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중순에 시작해서 돌챔시즌2 예선 역스윕당하고 현자타임와서 5월시즌 끝나고 접었다가
마상출시 덕분에 이번에 복귀해서 열흘만에 처음으로 전설달아보네요.
7급까지는 비트성기사로 같이 맞명치 치거나 냉법으로 명치충들 먹고 올렸구요.
7급부터는 거의 노루만해서 하루에 한등급씩 올라가서 전설달았습니다.
정자 , 급속이 잡혔을경우엔 3/4코 하수인을 들고갑니다.
안잡혔으면 그냥 다 바꿔주셔도 상관없습니다만, 바꿨을때 더 안좋을수도있으니 망령이나 벌목기,숲수 정도는 들고갈만합니다.
본문 들어가기 전 세줄요약 - 어그로덱 상대로는 천벌 , 휘둘 , 숲수 들고갑니다.
비밀직업 상대로는 케잔 들고갑니다.
그외엔 약을 우선적으로 찾는게 좋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난이도 순으로 정리해봤습니다.
흑마 - 예측할수가 없기에 멀리건 잡기가 제일 어렵습니다. 천벌 , 휘둘 , 숲수 , 나이사 모두 고려해봐야 합니다.
거흑은 뒷심에서 상대가 안되서 최대한 빨리 킬각잡고 잡아야합니다.
근데 용거 컨트롤도 해줘야 해서 개인적으로 제일 어려운 매치업.
법사 - 천벌 , 숲수 , 케잔 들고갑니다. 잘풀린 템포법 굉장히 무섭습니다.
1턴 지룡 동전 환복하면 천벌없이는 얻어맞다 죽어야합니다.
냉법은 숲수 or 휘둘/천벌 정도로 종말이 제거하고 필드 유지하면서 쌓아나가거나 한방에 얼방 빼버리고 잡으면 됩니다.
실바 낼때 조심하셔야합니다. 종말이 염구 맞고 필드 증발하면 뼈아픕니다.
케잔으로 얼방 뺏어오면 이깁니다.
기법이 요새는 잘 안보이는거 같네요.
냥꾼 - 천벌 , 휘둘 찾아서 들고가야 합니다. 케잔도 잡히면 들고갑니다.
돌냥보다는 미드냥,반반냥이 많은 추세입니다.
존스는 냥꾼전에 잡고가기에는 타이밍이 나오질 않습니다. 쓰기전에 명치 터져요.
대부분의 경우 썩은위액이나 발드가 더 좋습니다만, 덫걸어놓고 무기를 아끼는 냥꾼한테는 가끔 이득볼수있습니다.
전사 - 존스 , 천벌 들고갑니다, 5턴에 손놈 풀리는걸 막으려면 존스로 죽빨을 제타이밍에 끊어줘야 합니다.
천벌은 아끼다가 손놈 정리에 3뎀 사용해주세요.
3턴 수행사제같은 경우 숲수 침묵이나 휘둘, 벌목기or망령으로 제거하는편입니다.
5턴에 손놈이 4마리 이상 풀리는것만 막아낼수있다면 이깁니다.
노루 - 먼저 약먹는쪽이 거의 이깁니다. 드로우 운빨매치.
성기사 - 천벌 , 휘둘 / 성기사전에서는 휘둘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사실상 노랑렉사르 전에서는 휘둘을 잡는게 승패를 좌우한다고 봐도 됩니다.
미드기사는 그냥 무난하게 하면 무난하게 지거나 무난하게 이깁니다.
도적 - 사실상 멸종. 전설달면서 딱 5번 만났습니다.
휘둘이나 숲수로 여교사만 빠르게 제압할 수 있다면 어렵지 않게 이길수있습니다.
존스로 드로우를 보거나 죽을각이 나올거 같을때 존스로 킬각을 한번 피해갈수도 있습니다.
주술사 - 천벌 , 휘둘 들고가세요. 근데 거의 안보입니다.
사제 - 도적이랑 비슷하게 안보입니다. 천벌 , 숲수정도 들고가면 좋습니다.
벨렌발린거 숲수로 침묵 못하면 까다롭습니다. 죽군에 벨렌발린거 침묵 못하면 눈물나요.
빛폭, 신폭각 생각하시고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뒷심이 좋아서 한방에 끝내야합니다.
한방에 킬각잡고 끝내지 못하면 은근히 어려워집니다.
대체 카드
간식용 좀비 - 어그로덱 상대로 초반에 나갈수만 있다면 좋습니다.
한장넣으면 잘 나오지도 않고 두장넣으면 뒷심이 너무 떨어집니다.
한장싸움, 지고정 드로우에서 간좀이 뜨는경우엔 정말 짜증나서 빼버렸습니다.
어그로덱이 너무 많은거 같다면 넣어도 좋습니다.
정신지배 기술자 - 나가서 로또를 노려볼수도 있습니다만 활약하는 확률이나 조건이 너무 까다롭습니다.
본인의 운빨을 믿는편이라면 넣어도 좋습니다.
화염의 드루이드 - 어그로덱 상대로 좋습니다만 망령이 더 좋은듯 합니다.
늪수액 괴물 - 전사보다 냥꾼의 비중이 높다면 존스보다 더 좋을수 있습니다.
자군을 한장빼고 수액과 존스를 동시에 사용한다면 무기직업 상대로 더 강력할 수 있겠네요.
오우거 투사 - 망령이 더 좋습니다. 차라리 화드가 고려해볼만한 가치가 더 있는듯합니다.
하늘빛 비룡 - 4뎀천벌, 2뎀드로우 천벌, 5/2 휘둘러치기 등 주문공격력이 좋기는 합니다만 너무 무겁습니다.
사실상 1드로 4/4 5코 하수인정도로 생각됩니다.
드로우가 적다 생각되면 넣을듯합니다.
흑기사 - 노루잡는 작살입니다.
전고정, 발드 썰어버리면 그 게임은 굉장히 유리하게 가져갈수있습니다.
다른직업 만났을때 손에서 좀 노는 경향이 큰 느낌입니다.
라그나로스 , 세나리우스 - 너무 무겁습니다. 나갈 타이밍 잡기가 힘들어서 빼버렸습니다.
마치며
TCG는 초딩때 유희왕 이후로 하스스톤이 처음입니다만, 진입장벽이 낮아서 쉽게 즐길수 있어서 좋네요.
운빨의 요소도 강하지만 그만큼 실력도 중요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루이드는 멀리건이 중간정도만 나와준다면 충분히 게임을 풀어나갈수 있는 직업인것 같습니다.
원래는 돌냥, 비트기사, 악마흑마같은 위니류를 즐겨했습니다만, 위쪽으로 갈수록 이기기 힘들어지고
실력보다는 드로우 운빨 위주의 게임이 되버리는것 같아서 뒷심이 강한덱들 쪽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컨트롤사제, 방밀, 냉법, 거흑, 미드기사, 템포법사, 기름도적등 왠만한덱은 다 해봤습니다만,
노루가 초중후반 밸런스가 제일 좋은? 느낌이었습니다.
마상업뎃이 바로 내일이라 공략이 의미없는 느낌도 있긴하네요
다들 약한 노루 하시고 전설 다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