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급까지는 여러가지 덱을 했엇는데 5급부터는 거의 하나의 덱만 한거같습니다
기존 악마 흑마 법사과의 차이점이 많치는 않은데 다른점이 하나있다면 지옥의 불길이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저는 암흑불길을 사용하는덱을 썻엇는데 등급전에서 암흑불길로 터트릴만한하수인이 마땅치않다는걸 느끼고 지옥의 불길로 바꾸고 나니 승률이 확올라갓습니다.
지옥의 불길이 좋은점을 말씀드리면
첫번째로 손님견제가 쉬워집니다. 등급전에서 거의 반정도를 차지하는 손놈전사가 악마흑마법사를 상대할때는보통 워송 광전사로 딜카드를 모으는 방식보다 7턴이나 6턴정도에 손님을 불려서 필드를 가져오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기존 악마흑마법사는 그렇게 뺏긴필드는 되찾기가 힘들었는데 지불을 쓰면서 다시 필드를 찾을수있게 됫습니다.
두번째로 킬각을 잡는데 용이해집니다. 암흑불길과의 제일큰 차이점이라 생각되는데요 암흑불길은 적 하수인에게만 데미지를 줘서 피니쉬에는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하지만 지옥불길은 검은폭탄처럼 3데미지를 주면서 피니쉬에 도움을 줄수있습니다.
직업별 상대법
드루이드
7:3 정도 되는것같습니다. 악마흑마가 최고로 잘잡는 직업이라 생각되는데요
그이유는 드루이드는 4코스트 부터 하수인을 배치하는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악마흑마법사는 빠르게는 1코 느리시작해도 2코스트부터 하수인을 내기때문에 필드를 먼저깔고 유리한 교환을 가져갈수있습니다.
필드를 압박하면서 광역기각을 완벽하게줘서 하수인을 먼저 까는형태만 만들어주지 않으면 충분히 이길수있다고 생각합니다.
멀리건으로는 저코스트 하수인위주로 잡아주시고 만약 저코하수인이 잡혓으면 공허소환사를잡아주시는것도 좋습니다.
공허소환사는 숲의수호자침묵을 빼고 나가주는것도 좋고 침묵을 뺄생각으로 나가는거 둘다 좋으니 상황에맞춰서 내가 고코스트의 악마가 핸드에있으면 네루비안이나 거미로 침묵을빼고 나가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후공에 단검이랑 거미가 있으면 동전단검하고 천벌을 맞는게 손해가 아닙니다. 동전단검을 함으로써 상대의 급속성장 먹는것을 방해할수도있고 천벌을 맞아도 다음필드는 먼저 깔수있기 때문에 템포를 가져온다는 의미에서 손해가 아니게됩니다.
사냥꾼
상성은 3:7정도로 매우 불리합니다. 체력2 이하의 하수인이 폭팔의덫에 쉽게 죽는경우가 많고 힐을할수있는 수단이 없어서 영능만 사냥꾼이 꾸준이 눌러도 지는것이 다반사입니다.
보통 직업들이 사냥꾼한테 버텨서 이긴다 하는데 악마흑마법사는 힐수단이 없어서 버텨서 이기는게 불가능합니다.
멀리건은 죽음의 메아리하수인위주로 가져가서 확실히 필드를먹고 템포를 빠르게 가져가서 이기는것밖에 방법이없습니다. 사냥꾼 한정으로 말가니스를 들고가는것도 공허소환사만 있다면 생각해볼만합니다.
사냥꾼상대로는 어그로 포지션을 먹는게 중요한데요. 내입장에서 무조건 적 필드를 정리만 해주다가는 적의 돌진하수인에 명치가 옴폭하게 파여있는 자신을 볼수있습니다. 중요하수인들은 정리를해주고 나머지는 본체를 쳐주는 판단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임프폭팔은 개들을 풀어라가 빠지기전까지 최대한 아껴주세요
마법사
마법사는 얼방, 템포, 기계 세가지 종류가있는데
얼방법사는 4 : 6정도로 조금 불리하지만 충분히 해볼만한 매치업입니다. 말가니스가 키카드로 작용하고 말가니스의 의미가 얼방법사한테는 체력 7을 올려주는 힐같은의 미로작용하고 적이 말가니스를 잡으려면 화염구 화작을쓰면서 6코스트를 소비해야함으로 역킬각을 내는데 굉장히 용이합니다.
올빼미는 끝까지아껴서 파멸의 예언자한테 써주시고 죽메하수인위주로 배치하면 충분히 해볼만한 매치업입니다.
템포법사를 상대할때 키카드는 임프두목으로 임프두목이 화염포 각만 벗어난 상태에서 나온다면 템포법사의 키카드인 불꽃꼬리전사의 2데미지슈팅을 제어할수있습니다. 선공일시 공허방랑자를 잡고가서 하사관이나 늑대의버프를걸어서 적의 수습생이나 지룡을 잡는다면 게임을 쉽게 가져갈수 있습니다.
드로우가 없는직업이기때문에 초반만 의식해서 막아주시면 쉽게 이길수있습니다.
기계법사
기계법사 또한 드로우가 없는직업이기때문에 안녕로봇은 올빼미로 침묵시켜 잡아주시고 거미로 하사관에버프를 주면서 기계소환로봇이나 꽁꽁로봇을 잡아주면 필드를 쉽게 가져갈수있습니다. 후공이 아니면 1,2코 하수인 이외의 하수인은 전부다 멀리건에서 교체해주셔도 좋습니다. 후공일경우 임프두목을 가져가는것도 필드유지에 도움이됩니다.
