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법사 : 굴단
Warlock : Gul'dan
덱 구성 21 8 0 1
직업 특화 33% (직업 10 / 중립 20)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23%) / 도발 (10%) / 죽음의 메아리 (7%)
평균 비용 5.4
제작 가격 9860
[마3] 148전 100승 48패 승률 68% 거인덱 작성자 : zox | 작성/갱신일 : 11-14 | 조회수 : 1023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흑마법사 (7)
1 영혼의 불꽃 x1
3 공허의 괴물 x1
3 어둠의 화살 x1
3 지옥의 불길 x2
4 암흑불길 x2
4 영혼 착취 x2
8 군주 자락서스 x1
중립 (12)
2 고대의 감시자 x2
2 성난태양 파수병 x2
2 전리품 수집가 x2
4 아르거스의 수호자 x2
4 주문파괴자 x2
4 황혼의 비룡 x2
5 얼굴 없는 배후자 x1
6 들창코 x1
6 실바나스 윈드러너 x1
8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 x1
12 산악 거인 x2
20 용암 거인 x2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3.3% (1장)
  • 220.0% (6장)
  • 313.3% (4장)
  • 433.3% (10장)
  • 53.3% (1장)
  • 66.7% (2장)
  • 7+20.0% (6장)
덱 구성
  • 하수인70.0% (21장)
  • 주문26.7% (8장)
  • 무기
추가 설명
총 148전 100승 48패 67.6%
vs 사제 30승 2패 93.8%
vs 주술 11승 2패 84.6%
vs 냥꾼 7승 5패 58.3%
vs 흑법 7승 7패 50%
vs 드루 6승 3패 66.7%
vs 마법 14승 11패 56%
vs 전사 7승 0패 100%
vs 도적 16승 8패 66.7%
vs 성사 2승 10패 16.7%


이 전적은 직접 이 덱을 마스터3성에서 굴리면서 얻어낸 결과물입니다.

보시다시피 특정 직업들 (사제, 주술, 전사) 상대로는 상당히 높은 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나머지 직업군들 상대로도 성기사 정도 제외하고는 그럭저럭 괜찮은 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쉽게말해서 특정 직업들 저격용으로 쓰기에 가장 적절하고, 다른 직업들 상대로도 꽤나 무난한 상성을 보여주고 있는 덱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48판 굴려보고 든 생각은

일단 승률을 떠나서(사실 승률도 68퍼정도면 꽤 준수한 편이기도 하구요) 상당히 재밌습니다. 흑마거인덱 특성상 항상 피가 간당간당한 상황에서 운영을 시작하기때문에 게임 자체가 스릴넘치고, 또한 뽑는 녀석마다 데미지가 4,8 뭐 이러니까 딜 넣는게 시원시원해서 좋습니다.

저도 사실 이 덱 하기 전에 주술 위니덱을 운영하다가 거인덱으로 갈아탔는데, 거인 하나하나가 위엄쩝니다. 그냥 한
방 한방에 속이 다뚫리는 듯한 기분ㅋ

간혹 덱이 너무 무거운데 제대로 굴러가긴 하느냐 라고 묻는 분들 계시는데

막말로 4턴까지 드로우만 계속해서 10장 뽑을 동안

산악거인 x2, 황혼의비룡 x2 이렇게 4장 중에 딱 1장이라도 뜨면 됩니다. 심지어 맨 처음 카드 받을 때 산악거인, 황혼의비룡 제외하고 나머진 다 새로 굴리는거까지 생각하면 4턴까지 10장 뽑을 동안 저게 단 하나도 안 뜨는 경우는 아주 드물어요.

하지만 만약 안 뜬 경우라면 이제 그때부터 유저 본인의 기지가 발휘가 되어야지요. 상황에 따라서 가진 카드들을 가지고 최적의 상황을 만들다보면 깎인 체력으로 인해 공짜로 용암거인을 뽑을 수도 있고, 뒤늦게 나온 거인들과 비룡들로 필드장악을 할 수도 있고 하는겁니다. 

운영법은 거인덱 검색해보시면 저보다도 훨씬 더 자세하고 세세하게 많은 분들이 설명해뒀을테고

저는 그 기본적인 흑마 거인덱의 구성에 더하여 좀 더 부연설명드리자면 

제 덱에서 

1. 고대의 감시자 x2
2. 전리품 수집가 x2
3. 공허의괴물
4. 실바나스 들창코 라그나로스 등의 전설카드
5. 영혼의 불꽃, 어둠의 화살

이렇게 총 4가지는 유동적으로, 덱 굴리시는 유저들 입맛에 맞게 조절 가능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일단 1번의 경우

저는 암흑불길 재물용, 파수병 또는 수호자의 도발부여 용으로 주로 사용하는 편이고

경우에 따라선 주문파괴자와 조합하여 침묵 부여 후 막타에 딜추가 용으로도 가끔 쓰긴 했고

사실 2코에 4/5라는 것만으로도 일단 초반에 깔아놓으면 상당히 상대편에게 생각이 많아지게끔 할 수 있습니다. 죽이자니 코 대비 너무 쎄고, 냅두자니 나중에 언젠가 걸림돌이 될 것 같고... 

