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술사 : 스랄
Shaman : Thrall
덱 구성 20 7 3
직업 특화 50% (직업 15 / 중립 15)
선호 옵션 과부하 (13%) / 전투의 함성 (13%) / 질풍 (7%)
평균 비용 3.4
제작 가격 6980
7/17 전설 달성 기계술사 공략 작성자 : 피그테일 | 작성/갱신일 : 07-20 | 조회수 : 17509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주술사 (9)
1 대지 충격 x2
2 대지의 무기 x2
2 파지직 x2
2 회전하는 자동제압로봇 x2
3 강화 철퇴 x2
3 용암 폭발 x1
4 파괴의 화염수호정령 x1
5 둠해머 x1
6 불의 정령 x2
중립 (9)
1 톱니장인 x2
2 안녕로봇 x2
3 거미 전차 x2
4 기계소환로봇 x2
4 누군가 조종하는 벌목기 x2
5 로데브 x1
5 지옥절단기 x2
7 박사 붐 x1
8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13.3% (4장)
  • 226.7% (8장)
  • 316.7% (5장)
  • 416.7% (5장)
  • 513.3% (4장)
  • 66.7% (2장)
  • 7+6.7% (2장)
덱 구성
  • 하수인66.7% (20장)
  • 주문23.3% (7장)
  • 무기10.0% (3장)
추가 설명

 

 이번 시즌 99% 이 덱으로만 올려서 전설 달성했습니닷! (1%는 잠시 타락해서 돌냥..)

 

-------------------

덱소개

 

 일반적인 기계술사입니다!! 추가로 설명을 드리자면 노루나 거흑, 방밀 상대할 때 도발때매 흐름이 끊겨서 지는 경우가 많아서 대지충격 2개를 썼습니다. 불꽃의 토템은 초반 화력이나 의외의 데미지를 주는 데 좋긴 하지만, 제가 운이 없는지 말리는 경우가 많은데다 지옥절단기로 덱이 타고 남은게 불꽃의 토템일 경우 멘탈에 고통이 오기 때문에 그냥 불의 정령을 2장 쓰기로 했습니다. 4코에 화염수호정령이 5코 지옥절단기를 꼬이게해서 대신 기계설인을 썼었는데, 오히려 기계설인이 주는 1코 스펠이 지옥절단기 소환 후 덱을 더 타게 하거나 게임을 터트리는 경우가 많아서 그냥 화염수호정령을 썼습니다. 사실 그냥 나왔을 때 4코 어떤 하수인보다 강하고, 화염수호정령 - 벌목기 - 불의 정령 식으로 이어지는 콤보도 강력하기 때문에 괜찮았습니다. 1장을 쓰니 생각보다 지옥절단기랑 같이 잡혀서 꼬이는 일이 없더라구요.

 

-------------------

핵심카드 공략

 

둠해머: 애증의 카드 둠해머 입니다. 요즘 해리슨이 많아서 용암 폭발로 대체하여 플레이 해보았으나, 도저히 덱파워가 떨어져서 안되겠더라구요. 둠해머는 하수인 정리와 명치 딜 2가지 모두 좋은 카드인데, 냥꾼이나 위니흑마같은 경우는 누가 먼저 명치를 터트리냐 한 턴 싸움으로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왕이면 영웅딜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루나 전사, 술사같은 경우는 숲의 수호자나 방제, 토템 같은 하수인을 깔끔하게 정리할 때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물론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케바케이기 때문에 유동적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생각없이 썼다가 해리슨을 맞으면 게임이 터지기때문에, 노루 사제 전사를 상대하실 때는 이왕이면, 둠해머로 4딜을 넣고 상대가 5코를 해리슨에 쓰면 담턴에 다른 걸로 피니시가 되는 경우 // 마지막 피니시를 넣는 경우 // 5턴 즈음에 상대 패가 많아서 칼 해리슨을 못할 경우에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옥절단기: 핵심 딜카드 지옥절단기 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최대한 빨리 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낼수록 상대 압박력이 강하고, 4~5턴에 나와서 상대 명치를 한 대라도 치면 그 판은 거의 이기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 기름 도적이나 전사같은 경우는 5턴에 칼같이 내도 15장 이상 덱이 타버리고 지옥절단기가 죽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마격이나 맘가같은 카드가 빠졌는 지를 보고 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보통 5턴에 바로 내게 되기는 합니다만... 얼법같은 경우에는 계속 얼리면 덱이 타서 덱파워의 부족으로 지게 되기때문에 패에 대지충격이 하나정도 있을때 내시는게 좋습니다.

