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에 파마, 악흑, 돌냥으로 빠르게 4급 주차시켜놓고
1주일정도 돌창인생을 접으려고 했으나
결국 18일날 다시 복귀했습니다. ㅠㅠ 이놈의 돌창인생...
아무튼 당시 감떨어져서 5급인가 6급까지 떨어졌다가 손놈으로
매우높은 승률로 1급 4성까지 올렸던 덱입니다.
결국 전설은 오늘 노루로 올렸지만 아무튼 이덱으로도 충분히 전설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서 올립니다.
일단 표준적인 미드손님과는 약간 달리
나이사를 뺀 이유는 일단 마격이라는 제압기가 2장이나 있고, 광전사는 좋은 스탯과 미친 어그로로
3턴 째 바로 나갈시
성기사전, 위니악흑전에서 최소 2대 1 교환을 유도해서 초반을 버틸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손에 놀게되는 카드를 하나라도 줄이고자 나이사를 뺏습니다.
주요 콤보는
고통이나, 방어구가 2코~3코에 먼저나가고 그다음 턴에 광전사를 내면서
고통이나 방어구로 공격을 해서 44를 만들어 놓거나
5코에 광전사 구울을 통해 상대 플레이를 꼬는식으로 씁니다.
이 3장의 카드는 소용돌이와 죽빨 죽메만으로 부족한 소용돌이 숫자를 더 채워서
광역1딜을 필드정리용과 손님 뿔리기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넣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광기던지고 마격이라던가, 광기 소돌,광기 내분, 병력소집 이후의 구울,
혹은 복수의 광역 3딜을 통한 맞손님전 먼저풀린 손님정리등으로 사용했고
필요할때는 2코 소용돌이 느낌으로도 자주 썻네요.
이경우는 취향차이인거같네요. 코르크론이 정말 좋은카드인것도 맞지만 4코스트 안정적으로 필드싸움이 되는
벌목기도 너무 끌려서 넣었습니다.
이 카드를 넣지 않은이유는 우선 이 카드의 역할이
1. 명치 보호, 2. 전격 재료, 3. 초반 코스트 사기를 통한 필드 장악
이 3가지 인데
결국은 초반을 버티기 위한 카드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이 덱의 경우 나이사가 없고 광전사를 2장넣어서
초반 버티는 플레이의 힘을 이미 준 상태이므로
초반을 뚜들겨 맞기만 하는 그림이 적게 나오기 때문에 이카드를 뺏습니다만
잘 활용을 할 수 있다면 분명 좋은카드입니다.
복수 or 격돌 하나를 빼고 넣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글, 고통, 방어구, 광기, 광전사, 죽이빨
이렇게 잡으려고 노오력을 합시다.
전직업 상대로 전반적으로 비슷한데
2코 도끼잡는 실력과
안될경우 방어구제작자, 고통이를 통해 초반 2~4코 사이를 버티면서
광역기 콤보각 or 손님각까지 버티는게 핵심입니다.
소용돌이가 워낙많기때문에 방어구 1장만 있으면 손놈과 함께 방어도 10이상 쌓기는 충분해서
초반 체력이 10이하까지 떨어지더라도 귀신같이 복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님을 풀 타이밍의 경우는
5~6코 손님 내분 소돌, 손님 내분 죽빨과 같이
'무조건 개체수 4개'이상이 남도록 푸는게 핵심입니다.
또한 손님이 바로 쓸리더라도
7코 박붐, 8코 아버지, 9코 라팜, 10코 좀비의 꿈의 콤보를 통해
이기는 경우도 아주가아끔 있더라구요.
아버지의 경우 라팜이 있다면 내 피니시는 라팜이다라고 생각하고
필드정리용으로 던지는경우도 많았습니다.
즉
1~4코
무기와 광역기를 통한 상대하수인 정리 + 격돌, 전격,고통이를 통한 빠른 패순환 패확보
5~7코
손님을 풀면서 광역기 유도를 통해 상대 핵심 플레이를 꼬아주는 역할
혹은 정리 못할시는 게임 끗
7~10코
광역기, 다수카드소모를 손님으로 유도했기때문에, 붐, 아버지, 라팜을 통해
확실한 필드 굳히기 겸 피니시
이런 큰그림이 일단 일반적인 운영방식이라고 봅니다.
물론 ㅇㅃㅈㅁ겜이므로 손패에따라 설계하는건 본인의 숙련도와 실력.
주요 덱별 상대법은 사실 위의 기본운영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 파마 승률 vs 50%
일단 123456 잘풀린 파마상대로는 사실 뭘해도 힘들긴 합니다.
다만 내핸드도 잘풀렸을경우
5코 죽빨내분손님을 칼로 푼다면 게임을 거의 가져오게 됩니다.
