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제 : 안두인 린 | |
|---|---|
| Priest : Anduin Wrynn | |
| 덱 구성 | 16 14 0 |
| 직업 특화 | 63% (직업 19 / 중립 11) |
| 선호 옵션 | 죽음의 메아리 (17%) / 전투의 함성 (10%) / 도발 (7%) |
| 평균 비용 | 3.4 |
| 제작 가격 |
|

따끈따끈한 전설 인증 먼저...
덱 짜고 참 괜찮다고 생각해서 전설 달게 되면 글 올리려고 기를 쓰고 해서 결국 전설 달았네요
10일전 5급에서 2급까지 무패로 올라갔다가, 이후 1급에서 4급 왔다갔다 하다가 오늘 1급에서 시작해 엎치락 뒷치락 하다가 10연승으로 달았습니다. 두번째 전설이네여... 몇달전 냥심 팔고 달았던 전설이 아니라 사제 300승 하면서 단 전설이라 뿌듯합니다..
잡설은 이만 마치고... 이 덱의 장점은 아키치마, 검귀치마 등을 쓰는 사제덱보다 패말림이 적다는 것입니다.
아.. 치마한장만 있었으면.. 아... 광기 한장만 있었으면... 하다가 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 덱은 카드들이 언제 나가도 필드싸움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의 모든 직업과 상대해도 극상성은 나오지 않습니다. 철저하게 자신의 멀리건 실력과 상황판단으로 대부분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ㅇ카드 설명
보호막 : 사제라면 누구나 두장 넣습니다. 드로우와 동시에 상대 카드와 2:1, 3:1 교환을 해주게 만드는 꿀카드입니다.
간좀 : 냥꾼 퍄퍄법사 악흑 위니가 판치는 시점에서 초반 무조건 잡고가기 위해 두장 넣었습니다. 어차피 한방이 없고 필드를 잡아야 이기게 되는 덱 컨셉상 잡혀서 코스트 되면 바로 나가줍니다. 개인성향에 맞게 한장은 교체하셔도 될 듯합니다.
북녘골 : 이 덱은 전적으로 거의 보호막과 북녘골 성직자로만 드로우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1턴에 바로 내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직업별 공략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고통 : 요즘 잘 쓰이지 않는 고통인데, 두장 넣었습니다. 단검곡예사/보꼬봇/임프두목/가동중/썩은위액골렘 등 까다로운 카드들을 쉽게 제압할 수 있으며, 축소술사와 연계하여 사용하기 용이합니다.
축소술사 : 위니와의 초반 필드전에서 아군 카드와 더불어 2:1교환을 유도할 수 있으며, 2코에 바로 나가도 부담없는 하수인입니다. 낼 게 없으면 바로 냅니다. 미드레인지 및 빅덱을 상대로도 고통/교회누나 등의 콤보로 황혼의 비룡, 이세라 등 4공격력의 카드를 제압할 수 있습니다.
벨렌의 선택 : 보호막과 더불어 2:1 이상의 교환을 가능케 하는 사제의 OP카드입니다. 또한 신폭과 연계하여 손놈들을 죄다 몰살시킬 수 있습니다. 좋은 카드이지만, 두장 넣으면 손패가 말릴 우려가 있어 한장만 넣었습니다.
생각 훔치기 : 미드레인지 및 빅덱을 상대로 특히 좋은 카드이고, 법사의 신비한 지능과 비교해 볼 때 같은 2장을 드로우하면서 남의 카드를 가져와.. 전체 카드수를 34장으로 만들어 주는 좋은 카드입니다. 하지만 초반에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위니 상대로는 첫패에 잡지 않습니다.
죽음 : 이 덱은 나이사가 없는 대신 죽음이 2장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7공 이상인 카드에 사용하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판단하셔야 합니다. 실바나스와 연계 가능하지만, 사적이 아니니까 연계에 목매지 말고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상대가 거흑인 경우가 아니면 첫패로 집지 않습니다(당연한가요?)
