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지기 은빛십자군 종자 뺀 이유- 초반 멀리건에 잡히고 앙갚음을 바르면서 필드잡는게 베스트이지만 점점 후반지향적으로 끌고 가는 메타에 후반에 카드 드로우 한장이 중요한 시점에 잡히면 너무 힘이 빠집니다. 그리고 비밀지기는 확실히 비밀과 연계할시 좋은 카드지만 연계되지 못할시 약간 꼬이는 경우가 발생하여 뺏습니다. 또한 종자는 굳이 비밀연계말고도 왕축과 연계하여 쓸시 좋은데 왕축을 빼고 4코라인 하수인을 보강함으로써 필드 싸움에 더욱 집중하였습니다.
참회를 안 넣는 이유- 비밀5개 걸고 뽕맛보려면 넣는게 좋지만 참회는 여러모로 상대가 대처하기도 쉽고 손패에 있을시 은근히 꼬이는 카드중 하나로 안넣습니다.
초반 멀리건- 앙갚음, 거미, 단검, 보쓴꼬, 파수병, 병력소집
상황별 멀리건- 보쓴꼬or단검이 잡혔을시 구원 픽, 보쓴꼬 거미 잡혔을시 지축 픽
운영 및 전략
초반
초반에 앙갚음이 뜨면 앙갚음을 걸고 하수인을 채우면서 앙갚음 바르고 필드 장악하는게 가장 좋은 운영이고 신총이 손패에 있다고해서 무리해서 카드쓰는 일은 없도록합시다.
또한 손패가 꼬였어도 병력소집및 보쓴꼬 거미같은 좋은 카드들이 있기에 비트 못지않게 무난히 넘길수있습니다.
중반
이덱에 절정인 중반입니다. 4코 라인에 벌목기와 멀록기사에 추가로 필드싸움은 무리없이 장악합니다. 또한 멀록기사는 상대 제압기가 하나 빠졌고 손패에 카드가 별로 많지 않을경우 바로 나가서 담턴에 격려를 발동시키는것도 좋습니다.
후반
필드가 잡혔고 수수께끼가 손패에 있을시 6코에 바로 내는게 가장 좋지만 필드에 적하수인이 3이상 남아있고 손패에 벌목기같은 하수인이 있을시 내 필드를 좀더 채워주고 교환을 유도하여 조금이라도 하수인을 남겨 나가는게 좋습니다. 또한 그동안 비밀 쓴것을 카운팅하여 무슨 비밀이 걸릴지도 생각하고 냅시다. 만약 적필드위에 하수인이 2마리 미만이면 바로 내는것도 좋습니다. 또 7코~8코에 티리온이 손에있고 수수께끼가 잡힌다면 필드 장악을 위해선 수수께끼보단 박붐 티리온을 내는게 좋습니다.
상황별 전략- (추가 예정)
직업별 상대법- (추가 예정)
전시즌 5급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