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법사 : 굴단
Warlock : Gul'dan
덱 구성 22 7 0 1
직업 특화 36% (직업 11 / 중립 19)
선호 옵션 전투의 함성 (33%) / 도발 (7%) / 침묵 (3%)
평균 비용 5.4
제작 가격 11080
2015.8.18일 전설 달성 악거흑덱 소개 작성자 : 서리고룡둥지 | 작성/갱신일 : 08-18 | 조회수 : 6928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흑마법사 (7)
1 필멸의 고리 x2
2 검은폭탄 x2
3 지옥의 불길 x2
4 공허소환사 x2
4 암흑불길 x1
8 군주 자락서스 x1
9 말가니스 x1
중립 (13)
2 고대의 감시자 x1
2 산성 늪수액괴물 x1
2 성난태양 파수병 x2
3 무쇠부리 올빼미 x1
4 나 이런 사냥꾼이야 x1
4 아르거스의 수호자 x2
4 황혼의 비룡 x2
5 낡은 치유로봇 x2
5 로데브 x1
5 제왕 타우릿산 x1
7 박사 붐 x1
12 산악 거인 x2
20 용암 거인 x2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6.7% (2장)
  • 220.0% (6장)
  • 310.0% (3장)
  • 426.7% (8장)
  • 513.3% (4장)
  • 6
  • 7+23.3% (7장)
덱 구성
  • 하수인73.3% (22장)
  • 주문23.3% (7장)
  • 무기
추가 설명
서문

 먼저 이 덱은 아프리카 bj 쥬팬더님이 Lucet님에게 과외받기할때 사용한 덱인데 정작 그 분은 다른 덱인 램프드루이드로 전설 찍으셨는데, 그때 이 덱을 캡처해놨다가 일반겜에서도 틈틈히 운영을 연습한 결과 이 정도면 등급전에서도 써먹을 수 있겠구나 싶어서 꾸준히 해 본 결과 이 덱으로 전설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템포스톰에도 이와 비슷한 덱 https://tempostorm.com/hearthstone/decks/amnesia-demon-handlock-meta-snapshot 이 있는데 여기서 고감 1 올빼미 1을 빼고 요새 대세인 손놈이랑 황건적(비트 성기사)에게도 더욱 유동적으로 대체할 수 있게끔 산성 늪수액 괴물을 넣고 지불을 한 장 더 추가한 이 버전이 아시아 메타에 더 잘 맞는거 같고 상성상 불리한 직업인 비트 기사나 사냥꾼등의 직업에도 역전의 여지를 마련할 발판을 만들어 줄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덱의 이해

 일반적인 클래식 핸드락 거흑이랑 이 덱의 구성점이 다른게 있다면

1. 공허소환사의 채용-상대가 잡기도 애매하고 잡았다가 핸드에 있는 자락 말가가 나왔는데 적이 제압기가 없다면 그대로 겜을 터트릴 여지가 많습니다. 여기에 빠진 침묵이 빠지면 황혼의 비룡이 안전하게 반대로 황혼의 비룡에 빠지면 소환사가 안전하게 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이것도 1번과 관련있는데 공허소환사로 자락을 불러서 아르거스등을 바르면 드루이드같은 경우는 자연화나 흑기사가 없는 이상 겜이 터지기 쉽고 어그로덱 상대로 자락 타이밍까지 위태위태하게 외줄타기한다 이러면 힐용으로도 쓸 수가 있습니다.

3. 클래식 핸드락과 다르게 실바랑 썩은 위액 누더기 골렘이 없고 그 자리를 공허서환사랑 말가가 메꾸는 형태니 암불을 더욱 신중히 사용하시고 (더군다나 1장이라서) 파수병이나 아르거스등의 도발도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은데 필드 더 잡겠다고 1마리에만 거는건 지양해 주시면 됩니다.