죽음의 군주 : 위니덱을 상대로 극강의 효율을 자랑하고, 빅덱을 상대로도 보호막/벨렌 등을 연계하면 다대일 교환을 가능케 합니다. 냥꾼/위니흑마 등을 상대로는 불가피하게 내게 되지만, 손패에 죽음이 없다면 때로는 내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암흑의 광기 : 축소술사와 연계하여 사용해도 좋고, 특정 상황에서 상대 필드를 가져올 수 있는 좋은 카드입니다. 역시 2장은 패말림이 있기 때문에 한장만 넣습니다. 손놈 상대에도 좋습니다. 첫패에 잡는 일은 없습니다.
누군가 조종하는 벌목기 : 4코 최고 OP카드입니다. 아무 때나 나가도 밥값은 합니다. 검귀나 이교도 같은 3코 하수인이 없기 때문에 중반 필드싸움은 벌목기가 맡아서 합니다. 물론 첫패로 집는 일은 없습니다.
신성한 폭발 : 아키치마가 없는 덱이기 때문에, 필드 올클리어가 불가능하다면 사용을 고려해야 하는 카드입니다. 첫패에 가져가는 경우는 없습니다. 성기사 상대로 다른 패가 잘 잡혀 있으면 한장은 들고가도 괜찮겠습니다만..
썩은위액 누더기골렘 : 명실상부한 공용 OP도발 하수인입니다. 아무 때나 던져도 위니 상대던, 미드레인지 상대던 밥값을 해줍니다. 물론 첫패로는 절대 잡지 않습니다..
빛폭탄 : 거흑과 손놈에 특화된 카운터 카드입니다. 코스트가 높고 패말림의 위험이 있어 한장만 넣습니다. 전사 상대가 아니면 잡고가지 않습니다.
교회누나 : 사제 최고의 사기카드.. 축소술사와 연계하면 4공 하수인도 데려올 수 있는 포텐셜도 있습니다. 사실 뭘 데려와도 밥값은 하는 스탯을 자랑합니다. 굳이 연계에 신경쓰지 마시고 데려올 수 있으면 데려오세요. 두장 넣으면 패말림이 있기 때문에 역시 한장만 넣습니다. 첫패에는 절대 잡지 않습니다.
실바나스 : 최고의 OP 전설 중 하나로, 침묵에 약하지만 밀리고 있는 필드를 역전할 수 있게 해주는 몇 안되는 좋은 카드입니다. 필드가 대등하거나 약간 밀릴 경우에 최고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죽음, 축소고통과 연계 가능하지만 연계에 크게 연연하지 마세요.
박사 붐 : 명실상부 최고 OP카드입니다. 다음턴에 맞아죽겠는 것이 아니면 아무때나 던져도 밥값을 합니다. 전사 상대로 아주 유리한 필드일때 냈다가 난투 맞거나 하지만 않으면요.
이세라 : 사제의 후반을 책임집니다. 침묵 안맞고 한턴 이상 살면 거의 무조건 캐리해내는 전설입니다. 악몽/깨세라 등으로 필드클리어와 예상 못한 킬각을 낼 수 있고, 꿈도 상당히 좋습니다. 하수인들은 주문카드와 비교하면 '그나마' 별로입니다.
정신 지배 : 상대의 고코스트 카드를 제압하고 똑같은 카드를 내는 셈인 OP카드입니다. 배후자+죽음이 8코인 것을 생각하면.. 두 장을 합친 효과를 보여주는 사기카드죠.. 상대의 전설(이세라, 라그, 박붐, 실바 등)들을 데려오거나, 도발을 데려오는 등, 명치가 안전하다면 6코정도의 까다로운 하수인들만 데려와도 평타는 쳤다고 볼 수 있는 카드입니다. 사적이 아니므로 패말림을 방지하기 위해 한장만 넣습니다.
