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사 : 빛의 수호자 우서
Paladin : Uther Lightbringer
덱 구성 18 9 3
직업 특화 56% (직업 17 / 중립 13)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30%) / 천상의 보호막 (17%) / 도발 (10%)
평균 비용 3.1
제작 가격 8800
(정성글) 0714전설 - 하이브리드 성기사 작성자 : 테베스타일 | 작성/갱신일 : 07-16 | 조회수 : 12415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성기사 (13)
1 힘의 축복 x1
2 보호막을 쓴 꼬마로봇 x2
2 여명회 파수병 x1
2 평등 x1
3 병력 소집 x2
3 신성화 x1
3 신의 은총 x2
3 톱니망치 x1
4 왕의 축복 x1
4 용사의 진은검 x2
5 병참장교 x1
6 응징의 격노 x1
8 티리온 폴드링 x1
중립 (9)
1 가혹한 하사관 x2
1 오염된 노움 x2
1 은빛십자군 종자 x2
2 단검 곡예사 x2
3 무쇠부리 올빼미 x1
4 아르거스의 수호자 x1
5 로데브 x1
5 리로이 젠킨스 x1
7 박사 붐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23.3% (7장)
  • 220.0% (6장)
  • 323.3% (7장)
  • 413.3% (4장)
  • 510.0% (3장)
  • 63.3% (1장)
  • 7+6.7% (2장)
덱 구성
  • 하수인60.0% (18장)
  • 주문30.0% (9장)
  • 무기10.0% (3장)
추가 설명

서론

 

안녕하세요.

하스스톤 시작 3달 째, 매 달 1급의 문턱에서 미끄러지다 드디어 전설 달성에 성공했습니다.

아직 많이 모자라지만, 제가 전설 오기까지 인벤 덱 시뮬레이터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저 또한 전설 목표로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덱 컨셉

 

덱 컨셉) 비트기사 베이스 + 중후반을 위한 전설 하수인

기존 비트기사를 돌리던 중, 신의 은총으로 대박 드로우를 하지 않는 이상 뒷심이 너무 딸려 아쉬웠습니다.

그렇다고 돌냥같은 빠른 킬각을 잡기는 힘든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몇 장의 카드를 고코 전설로 바꾸어주니, 초중후반이 더 매끄럽게 돌아갔습니다.

 

카드 설명

 

1. 힘축*1

 

유리한 하수인 교환 (ex-보쓴꼬+힘축vs누더기), 빠른 킬각 (리로이+힘축=9딜)

2장 사용도 해보았으나, 패말림이 잦아 1장만 사용합니다.

 

2. 하사관*2

 

말이 필요 없는 1코 최고존엄 하수인.

쌩으로 나가면 아쉽지만 1코에 낼 게 없다면 아끼지 말고 나가야 합니다.

유리한 하수인 교환 및 킬각 용도로 2장 필수입니다.

 

3. 노움*2

 

언제 나가도 밥값하는 하수인이라 2장 필수입니다.

 

4. 종자*2

 

필드 유지력은 1코에 최강이며 아르거스, 힘축, 왕축 등과 연계가 매우 좋습니다.

2장 사용을 추천드리나 1장을 취향에 맞게 교체하셔도 괜찮습니다.

 

5. 평등*1

 

적의 무거운 하수인을 한 방에 정리하게 해주는 훌륭한 제압기.

평등+신성화, 평등+응격 콤보는 무조건 필드를 깨끗하게 정리해줍니다.

손놈이 많을 때 원하는 타이밍에 잡기 위해 2장 채용하기도 했으나, 위니가 많아 1장으로 줄였습니다.

손놈이 너무 힘드시면 2장 사용하셔도 좋지만, 패말림은 감수하셔야 합니다.

 

6. 단검*2

 

단검+병력 연계가 베스트지만 상황에 따라 과감히 던지는 것도 필요합니다.

단검의 특능은 사기급이라 이를 최대한 이용하면 좋지만, 이에 집착하면 게임이 말려 버립니다.

 

7. 올빼미*1

 

침묵용이고, 단검과는 다르게 절대로 빈 필드에 내지 않습니다.

 

8. 보쓴꼬*2

 

말이 필요 없는 2코 필드 유지력 최강 하수인.

무조건 2장입니다.

 

9. 여명회*1

 

정말 사기적인 카드이나 쌩으로 나가면 정말 최악인 카드라

2장을 사용하다가 잦은 패말림으로 1장으로 줄였습니다.

 

10. 톱니망치*1 (대체카드 : 여명회*1)

 

여명회를 2장 사용하다 1장을 톱니망치로 바꾸니 훨씬 좋아졌습니다.

다만 사용을 잘 하셔야 하는데, 예를 들어 필드에 보쓴꼬와 노움이 있다면

보쓴꼬를 적 하수인에 박고 망치를 쓰셔야 확률에 의한 천보 낭비가 없습니다.

 

11. 병력소집*2

 

정말 좋은 카드이나 개풀, 소돌, 칼부 등의 각을 잘 재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5코 단검+병력, 8코 병력+병참 연계도 아주 훌륭합니다.

