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은 연휴기간동안 빡세게 돌려서 지난 금요일에 달성
서술편의상 이하 덱 설명은 반말로 갑니다
1. 특이점
통상 코렌토 기법의 상징과도 같은 톱니장인 안녕로봇 기계전차를 전혀 채용하지 않음
그리고 컨트롤덱 상대로 기점 잡기 위해 마차 한 장을 사용
마차의 셀프카운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기계설인이 쓰이지 않는다
허수아비 골렘은 기계가 적은 패 구성에서 고블린 폭발법사와 땜장이의 기계 시너지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사용됨
또한 광역기에 취약한 덱 구성상 죽메하수인으로 필드 장악력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도 있음
기계하수인 자체가 적으므로 기계소환로봇 의존도가 크지 않아
초반 패말림이나 기계소환로봇이 상대 번스펠에 바로 끊겼을 때 좀 더 대처가 잘 된다
2. 멀리건
얼화는 한장까지 그 이외 2코 이하 하수인들은 전부 잡히는대로 들고감
과학자 두 장에 비밀도 두 장인 구성이기 때문에 손에 가능하면 과학자가 먼저 잡혀야 한다
손패에 비밀 한 장까진 어떻게든 되는데 두 장이 전부 다 잡혀버리면 80% 이상 졌다고 보면 됨
3. 직업별 운영 및 키 카드
-전사 : 난이도 최하
초반 필드 장악하고 고수사 드로우 1장으로 제한하면서 방제 칼같이 처리해주면 이김
팁 하나는 전사가 1스택 남은 죽빨 들고 뭔가 하려고 할땐 그냥 명치에 얼화 갈겨버립니다
이 경우는 전사가 고수사 드로우든 마격 트리거든 뭔가 노리려고 하는 상황인데
이걸 한 턴 늦춰버리면 전사 입장에서 굉장히 괴롭기 때문에
키 카드 : 꽁꽁로봇 물정 마법차단
감독관으로 5/5만든 물정에 마격갈기다 마차먹은 전사가 네 명 있었는데 그 중 세 명은 그자리서 항복함
빙결계열 하수인은 전사에게 굉장히 불합리한 카드교환을 강요할수 있다
-주술사 : 난이도 상
5급 이상 구간 술사는 대부분 기계술사인데 얘들이 손패 잘 풀리면 무슨 수를 써도 못 이김
내 손패도 똑같이 잘 풀려서 서로 필드싸움 중심으로 하도록 끌고가야 한다
키 카드 : 고블린 폭발법사 불기둥
기계위니계열이 필드싸움하면 서로 압도적 교환비를 보이는 상황이 별로 안 나오기 때문에
하수인 교환은 최소한으로 하면서 명치를 우선적으로 압박하려고 하는데 이런 상태에서 불기둥 개 하드캐리 가능
특히 기법은 불기둥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선입견이 강해서 광역각을 굉장히 쉽게 내주기도 함
-도적 : 난이도 중
기법 상대로 현 메타상 가장 위협적인 광역기인 맹독폭칼을 보유한 직업
상대 손에 폭칼이 없다는 확신이 없다면 필드 하수인 펌핑은 어느정도 제한하면서
물정 꽁꽁로봇 등으로 꾸준히 괴롭혀준다
광역기 타이밍에 마차가 걸려있고 상대가 거울상이 아니라는걸 모른다면 달려봐도 좋다
보랏빛 여교사는 거의 무조건 칼같이 잡아주는게 이득
키 카드 : 물정 꽁꽁로봇 로데브
물정이 어떻게 창의적으로 죽어없어지는지 구경하는 맛이 있다
필드 먹힌 도적에게 굉장히 불리한 교환비를 강요하게 되는 카드
로데브는 굳이 설명할필요 없다고 봄
-사냥꾼 : 난이도 최상
돌냥 막으려면 도발이 깔려야되는데 이 덱에 도발 한 장도 없음 설명 끝
먼저 필드먹고 명치갈기면서 냥꾼 돌진하수인이 내 필드를 정리해주는 꿈같은 상황 딱 한번 있었다
키 카드 : 케잔 비술사 고블린 폭발법사
1~4코 라인에서 냥꾼이 데미지 부스팅을 위해 사용하는 하수인들 체력이 대부분 1인데
