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법사 : 굴단
Warlock : Gul'dan
덱 구성 21 8 0 1
직업 특화 46% (직업 14 / 중립 16)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33%) / 죽음의 메아리 (7%) / 도발 (7%)
평균 비용 3.9
제작 가격 8540
(카피덱)7.22 흑마전설 덱입니다.(카드설명+전사전) 작성자 : 나는그립다 | 작성/갱신일 : 07-22 | 조회수 : 2335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흑마법사 (9)
1 필멸의 고리 x2
2 검은폭탄 x2
3 임프 두목 x2
3 지옥의 불길 x1
4 공허소환사 x2
4 암흑불길 x1
4 임프폭발 x2
8 군주 자락서스 x1
9 말가니스 x1
중립 (11)
1 가혹한 하사관 x1
2 산성 늪수액괴물 x1
3 무쇠부리 올빼미 x2
4 나 이런 사냥꾼이야 x2
4 아르거스의 수호자 x2
4 황혼의 비룡 x2
5 낡은 치유로봇 x2
5 썩은위액 누더기골렘 x1
5 정신 지배 기술자 x1
5 제왕 타우릿산 x1
7 박사 붐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10.0% (3장)
  • 210.0% (3장)
  • 316.7% (5장)
  • 436.7% (11장)
  • 516.7% (5장)
  • 6
  • 7+10.0% (3장)
덱 구성
  • 하수인70.0% (21장)
  • 주문26.7% (8장)
  • 무기
추가 설명

 


 안녕하세요. 이번에 비트기사 하다가 요즘 메타에 적절하다해서 카피한 흑마덱을 굴려본 Amaltheia 입니다.


(이전에도 흑마 덱시뮬레터에서 전설단분들의 덱들도 카피해서 이모저모 사용하면서 재미는 느꼈지만,


제 실력으로 인한 운용의 한계로 3~2급에서 머물렀었습니다.)


 이 덱은 게임플레이 시간이 꽤나 가는 덱이며 탈진도 보기도 합니다.


그만큼 차츰차츰 필드를 장악하면서 후반부에 자락서스를 이용하여 마무리를 짓는 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카드 설명


1.죽음의 고리


좋은 드로우 카드입니다.

 


위니 상대나 상대의 남은피 1깎기도에도 좋으며 드로우까지 있어서 혜자 카드입니다.


(타우릿산 한번만 내도 0코라 후에 자락이나 말가를 내놓고도 부담없이 이용 가능한점에서 인상깊었습니다.)



2.가혹한 하사관


활용법은 세가지입니다.



(1). 아군 데미지 2높여서 데미지주기(추천)


-누구나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2). 상대 5~6뎀 이상을 높인후 나이사 연계(비추)


-정말 급한경우 상대 도발을 없애고, 본체 마무리 짓기나

 

 중반에 운에 좀 맞기며 필드를 굳히고 싶을때 한두번즘은 사용해볼만 합니다.


 그러나 안전성을 생각한다면 나이사는 낭비안하고 두장 들고 있는게 든든합니다.



(3). (1)번 이후 암불(비추)


-자잘한 위니들 예를들어 상대필드에 피2 남은 유닛이 거의 전부라면 사용하시면됩니다.


  그외는 나이사로 잡은후 + 암불 연계가 워낙 좋으므로 가능하면 욕심나도 참으시는게 이롭습니다.



3. 검은 폭탄


-제가 주로 집는 멀리건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위니 상대로 좋으며 상대 2코 3/2몹을 2턴에 바로 잡기에 좋습니다.


(간좀 제외 애는 말그대로 도시락입니다 도시락에 폭탄쓰기는 아깝죠.벨렌X 왕축X)


최근에는 거흑상대할때 총 산거 용거 총 4장의 거인을 나이사2장하고 하수인+검폭/죽고/임폭으로


처리하는데 용이하였습니다.




4.무쇠부리 올빼미


-어디서 부엉이 소리 안나게해라. 라고 했을정도로 2코의 저렴함으로 침묵을 담당합니다.


1장 사용하는 덱도 해보았지만, 2장을 사용하는 덱으로 해보니


상대직업과 덱종류에 따라 필수로 침묵먹여야하는 카드들을 생각해두면서 플레이할때


손에 잘 들어와서 좋았습니다.


