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가워요! 오랜만에 공략쓰네요. 이번 시즌에 전설 단 이 덱은 스탠다드한 형태의 말리고스 도적입니다.
오래전부터 즐겨 써오던 덱 구성이에요. 말리고스 도적은 표면상 콤보덱처럼 보이지만, 사실 컨트롤덱에 가깝습니다. 말리고스만 보고 카드를 모을 수 있는 판은 없다고 보시는게 맞아요. 덱의 운영은 말리고스가 안전하게 등판하기 까지 필드를 먹는 것과 본체 체력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좀 더 세밀한 운영은 직업별로 설명하겠습니다.
기본 멀리건은 기습,맹독,요원,여교사 입니다.
직업별로 조금씩 다르게 집기 때문에 차차 설명드릴게요.
-------------------------------------------------------------------------------------
전사전은 도적이 가장 싫어하는 매치업입니다. 너프예정인 손님에 대해서는 쓰지 않을게요. 죄다 방밀이라 생각하시면 되요. 멀리건으로 맹독, 보랏빛여교사, 전력질주 이 세카드는 보이는 대로 잡습니다. 기습은 탈노스 또는 요원이랑 같이 잡히면 들고갑니다. 요원과 연계하여 방제작끊기 탈노스와 연계하여 고통의수행사제 끊기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중요한점은 방제작과 고통의수행사제를 바로끊기, 방어도를 하수인체력보다 낮게 유지시키기 입니다. 전사는 4코스트 하수인을 거의 쓰지 않기 때문에 방어도 신경쓰시면서 단검으로 툭툭 처놓는 것이 좋아요. 체력은 깎아놓을 필요가 없습니다. 알렉스트라자를 쓰는 덱이기 때문에 방어도만 쓰세요. 전사는 제압기가 워낙 좋기 때문에, 말리고스는 내자마자 죽는다고 봐야해요. 때문에 타우릿산은 패에 말리고스가 있을 때 쓰는것이 좋습니다. 전사에게 시간을 많이 주게되면 절대 못이기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빈필드에 칼날부채를 쓰는 등 드로우를 빨리 하시는게 좋습니다. 전력질주는 여유가 된다면 마음가짐 없이 쓰셔서 말리고스 원턴킬을 노리셔야해요. 전사전은 한번이라도 킬각 또는 데미지를 넣을 타이밍을 놓치면 이길 수 없습니다. 실수한번이라도 하면 못이기는 상대에요. 하지만 알렉스트라자 사용으로 못이기는 상대는 아니에요. 전사는 도적을 만나면 안일한 플레이를 많이 하기도 해요. 전사가 방어도 쌓는 것 대신에 욕심으로 이세라 같은 큰 하수인을 낸다면, 이길 수 있는 찬스가 생기는 것이기도 하죠. 방밀전사전을 이기셨다면, 조금 우쭐해지셔도 됩니다.

드루이드. 두 가지 노루가 있습니다. 2년째 계속보고 있는 미드드루와 지옥절단기를 쓰는 어그로드루이죠. 하지만 노루 초상화만 보고 알 방법은 없기에, 공통적인 멀리건을 설명드릴게요. 기습,맹독,요원,탈노스, 여교사가 우선이고 정신자극과 지옥절단기 등을 대비하여 혼절을 들고갑니다. 맹독과 기습으로 다르나서스를 끊어주시고, 만약 손에 맹독과 요원이 같이 있다면 한턴 살려두셔도 벌목기를 제압하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여교사는 드루이드가 제압하기 어려운 5체력에 자체 어그로가 있기 때문에 주문과 연계없이도 일단 필드에 내보내면 좋아요. 드루이드전은 필드를 계속 올려야 싸움이 되기 때문에 3턴에 빈필드 생요원 내셔야합니다. 드루이드는 빈필드에 말리고스 생으로 내도 되는 몇안되는 직업입니다. 제압은 거의 불가능하고, 잘해야 숲의수호자로 침묵을 걸텐데요. 그냥 4/12 깡스텟으로 정리하는데 쓰고 비룡이나 가젯잔 살리면 게임 이기기 쉬워집니다.때문에 말리고스 그냥내는 판단도 좋을 때가 많아요.
