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인증 ㅇㅇ
지난달에 전사 전설에 이어 이번달엔 거흑으로 전설 달성했네요.
덱 공개하고나면 왠지모르게 많이 지던데
이미 전설을 달성했고, 이번달에 게임을 많이 할거 같지는 않아
아쉬울게 없기에 덱 올려봅니다 ㅇㅇ
설명을 길게 적어도 많은 분들이 보는것 같지는 않기에
그냥 요즘 거흑덱 궁금해하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공개합니다.
이번패치 이전부터 거흑으로 쭉 했고요,
패치이전에도 4등급 별0개에서 2등급 별 4개까지 한번도 안지고 연승으로 올라왔습니다.
패치전에는
영혼착취1개-> 코볼트 주술사(2코)
뒤틀린황천-> 죽음의 고리 썼습니다
덱 컨셉은 고감같은거 빼고 적당히 맞아주면서
암불, 압도(압도암불 압도실바) 등 광역기로 필드를 정리하다가
거인이나 비룡 로데브 등이 살아서 필드를 잡으면 상대 피가 20근처만 되도
리로이+압도+영불 등의 콤보로 킬각을 잡는다 가 기본 컨셉이고,
썩은위액 골렘, 태양길잡이 등으로 조건없이 세울수 있는 도발을 유지함으로써
생존력을 높였습니다.
그리고 후반으로 가더라도 자락서스가 있기떄문에
같이 카드 다 털면서 필드 정리 싸움을 가더라도 무조건유리합니다.
정리하자면,
암불을 잘 쓰는 것이 핵심인데,
위협적인 하수인이 아니면 영불을써서 카드를 날리기보다는
암불로 한번에 정리하는것이 좋습니다
리로이+암불
혹은 잡하수인(탈노스, 태양파수병, 아르거스)등에 압도걸고 때리고 암불쓰면 딜은 딜대로 넣고
필드는 한방에 정리할 수 있습니다.
패치 이후에는 사냥꾼이 없어졌으므로
죽음의고리, 코볼트주술사를 빼고, 영혼착취랑 뒤틀린황천을 넣어서 중후반 필드정리에 힘을 줬습니다.
뒤틀링황천을 쓰레기 카드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 덱에는 자락서스를 넣었으므로,
필드를 한 번 비우고 후반싸움 가면 거흑이 무조건 유리합니다 ㅇㅇ
특히 어제 이후로 주술사가 많이 보인다던데, 주술사, 드루이드 상대로는
뒤틀린황천 한방 먹여주면 정신을 못차립니다.
라그, 알렉 등을 넣지 않은 이유는
지지부진한 필드싸움보다는
리로이, 압도, 영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빠르게 게임을 끝내기 위함합니다.
후반 뒷심+생존은 제 생각엔 자락서스가 제일 좋고 자락서스 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패치이전에도 4~2등급 구간에서 자락서스가 캐리한판이 절반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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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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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률에 대해 궁금하시는 분이 있을거같은데,
사냥꾼 상대로는 꽤 불리하긴한데,
어지간히 안풀리는거만 아니면 40%정도는 승률이 나옵니다.
물론 항상 스트레스를 받긴 합니다.
그 외에
사제상대로는 4등급 이후로는 한번도 안졌던거같고요,
전사, 드루 상대로는 유리한 정도고
위니흑마 상대로는 유리하면 유리했지 불리하지는 않습니다.
거흑하면서 제일 중요한게 상대방에 따라서 첫 핸드를 잘 선택하고,
자기 첫 핸드 잡힌거에 따라서 전략을 선택하는 겁니다.
예를들어, 첫핸드에 산거가 잡혔다- 그러면 좀 무리하더라도 패를 모으면서 산거를 낼 준비를 해야되는거고,
산거 없이 비룡만 잡혔다, 그러면 동전비룡이나, 비룡전에 뭐라도 내면서 다른 방법으로 필드를 장악할 계획을 짜는거고, 이도저도 아니고 주문만 잡혔다. 그러면 어떻게든 암불, 지불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필드를 먹을 계획을 짜야되는겁니다. 그리고, 위니흑마 같은 경우에 제일 좋은 패는 지불,용거를 잡아서 빨피될때까지 맞아준 다음에 필드정리하고 용거 도발을 세우는 겁니다.
거흑이라고 무조건 거인,비룡이 핵심인게 아닙니다.
거인 비룡 안잡혀서 안내고도
로데브, 실바등으로 피 깎고,
리로이+압도+영불 등으로 한방에 끝내는 판도 굉장히 많습니다.
다른 직업도 마찬가지겠지만, 하스스톤같은 게임을 잘 하고 싶으면
자기가 가지고 있는 패에 맞게 계획을 잘 짜는게 중요하다는걸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운이 중요한 하스스톤에서도 덱에 따라 승률이 천차만별인게,
자기가 구상하는 계획에 높은 확률로 근접하도록 덱을 짜는게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요즘 메타에서 좋은 덱이라도
자기 스타일에 안맞으면 말짱 꽝이니,
저 밑에 빅트레인님처럼
이유도, 근거도 없이
20전20패를 할정도로 발리는 사람은
따로 징징거릴 필요 없이 자기한테 맞는 다른 덱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저 같이 평범하게 게임하고, 그나마도 하루에 3~4판정도 밖에 안하는 사람도 쉽게 전설을 찍었던덱이니만큼
메타가 바뀌기전에는 높은 승률을 보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전설이 뭐 대단한건 아니지만 최소한 5등급이상에서 50%이상의 승률을 낼 수 있다는 근거로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의문점이라거나, 개선사항에 관한 댓글은 저도 시간이 난다면 기분좋게 답변하고, 좋은 의견은 감사하게 받겠습니다만,
무슨 고감이 없어서 위니흑마한테 20전20패를 했다는 등의 어이없는 댓글은 별로 기분이 좋지 않네요 ㅋㅋ
아무리 심심풀이로 하는 게임이라도 최소한의 사고도 안해서야..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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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으로 콤보설명을 간략히 하자면,
필드에 거인 하나만 있어도 리로이+압도+영불이명
6코로22딜을 넣을수가 있습니다. 압도가2장이므로 중반 이후에는 보통 마무리 각이 나올만한 패가 손에 들어오고요, 굳이 억지로 모을 필요 없이 압도+암불, 실바+압도 등으로 필드 정리하면서 딜 해도 자연스럽게 킬 각이 나옵니다. 맨 위의 인증샷의 경우는 패에 압도2장과 영불, 암불을 들고 있어서 일부러 명치만 친 판이고요, 보다시피 필드는 드루가 잡았지만 드루 피16인 상황에서 리압압영불로 끝낸 판입니다.아마 마나는7인가8인가 그랬을거에요. 드문 경우지만
리압압영영이면 6코에 22딜을 넣을수도 있습니다.
보통20정도에서 킬각을 대비하는 상대는 잘 없고, 경우의 수로 고려하더라도 보통은 20정도에 적극적으로 대비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거흑은 5뎀인 로데브 정도만 필드에있어도 +리압영이면 19딜을 넣으므로 과거 드루이드의 자군 야포보다도 매우 빠르고 위협적으로 게임을 끝낼 수 있습니다.
도발+암불을 이용한 필드장악+정리와 한방콤보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거흑의 위력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