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텍 서포터즈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브랜딩] [조텍 코리아 서포터즈 6기] 컴퓨터 구성 기본 요소(CPU, 램, 하드디스크 등)들에 대해 알아보자

Zotacheesoo
조회: 490
2017-09-16 15:09:12
컴알못 자가진단

안녕하세요. 조텍코리아 서포터즈 6기 정희수입니다. 먼저 자신이 컴퓨터를 구성하는 기본 용어에 대해 얼마나 잘 알 고 있는지살펴볼까요? 아래에 써 있는 단어들이 전부 컴퓨터와 관련된 대명사 혹은 명사들입니다. 최소 세 단어를 모르면 컴알못으로 인증한다고 하는데요, 

CPU, 그래픽카드, SSD, 메모리, 하드디스크, 메인보드

  그렇다고 하여 100% 컴퓨터에 대해 모른다!는 판단을 할 수는 없지만, 이 단어들은 컴퓨터를 이루는 기본적인 단어들로, 컴퓨터에 대해 알고싶다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단어들이에요. 오늘은 컴퓨터를 이루는 기본적인 단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C 구성 핵심 요소: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 CPU :  사람으로 표현하자면 두뇌에 해당하는 장치로서, Central Processing Unit’의 약자로서, 중앙처리장치()입니다. 단어 그대로, 컴퓨터의 정중앙에서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장치라는 뜻이지요. 사용자로부터 입력 받은 명령어를 해석, 연산한 후 그 결과를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컴퓨터의 성능을 가늠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살펴보게 되는 것으로, 컴퓨터에서 전반적인 성능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RAM) : 우리가 원하는 작업을 컴퓨터에서 처리하기 위해서는, 처리대상의 내용이나 또는 처리 결과를 잠시 기억하고 있어야할 필요성이 생기는데, 이때 메모리가 사용됩니다. 메모리는 전자소자로 만들어져 있어 기억할 내용이 전기적인 신호로 저장되기 때문에, 하드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는 것보다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그렇기에 주기억장치라고 불리지요.

  크게 RAM(random access memory)과 ROM(read only memory)이 있으며, 대중적으로 우리가 사는 메모리는 거의 RAM이에요. RAM은 기록, 판독을 할 수 있는 기억장치이고, ROM은 판독 전용의 기억 장치입니다. 



제품에 따라 본체에 내장된 제품도 있으며 용량으로 부족할 시에 SD카드와 같이 외장 메모리카드를 이용하여 확장이 가능한 제품도 있답니다.

■ 그래픽카드 : 사람의 눈 또는 운경신경으로 비유되는 장치로,  CPU, 램, 하드디스크드라이브 등의 출력 데이터를 영상 신호로 바꾸어 모니터에 전달해주는 장치로,  ‘비디오 어댑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그래픽카드의 기본적인 구조는 기판 위에 GPU(Grapics Processing Unit) 비디오 메모리(VRAM), 그리고 장착 슬롯 및 모니터 출력부 등이 조합됩니다. 제품에 따라서는 GPU와 비디오메모리의 열을 식히는 쿨러(Cooler), 혹은 보조 전원 공급용 케이블을 꽂는 포트가 있는 경우도 있지요. 그래픽 카드에 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더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 하드디스크, HDD(Hard Disk Drive) : 하드디스크는(보조 기억 장치)라고 하는데,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가 아닌 외부에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한 기억장치를 말한다. 주기억장치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많은 자료를 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정보 기록용 자화 물질이 입혀진 알루미늄 금속판을 여러 장 겹쳐, 자료를 저장하고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컴퓨터를 조립하게 되면, 제일 먼저 운영체제(OS)를 깝니다. 물론 컴퓨터를 사용 하다가 뭔가 문제가 생기면, 포맷을 하게 되는데, 이때도 OS를 다시 깔게 되죠. 다음으로는 한글, 포토샵 등 소위 Application이라고 하는 응용 프로그램들도 깔게 되는데, 이때 설치한다(깐다)는 것은 컴퓨터을 껐을 때도 지워지지 않고 계속 보존한다는 뜻입니다. 그렇게 컴퓨터에 깐 것들은 모두 하드디스크(HDD)에 저장이 되는 것이에요. 즉, HDD(하드디스크드라이브)가 없으면, 필요한 프로그램을 깔 수조차 없게 되는 것이죠.


HDD 자기디스크를 물리적으로 회전시키며 데이터를 읽거나 저장해요. CPU나 메모리(램)은 내부의 회로 사이를 오가는 전자의 움직임 만으로 데이터 처리를 하는 반도체 재질이기 때문에 기술의 발전에 따라 빠르게 향상되고 있지만 하드디스크는 한계를 가지게 되요.

 자기디스크를 아무리 빨리 회전시킨다 해도 반도체의 처리 속도는 따라갈 수 없어요. 물리적인 회전속도를 증가시키면, 소음과 전력 소모량이 급속도로 높아집니다. 따라서 HDD의 속도를 높이지 못하고, 그럼에 따라 전체적인 PC의 속도가 증가되지 않는 한계를 가지게 된답니다.

PC 구성 기본 요소:

 메인보드 : PC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부품이 PC의 두뇌라고 할 수 있는 CPU, 그리고 각종 데이터를 읽어 들여 활용하는 메모리(램), 그리고 그래픽을 생성하는 그래픽카드라고 하면 이 모든 것을 장착하고 컨트롤하는 것이 바로 메인보드(Main Board)입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머더보드(Mother Board)라고도 하며, PC의 실행 환경을 설정하고 그 정보를 유지해 주며, PC가 안정적으로 구동되게 해주고, PC의 모든 장치들의 데이터 입출력 교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부분입니다.


 SSD :  Solid State Drive의 약자로, 하드디스크의 한계를 대체하는 고속의 보조기억장치입니다. SSD HDD와 달리 자기디스크가 아닌 반도체를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이에 따라 HDD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데이터의 읽기나 쓰기가 가능하며 작동 소음이 없으며 전력소모도 적습니다. 덕분에 휴대용 컴퓨터에 SSD를 사용하면 배터리 유지시간을 늘릴 수 있지요. (출처 : [네이버 백과 -IT 용어 사전])

 실제로 속도가 느리다고 생각되는 PC에 SSD카드를 장착하여 사용하게 되면, 10배 이상 빨라지는 효과를 볼 수가 있어요,


지금까지 PC 구성 기본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하지만 아직 더 알아야 할 것들이 참 많아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그래픽카드와 조텍의 그래픽카드 제품들, 그리고 AMD, INTEL와 같은 컴퓨터 기기를 설계하는 반도체 기업들에 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이상으로 조텍코리아 서포터즈 6기 정희수였습니다.


Lv1 Zotacheesoo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