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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 4시즌 증강 가이드

Allimpus
댓글: 9 개
조회: 4303
추천: 10
2024-05-01 21:00:54
안녕하세요, 치지직, 유튜브에서 '스나용'으로 활동하고 있는 'Huntersniper, Lizardsniper'입니다.
이번 시즌도 많은 용가리 유저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가이드 글을 작성합니다. 
icyvein, wowhead, 심크, 다른 고수 방송인 분들 등의 데이터 정보 + 제 나름의 노하우를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1. 특성
<딜 특성>
1) 예지 2충전으로 인해 엮인 실타래의 벨류가 높아짐 -> 사실상 모든 pve 컨텐츠에서 엮인 실타래 사용
    레이드 오프닝 블러드 or 딜몰이 구간에서는 미래 계획 사용 고려해봐도 괜찮음
2) 땅의 구심점(불굴의 영역), 재생의 키틴질(용암의 피), 시간 증폭, 공간의 역설, 웨이른석 부여, 압도적 존재감
   특성 정도만 개인 취향이나, 던전, 레이드, 필요 여부 등에 따라 바꿀 수 있음
<어픽스 별 유틸 특성>
1. 속박 - 부양, 깊은 숨결 2가지로 대처 가능 
2. 무형 - 몽유병 특성을 이용해 대처
3. 피웅덩이 - 무거운 날개짓 특성으로 폭풍 날개(넉백) 쿨감 후 몹들 죽어갈 때마다 밀어주기 
4. 파열 - 고 중첩 때 미풍, 흑요석 비늘, 소생의 불길 등 생존기 올리기
5. 분노 - CC가 필요한 중요 몹들만 위압 특성을 이용한  탄압의 포효로 대처
6. 원한 - 폭풍 날개, 산사태로 원한 다가올 때 넉백, 잠깐 속박으로 대처
<취향 특성>
CC 지원 : 하늘의 공포, 무거운 날개짓(강대한 휘둘러치기), 탄압의 포효
생존 : 쌍둥이수호자

1-1. 쐐기 특성
쐐기 특성 : BEcBAAAAAAAAAAAAAAAAAAAAAQSJpFJJKhkkSCSSSDAAAAAEAAkEIIiECJJAAAAIRSLSiIJQ0E
1-2. 레이트 특성
단일 특성 : BEcBAAAAAAAAAAAAAAAAAAAAAQikWkkoESSkESSSDAAAAAEAAkEAISISSCAAAASk0ikkIJQ0SA
비단일 특성 : BEcBAAAAAAAAAAAAAAAAAAAAAQikWkkQIJpkESSSDAAAAAEAAkEAISIRSCAAAASk0ikkIJQ0SA


2. 스탯
레이드 봇의 탑 기어를 이용해서 본인 보유 장비에 따른 최적의 조합을 찾는 것이 정확
와우 헤드나 아이시 베인의 2차 스탯 관련 정보들을 도합 해보자면
중요도 : 특화 > 치명타 > 가속 >> 유연성
상위 1~50위 평균 값(https://wowtat.com/?group=dealer)
치명 21 : 가속 20 : 특화 17 : 유연 9%


3. 장비셋팅
블러드 말렛, icyvein, mplus(통계 사이트), 와우헤드 등을 참고한 수치입니다.
1) 장신구 
   1순위 : 벨로렐로스, 니무에의 풀어지는 물렛가락, 넬타루스의 전리품
   2순위 : 잿불혼의 재, 창조된 혹한구, 엄브렐스컬의 조각난 심장, 불안정한 마력의 고서     
   3순위 : 불길한 오색 정수, 넬타리온의 혼돈의 부름, 속삭이는 헌신의 징표, 이리데우스의 파편  
   추천 조합 :  니무에의 풀어지는 물렛가락 + 벨로렐로스                  
                  니무에의 풀어지는 물렛가락은 1차 스텟인 지능 제공 / 2분마다 특화 뻥튀기 + 딜
                  딜을 넣기 위해 채널링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약간의 단일 딜 + 증강의 메인 스텟인
                  특화를 뻥튀기해주기 때문에 성능이 좋습니다         
                  벨로렐로스는 1차 스텟인 지능 제공 / 2분마다 쌘 딜
                  증강의 부족한 본체 딜을 채워줄 수 있기에 좋습니다 / 
대상자 주변 약 10미터까지가 범위
                  잿불혼의 재는 2차 스텟 중 가속 제공 / 2분마다 지능 뻥튀기 + 효과 끝나면 가속 감소
                  지능을 뻥튀기 해주지만 뻥튀기 이후 가속 감소라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 우선 순위에서 밀림
                  불안정한 마력의 고서는 1차 스텟인 지능 제공 / 확률적으로 범위 딜
                  현재 op 장신구이며 본체 딜이 낮은 증강에게 높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음
                  엄브렐스컬의 조각난 심장은 1차 스텟인 지능 제공 / 확률적으로 단일 딜
                  본체 딜이 낮은 증강에게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음
                  창조된 혹한구는 1차 스텟인 지능 제공 / 1분 쿨마다 단일 딜
                  원래는 힐러 장신구이지만 본체 딜이 낮은 증강에게 좋은 효율을 보여줌
   