성기사
랭크게임에서 보이는 성기사는 거의 대부분 비트성기사이기때문에 비트성기사기준으로 글을쓰겟습니다.
성기사는 1코에 종자 2코에 보쓴꼬 3코에 병력소집을쓸겁니다 그리고 자기핸드가 말라갈때 신의은총으로 핸드를 보충하려 할텐데요.
성기사의 무서운점은 개체수와 천상의보호막입니다. 공허방랑자는 무조건 1픽으로 잡고 개체수싸움에 도움이되는 거미 임프두목을 가져간다음 2코에 보호막을쓴꼬마로봇이나오면 올빼미를 걸어버리는것도 좋습니다.
가장중요한점은 무조건 핸드를 빨리 털어 버려야 한다는건데요 적은 7턴쯤에 핸드를 다쓰고 흑마법사의 핸드도 다쓴상태라면 흑마법사는 어빌로 핸드를 보충하면서 플레이를하기때문에 여기까지가면 유리합니다.
사제
매우 유리한 매치업인데요 주의할점은 하수인을 계속 깔아줘야한다는것과 임프두목은 교회누나한테 뺏기지 말자입니다.
간혹 죽음의군주가 필드에나와있어서 교환당한다고 하수인 안까는 사람들이있는데 최대한 다음턴이나 다음다음턴이라도 잡을수있는 각을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사제의 멀리건에서는 압도적인힘을 들고가서 벨렌이발린 하수인 또는 죽음의 군주를 견제해주는것입니다.
후공일경우 동전단검을 쓰면 간식용좀비를 빼고는 적이 잡을수있는하수인이 없습니다. 고로 단검을 먼저깔수있다면 먼저까는걸 추천드립니다.
도적
도적과의 매치업은 도적의 핸드에따라 게임이 좌우되는경우가 많은데 도적이 기습같은카드가 있다면 단검같은 카드들이 쉽게끈기면 게임이힘들어집니다.
도적을 상대할때 팁을 드리자면 내가 이하수인을 냇을때 상대가 어떤플레이를 할수있는지 예측하는 것입니다
만약 내가 선공 단검과 선공 네루비안이있다면 적이 단검을내면 동전 요원을할수있다는걸의식하면서 플레이를 하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최대한 단검같은 체2하수인은 요원이나 기습이 빠진다음에쓰고 죽메하수인위주로 플레이하면서 임폭같은건 칼부가 빠진다음에 쓰는것도좋습니다.
멀리건에서는 굳이 단검같이 강하게 압박하는카드보단 임프두목 네루비안의알 공허소환사같이 필드유지력이 좋은 하수인위주로 잡으면 게임하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주술사
기계주술사가 많은데 기계주술사기준으로 말씀드리면 광역기가 없는 직업이기때문에 필드를 늘리면 질수가 없습니다.
임프폭팔같은카드를 써서 필드개체수를 늘리고 죽메하수인들을 올려놓으면 버프를주면서 교환을하면 쉬운게임이될것입니다.
지는시나리오는 간혹가다 패가말려서 3턴까지 신나게 뚜드려맞다가 파지직과 용암폭팔 정도에 피니시당하는 그림인데 잘안나옵니다. 그리고 절단기를쓰는 기계 주술사덱이 많은데
절단기의경우 일부로 패를 태울려고 저코스트하수인을 깔아서 도발로 막아볼려 하지말고 그냥 바로 죽이시면 게임 쉽게 이길수 있습니다.
흑마법사
거흑의경우 템포를 빠르게가져가는게 중요하고 올빼미는 도발을뚫는데 쓰거나 비룡을 잡는데쓰시고 필드가 심하게 유리하면 암불의 재료인 고대의감시자도 제거해주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용거각은 최대한 안주는게 좋은데 거흑의경우 필살기인 용거용거 파수병을 어쩔때는 배제하면서 플레이해야하는경우도 있습니다.
악흑싸움의경우는 운파싸움입니다.
필드를 가져간상태에서 적이알을낸다면 알을깨면서 내알에 압도를걸어서 잡는플레이를 해서 변수를 없에는 플레이도 중요하고 공허소환사에 침묵을거는것도 좋습니다.
전사
요즘 등급전하면 반이 전사입니다.
손님전사는 핸드수급을 막는게 가장중요한데요 필드는 전투격노 각을 안주기위해 최대한 깔끔하게 비워주시고
지불을 멀리건으로 들고가는것도 생각해볼만합니다. 요즘은 도끼를 한장쓰는덱이 유행이니 단검같은거 툭툭던지면서 템포를 올려보는도박을하는것도 게임에 도움이될수 있습니다.
올빼미는 고통의수행사제한테 써주시면 드우를 끊어줄수 있습니다.
필려이 워낙에 안좋다보니 오타도많고 맞춤법도 많이 틀렷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플레이하면서 도움이되는부분들을 적어놓았으니 게임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멀리건에관해서는 흑마법사는 저코스트가 워낙에 많타보니 들고가도되는카드가 여럿됩니다. 또한 잡힌핸드상황에따라 갈리는데 질문하시는부분에대해선 최대한 열심히 답해드리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