근데 다른 도발카드나 하늘빛비룡 등의 카드들로 대체하셔도 충분한 카드입니다. 1번이 제가볼 때 거인덱들에서 제일 취향타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2번의 경우 

저는 드로우 + 초반 상대편의 턴 낭비용으로 넣어둔 녀석인데

2번도 1번못지않게 취향타는 부분인 듯 합니다. 직접 덱을 굴려보시고 '나는 흑마 기본 스킬로도 충분히 막힘없이 카드 드로우가 가능하다' 하시는 분이라면 2번을 제외하시고 다른 유용한(도발카드 or 요정용 같이 초반에 좀 더 강력한 카드들) 카드들로 대체하시거나

아니면 풋내기, 하늘빛 비룡 등으로 대체하셔도 되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3번

공허의 괴물은 다른 거인덱 유저들분은 잘 안쓰는 녀석이기도 한데요

저는 보통 실바나스 + 공허의괴물 콤보로 8코스트로 정배+8/8 하수인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합니다.

이게 생각 외로 상당히 자주, 쓸모있게 쓰이는 콤보이고

꼭 이 콤보가 아니더라도 적재적소에 다양한 방식으로 공허의괴물을 써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3코에 3/3이면 공체가 아주 나쁜 편도 아니라서 

한번 직접 사용해보시고 꽤 쓸모있구나! 싶으시면 쭉 사용하시면 되고, 그닥 쓸모를 모르겠거나 쓸 타이밍을 잘 못잡겠다 하시면 다른 카드로 대체하시면 됩니다.

4번은

그냥 자신이 갖고 있는 전설카드들, 또는 고코스트 고효율 카드들, 예를 들면 은빛십자군부대장과 같은 녀석들로 채워넣으면 되는 부분입니다. 

보통 거인과 함께 중~후반 딜링과 버티기를 담당하는 녀석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 덱을 예로 들자면

실바나스는 5/5로 스텟도 나름 준수한편에 죽음의 메아리 효과가 상대편에게 상당히 까다롭게 작용하고(아르거스 수호자나 파수병으로 도발까지 주면 상대에게 침묵이나 양변 헥스 같은게 있는게 아닌 이상 상당히 까다로울 수 밖에 없습니다) 또는 공허의괴물과 콤보를 위해서 쓰고있는 녀석이고

들창코야 뭐.. 별명도 있지 않습니까. 갓창코. 어느 덱에 넣어도 무난하게 잘 어울리는 녀석이라고 봅니다.

중반에 도발카드가 급할 때 한턴~그 이상 버텨주는 용도로 사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충분히 넣어놓으면 밥값은 하는 녀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라그나로스는 이겨가는 게임의 굳히기 용, 또는 팽팽한 게임에서 하드캐리용으로 상당히 쏠쏠한 전설카드입니다. 

써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녀석은 특수효과가 매 턴마다 무작위 적에게 데미지를 무려 8이나 입히는거라 상대편에겐 이게 압박이 엄청납니다.

그렇다고 침묵을 먹이자니 침묵먹이면 8/8짜리 하수인이 생기는거고, 때려죽이자니 너무 강하고 결국은 양변이나 헥스밖에 없다는건데

그거마저도 거인덱의 특성 상 라그나로스에게 그런 스킬들을 낭비하기엔 다른 거인, 비룡, 또는 자락서스가 소환한 지옥불들이 너무 압박이라서 상황이 여의치가 않습니다.

지고있는 상황에서 라그나로스는 로또를 바라는 마지막 몸부림 정도겠지만, 비슷하거나 이기는 상황에선 라그나로스가 있고 없고가 상당히 큰 차이를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맨 위에 언급드렸듯, 4번의 경우에는 중~후반을 버티고 거인들과 함께 딜링해줄 다른 카드들로 충분히 대체가 가능한 부분이니 자신이 가진 카드들 중에 스스로 판단해서 좋은 녀석들을 골라 넣으면 되겠습니다. 

이 자리에 일렉스트라자를 넣어서 자락서스로 한번, 일렉으로 두번 부활하는 워킹데드형 유저도 계시더군요. ㅋㅋ 

5. 스킬들
다른 스킬들의 경우에는 필수가 아닌가 .. 싶은 생각이 들지만 영혼의불꽃, 어둠의화살 이 두녀석은 영 맘에 안드신다면 다른카드로 대체해도 괜찮습니다.

저는 게임하다보면 항상 필드장악에 체력 4정도 되는 녀석 죽이려고 거인을 한턴 낭비하는 게 아쉬워서 그냥 0코짜리 영불을 넣어서 제 카드를 버리는 패널티를 받더라도 적 본체 극딜에 집중을 하는 편인데(그리고 사실 본체막타용으로도 쏠쏠하게 쓰이기도 합니다)

어둠의화살의 경우 유포니님의 덱시뮬 추가설명을 보시면(허락없이 제 덱시뮬에 언급해서 죄송합니다 ㅠ) '은빛십자군부대장'으로 대체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도 상당히 괜찮은 선택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네요. 

------------

여튼 거인덱은 상당히 매력적인 덱입니다.

운영하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요소들이 워낙 비싸서 그렇지, 만약 재료만 있다면 한번쯤 해보시면 그 매력에 푹 빠지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운영에 있어서, 또는 덱 구성에 있어서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코멘트

코멘트(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