2) 무기
   무기의 1순위는 지능입니다 양손, 한손 + 보조 장비 가리지 않고 무조건 템렙 높은 것을 착용
   양손 지팡이 : 카르날렉스 지팡이 or 알게 가특 지팡이
   한손 장비 : 나스주로 or 바카쉬 or 담쟁이 치특 둔기
   보조 장비 : 꿈의 의회 가특 보장 or 주입 가특 보장
   우선 순위 : 나스주로 >>>>>> 카르날렉스 = 바카쉬
   bis 조합 : 나스주로 + 꿈의 의회 가특 보장

3) 반지
   심크를 돌리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bis 조합 : 에라노그 치유 반지 + 디우르나 가특 반지
   쐐기 드랍 : 넬타루스 치특 반지 + 알게 치특 반지
   
4) 제작 아이템
   - 장식됨 -   
   1. 적응성 용석용 손목보호대 : 모든 상황에서 준수한 성능을 보여줌
   2. 푸른 비단 안감 : 체력 90% 이상에서만 작동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성능
   3. 정밀한 소매장식 : 파티에 전부가 부족하다면 전부 기공 손목을 통해 파티적으로 도움주기
   4. 산소크 칸의 동맹 다리 보호대 : 파티한테 도움을 주지만 티어 바지가 더 좋기 때문에 후순위
   - 추천 조합 -
   적응형 손목 + 푸른 비단 안감
   정밀한 소매장식 + 푸른 비단 안감
   
   - 일반 제작템 -
   1. 티탄의 통찰 반지로 원하는 2차 스텟 챙김 + 연금술 향신료 주머니
   2. 제작 목걸이로 원하는 2차 스텟 챙김 + 연금술 향신료 주머니
   3. 기타 다른 부위에 원하는 2차 스텟의 제작템 + 연금술 향신료 주머니

5) 보석
  
 심크 사이트에서 탑 기어에 보석들을 선택해서 시뮬레이션 돌리는 것 추천
   통계적으로는 주 스텟 + 특화 / 특화 70 + 치명 or 가속 / 특화 88 보석들을 주로 쓰고 있음

6) 마부
   무기 : 계도의 헌신 OR 실바람의 헌신 + 곡성의 룬(특화)
   머리 : 백열의 정수
   망토 : 능란의 광역회피
   가슴 : 깨어나는 능력치
   허리 : 암흑의 허리 죔쇠띠(주문 제작을 통해 만들 수 있으며 체력 증가)
   손목 : 광역회피의 헌신
   다리 : 서리 마법실타래
   발 : 감시자의 토양
   반지 : 특화의 헌신
   영약 : 딜 수치로는 타락한 분노의 얼어붙은 약병 > 미온한 유연성의 약병
            치명 약병은 고단으로 갈수록 벡뎀의 리스크가 있어 적어도 연금술의 부패학은 다 배우고 먹는게 좋음
  
 딜 물약 : 궁금의 힘의 정기 물약 or 힘의 정기 물약(성능은 떨어지나 저렴함)
   치유 물약 : 꿈나그네의 치유 물약 or 메마른 꿈의 물약