 

------------------- 

직업별 운영

 

 일단 기본적인 운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처음에 2코 이하 하수인을 잡고 가시는데, 대지의 무기 한 장 정도는 들고 가셔도 됩니다. 또 후턴인데 1~2코가 없거나 톱니장인 한 장 뿐이다 하면 거미전차 정도는 들고 가셔도 됩니다. 전사 상대를 제외하고 처음 내는 하수인은 톱니장인이나 기소봇이 가장 좋고, 이후 선풍기 - 안녕로봇 순입니다. 되는대로 폭풍처럼 전개해주시면 되는데, 시너지가 많은 덱이라 무작정 명치만 치시지 마시고 상대 핵심 하수인은 어느정도 정리를 해서 필드를 잡아주셔야 합니다. 보통 초반 전개 - 중반 지절, 불정, 박사붐, 라그 힘싸움 - 후반 스펠, 둠해머 등으로 마무리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손님 전사: 반반입니다. 상대가 처음에 도끼를 잡으면 약간 불리하고, 도끼를 못잡으면 약간 유리합니다. 상대 도끼를 확인하기 위해 처음에 톱니장인이나 안녕로봇부터 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발이 없거나 많아야 공포의 해적 1장이기 때문에 대지충격을 고통의 수행사제나 방제에게 쿨하게 써주셔도 됩니다. 상대가 손놈 콤보를 모으기 전에 명치를 터트린다는 생각으로 가시면 됩니다. 보통 이기는 경우에는 초반 전개 - 상대 손놈 콤보 - 필드는 먹히지만, 상대 남은 명치를 스펠과 둠해머 등으로 마무리 순으로 진행됩니다.

 

방밀 전사: 보통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놈덱과 동일하게 초반에 도끼 간을 봅니다. 그 후 좀더 수월하게 필드를 장악하면서 달릴수가 있는데, 보통 난투 2장을 다 보고, 후반에 덱파워가 부족해서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가 마격으로 지옥절단기를 칼같이 따느냐가 승부의 핵심인 것 같습니다. 결론은 폭풍 전개 및 명치를 가시면 됩니다.

 

기름 도적: 웬만하면 이깁니다. 상대가 처음에 기소봇이나 선풍기를 목숨걸고 따려고 합니다. 안따이면 그건 그거대로 좋으니 그대로 전개해서 달려주시면 되고, 따이면 거기에 스펠이 빠지므로 지옥절단기로 마저 밀어주시면 됩니다. 단, 술사는 오픈명치여서 마지막에 의외의 킬각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비룡같은 하수인은 미리미리 지워주시면서 플레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굳히기로 로데브나 안녕로봇을 활용하셔야 역전당하지 않고 이기실 수 있습니다.

 

거인 흑마: 원래 웬만하면 이겼으나, 요즘 지불 2장을 써서인지, 거흑분들이 초반 전개에 대응하는 법을 마스터 하셨는지 반반보다 조금 높습니다. 전개해서 딜을 넣어주시면 되는데, 4턴 지불이 있기때문에 작은 하수인을 많이 뽑기보다는 거미전차나 벌목기같이 3~4코 하수인 위주로 전개해주시면 좋습니다. 스펠이나 무기가 많은 덱이기 때문에 용거 각을 안주고 한번에 쭉 뺄수가 있습니다. 보통 이기는 경우에는 초반 전개 - 상대 피 15정도 - 상대 저항 - 필드가 꽤 정리되지만 남은 무기나 하수인으로 상대 피 8정도 - 용거용거 아르거스 or 힐봇 - 스펠 or 남은 필드 하수인으로 마무리 순으로 진행됩니다.