 

각 직업별 대처법

 악거흑덱이 처음 접하실때 어려운 점이 다른 컨트럴 덱도 마찬가지겠지만 직업별로 멀리건하는거랑 운영하는데 있어서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저도 이 덱을 100%이해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전설까지 달성하면서 노하우를 말씀드리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적어봅니다. 멀리건이나 대처법은 선수들조차 다 경향이 다르다고 하니 일부 주관적 견해도 포함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처음에 적은게 멀리건에서 최우선이고 다음 차례로 갈수록 중요도가 낮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사: 6-4 유리

 

멀리건-> 황혼의 비룡,산거,공허소환사(자락이나 말가랑 같이 잡힌 경우),수액,검폭

 

운영-> 방밀이건 손놈이건 초반 압박이 거세지 않으므로 드로우를 계속 해주시면서 황혼의 비룡과 산거를 올리게 되면 상대는 불합리한 교환을 하면서 처리를 할 때가 많습니다. 이때 둘 중에 황비룡을 먼저 올리는게 일반적으로 나은게 요즘 전사들이 침묵을 거의 안 쓰고 2난투로 대처하고 마격으로 짜르려는 경향이 많고 방밀 상대시 칼나이사에 당하면 다음에 비룡 올렸을시에 죽빨 나이사로 간단하게 처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액은 이글도끼같은거에 쓰시면 안되고 죽빨을 끊어주는데 사용하세요. 검폭은 왠만하면 안 들고 가고 다른걸로 대체하는게 좋은데 적이 2턴 구울내고 3턴에 수행사제내서 드로우 뽕 뽑으려고 하는걸 제거할때 좋습니다만 일반적으로 황비룡 산거를 주력으로 잡아주세요.

 

손놈--> 필드 잡았다고 너무 막내지 마시고 항상 적의 마격이 다 빠졌는지 워송 거품 구울 등으로 순식간에 폭딜이 나올수 있으니 로데브로 나가고 필드 잡아서 담턴에 끝낼수 있는 각이 아니라면 최대한 안전한 수로 돌아가시는게 맞습니다. 상성상 유리하다고 하나 방심하는 순간 훅 갑니다. 지불은 멀리건에서 가져가는거보다 생전을 통한 드로우로 확보하셨다가 손님 불렸을때 처리해주시고 이때 내 필드 하수인으로 다 처리할 수 있으면 아껴두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방밀--> 항상 5마나 이후로는 난투각 염두해두시고 방밀이랑 마격 체크, 올빼미는 수행사제나 적 실바에, 자락은 방밀전에서 좋기 때문에 공허소환사를 통해 불러내는것보다 변신하시는 편이 낫다는 점 염두하시고 하면 수월하실 겁니다.

상대가 죽빨을 들고 감독관이 하나 남고 그롬까지 아직 안 썻다면 도발이 없다면 명치에 4+12=16딜까지 박히니 그 각을 피해주시고요.

 

성기사: 비트 상대론7-3불리,미드기사 상대론 6:4정도

 

멀리건-> 비트~ 죽고,검폭,용거,도발하수인,올빼미,수액,지불,고감(암불이나 올빼미,파수병등과 같이 잡힐 경우)

            미드레인지~ 검폭,수액,공허소환사(자락,말가 같이 잡힌 경우)

 

운영-> 미드레인지 기사는 거의 보기 힘드므로 요즘 유행하는 악랄한 노란 렉사르 황건적 상대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자면 어떻게든 버텨라입니다. 전사전처럼 도발 양 옆에 모을때까지 패 모아야지 하다간 명치가 거덜나기 일쑤고 신의 은총으로 촤라락 드로우하면서 상대를 도와주는 꼴이 됩니다. 패를 최대한 상대와 맞춰서 털어주고 종자나 신병같은 하찮은 잔챙이라도 남김없이 처리해주는게 좋은데(적의 버프나 하사관 여명회 파수병으로 보호막 씌우는거 방지) 정리만 하다가 너무 좋게 적의 신성화 각을 내주지 않는게 좋습니다. 평등에 침묵 2장 쓰는 비트는 정말 어렵고 침묵 1장만 쓰는 상대는 그나마 버티면서 자르고 도발벽 생성하면서 역명치 치시면 할 만합니다.

 

사냥꾼: 7-3불리

 

멀리건-> 죽고,검폭,올빼미,늪수액,낡은 치유로봇

 

운영-> 비트기사 상대할때완 다르게 용거 도발 씌울 시간이 없습니다. 씌우더라도 계속되는 고정사격과 살상명령 속사등으로 죽기 십상입니다. 비트기사랑 다르게 신의 은총같은 드로우가 부족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버티면서 드로우를 통해 도발을 찾아내서 디펜스게임을 해주시면 됩니다.야수가 있을 시 6코에 도발을 뚫고 살상 명령 2장으로 10뎀이 박힐수도 있다는걸 생각하면서 드로우하고 싶더라도 피가 넘 부족하면 자체 영능 봉인하면서 1턴이라도 사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돌냥이라고 폭덫만 생각하지 말고 빙덫도 많이 쓰므로 도발을 씌운 하수인은 건들지 말고 부여 하수인인 파수병이나 아르거스로 빼는게 낫고 상대가 장궁을 찼다면 덫을 괜히 빼서 내구도를 주고 내 도발이 뚫리는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내구도를 올려도 괜찮은 경우는 내 피가 아직 할만하고 도발이 충분하며 덫을 빼고 고코 하수인이 나가서 필드 어그로가 그리 끌리도록 유도할 수 있을때입니다.

