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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chat gpt에게 알방 사절 기간 수비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양심좀챙기자
댓글: 4 개
조회: 712
추천: 4
2025-07-29 13:34:17
질문 : 와우 클래식 알터랙 전장에서, 사절 기간에 수비하는 행위가 왜 금기시되었는지 알려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와우 클래식) 알터랙 계곡 전장에서 "사절 기간(사절 패치 이전)" 동안 수비를 하는 것이 금기시된 이유는 주로 게임의 메타와 효율성 때문입니다. 아래에 이유를 정리해 드릴게요:


1. 승리보다 "명예 점수"가 중요했기 때문

사절 패치 이전의 알터랙은 승리 자체보다 얼마나 많은 명예 점수(Honor Points) 를 얻는지가 더 중요했습니다. 당시 PvP 랭크 시스템(예: 장군, 장군장 등)은 순위 경쟁이었기 때문에, 한 판에서 가능한 한 많은 적을 처치하고, 빠른 회전을 통해 명예를 많이 모으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 수비를 하면 게임이 길어지고, 명예 수급량이 떨어졌습니다.

  • 공격에 집중하면 적 지휘관, 경비병, 플레이어 처치로 더 많은 명예를 빠르게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2. 알터랙 메타가 "Zerg(돌격 러시)" 중심이었기 때문

사절 기간에는 대부분의 유저가 "올 공격 러시" 전술을 선호했습니다. 이를 흔히 Zerg 메타라고 불렀죠. 양 진영 모두 다수의 인원이 한 방향(주로 적 장군 방향)으로 빠르게 돌진해 전투 없이 승리를 노리는 방식이었습니다.

  • 이 전략에서 수비는 전술 흐름을 깨뜨리는 행위로 여겨졌습니다.

  • 수비하던 유저는 공격이 느려지고, 명예가 적게 들어와 동료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3. 수비는 ‘시간 낭비’로 인식됨

공격이 최적화된 상황에서, 수비는 다음과 같이 비효율적인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 실질적 방어 효과가 거의 없음: 공격 속도가 워낙 빨라 수비 인원이 방어를 해도 막기 어려웠습니다.

  • 명예 점수 적음: 방어에 성공해도 얻는 명예가 적었습니다.

  • 게임이 길어짐: 명예 수급 속도가 느려지므로, 하루에 가능한 경기 수가 줄어듭니다.


4. 커뮤니티 내 ‘암묵적 룰’ 존재

당시 많은 서버에서 알터랙 플레이 방식은 "공격 중심 메타"를 따를 것이 암묵적으로 합의된 룰이었습니다.

  • 수비를 고집하면 같은 진영 플레이어에게 욕을 먹거나, 이름이 커뮤니티 블랙리스트에 오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특히 광장 수비, 다리 수비, 묘지 탈환 등은 “시간 끌기”로 간주되어 기피 대상이 되었죠.


✅ 정리: 사절 시기 알터랙에서 수비는 왜 금기였나?

이유설명
명예 수급 방해빠른 게임 회전이 최우선인데 수비는 시간만 끔
전술 흐름 저해러시 메타에서 수비는 동료 공격 루트 방해
명예 점수 낮음적을 처치하지 못하면 얻는 명예도 적음
커뮤니티 인식수비는 트롤링/민폐로 여겨졌음

원하신다면 사절 이후(예: 명예 시스템 개편 이후)에 수비 메타가 부활한 배경도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Lv30 양심좀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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