 

12. 신총*2

 

제 생각에 비트류 기사의 뒷심을 책임져주는 원동력이며 준 사기 카드입니다.

2장 드로우면 딱 제 값이지만, 저코 하수인이 많기 때문에 3장 이상 노리셔야 합니다.

플레이 중 손에 신총이 잡히셨다면 최대한 손패를 털면서 신총 대박을 노리면 좋습니다.

2장이 동시에 잡히면 패가 말리지만, 그래도 신총이 안잡히면 안되서 2장 필수입니다.

 

13. 진은검*2

 

말이 필요 없는 사기카드 2장 필수.

 

14. 신성화*1

 

말이 필요 없는 광역기. 저는 1장 2장 번갈아가며 사용합니다.

위니류가 많으면 필요할 때 잡기 위해 2장을 사용합니다.

 

15. 왕축*1 (대체카드 : 신성화*1)

 

아주 강력한 버프 카드로 천보가 걸린 하수인에 사용하면 베스트입니다.

미리 걸어두면 침묵때문에 위험하기도 하지만, 침묵이 빠졌으면 과감히 걸어두셔도 좋습니다.

다만 버프를 걸 시에 분산투자 개념으로 거는 것이 좋습니다.

(ex-보쓴꼬 종자가 있을 시 종자에 왕축)

 

16. 아르거스*1 (대체카드 : 벌목기*1)

 

천보 하수인 및 신병을 강력하게 만들어 줄 수도 있으며 필드 유지력에 큰 도움이 되는 카드.

정말 좋은 카드이나 쌩으로 나가면 정말 이렇게도 쓰레기가 없어서 1장만 기용합니다.

없으시면 필드 유지력을 위해 벌목기 1장 정도 나쁘지 않습니다.

 

17. 로데브*1

 

대체가 절대 불가능한 전설 카드입니다.

킬각 굳히기, 킬각 방지 뿐만 아니라 주문을 통한 하수인 정리가 불가능하게 사용하는 것이 베스트.

 

18. 리로이*1 (대체카드 : 노스랜드*1, 비로이*1)

 

피니쉬용 카드지만 리로이 쌩으로 나가고 내 하수인으로 새끼용을 정리하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물론 베스트는 리로이+하사관+힘축 등으로 피니쉬를 하는 것입니다.

없으면 노스랜드나 비로이로 대체 가능합니다. (노스랜드 추천)

 

19. 병참*1 (대체카드 : 아르거스*1, 왕축*1)

 

신병 1마리만 걸어도 본전이긴 하지만 가능하면 2마리 이상 버프를 노려봅시다.

이를 위해 신병을 살리며 필드 유지를 하는 플레이도 중요합니다.

없다면 왕축을 1장 추가하던가 아르거스를 추가하는 것이 괜찮습니다만

제작하시는걸 강력 추천드립니다... 변수 만드는 능력이 차원이 달라요.

2장 넣으면 패 말리고 쓸 일도 없습니다. 1장 사용하세요.

 

20. 응격*1 (대체카드 : 신성화*1, 천벌의 망치*1, 노스랜드*1, 비로이*1)

 

응격은 평등+신성화로 필드 정리도 가능하고 피니쉬 용으로도 가능합니다.

아쉬운대로 위의 카드로 대체 가능합니다.

 

21. 박붐*1

 

박붐이 전설 중에 말이 필요 없는 사기 카드인 것은 대부분 아실텐데요,

기존 비트기사는 덱의 경량화를 위해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비트기사는 같은 위니류여도 돌냥보단 기법이나 위니악흑처럼

필드를 우선시하며 피니쉬를 박는 것이라 생각하여 박사붐을 채용했습니다.

(기법이나 위니악흑도 박붐은 왠만하면 사용하죠.)

그 결과 대 만족 중이며 대체 불가능이라고 결론내렸습니다.

 

22. 티리온*1

 

성기사는 티리온이 영웅이고 우서가 하수인입니다.

이 한마디로 설명 종결합니다.

는 장난이고 후반 미친 캐리력으로 게임 마무리 짓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티리온 박붐 빼고 쌩 비트로도 돌려봤는데, 역시 티리온은 성기사의 심장입니다.

그냥 패말려도 성기사 할꺼면 무조건 넣으세요.

 

멀리건

기본적으로 1코 하수인, 보쓴꼬, 단검, 병력 들고 가며

1, 2코 하수인이 잡혔으면 여명회,

종자, 보쓴꼬 잡혔으면 힘축,

흑마 상대로 신총, 전사 상대로 평등 집고 갑니다.

후턴이면 흑마 냥꾼 상대로 신성화도 집습니다.

 

직업별 상대법

 

(평점은 제 주관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방밀 (4:6)

방제자 최대한 방어도 쌓지 못하게 하면서 딜 최대한 누적시켜야 합니다.

솔직히 소돌 죽빨 등 1체 하수인 끊을 방법이 너무 많아 힘듭니다.

초반에 딜 누적하다 좋은 타이밍의 로데브 + 이후 병참 연계가 핵심입니다.