이걸 일일히 법사 영능으로 지우다간 열에 아홉은 겜 끝까지 영능만쓰다 죽게 된다
기계시너지가 잡힐거라고 믿고 칼같이 폭발법사 질러주면서 필드 확실히 먹어줘야됨
마찬가지로 케잔으로 무슨 덫이든 가져오게 되면 얻는 필드 어드밴티지는 엄청나다 제때 안잡혀서 문제지
-성기사 : 난이도 중
신성화 각을 최대한 피하면서 신병정리가 깔끔하게 되면 이긴다
고블린 폭발법사로 해주는게 가장 이상적이지만 초반 마나지룡을 신병 세마리랑 교환해준다고 생각하고 써도 나쁘지 않다
병력소집 병참장교의 논산콤보는 불기둥으로 대처 가능
키 카드 : 마법차단
마차의 제물 최소 평등에 심심치않게 신축까지 먹혀주는 직업
특히 8코 시점 티리온과 신축사이에서 고민하는 기사에게 효과가 굉장하다
-드루이드 : 난이도 중
드루가 필드먹고 먼저 자군야포쓰면 지고 내가 필드먹고 먼저 피통 걸레짝 만들면 이김
모든 직업중 피니쉬가 가장 강력하지만 기법 상대로 필드 먹히면 뒤집기 가장 어려운 직업이기도 하다
휘둘러치기를 최대한 비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내 필드를 조절하면서
로데브나 체력관리로 자군야포각을 최대한 피하는 방향으로 운영
키 카드 : 없음
특별한 키 카드는 없지만 발드는 화염구로 지워주는게 좋음 안되면 얼화+@라도
-흑마법사 : 난이도 중하
위니 거흑 악흑 세종류가 있음
위니는 서로 패싸움이고
거흑은 내 손에 피니쉬가 제때 잡혀주고 쟤 손에 용거가 없을거라는 믿음을 가지고 달리면 된다
체력15 용거각 조절하면서 이길정도로 섬세한 덱은 아니기 때문에
악흑은 이쪽이 적극적으로 공허소환사를 잡으면 대부분 손해본다는걸 기억해둔다
키 카드 : 없음
-마법사 : 난이도 중
소수의 알렉슈팅법사든 양산 기법이든 상대의 손패가 어떻냐에 따라 승패가 갈린다
다만 선턴 톱니장인 앞에 할거없다고 지룡 던지면 열이면 열 톱니장인 3/1되고 지룡 죽고 겜 터지기때문에
정 안되겠으면 지룡내고 허공에 동전이라도 써야 함
기법 동케전에 적절하게 비비면서 중후반까지 가면 경험상 이 덱이 좀 더 유리하다
키 카드 : 땜장이 불기둥
3마나에 얘 칼같이 4/4로 내보내면 이후 힘싸움이 매우 수월해짐
불기둥은 내가 일방적으로 말린 상황에선 내가 죽는 타이밍을 조금 늦춰줄 뿐이지만
서로 필드정리가 애매한 상황에서는 이 카드만큼 강력한게 없다
기법 필드에 불기둥 한방 안나오는거 박붐 안토니 안녕로봇말고 없음
-사제 : 난이도 중
아키치마 조심해야하는건 맞는데 사제 생존력이 바퀴벌레 뺨치기때문에 너무 사리다간 킬타이밍 놓치고 역으로 망함
초중반 필드장악력에서 이 덱이 우위에 있기 때문에 그걸 중후반까지 살려가면서 딜스펠로 마무리하면 이긴다
키 카드 : 없음
직업 자체가 드문데 만약 5급이상에서 사제를 만났다면
분명 기계위니 대책으로 광기에 아키치마 신폭까지 꽉꽉 눌러담았을 가능성이 높음
필드컨트롤이나 로데브 마차를 최대한 활용할 것
4. 카운터 카드, 특이 카드
-나이사
박붐 쏴죽여야되서 무조건 필요함
-케잔 비술사
동케전 카운터, 냥꾼 대책, 내 비밀 가져가놓고 고맙네 연타하는 인성충 엿먹이기 (딱 한번 성공함)
다만 없어도 전설찍는데는 지장 없었을거라 생각됨 개인 취향에 따름
-하늘 골렘
냥꾼 사바나와 사용법이 거의 같음
실바는 빅덱상대 혹은 약간 불리한 필드에서 강한 억제력을 보이는데 애시당초 빅덱은 실바 없이도 잘 잡고
유리한 필드 굳히기엔 광역 억제력도 있고 공격력 1이라도 더 높은 하늘 골렘이 유리할거라 판단하여 기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