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법사 : 굴단
Warlock : Gul'dan
덱 구성 24 6 0
직업 특화 56% (직업 17 / 중립 13)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23%) / 죽음의 메아리 (13%) / 도발 (7%)
평균 비용 3.2
제작 가격 6880
15일만에 겨우 막차 탄 악마흑마입니다. 작성자 : 검은선 | 작성/갱신일 : 06-27 | 조회수 : 1789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흑마법사 (11)
1 공허방랑자 x2
1 압도적인 힘 x2
1 화염 임프 x1
3 공허의 괴물 x1
3 임프 두목 x2
4 공허소환사 x2
4 암흑불길 x1
4 임프폭발 x2
5 운명의 파멸 x1
5 파멸수호병 x2
9 말가니스 x1
중립 (8)
1 가혹한 하사관 x2
2 네루비안 알 x2
2 단검 곡예사 x2
2 유령 들린 거미 x2
3 무쇠부리 올빼미 x1
4 아르거스의 수호자 x2
6 실바나스 윈드러너 x1
7 박사 붐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23.3% (7장)
  • 220.0% (6장)
  • 313.3% (4장)
  • 423.3% (7장)
  • 510.0% (3장)
  • 63.3% (1장)
  • 7+6.7% (2장)
덱 구성
  • 하수인80.0% (24장)
  • 주문20.0% (6장)
  • 무기
추가 설명

 

 

정말 전설 달고 싶어서 갖은 노력을 다 하다가, 오늘 새벽에 전설 달고 바로 공략 씁니다.

저처럼 전설 가고 싶은데 가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미흡하나마 제가 겪었던 시행착오들을 적어봅니다.

 

일단 기본적인 뼈대는 리퀴드 하스의 파워랭킹 덱 소개를 참고했고, 약간 변형해서 사용했습니다.

다른 점은 공허의 괴물을 한장 빼고 암불을 한 장 사용했습니다. 누가가미도 한장만 사용하던데 2장 썼습니다.

 

악마 흑마에 대해선 많은 분들이 공략을 쓰셨는데요. 그만큼 랭겜에서 사용하기 좋은 덱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저코부터 고코까지 물샐틈 없는 코스트 연계라고 생각합니다. 쉬어가는 타선이 없고 패가 말릴 확률도

다른 덱들에 비해 극히 적기 때문에 안정적입니다.

 

제가 생각할 때 악마 흑마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두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필드 유지

두 번째는 명치 치는 판단 입니다.

 

첫 번째 필드 유지가 중요한 이유는 흑마는 하수인을 통해서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악마흑마는 저코에 좋은 하수인들이 많기 때문에 초반에 필드가 밀리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필드가 밀리지 않으면 효율적인 교환을 통해 필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주셔야 할 것은 상대방의 필드 정리기입니다.

하수인이 전부인 악흑이기 때문에 내 필드가 날아가면서 동시에 상대 하수인이 깔리면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상대방의 주문을 생각하면서 정리 각을 안주는 것과

동시에 의도적으로 죽메 하수인들을 멀리건에서 집고 가거나 필드에 깔아주는 판단이 중요합니다.

다소 비효율적인 하수인 교환을 하더라도 상대방의 정리 각을 피할 수 있다면 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필드 정리기에는 예를 들면 노루 4코 휘둘 6코 휘둘 천벌, 기사 4코 신성화, 6코 평성화, 거흑 암불, 전사 난투, 법사 불기둥, 주술사 번폭 등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게임을 많이 하면서 직접 다 당해보니깐 조금씩 예측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두 번째는 명치 치는 판단입니다. 악흑이 필드 싸움에 유리해서 효율적인 교환을 할 수 있다고 정리에만 치중하느라 명치에 데미지 누적을 안해놓으면 나중에 힘든 경우가 분명히 생깁니다. 악흑이 깜짝 딜을 넣을 수 있는 방법은 압도, 하사관을 쓰고 누가가미를 사용하는 콤보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아슬아슬하게 하다가 이걸로 끝내는 것이 가장 베스트인데 상대 피가 너무 많으면 답이 없는 경우가 종종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율적인 교환도 중요하지만, 누적딜을 넣어야 할 때는 과감하게 넣어주고 상대방이 정리를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어그로를 잘 끄는 하수인으로 명치를 치면 상대방이 어쩔 수 없이 정리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나옵니다. 아니면 내가 하수인이 더 많은 상황에서 상대방이 필드 정리기가 없다는 판단이 들 때, 미친척하고 명치를 달리면 훅 줄어드는 피를 보고 깜짝 놀라서 정리하게 되는 상황도 있습니다. 여러 상황들이 있기 때문에 경험을 통해 익히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가 일반적인 게임 방법이었고, 각 영웅 별로 공략도 간략하게 써보겠습니다.

 

-----------------------------------------------------------------

1. 전사

   i) 손님 전사

손님 전사는 최대한 드로우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패가 말렸길 기도하면서 빠르게 딜을 누적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손님 전사라고 해도 방제작을 통해 귀신같이 방어도를 올리면서 게임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보통 악흑을 상대하면 필드 정리기가 없을 것이라고 예측하기 때문에 깜짝 암불로 반전을 꾀할 수도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드로우를 주지 않는 것 뿐입니다. 전투 격노 쓸지 모르니깐 상대방 하수인은 최대한 남겨두지 않도록 합니다.

 

   ii)방밀 전사

한 때는 손님전사가 큰 유행을 타고 많았는데, 1-3급 구간에 방밀 전사가 더 많아진 것 같습니다.