 

말리 흑마: 요즘 거의 없지만.. 유리한 편입니다. 보통 말리고스를 볼때까지 게임이 가지 않습니다. 용거가 없기때문에 마음놓고 명치를 치시면 되는데, 지불을 쓰기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초반에 생전을 하는데 임프 폭발을 쓴다거나, 검은 폭탄과 임프 두목을 둘 다 쓰면 말리 흑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악마 흑마 or 위니 흑마: 악마 흑마가 요즘 굉장히 많은데, 불리합니다. 둘 다 필드를 먹으면서 전개하는 덱이고 광역이 없는데, 필드 유지력이 흑마가 훨씬 뛰어납니다. 임프 폭발이나 임프 두목, 공허소환사 등등..ㅠ 필요하다면 파지직같은 스펠을 네루비안에 박으면서 필드 유지에 힘을 쓰시는데, 임프 두목이나 공허소환사는 대지충격으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각이 아니면 무시하시고 명치를 치시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보통 후반 둠가드로 지는 경우가 많습니.. 한 턴 싸움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그로 성기사: 이놈들만 생각하면 아직도 혈압이 오릅니다. 광역이 없는 기계 술사 특성상 일일히 하수인 교환을 해야하는데, 이놈들은 천상의 보호막이랑 자체 버프가 많아서 너무 효율적으로 교환하기때문에 이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단 상대가 성기사면 처음에 대지충격을 들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똑같이 전개해주시고, 지옥절단기같은 큼직큼직한 카드를 상대가 잘 제압하지 못하면 이길 확률이 올라갑니다. 보통 명치를 쳐주셔야 그나마 승리각이 보이기 때문에, 단검같은 하수인만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미드 성기사: 어그로 성기사보단 낫지만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도 처음에 수월한 편이기 때문에 병참장교를 조심하여 필드를 먹으면 이길 수 있습니다. 중후반에 힐봇이나 신축, 티리온을 맞을 수 있으므로 섣부른 스펠 사용을 지양하셔야 합니다.

 

사냥꾼: 사바나 사자가 등장하기 전에 보통 승부가 결정나기때문에 어떤 냥꾼인지는 그닥 중요하지 않습니다. 미드냥이어도 내가 달리기때문에 상대도 달리게됩니다. 무조건 명치를 먼저 부순다는 생각으로 하시는데, 대지충격을 처음에 들고가셔서 노움, 거미, 과학자 등에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과학자를 침묵시키고 안녕로봇 등으로 정리해서 덫이 나오지 않으면 승률이 많이 올라갑니다. 처음 전개는 밀리지만 지옥절단기나 불정과 같은 큰 하수인들을 상대가 무시하기때문에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덫이 제일 중요한 요소인데, 상대 명치를 쳐서 어떤 덫인지 확인하고 뱀덫이면 절대 사용하게 해주시면 안됩니다. 내 딜 로스에다가 상대 3딜+a 추가이기 때문에 이기기가 힘들어집니다. 빙덫이 나오지 않는 게 가장 좋지만 나온다면 최대한 작은 하수인으로 초반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예를들면 내 필드에 톱니장인, 기소봇이 있고 상대 필드에 과학자일때 과학자를 따고 바로 명치를 쳐서 덫을 깬다던가 하는 식입니다. 이렇게 바로 덫을 날릴 수 있는 경우가 아니면 과학자도 무시해주세요. 냥꾼전은 안녕로봇이 0장/1장/2장 잡히느냐에 따라 승률이 크게 달라지는 게 느껴집니다. 안녕로봇이 초반에 잡히면 처음 필드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고, 후반에 한 턴 싸움에서 이기냐 지냐를 가르는 승부수이기 때문에 안녕로봇을 소중히 대해주어서 잘 잡을 수 있도록 합시다. 아 결론은 그래도 불리합니다.

