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흑마법사 : 굴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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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arlock : Gul'dan | |
| 덱 구성 | 23 7 0 |
| 직업 특화 | 43% (직업 13 / 중립 17) |
| 선호 옵션 | 전투의 함성 (30%) / 죽음의 메아리 (10%) / 도발 (10%) |
| 평균 비용 | 4.7 |
| 제작 가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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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피나네입니다.
오늘 치룬 교내 하스스톤 리그에서 사용된 흑마 덱입니다.
4강 가면 제 덱을 공개하고자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4강에 갔다는 것은 제 덱이 강력하다는 뜻이기도 할테니까요.그런데.... 32강 16강을 부전승으로 올라오면서 2승으로 4강에 가게 되었죠;; 전승 4강진출
주의. 이 덱은 승리를 보장하는 덱은 아닙니다.
8강에서 이 덱으로 2승을 했습니다. (첫판은 상대분의 실수가 컸지만...) 상대분께서는 1경기와 2경기에 같은 덱을 사용했는지에 의문을 가지셨는데, 해명을 하기 위해서라도 올립니다.
이 덱은 두가지 다른 초반 운영이 가능한 덱입니다. 위니와 거인 양쪽에 대응해보려고 만들었습니다.
4강에서 첫판은 빙덫인지 알면서도 황혼의 비룡을 움직였던 것과;; 나중에 암불로 필드정리할때 용암거인을 2기 다 내지 않은 실수 등 아쉬운 점이 많았고, 두번째 판은 뭔가 해보지도 못하고 그저 털렸습니다. 수준낮은 경기를 보여드려서 실망하신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이 흑마 덱은 아래 글을 참고하여 기본 골격을 세웠습니다.
http://hs.inven.co.kr/dataninfo/deck/view.php?idx=36198
이 거흑도 냥꾼 등 빠른 클래스도 잘 잡는데, 저는 다른 것을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제 덱도 기본적으로는 거인덱이고, 패가 거인흑마처럼 나오면 거인흑마처럼 운영을 하시면 됩니다. (이 글 읽다가 '이분 거흑을 모르시네' 하실 수도 있을거에요. 그냥 이런 덱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요즘 냥꾼이 아주 많습니다. 냥꾼을 상대하다 보면 무섭게 치는 데다가 영웅능력도 둘다 거흑에게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그러다 보니 첫턴에 간좀, 2턴에 생전 또는 고감, 3턴에 선견자 또는 고감에 침묵.. 이러면서
이 나갈 타이밍이 사라지고, 패는 말라갑니다. (배째라는 식으로 산악거인을 4턴에 기어코 낼 수도 있지만 그러다가 초반 장의사-죽메 콤보에 털리는지라.... 이부분은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산악거인을 넣지 않았습니다. 산악거인이 없으면 거흑인가? 용암거인, 알렉이 있어요!
초기에는 부패도 넣어보았었습니다.
이 카드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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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특수능력이 중요한 카드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멈칫 하는 상대방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부패가 걸린 상대방의 하수인 주위에 빨간 선이 오래 보입니다. 초반 까다로운 하수인을 한턴 뒤에 죽이기는 하지만 카드를 버리지 않으면서 제거할 수 있어서 밥값을 하는 카드인 것 같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영불 하나를 빼고 하나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악마를 많이 추가했습니다. 황혼의 비룡이 1장 빠지고 암흑불길1장, 고대의 감시자2장 등등 많이 빼고, 악마 하수인들로 넣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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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소환사는 상대방 핸드에 침묵이 없으면 잡기 껄끄러운 하수인입니다. 어떤 악마가 튀어나올지 모르거든요. 그래서 상대방은 보통 공허소환사는 가만히 두고 영웅을 치게 됩니다. 그래서 4턴 공허소환사 - 5턴 공허의 괴물 & 성난태양 파수병 콤보를 통해서 6/7 & 6/6 악마들을 필드에 내고, 이 악마들에게 도발을 씌워서 초반에 거흑처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산악거인 둘에 비해서는 약한 도발이긴 합니다.
냥이나 기타 빠른 승부를 보는 덱에 대해서는 처음 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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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도를 들고 시작하시면 됩니다.
이나
가 핸드에 없다 하더라도 공허소환사는 경험상 나갈 만한 것 같습니다.
느린 승부를 보는 덱일 것 같다 싶으면 그때는 여느 거흑처럼 황혼의비룡을 들고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카드는 전투의 함성이 광역 1대미지이기 때문에 번식한 유령 거미, 뱀덫 등등 체력이 1인 대량의 하수인들을 한번에 몰살시키는 데에 쓰이는 등 광역 1대미지가 필요한 곳에 쓰이기도 합니다. 꼭 공허소환사로 소환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리단도 공허소환사로 소환하지 않더라도 캐리하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아지노스의 불꽃으로 냥꾼의 덫을 빼기도 하고, 불꽃을 공허의 괴물의 먹이로 주기도 할 수 있습니다. (일리단 오른쪽에 공허의 괴물을 내면 불꽃이 먼저 생기면서 불꽃이 먹힙니다. 맞나요? 그랬던 것 같은 기억이...)
네루비안 알 - 공허의 괴물 콤보도 강력하지만, 공허소환사 - 공허의 괴물 콤보가 큰 하수인 위주의 거흑에게는 더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알도 넣어보았다가 뺐습니다.
흑마의 체력이 떨어지고 나면 용암거인이 나와서 도발을 세우거나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이 점은 기존 거흑과 동일합니다.
올려놓고 보니 이 덱을 최적화하면 결국 썰리는설리 님의 악마덱이 될 것 같네요.
모두 즐거운 하스스톤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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