간단하게 꼭 침묵먹여야하는 타켓이라면



0.공용


-유령 들린 거미 : 위니를 만났을때 무조건은 아니고, 상황을 잘 봐야합니다.


                           내 필드에 2공이상 하수인이 있는상황에서 상대가 거미를 꺼냈는데 거미를 무시하면


                           다음턴에 단검 곡예사를 활용한 방법을 상대가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거미를 죽이고, 부엉이를 아끼는게 가장 최고이며


                           그렇지 못할경우(내 하수인의 공격력이 1)에는 덱에 두장이 들어가므로


                           초반에 한장정도는 거미에게 사용해주는것도 좋습니다.                   


-누군가 조종하는 벌목기 : 내 필드에 하수인이 적은 상황에서 상대가 벌목기를 꺼낸 경우엔

                                       

                                        부엉이로 침묵후에 하수인 or 주문으로 잡아주는게 이롭습니다.


 -실바나스 : 상대로 하여금 필드를 정리하게끔 유도하는 카드이므로 침묵먹이고 죽이면 딱좋습니다.


(예를들어 상대가 실바를 꺼냈을때 나의 필드에는 3데미지 이상 하수인이 있다면 침묵먹이고, 가혹한 하사관을


 이용하여 잡거나, 침묵후 하수인+주문으로 잡아주면 됩니다. 드루제외 5~6턴에서 벌어지는 일이므로


 침묵 2코 + 주문(1,2,4)코 & 침묵 2코 + 가혹한 하사관 1코 두가지 방법이 좋습니다.


-썩은위액 누더기골렘 : 상황을 봐야합니다. 골렘의 죽메로 나오는 작골렘으로 인해

                           

                                   상대의 하수인을 잡지 못한다거나 본체 마무리를 못하는경우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세라 : 이세라를 한번에 잡을 수 있는 하수인들이 없거나, 제압할 수 없을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공짜 드로우를 한번 넘게 줘버리면 정말 말리기 쉽상입니다.






1.성기사


 -축복바른 보손꼬축복바르고 콘돔씌워진 하수인


 

 -티리온폴드링 (이거 정말 당하는 입장에서는 도적 혼절 다음으로 욕나옵니다.)

               

                   - 방패 + 파멸의 인도자 무기 효과를 모두 없앱니다.



2.전사


-고통의 수행사제 : 특히나 손놈전사의 경우 드로우를 한장이라도 줄여야 좋습니다.


                        3뎀을 하수인이나 주문으로 한번에 못준다면 아낌없이 부엉이를 내보내세요. 


3.사냥꾼


-미치광이 과학자 : 과학자는 죽메로 손패에 없는 덫이 발동 된다는것 자체가 엄청 큰 메리트입니다.


                             그러므로 특히 2코에 과학자를 냥꾼이 내보냈다면 부엉이로 맞서싸우세요!



-사냥개 조련사 : 사실 냥꾼전에서는 과학자한테만 부엉이를 두번써도 정말 잘 활용하신겁니다.

    

                         근데 가끔 조련사가 유령들린 거미에게나 어떤 야수에게 도발을 걸은 상태라면,


                         덱에 부엉이가 두장이므로 한장쯤은 사용하는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사바나 사자 : 사자가 죽을때 죽메로 하이에나들이 튀어나오면 은근 필드 정리에 꼼꼼히 신경써야하는


                      냥꾼 vs 흑마전이므로 가능하면 부엉이로 침묵후 사자를 잡는게 필드정리가 용이합니다.



4.드루이드 -주로 방패카드들을 뚫고 본체를 칠때 많이 활용합니다.


-낙스라마스의 망령 : 초반부스팅으로 많이 강한 낙스라마스라면 한장은 사용하는게 좋기도 합니다.



5. 마법사


-미치광이 과학자 : 마법사도 비밀들이 골치아픕니다. 그러므로 아끼지말고 사용하세요.


-대마법사 안토니다스 : 상황을 봐야합니다. 안토니다스를 제압할수 없는경우엔 다음턴에 염구를


                                   주지 않아야 하므로 사용합니다.



