단. 이는 단순하게 자리잡고 불타는 고통을 난사하고 살아남는 것 뿐입니다. 레오테라스의 경우에는 화염저항 300 에 가까운 장비의 착용이 필요합니다. 이는 휘장템으로 쉽게 가능합니다. 캘타스의 경우에는 이론상으로 저항템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일리단 탱킹은 365 이상의 암흑저항과 14000 이상의 체력으로 안전한 위치에서 해야합니다. 흑마 탱커의 사망은 웃음거리가 될 것입니다. 타이머의 이용과 체력이 낮을때 생명력 흡수를 이용해서 힐러를 도우세요. 또한 위의 어떤 것을 탱킹하던지 구원의 축복을 지우는 것을 잊지 마시고 어떤 경우에도 황천의 보호 특성을 찍진 마십시오.
 
- 피로의저주 드리블 : 이는 포자손 드리블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항상 몹에 피로의 저주를 유지하시고, 준비될 때마다 암흑 주문들을 사용하시고 내부원의 바깥선을 따라 드리블 하십시오. 중앙 캠프 및 어떤 탱커에 가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공포 오라가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어그로를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생존을 유지하면서 뎀딜을 열심히 하는 것입니다.
 

3.5 일반몹에서 다수/단일 대상 뎀딜
 
파괴 특성의 가장 무서운 것은 어그로이기 때문에 돌아가면서 뎀딜하되 가능하면 뎀딜 증가 디버프가 많은 몹을 공격하십시오. 고통 특성은 타겟 몹에게 모든 도트를 넣고 적절하게 어둠의 화살을 사용하면서 탱킹이 되고 있는 모든 몹들에 한개 내지 두개의 즉시 시전 도트를 유지해야합니다. 
 

3.6 어그로 리셋 전투
 
단축키 사용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괴흑마는 단지 뎀딜을 즉시 쉬면 되기 때문에 매우 쉽습니다. 그러나 어둠의화살이 실수로 리셋 전후로는 날라가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사망의 위험을 가지기 보다는 2초 정도 뎀딜을 쉬는 것이 좋습니다. 고통흑마는 반드시 도트 시간을 주시해서 탱커가 때리기 전에 1000 이 넘는 뎀딜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물론 DPS의 손실을 의미하지만 죽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한두개의 도트가 유지되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닙니다만 반드시 조심하여야 합니다.
 
 
3.7 보스전
 
현재까지의 와우 컨텐츠에서는, 전투에서 많은 요소 이벤트들이 있고 하나는 반드시 조심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론적으로 흑마의 일은 데미지 딜링이나 가장 중요한 것을 생존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직업과 동떨어지 것에 대해 혼란스러워 하는데 이것이 플레이어의 우수함을 구분 짓는 것입니다. 상황이 혼란스러워지면 임기응변을 해야만 합니다. 항상 자기의 하던 일이 아닌 다른 것을 할 준비가 되어 있으세요. 무엇보다도 살아남아서 해야합니다. 다음을 위해서 생명석과 영혼석 쿨다운을 아끼지 마십시오. 가능하면 빨리 쓰는 것이 힐러를 조금이라도 돕는 길입니다. 다른 흑마가 죽었을때는 그 흑마의 저주를 대신하는 것이 임기응변과 역할 대체에서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일입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모든 사람이 아는" 것일 수 있습니다만 작은 부분들이 모여 전부가 이뤄지는 것입니다. 때때로 킬하는 것과 킬당하는 것의 차이는 매우 작습니다. 항상 보스가 하는 것과 예상되는 데미지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항상 최악의 상황에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죽고나서 가만히 있는 것은 정말 바보 같은 일입니다. 이것은 보다 기술들을 잘 관찰할 기회이자 전투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인지를 알게 해주는 것으로 다음 전투에서 발생했던 문제들을 해결하고 예상하게 해줍니다. 보스 경고는 전투가 극단으로 치달을 때 도움이 약간은 될 것입니다. 
 
 
3.8 도핑
 
도핑에 대해 흑마는 일반적으로 영약, 숙련의비약, 암흑강화비약, 증뎀요리, 증뎀요일을 사용합니다. 보호물약과 관련해서 흑마에게는 큰 상관은 없습니다. 어떤 분들은 체력이나 마나젠과 관련된 걸 사용하곤 합니다. 이런 것들이 크리티컬한 문제는 아닙니다만 기왕이면 공격과 관련된 저렴한 것을 사용해야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2.1 이후로 도핑은 이전과 비교해서 정말이지 저렴해졌습니다. 터프한 새 보스전을 할때 영약이 비약보다 모든 점에서 훨씬 저렴하다는 것만 기억하십시오 


이상이 당시 니힐름 흑마의 소개글인데요.

지금 불성이 코앞인시점에서 추천하는 탬은 사원 판크라스 장신구 or 낙스 타디우스 장신구입니다.

붕괴가 있어서 어글걱정없지 않냐 라고 생각하는흑마분 계시겠지만...한가지 간과한게있습니다.

흑마팟에 술사블러드를 줘버리면 이건 불난집에 가스벨브 열어놓는 효과를 낸다는건 당시 악제파흑을 해보신분들은
기억하실것입니다.

붕괴쿨이 길기에 1번쓰면 보스기준 더이상 사용못하죠. 또한가지 당시 불성기준 블러드를 연속으로
주는 흑마팟에주는 공장도 있었습니다. 빠른페이즈 변환을 요구하는 보스 or 또는 보스쫄급에서 사용했습니다.

물론 클래식 불성이 나와봐야 알겠지만....당시엔 그랬습니다..ㅡㅡ;;;;

0/21/40 악제특성중 영혼갈취에 특성을 좀주면 고통이 0 이기에 생전특성의 아쉬움을 좀 달래주긴합니다.

이상 와우오리지널,불성을 너무나 즐겁게 흑마로 플레이한 평범유저였습니다.

흑마분들 즐거운 불성되시길 바랍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