ㅇ멀리건 : 특정 상황을 제외하고 무조건 저코로 잡고 갑니다. 덱이 미드레인지 형식이기 때문에 저코를 잘 잡고 가면 드로우 이득을 많이 봐서 중후반에 필요한 카드 갓드로가 잘 됩니다. 위니 상대라고 신폭 들고가거나 하는 일은 절대 없으시길 바랍니다. 일단 내 필드가 있어야 신폭의 이득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
ㅇ직업별 공략
-전사 : 명치전사는 멸종했기 때문에 초반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빛폭이 잡혀있으면 꼭 들고 가세요. 그렇다고 저코유닛을 안잡고 가면 전사가 막 활개치기 때문에 빛폭 외의 멀리건은 좀 고민하셔야 됩니다. 저코를 집고 가되, 무기에 내 카드 두장이 잡히면 진다는 생각으로, 북녘골을 낼 때는 반드시 보호막을 씌워서 무기에 한방에 안죽게 하여 드로우를 많이 보고, 상대의 고통사제는 최소한의 드로우로 막는 것이 방밀이나 손놈이나 꼭 필요합니다. 이 덱은 방밀 상대로 거의 압살 가능하기 때문에 첫패는 손놈을 전제로 고려합시다.
처음에 좋은 멀리건은 고통, 간좀, 생각훔치기, 빛폭, 보호막, (저코 하수인이 잡혀있다면) 벨렌 등이 좋습니다. 죽음의 군주는 손놈을 증식시키거나 마격으로 쉽게 제압당할 수 있으니 손패에 제압기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낼지 말지 고민해 봐야 합니다. 타우릿산과 광전사를 이용한 원콤에 어쩔수 없이 당하는 걸 제외하면 60:40 정도로 이길 수 있습니다.
-성기사 : 힐기사는 거의 멸종하고 비트덱이 전부입니다. 초반싸움에 유리한 간좀, 축소술사, 북녘, 고통, 보호막을 잡으려고 노력하시고.. 다 잡혀 있다면 신폭으로 상대방이 신병 풀었을때 칼같이 제거하심이 좋습니다. 죽음의 군주는 평등으로 인해 역캐리의 가능성이 있지만 역시 손패에 잡혀있으면 가지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초반에 심하게 맞지만 않았다면 필드 역전은 나오지 않습니다. 승률은 60:40
-도적 : 말리고스 도적이나 기름 도적이나 사제로서는 대응이 어렵습니다. 전사와 마찬가지로 상대의 주문하나에 교환당하지 않게 보호막, 생각훔치기, 죽음의 군주, 저코가 잘 잡혀 있으면 고통과 벨렌 정도 들고 갑니다. 북녘골은 보막을 씌우거나 하여 맹독 한방에 안죽게 하고 가능하면 도발 뒤에 잘 숨어있게 합시다.
도적전의 키포인트는, 도적의 하수인을 모조리 제거하는 겁니다. 하수인만 제거하면 폭딜이 나오지 않습니다. 필드를 절대 먹히지 않게 벨렌과 도발로 굳히시고 상대가 혼절 두장을 다 썼어도 도발이 있다면 이깁니다. 20 이상 체력을 갖고 있고 필드싸움에서 도적이 벨렌 건 하수인에 혼절을 쓴다면 이겼다고 보시면 됩니다. 승률은 40:60
흑마법사 : 거흑을 만나면 멀리건을 어떻게 해도 이기기 어렵다는 전제로 위니/악흑을 상대하기 좋은 간좀, 북녘골, 축소술사, 고통, 보호막 등을 최우선을 잡아봅니다. 광역기는 절대 잡고가지 않습니다. 죽메가 많아서 신폭각이 잘 안나옵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광역 후 상대 하수인이 남아 있고 내 하수인이 없다면 사실 무쓸모한 광역입니다. 승률은 45:55
거흑을 이기려면 비룡 최소 한마리를 축소 고통으로 잡고 산거 최소 한마리를 죽음으로 잡고 필드를 굳힌 상태에서 상대 힐해서 용거각을 안주면서 자락이 안나와야 하는데.. 사실상 거흑이 개말리지 않고서야 그렇게 되지 않죠..