6.사제 : 대부분 버프가 되어있는 하수인들에게 사용합니다.


-버프류 : 보통은 벨렌의 선택 발라진 하수인에게 사용하세요.

 


-죽음의 군주 : 죽음의 군주를 제압 있다면 한번 노려보는것도 좋습니다. 


                       보통은 죽음의 군주 + 벨렌의 선택 콤보의 경우에 사용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흑마법사


-공허의 괴물 : 공7이상이면 나이사로 제압하는게 가장 이롭습니다.


                      반대로 체력이 엄청 큰 경우에는 필드정리하기가 불편하므로 한장정도는


                      사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네루비안 알 : 위니흑마들이 가장 잘 활용하는 2코 카드입니다. 공격력이 0이라고 넘기다가는


                       주문+하사관+아르거스 등으로 공격력을 얻은뒤 죽메를 발동 시키므로


                       내 필드가 상대보다 우위인 상황에서 알이 덩그러니 있다면 침묵후 잡는걸 권장합니다.




-황혼의 비룡 : 제가 사용한 덱이나 거흑들이 즐겨쓰는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멀리건으로 대부분 집고 가려고 하였으며, 흑마 영능으로 4코에 체력 7,8,9 의 멋짐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부엉이 + 죽음의 고리(또는 하수인) 연계로 잡아줍시다.



-공허소환사 : 공허소환사는 죽메로 소환자의    손패에 있는 악마중 하나를 무작위로 필드로 내보내기에


                   가능하면 침묵을 사용한뒤에 잡는게 좋습니다.


                   무시하기엔 공허소환사 - 말가니스 연계가 은근히 성가시고, 상대 입장에서는


                   분명 나이사나 제압기를 맞을걸 알지만, 그래도 마나활용과 제압기를 줄였다는 점에서


                   만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산성 늪수액괴물 : 분명 해리슨존스의 드로우는 매력적입니다.

       

                              그러나 마나 2코의 가벼움이 바로 큰 장점이 되는 늪수액괴물도 매력적입니다,.


                              특히 성기사의 진은검, 파멸의 인도자, 전사의 죽음의 이빨, 흑마의 자락서스의 팔!을


                              없애줄때는 최고입니다.



6.임프두목


-멀리건으로 황혼의 비룡을 집은 상태라면 추가로 가져가려고 하는 하수인카드입니다.


 3코에는 왠만하면 나가며 특히 후턴의 경우에 2턴, 3턴 영능을 사용하였을때


 3턴째에 카드의 갯수는 9장입니다.(후턴카드포함) 여기서 영능을 사용해서 10장을


 채우고 넘기면 1장이 오버되어 사라지므로 후턴이라면 3턴에 꼭 내보내는게 좋습니다.



7.나 이런 사냥꾼이야


- 보통은 한장만 사용하는 덱이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두장을 사용해보니 군더더기없이 만족스러웠습니다.


 거흑의 거인들이나, 박붐이후에 나오는 7코이상 게돈, 라그나로스, 등등 들을 연이어서 제압하기에


 2장은 오버가 아니라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3코에 4공이라는 장점을 살려서 상대 7코이상 하수인을 못잡더라도 덱에 한장은 더 있으므로


 과감하게 쌩으로 내놓고 바로 암불 콤보로 이어가는 점에서도 인상깊었습니다.


 특히 거흑을 상대로 손쉽게 풀어주는 효자 카드였습니다.


8.정신 지배 기술자


-이 한장이 못해도 본전 최대 대박 상황까지 만들어 줄 수 있는 카드입니다.


 내놓는 상황은 상대가 무조건 필드에 4장의 카드가 있으면 바로 내놓습니다.


 특히 노릴만한 하수인이 있을수록 최대한 주문과 하수인을 희생해서 상대 하수인의 갯수를 4개로 줄인뒤


 기술자를 내놓으면 높은 확률로 만족할만한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저는 라그도 훔쳐와봤습니다 :))


 

9. 암흑불길


-광역기로는 정말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후반으로 가면 갈 수록 더 높은 공격력의 하수인을 활용할 수 있기에


 초반에는 지불을 먼저 사용하고, 후반에는 암불을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락서스 변신후에는 2코에 6/6이라는 아주 값싸고, 멋진 암불 재료가 나옵니다. 




