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흑마법사 : 굴단 | |
|---|---|
| Warlock : Gul'dan | |
| 덱 구성 | 26 4 0 |
| 직업 특화 | 56% (직업 17 / 중립 13) |
| 선호 옵션 | 전투의 함성 (23%) / 죽음의 메아리 (10%) / 도발 (7%) |
| 평균 비용 | 2.7 |
| 제작 가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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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섀도우입니다.
8월에 퍄퍄법으로 전설찍고 나서 학기중엔 바빠서 전설을 못 찍었던 차에
방학때는 좀 달려보자 싶어서 흑마 황금도 찍을겸 흑마로 달렸네요.
덱은 무난하게 고르목을 쓴다는걸 제외하고는 평범한 위니악흑입니다.
전설은 1월 19일쯤에 달았습니다만 여행때문에 컴을 못써서 지금 올려보네요
5급까지는 부엉이, 거미 대신에 나 이런 사냥꾼이야, 박사붐을 썼다가 나이사->거미로 바꾸었으며
1등급부터는 위니악흑전에서는 부엉이가 쓸만해서 박붐->부엉이를 썼습니다.
1. 행상인과 고르목
개인적으로 이 카드는 상당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압힘을 하나 더 뽑아주거나 깜짝 킬각으로 영불을 뽑아줄수도 있고
체력 1 하수인을 교환해주기 싫을때 죽음의 고리를 뽑을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가끔 핀리로 중반때 냥꾼 영능으로 교체한적도 있고요.
전사 상대론 1코 1/2 무기 내구도 1 감소시키는 하수인을 내서 죽빨을 깨트릴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무궁무진하니 저는 쓰는걸 추천드려요
이 카드는 저도 추천받아서 거미 1장 대신 넣었던건데 만든 보람이 있을만큼 좋습니다.
4댐을 줄수있는 환경이 위니흑마는 상당히 많아요, 임폭을 쓴다음 상대가 정리하지 못한다면
누더기 골렘을 임프 하나랑 교환해줄수도 있고요. 아마 괜찮은 카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만약 없으신 분들은 거미나 4코 4/4 공격력 2 올려주는 친구도 괜찮을것같네요.
2. 멀리건
공통적으로 행상인, 화염 임프, 공허 방랑자, 늑대 우두머리, 단검 곡예사, 유령 거미를 위주로 들고갑니다.
알이랑 압힘 혹은 하사관이 잡혔을때 역시 들고가주시면 됩니다.
직업별 멀리건과 어떻게 상대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면
vs 손놈(6:4로 유리)
워송 패치 이후에 망할줄 알던 손놈이였지만 다시 미드식 손놈으로 부활했습니다.
멀리건은 공허방랑자, 행상인, 늑대, 단검, 화염임프, 거미를 잡아주며 후공일시에는 임프두목도 잡아주는 편입니다.
전사가 2코 무기와 4코 무기를 잡았다면 상당히 힘들수있습니다만
대체로 손님을 풀기전에 전사 명치가 털려있는 상황이 많고요. 난투가 없어서 좀 편합니다.
제가 승리했던 공식은 손놈 풀기전에 명치를 10~15 이하로 만들고 압힘, 누가가미로 피니시를 내거나
공허소환사로 말가니스, 누가가미를 소환해 역관광하는 공식으로 승리했습니다.
vs 방밀(무기 잡혔을시 6:4 불리, 안 잡혔을시 6:4 유리)
좀 한숨 나오는 친구입니다. 요즘 피보나치님이 쓰시는 마상시합 의무관이랑 데스윙덕에
상당히 이기기 힘든 경우가 많았습니다. 대체로 난투가 나오기전에 명치를 빠르게 치고
죽메 하수인들을 배치해 난투를 써도 하수인이 남게 해서 이겼던것같습니다.
5코 난투, 6코 트루하트를 썼는데 전사 피가 아직 20이 남았다면 이기기 힘드니 나가시는게 좋습니다.
복수 2장, 강타 2장 써서 겁나 잘 버티는 변태도 있으니까요..
vs 어그로 스랄, 통칭 씹랄(5:5)
트로그가 최고다 나온뒤로 꽤 핫했던 우리의 씹랄입니다.
멀리건은 선공일때 1코 화염임프, 공허방랑자. 2코 늑대 우두머리, 알, 거미. 패가 잘 잡혔다면 아르거스도 들고갑니다.
후공일때는 압힘, 가혹한 하사관, 단검 곡예사, 임프두목과 아르거스를 찾아주세요.
상대하는법은 간단합니다. 1,2,3코 플레이를 하면서 영능을 최대한 누르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4코에 임프두목이나 공허소환사같은거에 아르거스를 발라줘서 버티면서
이쪽이 역으로 킬각을 봐주시면 됩니다. 1코 하수인을 최대한 잡아줘야 이길수가 있습니다.
5코에 누가가미와 박붐, 거미같은게 있다면 바로 누가가미를 내고 명치를 달리는것도 방법이예요.