7) 오래된 청동 주괴
   
1순위 : 각성의 비늘 - 나스주로의 아이템 레벨을 업그레이드 해주는 아이템
   2순위 : 
자식의 도리 인장 - 매우 희귀 + 특화 높음 + 확률 쉴드 제공
             디우르나의 간택자 인장 - 매우 희귀 + 용딜 bis 반지 중 먼저 얻어야 함
   3순위 : 고요한 별의 목소리 - 매우 희귀 + 딜적으로는 뛰어나지만, 체력 향상이 없다는 큰 단점이 있음          
   4순위 : 장신구 - 니무에, 오색 정수, 속헌징, 벨로렐로스 등


4. 딜
- 주의사항-
가이드 글, 해외 랭커들의 플레이, 필자의 경험 등을 조합해서 만들어진 딜 사이클이고 아직 필자도 조금이라도
더 세고 효율적인 딜 사이클을 찾고 있습니다. 
추후 정답에 가까운 내용이 나온다면 수정하겠습니다.
1) 버프 추천 대상
    1-1 오프닝 : 1. 부죽 = 블러드 + 마주 받은 상황에서는 그 누구보다 쌘 딜러
                                   단점 - 쿨기가 3분
                     2. 암살 = 현재 1티어 딜러 + 마주 효율 높음
                     3. 
야냥 = 현재 1티어 딜러 + 마주 효율 높음
                                   단점 - 버그 땜에 증강 딜이 야냥으로 들어가서 로그가 낮아짐
    1-2 2분 쿨기 : 1. 암살 = 현재 1티어 딜러 + 마주 효율 높음 + 2분쿨 + 증강과 시너지 좋음
                        2. 잠행 = 증강과 시너지 좋음 + 2분 쿨
                                     단점 - 활기의 어둠가루 특성을 찍는 잠행이라면 쿨기 시간이 줄어 쿨기가 안 맞음
                        3. 야드 = 쿨기인 영혼 소집과 영겁의 숨결의 시너지 좋음 + 어떤 빌드라도 좋은 버프 대상
    1-3 평타 : 1. 냉죽 = 전체적으로 높은 데미지 잠재력을 가짐 + 강력하고 일관된 데미지 로테이션
                                평균 이상의 오프닝 딜과 치명타가 높을 수록 효율이 좋음
                 
 2. 악딜 = 공격대에 한 자리는 필수 + 현재 압도적 1티어 딜러
                                오프닝에서 평균 이상의 데미지 + 어느 시점에서나 꾸준한 딜
                  3. 고술 = 질풍토로 인해 레이드에 꾸준히 한 자리를 차지하는 직업 + 꾸준 딜의 대명사 
2) 칠흑의 힘, 흐르는 모래, 끓어오르는 비늘 자동 타겟팅 우선 순위
   1-1 칠흑의 힘 1. 칠흑의 힘 받고 있는 대상의 지속 시간 증가
                        2. 예지 버프가 있는 대상
                        3. 가장 가까운 딜러 중 칠흑의 힘 버프가 없는 대상
                        4. 가장 가까운 힐러, 탱커 중 
칠흑의 힘 버프가 없는 대상
                        5가장 가까운 딜러
                        6. 가장 가까운 힐러, 탱커                       
    
1-2 흐르는 모래 : 1. 가장 가까운 딜러 중 칠흑의 힘 버프가 있지만 흐르는 모래 버프가 없는 대상
                            2. 가장 가까운 힐러, 탱커 중 칠흑의 힘 버프가 있지만 흐르는 모래 버프가 없는 대상
                            3. 가장 가까운 딜러 중 흐르는 모래 버프가 없는 대상
                            4. 가장 가까운 힐러, 탱커 중 흐르는 모래 버프가 없는 대상
                            5. 가장 가까운 딜러 중 흐르는 모래 버프가 있는 대상
    