 

10.임프폭발


-상대하는 클래스에 따라서 효율은 복불복이지만,


그래도 전반적으로 만족할만한 효과를 보이는 스킬입니다.


냥꾼을 상대할때에는 이미 내 필드에 하수인이 있는경우엔


사용하지 않는게 이로운편이며 어쩔수없이 짤라야 하는 경우엔


3~4뎀을 안주길 바래야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말가니스와 연계하면 좋긴하지만, 보통 이 스펠은 중반에 거의


다쓰게 되고, 말가니스를 공허소환사로 소환을 유도하지 않는이상


3/3만들기 어려우므로 상대방 하수인을 잘라 필드를 장악하고,


1뎀씩이라도해서 상대의 하수인에게 박아주세요.


11.지옥의 불길


-용도는 1. 상대 본체피가 3이하라서 피니쉬를 먹이거나


            2. 필드에 상대하수인들만 여럿있을때(대표적으로 워송+손놈 상황)


            (3. 위니흑의 경우 내필드에 네루비안알 두장만 딱 있을때)


  암불 한장, 지불 한장 이렇게 들고 있다보니 손놈하고 할때도 어느정도


  할만 했습니다. 첫손놈때는 지불써서 필드 정리하고, 광전사가 남은경우 남은 마나로 스펠을 이용해 정리하거나


  두번째 손놈때는 암불로 처리한뒤 그롬이 들어간 손놈의 경우 그롬만 조심하면서 피관리랑 도발을 준비하면 


  승리하였습니다.




12.아르거스의 수호자


-아르거스는 내 필드에 두장의 하수인이 있을때 최고의 효과를 보이지만,


 급한 경우엔 한장만 있어도 내보내서 도발을 만들어주는 플레이를 하시면 됩니다.


 4코비룡 피 9~10을 만든상태에서 아르거스가 도발 걸어주면 침묵을 맞지 않는이상


 금상첨화죠.


 특히 위니들과 할때 든든한 방패이자 거흑같이 빅덱하고 할때에는 고코 하수인


 공1 올려서 하기에도 좋습니다.



13.황혼의 비룡


-제가 가장 즐겨사용한 카드입니다.


 황혼의 비룡은 침묵맞으면 너무나도 쉽게 죽지만,


 안맞는경우엔 7이상의 높은 피통으로 아르거스와 연계하기가 좋습니다.

 

 (4코 비룡이후로 상대 하수인들과의 싸움으로 피가 거덜난 경우엔


 암불 재료로 사용하기에도 용이하며 아낌없이 주는 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니를 상대로 후턴의 경우 3턴에 임프 두목을 내놓고 4턴에 황혼의 비룡을 내는게


 가장 좋은 플레이지만, 3턴에 임프두목이 없는 경우엔 동전 황혼의 비룡으로 체7비룡을


 소환해서 필드정리를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14.공허소환사


-3/4로 4코 스텟은 부실하지만, 죽메로 내 손패에 있는 악마하수인을 끌어온다는 점에서는


 유용한 카드입니다. 보통 다른 클래스들은 이 카드에 침묵을 먹이고 정리하는 방법을 사용하지만,


 침묵으로 안빼는 경우엔 좀 더 내 마나를 효율적으로 이용 가능하게됩니다.


 다만, 주의할점내 손에 악마패가 2장인데 이중에 자락서스가 있는 경우에 어쩔수없이 공허 소환사를


 필드에 내보내야 한다면 이카드를 최대한 살리려고 해야합니다.


 자락서스 포함 3장의 악마카드가 있고, 황혼의 비룡이 내 손에 없는경우 4코에 내서 필드정리를 시작할만합니다.


 자락서스가 나가지 않게끔 잘 사용하시는게 포인트 입니다.



15.낡은 치유로봇


-이덱에는 낡은 치유로봇이 2장이 들어가있습니다.