개인적으로 제 패도 중요하지만 상대 패가 더 중요했던것같습니다.
vs 클수리
본적이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vs 오일도적(7대3으로 유리)
정말 도적 패가 잘 잡혀서 기습 요원 절개 등등으로 제 하수인들을 다 짤라주면서
자기 플레이하는 경우가 아닌한 그냥 죽메 하수인 깔아주면서 명치를 달려주시면 이깁니다.
멀리건은 공통 멀리건과 비슷하며 후공일시에 임프두목을 들고가줍니다.
vs 핸파도적(9대1로 유리)
2번 만나봤습니다만.. 폭칼도 한장 쓰기때문에 그냥 명치를 달리고 소멸 나오시면 또
내주시면 됩니다. 저쪽에서 알아서 시린빛으로 드로우를 해주기떄문에 굳이 영능을 안써도 되며
힐봇이랑 브란만 좀 잡아주시고 나머지는 명치를 쳐주면 알아서 나갈겁니다
멀리건은 공통과 똑같습니다.
vs 말리도적
역시 만나본적이 없네요, 아마 오일도적 상대하듯이 하면 될것같습니다
vs 돌냥(7대3으로 불리)
거의 천적이죠, 돌냥상대로는 엄청 힘들었던것같습니다.
위니흑마가 유행한다고 그 틈을 타서 돌냥들이 꽤 보였는데요.
상대법은 씹랄을 상대할때처럼 해주셔야되는데 가능한 개체수를 4개 이상 만들지 말아야됩니다.
예를들면 돌냥의 상대로 제 필드위에 단검과 다른 하수인이 있는데 상대의 덫이 있으면
대부분 폭덫이니 단검에게 임폭을 써서 역으로 대미지를 줘서 개풀 각을 안주면서 대미지를 더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르거스 꼭 찾으세요 1,2코 잡고 아르거스 잡아도 상대가 될까 말까예요 ㅠㅠ
멀리건은 공통에서 선공, 후공 관계없이 1,2코 잡혔을때 임프두목과 아르거스를 잡고가는 편입니다.
vs 미드냥(6대4로 유리)
돌냥보다 쉬워서 1,2코 하수인 위주로 잡아주시면서 늘 그렇듯 개풀 살상각 조심해서 플레이해주시면 됩니다.
사바나는 전 도발이 없을때 제외하고는 안 잡는 편입니다. 사실 그전에 거의 승패가 갈려요.
사바나까지는 왠만해선 안간다고 생각합니다
vs 파마기사(1코 하수인 잡혔을시 6대4로 유리, 아닐시 5대5)
거의 모든 등급전에서 보이는 성기사는 다 파마입니다, 씹서 극혐...
파마는 무조건 공허방랑자와 화염 임프를 잡는게 중요한데요.
이 둘이 잡혔으면 상당하게 쉽습니다. 이렇게 잡고 져본적이
1코 비동구 한다음에 2코 엎드려 앙갚음 3코 톱니망치.. 이거 말곤 없네요.
파마전은 승리공식이 대체로 2개가 있습니다.
1. 6코 ㄴㄱㄴㄱㄴㄱ가 나오기전에 명치를 15이하로 만들어 놓는다.
이 경우가 상당히 많이 볼수잇는데요. 이때는 수수꼐끼 나와도 그냥 개체수 남기면서
걍 명치를 치고 압힘, 누가가미로 킬각을 보면 됩니다.
2. 패가 좀 꼬여서 수수께끼 나올때 겨우 필드를 정리한 경우
이 경우는 가끔 보이는 경우인데 성기사가 4코에 신성화를 썼거나 1코 하수인이 없다거나인데요.
이 경우에는 수수꼐끼가 나왔을때 이미 비밀을 다 없애고 수수꼐끼를 잡을수있는 수준만
만든다면 필드를 먹으면서 마지막에 말가니스를 내주면 거의 이긴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멀리건은 공통 멀리건에서 후공일때 임프두목, 그리고 부엉이도 들고가줍니다.
신성화 각 생각하면서 죽메 하수인들을 배치해주시면 됩니다.
부엉이는 왕축걸린 하수인에게 쓰거나 누더기 골렘을 침묵시켜주시면 됩니다.
vs 멀록기사(8대2로 유리)
쉽습니다, 거의 져본적이 없네요. 제 멀리건이 꼬여서 망한적 빼고는...
종말이랑 광기 평등 대비해서 죽메 하수인들과 임프두목을 위주로 배치해주시고요.
광기평등각인것같다 싶으실때는 제 필드위에 임프두목이 있을때 필드 개체수를 5~6개로 유지시켜주세요.
그외에는 그냥 명치를 치면 알아서 항복합니다
vs 미드기사
저때는 한번도 못 봤습니다. 간좀 내길래 미드기사줄 알았는데 다 파마;;;
vs 미드드루 & 어그로 드루이드 (8대2로 유리)
드루이드는 사실 광역기가 휘둘밖에 없기때문에 전개 속도에서 위니흑마에 밀릴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1코 화염임프나, 2코 단검 곡예사를 꼭 집고 가세요, 아니면 후공일때 압힘, 알도 괜찮습니다.
다르나서스만 끊는다면 수월하며 숲수 타이밍에 알같은건 미리 깨두는것도 좋아요.
