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하스스톤을 한지 이제 3개월차입니다.
뉴비고 실력도 그렇게 좋은편이 아닙니다.
하지만 손님은 양심이 없죠. 모든 하스스톤 유저의 공공의 적일겁니다.
서론은 여기까지! 운영법과 카드설명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손님덱 본격 설명 시작하게 앞서서 이 점을 먼저 설명해드릴까 합니다. 많은 분들이 운영법에 대해서 궁금하시길래 추가해서 올립니다.
1.손님덱은 기존의 다른 덱과 완전 다른개념으로 플레이 해야합니다.
2.키카드인 손님과 거품을 위해서 나머지 카드가 존재합니다.
3.손님과 거품을 활용하기 위한 재료와 그 키카드와 재료를 뽑기 위해 드로우카드가 존재합니다.
4.꼭 코스트대로 패를 내면 안되고 상대방의 플레이따라 받아치는 카운터성 플레이를 합니다.
5.유일하게 빠른턴에 30장의 패를 다 활용 할 수 있는 덱이기 때문에 급하게 행동하지말고 침착하게 드로우를 보면서 대처해야합니다.
이 다섯가지를 생각하면서 플레이해야 손님덱의 특유의 운영이 나옵니다.
난죽택
멀리건: 1순위 죽빨.내분.손님 2순위 타우릿산+거품
전사전은 요즘 추세로 보았을때 용방밀. 클래식방밀. 손님전사 4:2:4 비율입니다. (간혹 도발전사. 명치전사도 보았으나 자주 없으므로 패스)
용방밀. 클래식방밀 승률80% (승률 수정)
초반 필드싸움만 가볍게 해주면서 손님을 반드시 4마리이상 필드에 푸는것이 중요합니다. 단! 손님을 풀때는 5~6턴때 푸는것이 이상적이며 그 이후에 풀때는 손에 격노나 사제 등 드로우 수단이 있을때 풉니다. 가장 우선적인 것은 최대한 상대 방밀전사의 방어도를 덜쌓게하면서 거품2마리의 원턴킬을 위해서 탈진전까지 불사르시면 됩니다.
저는 요즘 방밀의 키카드가 트루하트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만약에 트루하트가 나왔다 싶으면 최대한 급하게 딜누적을 시킬려고 노력해야됩니다. 탈진전 전에 끝내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리고 방밀전은 기본적으로 거품으로 끝내는게 가장 확실합니다. 5~6턴때 미리 손님을 풀어서 필드잡는 것도 승리에 한방법이지만, 보통 요즘 방밀들은 기본적으로 난투2장에다가 멀리건에 난투를 잡고 시작하는 경우가 태반이기때문에 되도록이면 5~6턴손님은 집착하지말고 가볍게 난투빼는 용도로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
최근 돌려보니 이젠 거의 질 수가 없습니다. 5~6턴 손님으로 난투든 필드를 클리어 한다음에 드로우만 봐서 거품+손님만 나가도 자주 이깁니다. 마격은 서리아귀를 위한 마격만 쓰고 나머지는 그냥 무기나 격돌 및 다른 하수인으로 제거하는 방향으로 갑니다. 트루하트도 여전히 키카드라 생각하지만 거품2장으로 충분히 딜 50~60은 뽑을 수 있기 때문에 방밀은 단백질원인 것 같습니다.
요약: 5~6턴손님. 거품원턴킬을 위해 끝없는 드로우
손님전사 승률 50%
한마디로 얘기하면 정말 손님 대 손님은 운이 90%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5~6턴손님 먼저 푸는쪽이 승기를 90% 잡습니다. 상대가 먼저 풀면 최대한 필드의 손님을 최소한으로만 줄이고 최대한 드로우를 봐서 타우릿산을 이용해서 상대 손님을 이용해서 거품각을 노려 역으로 이기는 상황도 나옵니다.
요약: 5~6턴손님. 상대가 손님을 풀면 역거품 혹은 타우릿산 이용 맞손님필드 장악.
주수리 승률 40%
멀리건 : 1순위 이글. 구울. 격돌. 죽빨 2순위 방제작. 손님+내분+죽빨
스랄형님이 대마상 이후 강려크하게 돌아왔습니다. 필드장악력이 중공군 뺨칩니다. 필드싸움 강하게 해주셔야됩니다.