  위니덱들과 싸우는경우 한턴 한턴을 더 연장하는데 도움이 되는 카드이며


  자락서스 이전에 사용하셔도 좋지만, 타우릿산으로 자락서스를 8코로 만들으셨다면


  자락서스 변신+2코 지옥불정령 소환후 자락 피를 채우는 용도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특히 마법사의 거울상이 걸려있는 경우에 내놓기에 좋은 카드이며, 후반에 내놓고 암불을 사용하여


  상대의 필드정리를 할 수 있다면 내놓고 암불 하시는것도 좋습니다.




16.썩은위액 누더기골렘


-이카드는 딱 내필드에 마땅히 도발로 쓸만한 하수인이 없어서 아르거스를 내놓기가 아까울때


  내놓기에 좋은 도발카드입니다. 상대가 침묵을 써줘도 나는 침묵 한장을 다른 카드들에게 안쓰여지는것이므로


  이득이고, 죽메까지해서 영능으로 인해 약해진 내 명치를 보호하는데에 유용합니다.


  단, 2장보단 1장을 쓰는게 저는 잘 굴러가더라고요.



17.제왕 타우릿산


-영능으로 카드패를 뽑는 흑마하고 잘 어울리는 카드입니다.


 3코 임프두목, 4코 황혼의비룡, 5코 한장사용 이렇게해도 이미 손패에는 충분히 많은 카드들이 있으므로


 6코에 주문으로 상대 하수인을 바로 컷해줘야하는 상황이 아닌경우에 바로 사용하면


 상대로 하여금 알아서 처리하게 만드는 최고의 어그로 카드입니다. 


 특히 자락서스가 내 손패에 있을때 타우릿산이 1코 줄여주면 변신+2코소환을 할 수가 있어서 최고입니다.



18.박사붐


-이미 많은덱에서 잘 쓰고 있는 박사붐이죠.


 폭탄2개+본체를 들고나와서 상대가 나이사를 쓰게하는것만으로도


 우리의 말가니스를 조금이라도 잘 보호할 수가 있습니다.



19.말가니스


-정말 좋은 전설입니다. 자락서스보다 말가니스를 더 활용하는 다른 흑마덱들도 있고요.


 공허소환사로 9코보다 먼저 내놓아진 경우엔 나이사와 스펠로 끔살 위험이 있어 가슴아프지만,


 제압기랑 나이사를 빼서 다음 타자인 박사붐이 좀 더 살 수 있다는 희망으로 임할 수 있으며


 자락서스 변신이후로 예를들어 피가3남은 하수인이 있는데 공격력이 6이상으로 피15의 자락서스가

 

 치기엔 부담스러울때 말가니스를 내놓고 피해면역상태로 하수인을 처리하는것도 좋았습니다.


 (당신의 팔이 온전하다면..)



20.자락서스


-흑마 최고의 간지를 자랑하는 카드입니다. 변신이후 최대 15피가 고정이 되며


 2코 능력인 6/6 지옥불 정령 소환으로 라그나로스 변신다음으로 영능으로 치면 사기이죠.


 특히 흑마에게 3데미지 무기가 장전된다는 점도 매우 유용합니다.


 사용하는 타이밍


 1.타우릿산으로 1코 줄여서 8코가 되었는가


 2.상대가 법사등 슈팅케릭이어서 15피가 한턴에 끝나는가


 3.내 손에 치유로봇이 몇장있는가


 를 고려하신다음에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15피는 너무 약하죠 법사만해도 염구2장이면 12피를 빼기에


 법사를 상대로 자락서스를 사용하실때는 법사가 염구를 몇장을 사용했는지 카운팅을 하신다음에


 사용하시는게 좀 더 안전합니다.


 (냉법도 많기에 얼음 화살 얼창 얼창 콤보도 조심하셔야합니다.)


 반대로 상대가 흑마인 경우에는 덱에 있는 산성 늪수액괴물을 잘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후반에 자락서스로 변신하면 바로 수액괴물로 무기를 없애주는것만으로도 상대가 큰 손해를 보게되거든요.


 (자락서스로 내가 변신했는데 해리슨 존스가 나오면 피눈물 납니다.)








여기까지가 카드 설명이었습니다.


이제 제가 느낀 직업별 멀리건과 상대법을 적겠습니다.




일단 흑마는 필드를 장악한뒤에 상대를 제압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1. 4코에는 황혼의 비룡이 나갈 수 있게 멀리건으로 집고 갑니다.


