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운영하는 템포메이지(청지기덱)과는 조금 다른 덱입니다.
이 덱을 운영하시려면 우선 이해도가 필요하니까 약간의 팁을 드릴게요.
1. 왜 청지기를 쓰지 않는가.
청지기가 콤보를 갖췄을땐 진짜 요즘같이 초반러쉬덱 상대로 정말 무시무시한 덱은 맞습니다.
하지만 청지기 혼자서는 1인분하기가 상당히 힘들죠. 그에 반해서 키린토는 적어도 1대1 교환은 해줄때가 많고
심지어 5공 하수인도 영능이랑 보태서 잡는게 가능합니다. 초반에 비밀 걸어주는 효과도 상당하구요.
특히 후반에는 그냥 쌩으로 내도 그렇게 나쁘지 않습니다.
2. 왜 수습생을 두장이나 쓰는가.
요즘 수습생 보기가 힘들죠. 거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2코 하수인들 중에 3/2를 잡아먹는 애들이 너무 많다는거죠.
예를 들면 보쓴꼬나 과학자 같은 경우 수습생을 걍 잡아먹을 때가 많죠. 그래서 수습생은 잘 쓰셔야합니다.
수습생은 초반에 차원문이나 얼화를 1코로 사용하기 위한 용도이지 그냥 쌩으로 나가서 잡아먹히는 용도가 아닙니다.
그러니까 가능하면 콤보용으로 사용해주세요. 그냥 막 쓰면 초반에 개손해보고 져요.
3. 왜 물딩딩인가
요즘 물딩딩보기가 상당히 힘들죠. 제가 물딩딩을 쓰는 이유는 초반 필드 싸움 + 무기쓰는 덱 상대하기 위함 입니다.
물딩딩 빼고 수액이나 해리슨을 쓸 수도 있겠지만 그리고 좀 더 좋을 수도 있겠지만 물딩딩이 좀 더 범용성에 있어서 좋다고 봅니다.
덱 상성
상대하기 유리한덱 : 드루 전사(컨트롤 방밀 전부) 도적
상대하기 까다로운덱 : 돌냥 성기사 클래식 주술
비슷비슷한 덱 : 사제 흑마
뭐 상성을 적어놓기는 했지만 비슷비슷한 덱들도 운영만 잘하면 할만해요.
손패를 보고 달려도 될거 같으면 명치 치는 방향으로 가시구요. 손패가 별로면 그냥 운영하면서 컨트롤덱처럼 운영해주세요.
특히 초반 손패는 비밀맨 마나지룡 차원문 정도 잡고 가는게 베스트입니다.
사실 돌냥만 아니면 전부 할만합니다. 돌냥이면 그냥 무조건 123코 낼 수 있으면 다 내고 교환하시고 후반에 누더기 치유로봇으로
역관광 보는게 가장 무난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약간 힘들어요.
해보시면 의외로 차원문이 캐리해주는 판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차원문에 의지하시면 안되구요. 가능하면 수습생이랑 같이써서
최대한 마나를 아끼면서 높은 코스트의 하수인을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소환한다는 느낌으로 사용해주세요.
써보시다 보면 진짜 만능덱이라는 걸 아실 수 있을거에요.
어떨 땐 명치덱이 될수도 있고 어떨땐 컨트롤 덱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 번 재미로 굴려보세요. 진짜 꿀잼 보장. 그리고 승리도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