주수리의 키카드는 이 3장입니다. 토템골렘은 한번 필드에 살려줘도 되지만 최대한 빠른제거가 좋구요, 용맹전사와 회전로봇은 반드시 내자마자 제거하는 방향으로 가야 손님의 분수령 8턴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
요즘 돌려보니 무클라를 쓰시는 분도 자주보입니다. 무클라는 보자마자 바로 제거하는 방향으로 갑시다.
손님전사 특성상 거품을 특히 아끼시는 분들이 종종 보입니다. 하지만 주수리. 위니흑마. 냥꾼 상대로는 3턴~4턴때 손에 무기가 없고 내필드가 없어 명치가 위험하다라고 판단될 때 가볍게 한장정도는 어그로용으로 내세요. 상대방은 어떻게든 제거할려고 노력하게 되고 명치를 잠시나마 보호할 수 있습니다.
고통의 수행사제는 깡으로 내는것을 비추천합니다. 깡으로 내고 턴종을 했을경우 대지충격에 의해서 드로우수단이 급격하게 사라질 수도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요약: 8턴까지 어떻게든 필드싸움해주자. 용맹전사. 회전로봇은 빠른제거.
5~6턴 손님 푸는것도 좋으나, 상대의 번폭. 필드 하수인 수에 따라 결정
니놈추 승률 80%
멀리건: 1순위 이글. 구울. 격돌. 방제작 2순위 죽빨. 소돌. 감독관
사실상 손님전사에겐 좋은 단백질원입니다. 마상 이후 미라클덱도 보았고 야수도 보았지만 뭔가 더 약해진느낌입니다. 그러나 명치만 노리는 놈이니 뒤통수를 조심합시다. 주수리하고 같은 맹락입니다. 필드싸움 해줍시다. 그리고 손님 풀면 이깁니다.
냥꾼 상대할때 키카드는 사실상 이 두카드라고해도 무방합니다. 이 두 카드의 활용에 따라 게임의 판도가 바뀌고 냥꾼이 플레이하는데 있어서 심리전을 걸 수 있습니다. 상황이 때에 따라 많이 다르기때문에 활용은 스스로 경험하심이 요령을 아는 지름길인 것 같습니다.
-------------------------------------------------------
돌냥이든 야수냥이든 최근에 져본 기억이 없을정도로 사실상 손님의 밥줄입니다. 포인트는 체력15이하 일때 항상 영능코스트 2는 빠지고 나머지로 코스트플레이를 설계하면됩니다.
요약: 구울.방제의 활용도. 8턴까지 필드싸움. 방어도쌓기. 명치보호. 손님풀면이김.
웃어?
마상 이후 파마한 노란니놈추로 돌아온 황건적입니다. 미드레인지도 가끔 보이나 현 메타상 파마: 황건적: 미드 6:3:1입니다. 항상 신성화+평등각을 생각하면서 플레이하면되고 가벼운 필드싸움해주면서 상대 5턴전에 신병들의 공격해라 제군들! 각을 견제합시다.
파마기사 승률 70% (승률정정)
멀리건: 1순위 이글. 구울. 격돌. 소돌 2순위 죽빨. 감독관. 수행사제. 손님+내분+죽빨
최근에 파마기사 상대로 져본 기억이 잘 없습니다. 그러나 나의 손패가 말렷다면? 깨끗하게 지는 것도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요즘 파마기사보면 신성화를 빼고 플레이를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첫 멀리건때 손님.내분.죽빨도 생각해볼만합니다. 사실상 손님 풀면 무조건 이기는 게임이니까요. (적 하수인수에 따라)
파마기사 상대로도 냥꾼과 같은 키카드입니다. 방어도와 상대 신병과 천상의 보호막을 견제하는 용도로 그냥 필드에 내주시기만해도 상대는 머리가 아픕니다. 그렇게 버티면서 8턴만 넘어가면 승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
파마기사 덱도 이제 서서히 무거워지고 있습니다. 무작정 손님을 푼다고 승기를 잡기에는 너무 방심하지 말아야될 상대가 왔습니다. 폴드링은 나오자마자 잡는게 이상적이나 조건에 따라 보통 티리온이 나올때 쯤이면 필드에 손님이 어느정도 풀어져있거나 패에 손님을 풀 준비가 되어 있을겁니다. 반드시 폴드링 제거 후에도 손님에 대한 보험을 생각하시면서 제거 하면 될겁니다.