어그로 드루는 정말 힘든 매치업이에요. 도발카드가 없기 때문에 정리하고 정리하다 끝나는게 태반이에요. 나이사가 지절을 잡아준다면야 할만합니다. 다르나서스 빨리 끊어주시고, 최대한 명치보호하시는 방향으로 운영하셔야합니다. 이기기 힘들어요. 지옥절단기가 나왔을 때 제압할수 있는데 카드 태운답시고 다음턴에 있는대로 패 털지 않길 바랍니다. 어차피 카드타는게 의미가 없는 덱이에요. 그냥 오른쪽에서 나오는대로 명치치는덱입니다. 주문 효율적으로 사용하시는게 더 좋아요.
흑마는 위니악마흑마, 악거흑, 거인흑마 등이 있죠. 멀리건은 기습,요원.보랏빛여교사, 나이사 입니다. 나이사는 상대가 어떤 흑마이든 쓸모가 있어요. 위니악마흑마도 말가니스, 박사붐을 쓰기 때문에 손에 잡히면 들고 갑시다. 위니악흑은 손님 너프로 엄청 늘어날 거에요. 위니악흑은 필드를 잡으면 쉽지만, 필드정리 못하고 두세턴 맞다보면 압도와 누가감히 맞고 저세상갑니다. 필드를 완벽하게 잡기위해 설계를 좀 하셔야해요. 이번턴에 쓰면 정리는 못하지만 어설프게 필드를 까느냐 아니면 이번턴 맞고 다음턴에 완벽하게 필드를 클리어하느냐 등 이런 선택지가 게임중 자주 발생하는데요. 저는 후자를 보통 선택합니다. 필드만 깔끔하게 잡으면 생으로 둠가드가 나와서 여교사를 울면서 치게되요. 그러면 체력 4짜리 둠가드는 절개로 따고 계속 필드 잡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반반인 매치인거 같아요.
거인흑마(and 악마거인흑마)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매치업입니다. 초보자에겐 정말 쉽지않고 머리아픈 매치업이겠지만, 상대피 관리만 할줄 알면, 속시원하게 말리고스 뽕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우선 나이사가 손에 있어서 4턴에 나온 산거를 바로 잡으면 좋지만, 그게아니라면 여교사와 기습을 연계하여 미리 체력을 깎아놓고 다음턴이라도 잡을 수 있도록 만들어 놓으셔야 합니다. 초반에 맹독칼로 산거를 찍어서라도 제압을 하셔야 합니다. 거인흑마는 4턴에 황혼의비룡과 산악거인으로 필드를 강하게 가져가지만 그 이후에는 누더기나 타우릿산 등 제압하기 어렵지 않은 하수인들이기 때문에 그 사이에 비룡과 주문으로 필드를 가져가는것이 중요합니다. 7턴 이후엔 상대 HP를 관리를 직접하셔야합니다.
자신의 패에 있는 총 데미지와 함께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어려울수 있지만, 쉽게 관리하는 법은 상대마나보다 1체력이 적은 정도로 유지시키는 것인데요. 만약 9마나라면 상대체력을 18이하로 떨어 트리지 않게 하는 겁니다. 용암거인은 낼수 있지만 도발부여는 할 수 없죠. 이런식으로 관리 해주시면 되요. 마지막 킬각 잡을때는 힐봇까지 계산하셔야 하는데요. 용거힐봇이 되지 않도록 주의 하셔야해요. 10마나라면 16까지만 맞춰주시는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힐봇이 나와도 킬 낼 수 있다! 이런 패여도 10체력까지 깎아놓으시면 안됩니다. 로데브와 힐봇이 같이 나올경우 다음턴에 역킬각을 맞기 때문에 이부분은 주의하여주세요. 컨트롤덱 싸움이기 때문에, 말리고스 등판각이 잘나오고 도발을 무시하는 말리고스뽕맛 보기에는 제격인 상대입니다.