    1-3 끓어오르는 비늘 : 1. 적이 공격 중인 대상
3) 버프 스킬
   3-1 예지 : <변경점> 예지가 2회 충전 스킬로 변경 되었습니다. 그리고 보스 전투 시작 시, 던전 시작 시에 
                                예지가 사라집니다
                 1. 치명타 3% 증가시켜 주는 버프
                 2. 운명의 거울(예지 버프가 걸려 있는 대상이 사용한 딜 or 힐이 일정 확률로 15%만큼 재시전)
                     = 쌘 딜한테 걸어서 딜 복사하기
                 3. 시대 착오(35% 확률로 정수 폭발 부여) = 예지 상시 유지
                 4. 쐐기에서는 타겟팅 없이 사용해도 우선순위에 따라 딜러 1, 2한테 자동으로 들어갑니다
                    단, 예지가 없는 대상에게 자동으로 들어가는 거라 딜러 한 명이 예지가 없을 때 사용해야 합니다
                 5. 레이드에서는 위에 언급된 버프 추천 대상에게 사용하는 게 좋지만 개인마다 딜량 차이가 있기
                    때문에 무조건 쌘 딜러한테 넣는게 좋습니다
   3-2 칠흑의 힘 : 1. 가장 가까운 아군 4명의 주 능력치를 용포터 주 능력치의 6.5% 증가(지능이 1순위인 이유)
                            또한 12초 동안 용포터의 공격력 22% 증가
                        2. 동기지간(공격대에 속해 있지 않을 때 칠흑의 힘 효과 10% 증가)
                        3. 시간의 모래(분출 시전 시 칠흑의 힘 지속 시간 1초 증가
                                            강화 주문 시전 시 칠흑의 힘 지속 시간 2초 증가
                                            영겁의 숨결 
시전 시 칠흑의 힘 지속 시간 5초 증가
                                            치명타가 터지면 50%만큼 추가 증가)
                           = 칠흑의 힘 시전 후 다양한 스킬들을 통해 버프를 오래 유지하는 게 용포터의 주요 실력
                        4. 불지옥의 축복(불의 숨결 시전 시 자신 + 칠흑의 힘 버프가 있는 아군이 10초 동안 공격 시
                                                높은 확률로 추가 화염 피해 입힘)
   3-3 끓어오르는 비늘 : 1. 대상의 방어도를 용포터의 30%만큼 증가
                                     대상이 근접 공격받으면 1개의 비늘(총 15중첩)이 폭발하며 딜 입힘
                                  2. 용암의 피(비늘 시전 시 대상이 잃은 생명력에 비례해 보호막 부여(최대 11만)
                                     = 쐐기에서 주로 탱커에게 유지하다 넴드전 때) 피 없는 아군에게 외생기로 지원
   3-4 영겁의 숨결 : 1. 12.5초 동안 칠흑의 힘 버프가 있는 아군이 입힌 피해의 11%를 축적해 치명타로 적중
                               = 자체 딜 x, 아군이 쌘 딜을 넣을수록 딜이 쌔짐
                               = 쿨이 돌았다고 사용하는 것이 아닌 딜러가 쿨기 사용할 때 사용하기
                           2. 시간 수호물(아군이 입힌 피해 100%의 보호막 부여(최대 생명력의 30% 미만)
                           3. 미래 계획(숨결 시전 후 착지 시 15초 동안 개인 블러드 + 기력 소진 상태가 되지 않음)
                               = 2분마다 개인 블러드를 통해 스킬을 많이 써 칠흑의 힘 유지 오래 가능
                               = 레이드에서 추천
   3-5 시간 건너뛰기 : 1. 2초 동안 재사용 대기시간 회복 속도 1000% 증가 
                                 = 3분마다 모든 스킬들의 쿨을 줄여주는 메인 쿨기
                                 = 주요 쿨기들(강화 주문, 영겁의 숨결, 예지, 칠흑의 힘 등)이 쿨일 때 사용
                              2. 미래와 현재(정신 집중 시간 1초 증가)
                                 = 레이드, 쐐기 둘 다 잘 사용 안 하는 특성
                                 엮인 실타래(시간 건너뛰기 스킬이 패시브 스킬(스킬들 쿨감 10%)로 변환
                                 = 모든 pve 컨텐츠에서 추천       
4) 광딜   
   4-1 스킬 로테이션 및 우선 순위 :
                    1. 딜러에게 예지 유지
                    2. 탱커에게 끓어오르는 비늘 유지
                    3. 칠흑의 힘 쿨마다 쓰기
                       단, 딜러의 쿨기가 10초 이내로 온다면 기다렸다 사용
                    4. 강화 주문 칠흑의 힘 버프 있을 때 사용
                    5. 2분 쿨기 딜러에 맞춰 영겁의 숨결 사용
                    6. 강화 주문 사용
                       불의 숨결은 1강 or 풀강으로 / 지각 변동은 1강 or 광역 에어본이 필요하다면 풀강
                    7. 분출은 칠흑의 힘 버프가 있을 때만 사용
                       단, 새로운 칠흑의 힘 시전 전 정수가 회복된다면 사용해도 좋음
                    8. 정수가 없다면 살아있는 불꽃 or 하늘빛 일격 사용
                       필자는 타겟에 상관없이 살불을 시전하다 부양조차 없어 무빙 딜이 안 될 때만
                       하늘빛 일격 사용
   4-2 시간 건너뛰기 x 오프닝 : 1. 탱커 끓어오르는 비늘
                                           2. 전세역전 + 풀링 전 살아있는 불꽃 
                                           3. 딜러 2명 예지 + 칠흑의 힘 + 영겁의 숨결 + 장신구 + 물약
                                           4. 불의 숨결 + 지각 변동
                                              단, 전세역전이 없는 상황이라면 지각 변동을 먼저 쓰기
                                              = 침식 가속(분출 시전 시 지각 변동 쿨 1초 감소) 활용
                                           5. 분출, 살아있는 불꽃, 하늘빛 일격
   4-3 시간 건너뛰기 O 오프닝 1. 탱커 끓어오르는 비늘
                                            2. 전세역전 + 풀링 전 살아있는 불꽃 
                                            3. 딜러 2명 예지 + 칠흑의 힘 + 불의 숨결 + 지각 변동
                                            4. 영겁의 숨결 + 장신구 + 물약
                                            5. 시간 건너뛰기
                                            6. 딜러 1 예지 리필
                                            7. 분출, 살아있는 불꽃, 하늘빛 일격
                                            8. 불의 숨결(풀강) + 지각 변동
                                            9. 딜러 2 예지 리필
                                            10. 분출, 살아있는 불꽃, 하늘빛 일격  
5) 티어 셋 활용  
   2pc - 매 세 번째 예지의 지속시간이 100%만큼 증가
           = 3명에게 예지 유지한다고 생각(쐐기에서는 탱커 + 딜러2 / 레이드에서는 쌘 딜 3)
   4pc - 예지 시전 시 활성화된 예지 효과 하나 당 다음 분출이 "작은 균열"로 강화
           "작은 균열"은 각각 주문력의 110%의 피해를 입히고 칠흑의 힘의 지속 시간을 0.2초만큼 증가
           = 엮인 실타래 특성 이용 시 칠흑 업타임 이론 상 거의 100%
6) 매크로 및 에드온
   https://www.wowhead.com/ko/guide/classes/evoker/augmentation/best-macros-addons
   각종 유용한 매크로 및 에드온을 추천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취향껏 필요한 매크로 및 에드온 받으시면 됩니다 
   