임폭은 휘둘이 빠진 다음에 써주시면 됩니다. 다만 7코 이후부턴 자군야포각에 상당히 신경써주세요
vs 토큰 드루이드(7대3으로 불리)
4~5급 시절때 2번 만나봤는데 2판 다 졌습니다.
광역기가 없어서 그런지 저쪽은 정자에 토큰 다 불리고 할거 다하고 휘둘까지 써요.
전개 속도에서 거의 유일하게 밀립니다. 1,2코 하수인 잘 잡아주시고
상대 필드위에 하수인을 왠만해선 남기지 않는게 좋습니다.
vs 위니흑마(5대5)
이건 거의 서로 패싸움인것같습니다.
바다거인 쓰는 흑마한테는 좀 쉬운데 같은 말가니스 쓰는 흑마 상대로는
그냥 서로 누가 행상인으로 압힘을 잘 뽑느냐, 임폭 댐이 얼마나 잘 뜨느냐의 차이인것같네요.
그리고 화염임프나, 단검 곡예사를 하사관으로 얼마나 잘 끊느냐가 승패가 갈리는것 같습니다.
vs 리노흑마(6대4로 유리)
이건 방밀과 비슷하지만 광역기가 악격에 암불 지불을 각각 하나씩 쓰기때문에
죽메 하수인 위주로 전개해주면서 리노 나오기전에 피를 10 이하로 만들고 압힘 누가가미로 정리하면 됩니다
가끔 용거 리노나 용거 암불을 쓰는 경우도 있으니 5~6코쯤에 피가 15 이상이면 그 각도 잘 살펴보셔야되요
vs 거흑(7대3으로 유리, 용거 2장에 도발까지 있을시 상당히 불리)
거흑은 리노흑마랑 달리 광역기가 암불 1장, 지불 2장이나 암불 2장, 지불 1장을 쓰기때문에
죽메 하수인을 잘 배치하지 못한다면 힘들수도있습니다.
그래도 대체로 산거가 나와도 피가 15~20인 경우가 많으며
용거 2장에 거인에 도발 씌우지 않는한은 쉽게 이길겁니다
vs 템포법사(7대3로 유리)
사실 제가 템포법사 했던 시절때는 위니흑마 상대하기가 참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1코 비작 나온뒤로 좀 할만해졌다고는 하는데 그래도 저는 쉽게 이겼던것같습니다.
요즘은 불기둥 넣는 법사도 없기때문에 불꽃꼬리를 대비해서 죽메 하수인들을 최대한 깔아주시면 됩니다.
가끔 정말 죽메 하수인은 안 건드리고 신화 불꽃꼬리, 주문등으로 제 하수인들만 잡는 사기꾼들이 있는데..
그 경우엔 졌고, 전설문말고 그 외에는 할만했던걸로 기억합니다.(차원문 아버지 ㅆ....)
vs 얼방법사(6대4로 유리)
얼방 법사는 방밀이나 무가옳기사 상대하듯이 상대해주셔야되는데요.
종말이만 부엉이로 끊어주시면서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타우릿산 나오기전에 비밀 한번 풀거나 피가 10 이하가 되지 않는다면 이기기 힘들지도 모릅니다.
제가 랭 돌릴땐 잘 안 봤네요..
vs 리노 얼법
막 보박딱 쓰고 그런 법사는 1,2번 만나봤는데 리노법인지 모르겠네요
6턴에 리노 나오기 전에 끝나서 잘 모르겠습니다.
vs 컨트롤 사제(6대4로 유리)
지금껏 만났던 컨사들을 상대할때는 대부분 쉬웠던것같습니다.
컨사제 입장에서도 죽군이나 광기 1코 주문이 없다면 위니흑마를 상대하기 까다롭거든요
신폭각 전에 이미 피가 15 이하라.. 죽군은 빠르게 잡아주거나 부엉이로 침묵시켜주셔야됩니다
제가 졌던 적이 딱 2번 있는데 1번은 사제가 생훔 2장으로 아르거스랑 고르목, 박붐을 가져가서
아키치마로 필드정리 다하고 지가 썼던 경우랑 광기랑 1코 주문들로 빠르게 연계해 5코에 제 필드를 전멸시키는 경우
이런 경우말고는 왠만해선 제쪽이 유리하기때문에 죽메 하수인만 안 깨트리게 조심하면 됩니다.
vs 용사제
한번도 본적이 없는데... 적어도 1,2,3코 플레이가 아닌한 쉽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여기까지 긴 설명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결국 위니흑마는 빠르게 필드를 전개하고 죽메 하수인으로 광역기를 쓰기 애매하게 만드는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행상인으로 적절한 카드를 뽑는 실력도요.
어느정도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임프두목은 저희 기준으로 가장 오른쪽에 배치해주셔야됩니다.
또한 위니흑마는 늑대도 있기때문에 하수인 배치에 따라서 킬각을 볼수도 있으니
항상 킬각을 생각하면서 플레이해주셔야합니다
궁금하신게 있으시다면 댓글로 받겠고요 친추는 섀도우#3303으로 언제나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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