요약: 구울. 방제의 활용도. 초반 비밀이 걸려있을 시 적 하수인 제거X. 8턴까지 필드싸움. 버티기. 비밀의 순서는 참회(하수인)-엎드려-앙갚음-구원
황건적(노란니놈추) 승률 50%
멀리건: 1순위 이글. 격돌. 구울. 방제. 2순위 죽빨. 소돌
니놈추보다 더 빠른 속도로 가슴팍을 치기때문에 사실상 멀리건 운빨인 것 같습니다. 어떻게든 구울과 이글을 잡읍시다. 니놈추하고 같은 맥락입니다. 오히려 위험했다면 더 위험한 인물입니다. 업그레이드 된 니놈추
천상의 보호막에 격돌쓰면 천보가 없어지면서 드로우까지 볼 수 있습니다.
단! 상대가 그 다음턴에 단검곡예사가 나올 수 있으니 잘 생각하며 사용합시다.
요약: 구울.방제의 활용도. 8턴까지 필드싸움. 방어도쌓기. 명치보호. 손님풀면이김.
미드레인지기사 승률 70%
멀리건: 1순위 이글. 구울. 격돌. 소돌 2순위 죽빨. 감독관. 수행사제. 손님+내분+죽빨
가끔보입니다. 상대가 간식용 좀비를 냈다 그러면 미드레인지인겁니다. 맥락은 어찌보면 방밀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하지만 조금 더 신중함과 운영을 요구하기 때문에 평성화각을 항상 보고 거품원턴킬도 나쁘진 않습니다. 그냥 손님5~6턴때 풀어서 평성화를 빼고 다음에 손님을 편하게 푸는것도 방법입니다. 요즘 미드레인지는 평등을 하나만 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끔 멀록기사도 보이는데 한때의 유행이였고 지금은 미드레인지덱에 자주 보이기때문에 보이면 바로 제거해줍시다
요약: 5~6턴손님. 적당한 필드싸움. 거품원턴킬을 위해 끝없는 드로우
약속의 14 승률 50%
멀리건: 1순위 손님.내분.죽빨.이글 2순위 격돌.마격.방제작.수행사제.타우릿산
약먹은 드루는 그 누구보다 강합니다. 마상 전에는 약을 아무리 빨아도 손님전사의 좋은 단백질원이였습니다. 그러나 마상 이후 약을 하나 더 챙겨온 듯합니다. 드루는 미드레인지와 토큰드루가 9:1로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토큰드루는 잘 안보이므로 생략하겠습니다.
노루의 새로운 두개의 약때문에 멀리건을 이글을 반드시 잡고가야되는 낭패가 생겼습니다. 더군다나 흉포한 전투원때문에 죽빨도 반드시 잡고가야됩니다.
만약에 이글을 못잡았으면서 어떻게든 1~2턴에 하수인을 내서 필드교환을 이뤄 내셔야합니다. 그 이후 적당히 나의 명치가 약속의 14가 되지 않도록 명치보호와 상대 필드를 깨끗히 비워야합니다. 무조건 손님은 4마리 이상 뿔려야됩니다. 손님이 풀면 드루는 나의패배를 인정한다!
요약: 5~6턴 손님. 다르나서스와 전투원의 빠른제거. 명치보호. 상대필드 클리어
나쁘지않군...
자주 보이진 않으나 간혹 보이는 드로우왕 굴단입니다. 악마거인. 위니악마. 거인으로 2:5:3정도의 비율로 보입니다. 흑마상대로는 손님에 대한 숙련도가 좀 쌓여야 노련하게 플레이하고 대처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흑마전은 따로 연습하시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필드자체를 카운터개념으로 맞받아친다고 생각하면서 플레이 하셔야됩니다.
단! 손님5~6턴은 신중하게 푸세요. 기본적으로 지불.암불각은 항상 생각하셔야됩니다. 생각없이 나의 패에 드로우 수단이 없는데 풀면 상당히 위험합니다.
악마흑마(위니) 승률 50%
멀리건: 1순위 이글. 격돌. 구울. 죽빨 2순위 방제작. 감독관. 수행사제
위니흑마는 어찌보면 필드싸움이 모든 직업 통틀어서 가장 쌘것 같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섯불리 필드싸움 같이해주면서 나의 패를 털면 안됩니다. 상대는 끝없는 드로우수단을 가지고 있기때문입니다. 적당한 필드싸움과 항상 드로우수단을 생각하셔야합니다.