 

흑마법사: 운영능력이나 핸드에 따라 좌우

 

멀리건-> 위니,미드레인지 악흑~ 검폭,올빼미,고감(올빼미,암불 등과 같이 잡혔을 경우만)

             악거흑,거흑~ 황혼의 비룡,산거,올빼미,공허소환사(자락,말가가 잡힌 경우)

 

운영-> 위니나 미드레인지같은 경우는 네루비안 알을 쓰기때문에 여기에 써서 무정란 만들어주는게 좋고 나중에 드로우시에 도발벽을 뚫고 킬각을 잡을때도 사용될수 있습니다. 검폭은 공허 방랑자한테 사용하지 마시고 단검 곡예사에게 써주는게 좋습니다. 단검으로 알 하사관 늑대,임프폭발 등으로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으므로 필수적으로 빨리 제거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고감같은 경우는 올빼미 암불이 같이 잡혔고 검폭등으로 초반을 버틸 수 있는 핸드면 들고가서 큰 그림을 그려볼수 있으나 적의 빠른 템포에 뒤쳐질 수 있으니 유의해서 사용하세요.

 

마법사: 6:4 불리

 

멀리건->퍄퍄 템포법사~ 올빼미,지불,검폭,죽고

            얼방 법사~ 올빼미,황비룡,산거,로데브,공허소환사(말가)-자락은 힐용으로 쓰는게 낫습니다.

 

운영-> 퍄퍄 상대로는 지룡,수습생,퍄퍄를 얼마나 깔끔하게 정리하고 내 영웅의 피를 관리하는가 적의 얼화랑 염구가

내 하수인에게 비효율적으로 사용하게끔 유도하는게 관건입니다. 올빼미나 고감 등으로 거울상을 싸게 빼주시고 마차는 죽고나 검폭으로 빼주시고(후턴이면 동전으로) 중후반으로 끌고 가시게 되면 하수인의 파워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피 차이를 뒤집고 제압하실 수 있을겁니다.

 얼방 상대로는 드로우를 하시다가 황비룡 산거 등을 올려주고 적의 파멸 예언자는 올빼미로 그게 안 될 경우에는 검폭 검폭 고리를 써서라도 제거해주는게 좋고 그전에 미리 상대의 광역기각이 예상된다면 개체수 조절하거나 로데브로 틀어막아주시고 힐봇은 알렉으로 피 까인후에 쓰도록 해주세요. 상성상 불리하나 로데브 타이밍만 잘 잡으시면 충분히 할 만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많이 보이지도 않구요.

 

도적: 7:3 유리 (최상위권 선수들 말로는 도적으로 거흑으로 할만하고 오히려 유리하다는데 우린 선수가 아니자나요..ㅎ)

 

멀리건-> 황비룡,산거,로데브,공허(자락,말가)

 

운영-> 도적이 무서운게 폭칼로 한번에 쓸어버리는 플레이가 가능한데 악거흑덱 자체가 거흑덱에서 발전된거라 워낙 체력 높은 하수인이 많고 혼절로 돌리기엔 한계가 있고 그렇다고 딜카드를 거인들에게 써버리자니 나중엔 필드싸움이 안되서 말라죽는 그림이 많이 나옵니다. 초반 멀리건으로 늪수액을 잡는건 오히려 안 좋으니 생전을 이용한 드로우로 가지고 있다가 적이 맹독이나 기름칠 바르고 대기할때 깨주면 좋습니다. 항상 폭칼,절개,혼절 갯수를 카운팅하세요..

 

드루이드: 6:4 유리, '약'한 노루 상대로는 6:4 불리

 

멀리건-> 황비룡,산거,공허(자락,말가),나머지 패가 아주 좋다면 지불도 들고 갈만..