1-1 용의 분노 : #showtooltip 용의 분노
                         /시전 장신구
                         /시전 용의 분노
   1-2 구출 제자리(사제 신도처럼) : 
#showtooltip 구출
                                                /시전 [@player, help] 구출
                                                /target [@mouseover, help]
   
용가리는 단순한 캐릭터라 따로 매크로가 많이 안 필요합니다.
구출은 사용하기가 어려워서 매크로를 통해 사제 신의의 도약처럼 만들었습니다. 
7) 위크오라
   https://www.wowhead.com/ko/guide/classes/evoker/augmentation/best-weakauras
   각종 유용한 위크오라를 추천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취향껏 필요한 위크오라 받으시면 됩니다


글 읽으시다가 수정할 만한 내용이나 더 궁금한 점 등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피드백 해주세요.
추후 증강, 용힐, 생냥 가이드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생냥 : 
용딜 : https://www.inven.co.kr/board/wow/5918/2398
증강 : 
  

* 방송 홍보 *
치지직에서 취미 삼아 방송하고 있습니다. 
특별하게 말을 재미나게 하는 건 아니지만 《고단 쐐기》, 《냥꾼, 증강, 용딜, 용힐》을 보고 싶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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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 없을 땐 조용히 있는 편이라 들어오신다면 인사 한 번씩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방송 시간 : 방송을 켜는 빈도가 높지는 않지만 주로 일, 월을 제외한 저녁 시간에 킵니다.
기원사 : Lizardsniper
사냥꾼 : Huntersniper

Lv31 Allimp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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