요약: 8턴까지 버팀. 키카드 3장 명심. 지불.암불각 항상 생각
거인흑마 승률 50%
멀리건: 1순위 이글. 격돌. 죽빨 2순위 감독관. 수행사제. 마격. 드로우카드
초반에 2~3턴때 흑마가 영능을 계속 쓴다면 거인흑마입니다. 요즘 악마를 좀 섞은 악거흑이 유행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공허소환사는 필드에 남기고 함부로 손님을 풀지말고 드로우를 최대한보아서 거품각으로 끝내는게 이상적입니다.
단! 급하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마격은 항상 신중하게 써야되며 어찌보면 손님숙련도의 끝판왕이 거흑상대할때 나옵니다.
초반 3~4턴때 이 두장카드를 자주 보실겁니다. 이 두장은 왠만하면 격돌.죽빨 등으로 패서 죽입시다. 명치 손해보더라도 초반부터 마격빠지면 후반에 탄력받는 거흑상대로 굉장히 힘든상황이 올수도있으며 거품원턴킬을 도발때문에 막히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요약: 손패에 드로우수단을 확보한 뒤 손님5~6턴 신중하게 풀기. 끝없는 드로우로 통한 거품원턴킬. 마격 사용을 한번더 생각하고 쓰기.
제 마법인성
드디어 어찌보면 손님의 카운터입니다. 마법사... 기계법사.얼법.말리얼법.파파법사 등 종류가 너무 많습니다. 그나마 운영만 잘하면 이길만한게 얼법입니다. 그러나 나머지 법사는 사실 너무 힘듭니다. 5~6턴 손님 풀어도 그전에 명치가 굉장히 까여있으며 풀어도 풀자마자 화르륵을 당합니다. 첫 멀리건 손패가 상당히 좋아야 게임을 그나마 반반유지하는 것 같습니다.
기계법사 승률 20% (승률정정)
멀리건: 1순위 이글. 격돌. 구울. 마격 2순위 방제작. 감독관. 수행사제. 죽빨
사실 손패 잘풀린 기계법사는 절대 못이깁니다. 어떤 덱이든 그렇지만 손님전사에겐 조금의 희망도 주지않는게 기계법사입니다. 단! 8턴까지 어떻게든 버티면 약간은 희망이 보입니다. 단! 화르륵. 즉 불기둥각을 7턴이후 항상 생각하셔야됩니다. 필드싸움 해주시면됩니다. 솔직하게 필드싸움 8턴전에는 거의 무조건 지니 명치를 최대한 보호하면서 방어도 쌓는데 치중합시다. 황건적이랑 같은개념입니다.
------------------------------------------------------
절단기쓰는 법사를 최근에 많이 봐서 그런지 마격을 멀리건 때 들고 가는 것도 고민해볼만합니다.
요약: 구울.방제의 활용도. 8턴까지 필드싸움. 방어도쌓기. 명치보호. 불기둥각. 원활한 드로우.
얼음법사(슈팅.말리얼법 등) 승률 70%
멀리건: 1순위 이글. 수행사제. 노움. 타우릿산 2순위 죽빨.손님.거품
상대 법사가 3턴때 비밀을 걸었을때 거울상이 아니라면 무조건입니다. 얼음방패로 인사하고 시작합니다. 손님전사의 운영과 숙련도의 정점이며 한번 당해봐야 어떻게 해야되는지 감이 오고 탈진전까지 불사해야됩니다. 미리 화장실 다녀옵시다.
키카드는 의외로 노움과 타우릿산입니다. 노움은 드로우와 동시에 필드 정리가 쉽지 않은 얼법상대로 의외로 상대명치데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는 핵심 키카드 입니다. 그래서 멀리건 때 잡고 가볼만 하나 등급전때는 상대가 어떤 법사 인지 모르기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합시다. 타우릿산은 패에 손님. 거품2. 워송. 재료가 다 모여 있을때 나중에 냅시다. 유일한 킬각을 낼 수 있는 부분이니 타우릿산 타이밍도 감으로 익히셔야 합니다.
------------------------------------------------------
키포인트는 탈진사입니다. 얼방 뺄 필요도 없습니다. 30장 드로우로 상대 카드가 다 뽑히고 거품+손님으로 피1 만들고 턴종합시다.
요약: 초반 필드 하수인을 내서 상대명치딜 누적. 타우릿산 타이밍. 탈진사
파파법사 승률 50% (승률정정)
멀리건: 1순위 이글. 격돌. 구울. 죽빨. 타우릿산 2순위 방제작. 감독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