 

운영-> 역시나 컨트럴 덱 상대로 좋은 황비룡 산거를 들고 가는게 좋고 황비룡을 먼저 내서 간을 본 다음에 숲수로 제압된다면 산거, 공허소환사 이렇게 있다면 공허소환사로 한번 돌아가는 판단도 나쁘지 않습니다. 연속으로 숲수 나이사 맞고 제압되서 필드가 텅 비어버리면 유리한 매치업이라 해도 도발 제대로 갖추기전에 자군야포나 야포야포 맞고 끔살당할 수 있거든요.. 대신 핸드에 또 황비룡이나 산거가 또 있다면 내서 상대의 제압기를 미리 빼두고 필드를 잡아두는 판단을 하셔도 됩니다. 지불은 별루 들고 가는걸 추천하지 않지만 나머지 핸드가 산거 산거 비룡등으로 좋다면 상대의 망령 변수를 차단하기 위해서 들고 갔다가 망령 하나 죽이는데 쓰셔도 손해가 아닙니다. 어차피 후반가면 묵직이 하수인으로 그만큼 덱 파워가 상쇄되니깐요.

 

주술사: 6:4 불리

 

멀리건-> 기수리~ 검폭,올빼미,산성 늪수액 괴물,지불 

             클수리~ 산거,지불,황비룡,공허소환사(말가,자락)

 

운영-> 보통 기계술사 상대하는 멀리건을 하는 편입니다. 그만큼 클수리가 거의 없기 때문이죠.. 검폭은 상대의 기계소환로봇이나 가동중(회전하는 자동제압로봇)을 제압하는데 쓰면 되고 여차하면 딜 누적을 줄이기 위해서 가동중에 침묵을 쓸때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상대가 강화철퇴 들고 필드에 기계하수인이 있으면 늪수액으로 깨고 버프받은걸 침묵 먹이는 것도 염두해두시면서 최대한 적의 필드를 토템 하나도 남지 않게 샅샅이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광역기가 없고 번카드가 많은 기수리의 특성상 필드가 잡히면 뒤도 없이 달려야할때가 많거든요. 이때 힐로봇 등장하면 상대는 절망이죠.

 클수리는 진짜 만나기 어려운데 그만큼 멸종직전인데 사술이랑 대지충격이 있어서 여간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그래서 여타 컨트럴덱보다 황비룡의 우선순위가 산거보다 낮고 암불로 한번에 필드를 뒤집고 번폭각을 피하면서 제압기를 하나씩 하나씩 빼주면서 필드를 잡으면서 하셔야 합니다.

 

사제: 8:2 유리

 

멀리건-> 황비룡,산거,검폭,올빼미,로데브

 

운영-> 정말 쉬운 상대입니다. 사제가 정말 미친 핸드가 아닌 이상 이 덱이 훨씬 유리합니다. 다만 공허소환사는 암광의 재료가 될 수 있으므로 다른 컨트럴 덱 상대할때처럼 멀리건할때 잡는건 별로 권고해드리지 않으며 검폭은 북녘골을 자르는데 올빼미는 벨렌을 바른 하수인이나 도발에 써서 적을 무장해제 시켜줍니다. 사제가 불리할때 한번에 필드를 클리어하는 수단중의 하나가 아키치마나 빛폭각인데(신폭은 2뎀,물론 벨렌 발리면 3뎀이지만 악거덱 하수인 자체가 체가 높은 하수인이 많아서 한번에 다 쓸릴 염려가 별로 없고) 그 타이밍을 벌려고 각을 재고 있다면 로데브를 내서 응징해주시면 됩니다.

 

마치며

 쓰다보니 불리한 직업이 많은것처럼 적었는데 불리한 직업도 해볼만한 여지가 충분하고 유리한 직업은 확실한 우위를 통해서 잡을 수 있다보니 저등급보다 고등급 구간에서 컨트럴 덱 상대로 좋은 승률을 보여주기 때문에 할만한 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계시는 부분이 있는데 악거덱이라고 해서 공허소환사가 자락이나 말가 없을때만 나오네 하지 마시고 지속적인 드로우로 공허로 소환할 악마를 찾거나 때로는 블러핑으로 이득을 보기 위해서 악마가 없는데도 필드 잡기 위해서 나가야 할 때도 있습니다. 체력을 관리하면서 내 핸드에 악마가 없이 공허소환사 1기만 있다면 다른 하수인을 올리면서 돌아가거나 드로우로 찾아보시면서 패를 모으시면 자락이랑 말가가 캐리해주는 판이 꽤 나옵니다. 그럼 모두 즐하스하시길 바라고,그 외에 더 궁금한 점 있으신 분 있으시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아는 선에서 최대한 도움이 되는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설 인증

코멘트

코멘트(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