마법사 : 기계법사가 뜸하고 퍄퍄법사가 대부분입니다. 간좀을 최우선으로, 마찬가지 북녘골, 고통, 축소술사, 죽음의군주를 들고가세요. 간좀이 얼음화살을 빼게 만들면 이득이고, 퍄퍄나 수습생, 마나지룡을 축소술사와 고통으로 없애면서 필드를 잡습니다. 거울상 뺄 하수인은 많기 때문에 거울상으로 인한 피해는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필드를 완전히 먹히면 되찾는건 불가능해집니다. 승률은 55:45
주술사 : 2턴 가동중이 못나오게 하거나 나와서 바로 제압하면 거의 이긴게임입니다. 대무에 북녘골이 죽지 않게 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호막, 간좀, 고통, 축소술사 잡고 죽음의군주가 있으면 들고가셔도 좋습니다. 클래식술사나 기계술사나 초반 필드싸움이 중요한건 마찬가지입니다. 필드 잡은 상태에서 죽음의 군주를 내면 상대는 거의 뚫지 못합니다. 초반에 명치 심하게 털렸다가 중후반에 빠지직 용폭 둠해머 대무 등의 엑조디아에 지는게 일반적으로 지는 시나리오입니다. 도발로 필드 굳히고 술사의 토템 하나까지 모두 제거하여 명치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승률은 60:40
사냥꾼 : 초반싸움이 무척 중요합니다만.. 아무리 초반 멀리건을 잘 잡아도 더 잘 잡힌 사냥꾼에게는 명치만 맞다가 지는 각도 나옵니다. 간좀, 보호막, 북녘골, 축소술사, 죽음의군주 잡고가세요.. 이 덱은 신성한 불꽃이 없기 때문에 본체 힐 수단이 부족합니다. 개풀각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필드 굳히고 본체에 힐을 계속 해주시면 냥꾼이 패가 말라서 이기게 됩니다. 필드 굳히기에 패를 아끼지 마세요. 아끼면 집니다. 상대 필드에 오염된 노움이 있어도 축소술사만 나갈 수 있으면 생으로 나가세요..
죽군이 징표나 하사관 등으로 허망하게 뚫려 사바나 같은게 나오면 쿨서렌 치고 나갑시다. 승률은 50:50
노루 : 솔직히 약한 노루는... 다 가진 노루는..이길 수 없습니다. 약한 노루는 냥꾼과 명치싸움을 해도 이깁니다.. 약 하지 않았다는 전제 하에 보호막과 벨렌 등으로 북녘, 간좀 등을 살려서 이득 보고 벌목기 누더기골렘으로 필드 굳히면 드루는 실바나스 박붐 외에 필드를 뺏을 방법이 없습니다. 자군야포 14뎀, 자군야포야포 22뎀 기억하시고 명치는 최대한 안전하게 유지합니다. 승률은 45:55
사제 미러전 : 사제 미러전에서 지면 정말 짜증나죠... 무조건 이겨야 합니다. 사제대 사제전은 누가 더 드로우 많이 하느냐 싸움입니다. 북녘골 보호막 무조건 들고 가시고 저코스트진 많이 보유해서 상대 필드 제압하고 나만 드로우하면 됩니다. 생훔도 잡혀있으면 들고가면 좋습니다. 북녘 두마리 냈다가 핸파당하는 일 없도록 합니다..하지만 사제는 거의 멸종했죠...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진성사적을 만나면 졌다고 보셔도 됩니다)
ㅇ마치며
그림도 넣고 해야하는데, 장시간 타이핑하느라 좀 힘드네요.. 많이 봐주시면 수정하고 하겠습니다.
앞서 말했지만 이 덱은 모든 덱을 상대로 크게 밀리지 않습니다. 첫 손패를 잘 잡고 필드 잡아 나가면 거흑을 제외한 어떤 덱과도 할만합니다. 특히 저는 전사 법사 상대로 많이 이겼고, 다른 직업과도 운영을 통해서 필드를 굳혀서 반반싸움 했거든요.
보시고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거나 #3717 XENIEE 아이디로 친추 주시면 꼼꼼이 확인하고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