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패는 아니고 초반 패(5턴 이전)에 얼보를 제외한 비밀, 에테리얼 비전술사가 들어오면 좋습니다. 나머지는 적당히 코스트 적은 주문으로.
3턴이 되면 비밀을 깝니다. 얼보는 너무 빨리 발동해서 손에 여유 비밀이 없다면 비전술사가 크기 힘들고, 용암거인 뽑기에 지장이 생깁니다. 복제나 얼방으로 쓰세요. 4턴이 되면 에테리얼 비전술사 1체만 놓습니다. 이제부턴 버티기만 하면 OK.
대략 에테리얼 비전술사가 11/11이상으로 크면 노스가 슬슬 하수인으로 에테리얼 비전술사를 저격합니다. 9/9정도에 복제를 깔아서 대비하면 좋습니다. 만약 비전술사가 복제도 안남기고, 여분 비전술사가 없는 상태에서 뒈짓하면 용암 거인을 꺼냅니다. 용암 거인은 8/8이라 얼방 뜬 상태가 아니라면 왠만하면 하수인으로 치지도 않습니다.
노스 필드에 아무 것도 없고, 내 필드에 하수인이 2체 이상이면 바로 역병으로 필드 정리를 하니 하수인은 에테리얼 비전술사 혹은 용암 거인만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한 마리만 유지하면 역병을 볼 수가 없더군요.
4/4 도발 하수인은 변이-화염구로 처리하고, 주문과 영능이 안 먹히는 더러운 기사는 빙결로 묶다가 빙결이 슬슬 간당해보이면 광역기나 에테리얼 비전술사 피통이 8 이상이라면 비전술사로 팹니다.
노스가 사용하는 비밀은 복제, 마법 차단, 얼음 방패 셋으로 이 중에서 마법 차단을 가장 주의하셔야 합니다. 킬각이 나왔다! 예쓰! 불-작! 했더니 바로 차단 뜨면? 아, 망했어요. 비밀 간보기용 주문은 손에 들고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하늘빛 비룡은 없어도 됩니다. 주문력 증가+드로로 써봤는데 빠르게 해골 되네요. 차라리 얼방이나 눈보라, 용암 거인을 한 장 더 넣으세요.
뭔가 두서 없는데 요약하면
- 상대 하수인은 3체 이상일 땐 빙결로 묶으며 주문으로 처리 가능하면 그 외 주문으로 처리
- 3턴에 (얼보를 제외한)비밀을 깔고 4~6턴에 에테리얼 비전술사를 뽑아 비전술사로 노스 명치 후리기
- 상대 마법 차단에 주의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