 

2. 손놈 (3:7)

평등 없으면 진짜 토나옵니다. 방밀은 그래도 한방 킬각은 안나오는데

손놈은 걍 한 턴에 억소리나오기 때문에 정말 힘듭니다...

이놈 많이 잡히면 평등 2장 쓰세요 그냥.

1. 거흑 (8:2)

정말 거흑만나면 미안해질 정도로 쉽습니다.

필수적으로 패를 모으는 거흑 상대로 신총은 최소 4드로우 보장하며

거인 아무리 깔아도 평등 한 방에 끝입니다.

 

2. 위니악흑 (5:5)

위니악흑은 공허방랑자가 2턴안에 뜨냐 안뜨냐가 매우 큰 것 같습니다.

공허소환사는 평등이 있을 때 잡고 나오는 말가나 누가감히를 평등으로 바로 끊어주면 좋습니다.

 

3. 말리흑 (7:3)

말리흑도 거흑과 비슷하게 손패를 모으는 덱이라 쉽습니다.

암불각 재면서 신총으로 드로우만 보시면 무난히 이깁니다.

1. 돌냥 (4:6)

돌냥은 정리냐 맞명치냐인데, 고코 하수인을 몇 넣은 관계로 패가 잘 풀리지 않는 한 불리합니다.

게다가 폭덫이 너무 아프게 작용해서... 천보를 잘 이용해야 합니다.

 

2. 미드냥 (6:4)

제가 원래 미드냥 유저라 그런지 상대가 쉬웠습니다.

미드냥은 빙덫 컨트롤이 핵심인데 빙덫을 뺄 하수인이 너무나 많고 필드 장악력이 좋아

단검+개풀 각만 크게 주지 않으면 무난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1. 미드드루 (6:4)

일반 미드 노루는 휘둘각 조심하면서 천보 이용해 필드 장악하면 할 게 없어집니다.

자군야포 킬각 잡히기 전에 먼저 킬각을 만드는 방향으로 플레이하면 쉽습니다.

 

2. 도발드루 (4:6)

거의 보이진 않는데, 자군 혹은 자군야포 모두 사용하지 않고 도발 떡칠한 드루가 종종 보입니다.

평성화가 기가 막히게 들어가지 않는 한 힘듭니다.

1. 기름도적 (3:7)

폭칼, 칼부 등으로 필드 제압을 너무 쉽게 당하며 심지어 TC도 종종 보입니다.

맘가+전질 타이밍에 신총 대박을 노리지 않는 한 많이 힘듭니다.

 

2. T6도적 (3:7)

명치를 미친듯이 때리는데 초반 도발이나 힐카드가 없어서 그냥 터집니다.

두 번 밖에 만나지 못했지만, 두 번 모두 5턴만에 죽었습니다.

1. 비트기사 (5:5)

신성화 2개 넣을 시 유리하고 1개 넣을 시 불리해서 5대5로 했습니다.

천보를 예쁘게 벗겨 신성화 각을 잘 만들면 이깁니다.

잘 버텨 후반으로 가면 더 유리하기 때문에 정리 위주로 플레이하세요.

 

2. 미드기사 (6:4)

힐카드가 많고 신성화도 2장이라 쉽지 않습니다.

상대도 필드 장악 위주로 플레이를 할 텐데, 평성화 혹은 평격을 노리는 게 좋습니다.

1. 클래식술사 (5:5)

강력한 광역기와 대충, 사술로 버프가 무력화되어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과부하라는 강력한 패널티를 노려 일부러 광역기 각을 주며 필드 관리를 하는 플레이가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단검 2장을 던져주어 번폭을 맞아주고 안전하게 병력소집으로 신병을 모은 후 병참 콤보 등입니다.

 

2. 기계술사 (7:3)

광역기를 쓰지 않아 정말 쉽습니다. 지옥절단기가 나오면 저코 카드를 마구 던져 카드를 터뜨려주면 재밌습니다.

술사 상대로는 필드를 무조건적으로 정리해준 후 명치를 쳐야 합니다.

1. 사적 (2:8)

사적만 만나면 스트레스 오지게 받습니다.

진지하게 사적은 하드카운터인듯... 저는 해법을 못 찾겠습니다.

1. 템포법사 (4:6)

무작위 1뎀이 많아 정말 힘듭니다. 퍄퍄맨을 최대한 빨리 끊어주는 건 당연하며,

후반전으로 가면 불기둥을 대비하기 위해 천보걸린 하수인을 아끼며 필드정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기계법사 (6:4)

광역기를 쓰지 않는 직업은 대체적으로 쉽습니다. 기계법사도 비슷하게 필드제압에 모든 것을 거는 직업이라,

맞필드전으로 가면 잘 밀리지 않습니다. 신총은 대박을 노리기 힘들기 때문에 2장 각나오면 바로 써주셔야 합니다.

 

3. 얼방법사 (4:6)

아무리 신나게 패도 성기사 특성상 얼방을 빠르게 빼기 힘듭니다.

법사가 버티다가 알렉 이후 원콤을 내기 때문에 힐이 없어 정말 불리합니다.

법사가 손패가 말리길 빌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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