2. 4~5코에는 아르거스가 나가서 하수인을 제압하는것은 생각해두셔야합니다.


3. 자락서스가 공허소환사로인해 필드로 끌려가지않게 조심하셔야합니다.





1.전사


-방밀도 있지만, 계속되는 손놈메타로 많은 클래스들이 고통을 받습니다.


 상대가 전사로 시작하는 경우 방밀인지 손놈인지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손놈일거라고 생각하고


 

 첫화면에서 지불이 없다면, 지불을 꼭 들고가야겠다란 생각으로 모두 돌리시면 됩니다.


 지불이 잡힌이후엔 나머지 카드를 가져가시는게 좋고요.


 

 초반 -  3코 임프두목 4코 황혼의비룡 or 공허소환사로 시작하실 생각으로


            영능으로 카드를 열심히 뽑습니다.


           


 초반(3코) - 고통의 수행사제를 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올빼미로 침묵을 먹여주세요. 한장이라도 드로우를 더 막아주는게 좋습니다.



 중반(4코) - 황혼의 비룡과 공허소환사(내 손패에 말가니스나 공허소환사 임프두목이 또 있는 경우)


                 둘중에 한장으로 필드를 다져갑니다.(황혼의 비룡 추천)




                 여기서 주의하셔야할점임프폭발의 사용입니다.


                 임폭이 최대 4뎀이라 최대 4마리의 임프가 나오게 되는데


                 전사의 경우 4코에 죽음의 이빨 무기를 장착해서 5코에 손놈 하나를 내놓고


                 터치거나 내가 임폭을 사용해서 필드에 하수인들이 많을때엔 광전사를 내놓고 터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폭은 정말 써야하는 경우가 아니시라면 최대한 안쓰시고 다른걸 사용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중반(6코) - 6코까지의 상황을 잘 보셔야합니다.

      

                 제가 손놈전사를 안해봤지만, 겪은바로는 주로 8코에서 상황이 벌어지게 되는데


                 만약에 6코에 타우릿산이 상대방에서 나왔다면, 한턴이 단축된 7턴부터 상황이 벌어집니다.


                 그러므로 상대가 타우릿산을 내놓았다면 내필드에 공2이하의 하수인들은 타우릿산을


             죽이지 못해 손해보더라도 박아서 없애줘야합니다.


                 안그러면 공2이하 카드들은 손놈 증식하는 먹이밖에 안되기 때문입니다.




중후반(7~8코) - 본격적인 손놈 전사하고의 싸움입니다.


                       이때는 내 필드에 가능한 하수인을 적게 내놓아서 광전사가 나오지 않게끔 하는게 가장 좋고요.


                       워송+손놈 또는 손놈을 전사 무기효과나 스펠로 증식이 되었을때


                       1,2코 스펠과 하수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면 지불과 암불을 아끼고,


                       처리할 수 없다면 내 손패에 지불이 있는경우엔 지불을 먼저, 지불이 없고 암불이 있다면

 

                  암불을 사용하신뒤 다음 워송+손놈 콤보일때 나머지 한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후반(8코이후) - 손놈 두번만 막는다라는 생각으로 지불 암불을 적절히 사용하셨으면


                      이제 피관리로 혹시모를 그롬돌진만 막으시면 승리를 가져시게 됩니다.


                      이때 도발카드를 만들어두는게 좋고, 자락서스로 변신하였다면 2코 지옥불정령 소환으로


                      전사를 제압하면 됩니다.


                      (그롬+감독관 콤보로 최대 피 12까지 한번에 깔 수 있으므로 피관리에 신경쓰셔야합니다.)


         그롬4 + 격노 6 + 감독관2 = 12데미지         



방밀의 경우에는


7코이후 7공이상의 하수인 박사붐, 알렉, 라그 등등을 나이사 두장으로 제압해주고,



필드에는 하수인 3~4마리 정도로 유지하여 난투에 대비하시고,


이세라만 잘 커트하시면 손놈보다는 손쉬웠습니다.


이세라를 하수인+스펠로 못잡는 경우엔 침묵을 바로 사용하세요.


이세라카드 두장째 들어가면 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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