상대방이 2코에 이글 도끼가 없길 기도하면서 달립니다.

상황에 따라 네루비안 알을 까지 않고 남겨서 난투를 억제하는 것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죽메 하수인들을 멀리건에서도 많이 잡고 공격합니다. 장기전으로 가면 힘듭니다.

 

2. 주술사

   i)기계 술사

기소봇 기소봇 가동중 가동중 안녕 이런 극혐 콤보는 사람의 힘으로 막을 수 없습니다.

그런 것을 제외하면 주술사는 드로우가 약하기 때문에 하수인 정리만 효율적으로 하면 패가 말라서 스스로 죽을 때가 많습니다.

 

   ii)클래식 술사

대지 충격, 번개 폭풍, 사술 등을 염두에 두면서 게임하시면 됩니다. 체감상 악흑이 더 유리한 것 같습니다.

 

3. 마법사

   i) 기계 법사

이것도 기계 술사랑 비슷합니다. 멀리건부터 기소봇을 끊기 위해 공격력이 높은놈들을 찾아서 깔아줍니다.

단검을 기소봇에 아까워하지 않고 박으세요. 4코 폭팔법사 타이밍 조심해 주시구요. 그럼 패가 말려서 알아서 죽습니다.

 

  ii) 템포 법사

패가 잘 풀리면 정말 답이 없습니다. 상대방이 잘 풀리지 않길 기도하면서, 죽메 하수인들을 많이 들고 갑니다. 특히 임프두목은 퍄퍄맨 카운터이기 때문에 꼭 들고 갑니다.

 

4. 흑마법사

   i) 거흑

딱 하나 암불만 조심하면서 초반부터 달려서 끝내야 합니다. 가능하면 상대 필드에 공격력이 높은 하수인을 남겨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근데 그렇다고 너무 비효율적인 교환을 할 필요는 없고, 적당히 상황봐가면서 하수인 수의 우위를 통해 명치를 가격합니다. 그러다 용거 암불 콤보가 되지 않을 정도로만 명치를 쳐놓고 한턴 쉰다음, 그 다음 턴에 또 달립니다.

 

   ii) 악흑

최대한 하수인 교환에 집중해서 효율적으로 잘 하면 이깁니다. 그리고 언제나 암불로 반전을 꾀할 수 있기 때문에 불리할 땐 믿음의 영능 드로우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노루

노루는 콤보 노루 밖에 없습니다. 약을 빨면 힘들고 약을 안빨면 좋습니다.

4코에 휘둘 각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4코에 숲수가 2뎀주고 나오면서 내 필드가 정리되는 상황이 나와서도 안됩니다.

초반 필드 싸움에서 거의 무조건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정리당하는 각만 피하면서 달립니다.

코고스트로 갈수록 상대 필드 하수인을 최대한 제거해줍니다. 갑작스러운 야포야포에 끝날 수도 있습니다.

 

6. 냥꾼

정말 이기기 힘듭니다. 흑마 영능은 -2이고, 냥꾼 영능도 -2입니다. 상대 패가 잘 안풀리고 내 패가 잘 붙는 것을 기도하면 좋고, 내 필드에 하수인이 너무 많이 깔리지 않게 조심합니다. 단검 개풀, 혹은 그냥 개풀 살상 살상 콤보에 바로 끝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방 덫이 폭덫같을 땐 네루비안 알을 내놓고 명치를 칩니다.

 

7. 사제

화임, 압도, 하사관 같은 것을 멀리건에서 찾아야 합니다. 죽군 나오는 순간 미래가 불투명해지는데 이걸 얼마나 빨리 뚫느냐가 싸움을 결정짓습니다.

 

8. 도적

도적을 상대할 때는 생각할 것이 너무 많습니다. 필드를 너무 많이 전개해서 폭칼 한번에 죽는 상황도 안나와야 하고, 고코스트를 냈다가 혼절 당하는 것도 주의해야 하고 등등, 가능하면 필드를 내주지 않는 선에서 딜을 누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쓰고 보니 너무 당연한 소리를 길게 늘어놓은 것 같아 부끄러움이 살짝 듭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다 알고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팁, 콤보를 알려드리자면

 

1. 공허소환사는 상대가 깨는 것보다 내가 깨는 상황이 더 좋다.

보통 공허소환사의 기대값 중 가장 높은 것이 누가가미와 말가니스인데,

하나는 돌격이고 말가니스는 아군 악마 버프이기 때문에, 내 턴에 나와서 그 효과를 활용하는 게 무조건 좋습니다.

그러므로 상대가 너무 쉽게 공허소환사와 딸려 나오는 하수인까지 정리할 수 있는 상황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2. 운파는 상대 명치에도 쓸 수 있다

딜 약간 아쉬울 때 운파 명치에 꽂으면 좋습니다.

 

3. 공허괴물은 압도를 바른 네루비안 알을 먹거나 죽메 하수인을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이건 마스카님 강의에서 본 내용인데 죽메 하수인을 오른쪽에 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 강의 명강의니깐 꼭 보세요.

 

4. 실바 + 암불, 실바 + 압도 콤보로 상대 하수인을 뺏을 수 있습니다.

실바 + 압도를 통해 상대방 실바를 뺏어올 때가 가장 기분이 좋습니다.

 

5. 단검 + 임폭 콤보

아주 유명하고 좋은 콤보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전설 막차 탈 수 있길 바랍니다 ㅎㅎ

코멘트

코멘트(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