이후엔 수수께끼건 박붐이건 적당히 다 정리할수 있어요.
광역기가 많기때문에 토큰들 싹싹 지우면서 게임이 가능해서
손님 풀리기 전에 수수께끼만 안나오면 할만하다 고 생각됩니다.
또한 손님을 수수께끼, 붐, 티리온을 치우는데 사용했더라도 이후 라팜을 통해
좀비를 풀면 성기사는 바로 서렌이 나오죠.
피니시가 없는 성기사이기 때문에 적당히 몸으로 맞으며 버티는 플레이도 필요합니다.
2. 위니악흑 승률 70%
필드전개가 매섭더라도 광역기가 워낙 많기때문에 3~4코쯤 광기나
구울, 소돌, 고통이와 방어구제작자를 통해 한번만 싹쓸어주면 이후 힘이 많이 떨어집니다.
주로 위니악흑을 잡아먹고 올라온거같네요.
위니악흑 역시 성기사전과 마찬가지로
초반에 적당히 몸으로 맞아주더라도 방어구 제작자로 대폭 방어도를 올릴수 있다고 믿고
1~2턴은 광역기 콤보각을 보며 맞아주는 플레이도 필요합니다.
3. 돌냥, 주수리 50%
무기도 중요하지만 핵심은 광전사와 방어구 제작자입니다.
광전사의 경우 체력이 4에 3코로 템포도 빠른편이라
나갔을경우 상대 번카드를 맞고도 살아남아 2대1교환을 유도하기 쉽습니다.
또한 상대가 필드정리를 안하기때문에
고통이, 광전사, 광기 등이 살아있을경우 방어구제작자와함께
방어도를 올리기위한 소돌도 과감하게 써주는게 중요합니다.
5코 칼로 손님이 풀리지 않는한,
사실상 방어도를 올려서 버티면서 손패를 마르게 만들거나
7코까지 버티다가 이후 붐, 아버지, 라팜을 통해 2~3턴안에 끝을 보는식으로 이기곤했습니다.
4. 노루 60%
약먹은 노루는 무상성입니다만 일단 손님만 개체수 4개로 풀면
거진 이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멀리건에서 손님을 찾아서 아예들고 가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광전사가 매우 중요한데
3~5코 사이에 광전사의 미친 어그로를 통해
상대 4코 플레이를 휘둘, 천벌을 쓰게 해서 하수인을 못내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핵심 멀리건은
손님, 광전사, 고통이, 무기 이정도가 있겠네요.
또한 천벌, 휘둘, 살뿌를 통한 노루쇼를 통해 손님이 다 정리되었다하더라도
그 타이밍에 상대는 하수인을 못꺼내므로
내핸드에 라팜, 붐, 아버지 중 2장만 있어도 이후를 쉽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라팜 좀비를 통해 이긴경우도 꽤 많았네요.
5. 손님 미러전
운빨ㅈㅁ겜이므로 손님이 손에 잡히길 기도합시다.
벌목기도 있고 라팜도 있어서 아주 미세하게 유리하긴 합니다.
상대가 손님을 먼저풀경우 무기를 든상태에서 맞아주다가 유동적으로 12를 맞춰서
복수를 돌리고 정리한 다음 내 손님을 풀어버리는 플랜밖에는 없습니다. 기도합시다.
6. 얼방 승률 60%
얼방의 경우 방밀처럼 방어도를 쌓아서 탈진전에 가서 이길생각을 해야합니다.
하수인을 깔면서 초반 딜누적을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하수인이 많이 깔렸을 경우 어차피 광역기를 맞고 다 죽을 것이라고 예상을 해서
방어구 제작자 2개를 던진후 소용돌이를 2~3번 돌려버려
방어도를 3~40쌓아버리게되면 얼방입장에서는 필드를 다 정리하더라도 딜부족으로 서렌이 나옵니다.
또한 마격을 반드시 한장 쥐고있다가 안선생을 잡는데 쓰도록 합시다.
말리까지 쓰는 얼방이라면 힘들겠지만 한번도 만난적은 없네요.
7. 리노 흑마 승률 20%
노답
광역기도 많고 내 광역기에 쓸리지도 않고 피 다빼놓으면 힐하고
못이기겠어요. 1급4성에서 전설못간게 5연속 리노흑마 만나서 멘탈 터져서 입니다...후...
5코 칼 손님때 광역기가 없기를 기도하는 메타가 필요합니다.
코르크론 2장을 쓴다면 내분을 통해 초반 딜누적을 빠르게했을경우 6~7코 빠른 킬각이 가능하기도 합니만
요행인거같아요.
더 쓰기 피곤해져서 이만 줄입니다. 내일쯤 노루 덱도 올리겠슴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