 

사제: 반반입니다. 술사는 3딜을 넣을 카드가 굉장히 많은 편이라서 처음 북녘골을 따는 게 어렵지 않습니다. 이후 최대한 필드를 먹어놓고 다음에 나올 죽음의 군주를 빠르게 정리하는 것이 승부의 핵심입니다. 생각보다 중후반 하수인이 많은 덱이라서 죽음의 군주로 괜찮은 하수인이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상대가 죽음의 군주에 벨렌까지 건다면 대지충격을 쓰셔도 됩니다. 아키치마나 빛폭, 신성한 폭발같이 광역기가 많기때문에 중후반에 큰 하수인 하나하나 싸움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계 법사 or 템포 법사: 반반이지만 기계 법사는 좀 더 까다로운데 요즘은 많이 없습니다. 광역은 불기둥 1장 정도이기 때문에 전개해서 필드싸움을 해주시면 됩니다. 수습생과 지룡을 철퇴, 대지의 무기 등으로 쉽게 정리하면 게임이 순조로워집니다. 퍄퍄가 문제인데, 심지어 지옥절단기로도 명치보다 퍄퍄를 먼저 따는 것이 나을만큼 짜증나는 하수인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정리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비밀을 과학자로 안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냥꾼전과 마찬가지로 대충을 이용하거나 과학자를 잡자마자 톱니장인을 내는 식으로 효율적으로 정리해줍니다. 비밀로 보통 거울상과 마차 2개를 쓰므로 그걸 숙지하고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거울상으로 톱니장인 같은 걸 던져주시면 이기고, 4코 이상을 뺐기면 보통 집니다. 마차도 유의하시고 대지충격 같은 걸 먼저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얼음 법사: 괜찮습니다. 스펠과 무기가 많은 클래스라 종말이에게 잘 당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같은 이유로 초반에 명치를 많이 쳐놓으면 얼방을 깨고 마무리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보통 지는 경우는 성급하게 지옥절단기를 냈다가 한 턴에 15장 이상의 덱이 타면서 덱파워 부족으로 집니다. 그것만 주의하면 무난하게 승리하실 수 있습니다.

 

주술사: 기계 술사는 반반, 클래식한테는 조금 불리합니다. 미러전에서는 서로 덱이 거의 같기때문에 누가누가 더 초반패가 좋나의 승부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클수리의 경우에는 초반에 확실히 유리하지만, 가면갈수록 불리해지기 때문에 처음에 승기를 잡아 놓고 스펠과 무기로 마무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 괜찮지만 번개 폭풍이 변수이기때문에 거미전차나 벌목기 위주로 전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클수리의 경우에는 당연히 필드에 토템들도 지우면서 플레이해주셔야 합니다.

 

노루: 이 덱의 존재 이유라고 할 수 있는 친구입니다. 노루를 상대로 첫 턴에 톱니장인을 내면 80% 이상의 승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어차피 하수인으로 정리하는 클래스가 아니기때문에 안녕로봇은 나중에 내고 선풍기나 기소봇부터 마구 내주시면 됩니다. 천벌과 숲의 수호자, 가끔 휘둘러치기로 정리를 시도합니다. 그래도 꿋꿋이 내주시고 특히 지옥절단기를 빨리 내는 것이 승부의 포인트입니다. 지옥절단기를 깔끔하게 정리할 것이 나이사 1장밖에 없기때문에 상대가 보통 곰드루를 낸다던가 자군을 쓴다던가 하는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렇게 지옥절단기를 따도 필드가 아직 정리가 안되있기때문에 명치를 좀 더 맞게 되고, 후반에 스펠이나 무기로 마무리됩니다. 대지충격을 처음부터 들고갈 필요는 없지만, 최대한 아꼈다가 곰드루나 요즘 자주 보이는 전쟁의 고대정령에 써주시면 됩니다. 여러분 모두 노루잡고 전설되세요!!

 

--------------------

 막 적느라 횡설수설하는 느낌입니다. 부족한 점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