맨날 4티어이던 안두인입니다. 요즘에서야 용사제로 티어가 많이 올랐죠. 사제는 전통적으로 도적의 밥이였습니다. 4공 하수인 끊는 방법이 아키치마 외에는 없었으니까요. 그러나 이제는 축소+교회누나 콤보, 벨렌의선택+죽음 콤보, 또 빛폭탄이라는 광역기가 추가 되었기 때문에, 사제전이 예전만큼 편하지는 않습니다. 사제전에서는 기습, 맹독, 요원, 여교사, 하늘빛비룡, 혼절을 들고갑니다. 이 중 중요한건 혼절이에요. 혼절만 있으면 내가 카드를 모으기전에 명치터지는 일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들고가면 승률이 비약적으로 오릅니다. 아무리 필드가 강해진 용사제이지만, 필드클리어능력은 도적이 원탑이고, 여전히 하수인에 의한 정직한 딜을 넣는 사제이기에 카드를 모을 시간도 꽤 충분합니다. 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한턴 맞더라도 완벽하게 필드클리어를 위한 설계를 하시고, 이기고 있는 상황이라면 필드에 하수인 2마리 정도만 유지시키면서 계속 정리해 나가시면 됩니다. 타우릿산은 말리고스 나올때 까지 아껴주세요.
대체카드
스탠다드한 형태의 덱이기 때문에 대체카드는 많지 않은데요. 바꿔볼만 한 카드 몇 장만 추천드리겠습니다.
알렉스트라자는 딜과 힐 모두 가능한 유연한 하수인입니다만 무거운게 크나큰 단점이죠. 그리고 방밀전사를 이길수 있는 희망을 주는 중요한 하수인입니다. 이 덱은 여교사를 쓰는덱이기 때문에 알렉스트라자의 대체로는 선견자를 추천합니다. 여교사 힐이 필드싸움에 굉장히 쓸모가 있고, 알렉스트라자를 포기하면 치유로봇하나로는 힐이 부족할수 있으므로 필드싸움과 명치힐에 도움이 되는 선견자가 제일 좋을것 같아요.
그 외에도 로데브나 해리슨 존스도 추천합니다만, 해리슨은 손님전사의 몰락으로 예전만한 캐리력은 보여주지 못할 것 같습니다.
인증은 캡쳐와 플레이영상입니다.
플레이 영상은 전설당성 경기와 1급에서 플레이하던 영상으로 정했습니다.
먼저, 전설달성 할때의 인증 겸 영상이고요,
플레이 영상이 더 필요하신 분들은 개인 유튜브 채널로 오셔서 구독과 함께
다양한 직업 상대한 법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맺음말
최근, 좋지 않은 평가를 받고 있는 도적이지만, 어떤덱 상대로도 유연한 운영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 아직 매력적인 직업 같습니다. 빠르게 전설찍고 싶은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제가 무슨 말리고스 홍보대사도 아니고 그냥 제가 좋아하는 덱을 꾸준히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애정가지고 하시는 거 아니면 다른덱 하시는게 좋을 거에요. 그래도 저는 아직도 말리고스도적이 성능이 좋은 덱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버스트딜도 가지고 있고, 필드클리어 또한 수준급이고, 드로우로 인한 덱 순환도 좋습니다. 다만 한번이라도 실수하거나 설계를 잘못하면 무너지기 때문에 어렵긴 하죠. 꼭 말리도적이 아니더라도 각자가 좋아하는 덱을 꾸준히 연구하며 플레이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입니다.
저는 유튜브영상에 멘트도 없이 플레이만 녹화해서 올리는데도 꾸준히 봐주시는 분들이 계속 있으셔서 좀 놀랐습니다. 감사한 마음으로 유튜브활동은 저의 취미생활로 계속 이어나갈 생각이에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리도적을 하신다면 분명 도움이 되실 거에요.